loading
반응형

▶ 게임 소개 및 시스템(메뉴얼) - 1부 ◀

 

해당 제목을 클릭하면 링크페이지로 이동됩니다.

순번 링크페이지
▶ 고전게임 공략 모음 페이지로 이동하기 (고전게임 종류많음)◀◀◀◀◀
1 파이널판타지8 (FF8, 파판8, 파이날판타지8) [PS] - 공략(0) [게임 소개 및 시스템(메뉴얼) - 1부]
2 파이널판타지8 (FF8, 파판8, 파이날판타지8) [PS] - 공략(1) [게임 소개 및 시스템(메뉴얼) - 2부]
3 파이널판타지8 (FF8, 파판8, 파이날판타지8) [PS] - 공략(2) [게임 소개 및 시스템(메뉴얼) - 3부]
4 파이널판타지8 (FF8, 파판8, 파이날판타지8) [PS] - 공략(3) [게임 소개 및 시스템(메뉴얼) - 4부]
5 파이널판타지8 (FF8, 파판8, 파이날판타지8) [PS] - 공략(4) [메인스토리 공략 - 1부] (바람가덴 , 불꽃의 동굴)
6 파이널판타지8 (FF8, 파판8, 파이날판타지8) [PS] - 공략(5) [메인스토리 공략 - 2부] (바람 가덴 ~ 돌 공국, 바람 ~ 바람 가덴)
7 파이널판타지8 (FF8, 파판8, 파이날판타지8) [PS] - 공략(6) [메인스토리 공략 - 3부] (바람 가덴 ~ 팀 버행 열차)
8 파이널판타지8 (FF8, 파판8, 파이날판타지8) [PS] - 공략(7) [메인스토리 공략 - 4부] (팀버, 돌 방면 행 열차 ~ 팀버 숲)
9 파이널판타지8 (FF8, 파판8, 파이날판타지8) [PS] - 공략(8) [메인스토리 공략 - 5부] (팀버 숲 ~ 갈바디아 가덴, 학원 서 ~ 데링시티, 이름없는 왕의 무덤)
10 파이널판타지8 (FF8, 파판8, 파이날판타지8) [PS] - 공략(9) [메인스토리 공략 - 6부] (데링시티)
11 파이널판타지8 (FF8, 파판8, 파이날판타지8) [PS] - 공략(10) [메인스토리 공략 - 7부]  (D지역 수용소)
12 파이널판타지8 (FF8, 파판8, 파이날판타지8) [PS] - 공략(11) [메인스토리 공략 - 8부] (사막지대 ~ 미사일 기지,  바람가덴)
13 파이널판타지8 (FF8, 파판8, 파이날판타지8) [PS] - 공략(12) [메인스토리 공략 - 9부] (핏셔맨즈 호라이즌, 바람)
14 파이널판타지8 (FF8, 파판8, 파이날판타지8) [PS] - 공략(13) [메인스토리 공략 - 10부] (트라비아 가덴,  결전의 시간)
15 파이널판타지8 (FF8, 파판8, 파이날판타지8) [PS] - 공략(14) [메인스토리 공략 - 11부] (이데아의 집,  센트라 대륙 만 ~ 에스타 수도)
16 파이널판타지8 (FF8, 파판8, 파이날판타지8) [PS] - 공략(15) [메인스토리 공략 - 12부] (에스타 수도, 루나게이트, 루나 사이드 베이스, 탈출포트 ~ 우주공간, 라그나록)
17 파이널판타지8 (FF8, 파판8, 파이날판타지8) [PS] - 공략(16) [메인스토리 공략 - 13부] (마녀 기념관 ~ 에스타 수도, 루나틱 판도라, 루나틱 판도라 ~ 시간압축, 알티미시아 성, 엔딩)
18 파이널판타지8 (FF8, 파판8, 파이날판타지8) [PS] - 공략(17) [주요 몬스터 리스트]

 


 

 

 

파이널판타지 8 오프닝

 

 

게임 시스템 개요

💻 정션 시스템 설명  

정션은 FF8 을 이전 시리즈와 확연히 구분시켜주는 가장 특징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모든 능력은 정션을 통해서 사용할 수 있고 캐릭터의 성장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여기서는 방대한 정션 시스템 가운데 핵심적인 요소만을 간추려 설명하기로 한다.

 

 

♣ 정션의 기본 개념

정션이란 기존 소환과는 달리 G.F(가디언 포스) 자체를 캐릭터에 일체화 시켜 그 능력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개념이다. 물론 자신과 일체가 되어 있는 G.F를 기존의 소환수처럼 불러내는 것도 가능하다.

 

그렇다면 정션을 해서 좋으 점은 무엇인가? 정션의 매력은 대략 다음 3가지로 요약해 볼 수 있다.

 

1. 마법을 정션하여 캐릭터를 강화한다.

캐릭터의 강화(성장)는 레벨업 말고도 캐릭터의 각 능력치 항목에 마법을 정션시켜서 능력치를 상승시키는 방법이 있다.

이것은 G.F가 가지고 있는 어빌리티를 이용한 것으로 정션시키는 마법의 종류와 수에따라 그 효과가 달라진다.

 

따라서 정션 어빌리티와 필요한 마법만 많이 있다면 레벨은 10인데 HP는 999인 식으로 레벨과 상관없는 캐릭터의 성장이 가능한 것이다.

 

 

2. 편리한 특수능력(어빌리티)이 생긴다.

G.F는 마법을 정션시켜주는 정션 어빌리티 이외에도 여러 가지 편리한 어빌리티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이들 어빌리티는 전투에서 AP(어빌리티 포인트)를 획득하여 G.F가 그것을 완전히 익혀야만 사용할 수 있다.

 

 

3. 전투에서 G.F를 소환할 수 있다.

당연한 얘기이지는 하지만 G.F는 이전 시리즈에서와 마찬가지로 소환수처럼 불러낼 수 있다.

전투 커맨드 중 G.F 커맨드를 사용해서 자신이 정션하고 있는 소환수를 불러내는 것이다.

 

이들은 해당 속성의 공격효과 뿐만 아니라 다양한 특수효과도 가지고 있으므로 정션시킬 G.F를 배분할 때는 전투에서의 역할을 고려하여 특성에 맞게 잘 배치시켜 주어야 한다.

 

 

 

♣ 마법 정션

마법은 마법정제 어빌리티로 마석을 이용해 제조하거나 적으로부터 드로우해서 획득할 수 있다.

그렇다면 이들 마법은 어디에 어떻게 정션시킬 수 있을까?

 

HP에 정션을 시키는 경우 아레이즈 11개로 1000이 넘는다
HP에 정션을 시키는 경우 아레이즈 11개로 1000이 넘는다

 

 

마법을 정션시킬 수 있는 능력치 항목은 다음 13가지로 각 항목의 특성을 참조해서 정션시 활용하도록 하자.

 

같은 조건하에서 파이어를 정션시키면 100개로도 900대에 불과

 

항목 설명
HP 캐릭터의 최대 HP. 회복계 마법(특히 리제네, 아레이즈 등)을 정션시키면 상승효과가 크다
물리공격의 대미지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수치. 공격마법계열이 효과가 좋다. 강한 마법이 정션효과도 높다.
체력 방어력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친다. 회복이나 방어계 마법이 효과가 좋다.
마력 마법의 위력이나 효과에 영향을 미친다. 공격 마법계중 가장 강한 것으로 정션하자.
정신 스테이터스 변화에 대한 내성에 영향을 미친다. 마법을 방어하는 마법계열이 효과적이다.
민첩성  ATB 게이지의 회복속도 및 전투 시작시 초기치에 영향을 미친다. 시공마법 등이 효과가 좋다.
회피 물리공격의 회피율에 큰 영향을 미친다. 트리플이 좋은 효과를 보인다.
명중 물리공격의 명중률에 영향을 미친다. 트리플 추천.
강탈 커맨드로 아이템을 훔칠 때의 성공률에 영향을 미친다. 효과가 좋은 마법이 거의 없다.
속성공격 물리공격에 속성을 부여해서 통상 공격시 해당속성의 효과가 추가되도록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바이오를 속성 공격에 정션시킨 상태에서 통상공격을 했다면 적은 독속성 공격에 해당하는 대미지를 입는 것은 물론 중독까지도 될 수 있다. 강력한 마법일수록 효과가 크다.
속성방어 캐릭터에게 해당 방어속성을 부가시킨다. 효과는 %로 표시되는데 50%는 반감, 100%는 무효, ★는 흡수이다
ST공격 물리공격에 스테이터스 변화를 부가시킨다. 효과는 속성방어와 마찬가지로 %로 표시된다.
ST방어 캐릭터에게 스테이터스 변화에 대한 내성을 부가시킨다. 효과가 100% 경우, 해당 스테이터스 변화 공격은 완전히 무효화된다.

 

※ 최강으로 간단히 파워업

13개나 되는 항목의 특성을 고려해서 일일이 정션을 하려고 한다면 아주 피곤한 작업이 될 수도 있다.

따라서 간단한 방법으로 최적의 정션을 하고자 하는 사람은 마법정션 메뉴의 최강으로 들어가서 공격, 마법, 방어의 3가지 타입 중 목적에 맞는 것을 선택해 주자.

이렇게 하면 자동적으로 가지고 있는 마법을 적절히 배치하여 원하는 스타일의 정션을 해줄 것이다.

 

 

 

♣ 어빌리티 정션

G.F는 각자 정션 시스템의 허리 역할을 하는 어빌리티를 가지고 있다.

어빌리티는 총 6가지로 구분되며 그 종류는 다음과 같다.

 

항목 설명
정션 어빌리티 캐릭터의 각 능력치에 마법을 정션하기 위해 필요한 어빌리티이다.
마법을 정션하기 위해서는 G.F가 해당 능력치 항목에 대한 정션 어빌리티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커맨드 어빌리티 전투에서 사용하는 마법, 드로우 등의 커맨드를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어빌리티를 말한다.
캐릭터 어빌리티 캐릭터의 각 능력치를 몇 십% 올려주거나 선제공격 등의 특별한 능력을 부여한다.
파티 어빌리티 파티의 G.F중 어느 하나만 가지고 있어도 파티 자체에 능력이 적용되는 어빌리티.
숨겨진 드로우 포인트나 세이브 포인트를 발견하거나 적과의 조우 확률이 낮아지는 등 주로 게임의 진행을 원활하게 해주는 어빌리티가 많다.
G.F 어빌리티 소환공격의 위력이 증가하는 등 G.F 자체의 능력을 강화시켜주는 어빌리티
메뉴 어빌리티 메뉴 화면의 어빌리에서 사용하는 것으로 마석으로 여러가지 속성의 마법을 정제하거나 도구의 제조 등 여러 가지 유용한 역할을 하는 것이 많다.

 

※ G.F의 레벨업

대부분의 G.F는 초기에 12, 3개가량의 어빌리티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전투를 통한 레벨업과 AP획득을 통해서 어빌리티를 습득하면 계속해서 새로운 어빌리티 리스트가 등장한다.

이들은 기존 어빌리티의 강화판인 경우가 많지만 전혀 새로운 어빌리티가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 메뉴 화면 설명  

메뉴 화면
메뉴 화면

 

  1. 정션(ジャンクション) : G.F나 마법을 정션한다.
  2. 아이템 (アイテム) : 소지한 아이템을 확인하거나 사용할 수 있다.
  3. 마법(まほう) : 마법을 소유한 캐릭터를 지정하여 마법의 사용이나 정리, 또는 다른 캐릭터에게로의 이동 등을 실행할 수 있다.
  4. 스테이터스(ステータス) : 캐릭터의 스테이터스를 표시한다. 스테이터스 화면에서 □ 버튼을 누르면 각캐릭터의 특수기현황을 볼수있다.
  5. G.F : G.F의 스테이터스와 '기억하다' 로 어빌리티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다. 다음에 습득할 어빌리티를 지정할 수도 있다.
  6. 파티 변경(いれかえ) : 파티내의 위치를 변경하거나 멤버를 구성한다. 단, 파티 멤버의 변경은 세이브가 가능한 곳에서만 할 수 있다.
  7. 카드 (カード) : 현재까지 습득한 카드를 확인할 수 있다.
  8. 환경설정 (コンフィグ) 
  9. 튜터리얼 (チュートリアル) : 컨트롤러의 조작이나 각종 시스템, 마법, 아이템 등에 관한 해설을 볼 수 있다.
  10. 세이브 (セーブ) : 게임의 데이터를 저장한다. 단, 세이브는 세이브 포인트와 월드맵에서만 가능하다.

 

 

 

반응형

 

 

 

 

💻 등장 캐릭터 소개  

 

스콜 레온하트
스콜 레온하트

 

이 게임의 주인공으로 용병양성학교인 바람 가덴의 SeeD 후보생.

자신의 감정이나 생각을 잘 드러내지 않으며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을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다.

임무수행에 있어 일체의 감정을 배제하며 강인한 신체조건을 갖춘 완벽한 용병 스타일의 생도이다.


 

리노아 하틸리
리노아 하틸리

 

이 게임의 히로인으로 조국 팀버의 독립을 위해 활동하는 레지스탕스 '숲의 올빼미' 의 리더.

자유 분방한 성격으로 구속되는 것을 싫어한다.

스콜과는 의뢰인과 용병의 관계로 만나서 점차 연인사이로 발전해 나간다.


 

사이파 알마시
사이파 알마시

 

 

바람 가덴에 소속된 생도로 스콜과는 라이벌 관계이다.

우수한 소질을 가졌으나 독단적인 행동으로 인해 SeeD가 되지 못하고 있다.


 

셀피 틸미트
셀피 틸미트

 

트라비아 가덴에서 바람 가덴으로 전학을 온 후 스콜과 함께 SeeD가 되는 소녀.

언제나 밝고 명량한 모습을 보이는 전형적인 말광량이 스타일이다.

이러한 성격 덕분에 때때로 스콜 일행의 무드메이커가 되기도 한다.


 

키스티스 트리프
키스티스 트리프

 

15세라는 어린 나이에 SeeD가 되었고 17세에 바람 가덴의 교관으로 발탁될 정도로 뛰어난 능력을 가진 여자.

스콜과 사이파의 담당교관이기도 하다.

냉정하고 침착한 완벽주의자로 나이에 비해 성숙한 인상을 보이지만 한편 섬세한 일면도 가지고 있다.


 

젤딘
젤딘

 

바람 가덴의 생도로 원기왕성한 격투가이다.

어린 시절의 쓰라린 기억 때문에성친지 언제나 끊임없이 자기 자신을 단련시킨다.


 

아바인 키니아스
아바인 키니아스

 

갈바디아 가덴에서 최고의 실력을 자랑하는 특급 저격수.

그러나 바람둥이인데다가 빈정거리는 성격 때문에 다른 사람에게 신뢰를 얻지 못하고 있다.

후일 어떤 임무에 외부 스텝으로 참가하면서 스콜 일행과 함께 행동하게 된다.


 

라그나 로이어
라그나 로이어

 

스콜의 꿈속에 나타나는 갈바디아의 병사.

전장을 누비며 많은 경험을 쌓아온 만큼 상당한 전투력과 담력을 지니고 있다.

장래에 퇴역하여 세계 각지의 정세를 보도하는 저널리스트가 되는 것의 그의 꿈이다.


 

마녀 이데아
마녀 이데아

 

인간 세계의 이면에서 잊혀져 있다가 어느 날 갑자기 사람들 앞에 모습을 드러낸 강력한 마력의 소유자.

여러 가지 점에서 의문을 남기는 수수께끼의 인물이다.


 

키로스 시겔
키로스 시겔

 

라그나와 운명을 같이하는 갈색 피부의 전사.

갈바디 아군 소속으로 언제나 그와 함께 행동하며 라그나의 급한 성미를 보좌해주는 역할을 담당한다.


 

워드 자박
워드 자박

 

라그나 팀의 일원으로 거대한 몸집과 괴력을 자랑한다.

하지만 머리를 쓰는 일은 아무래도 좀 성미에 안 맞는 듯...

거친 외모와는 달리 소박한 성격을 가지고 있다.


 

시드 크레이머
시드 크레이머

 

바람 가덴의 교장으로 생도들을 인간적으로 대해주기 때문에 존경을 받고 있다.

용병양성학교의 교장이라고는 생각할 수 없을 정도로 온화한 성품의 소유자이기도 하다.


 

 

라이진
라이진

 

학교 풍기위원인 사이파의 부하.

건장한 체격에 비해 어리숙한 말투를 사용해서 이상한 분위기를 풍긴다.

천부적인 단세포인 탓에 함께 다니는 후진에게 항상 당하기만 한다.


 

후진
후진

 

사이파의 부하로 언제나 무표정하고 말을 할 때 한자로 짧게 끊어서 말한다.

사이파의 라이벌인 스콜을 적대시하는 경향이 있다.

 


 해당 제목을 클릭하면 링크페이지로 이동됩니다.

순번 링크페이지
▶ 고전게임 공략 모음 페이지로 이동하기 (고전게임 종류많음)◀◀◀◀◀
1 파이널판타지8 (FF8, 파판8, 파이날판타지8) [PS] - 공략(0) [게임 소개 및 시스템(메뉴얼) - 1부]
2 파이널판타지8 (FF8, 파판8, 파이날판타지8) [PS] - 공략(1) [게임 소개 및 시스템(메뉴얼) - 2부]
3 파이널판타지8 (FF8, 파판8, 파이날판타지8) [PS] - 공략(2) [게임 소개 및 시스템(메뉴얼) - 3부]
4 파이널판타지8 (FF8, 파판8, 파이날판타지8) [PS] - 공략(3) [게임 소개 및 시스템(메뉴얼) - 4부]
5 파이널판타지8 (FF8, 파판8, 파이날판타지8) [PS] - 공략(4) [메인스토리 공략 - 1부] (바람가덴 , 불꽃의 동굴)
6 파이널판타지8 (FF8, 파판8, 파이날판타지8) [PS] - 공략(5) [메인스토리 공략 - 2부] (바람 가덴 ~ 돌 공국, 바람 ~ 바람 가덴)
7 파이널판타지8 (FF8, 파판8, 파이날판타지8) [PS] - 공략(6) [메인스토리 공략 - 3부] (바람 가덴 ~ 팀 버행 열차)
8 파이널판타지8 (FF8, 파판8, 파이날판타지8) [PS] - 공략(7) [메인스토리 공략 - 4부] (팀버, 돌 방면 행 열차 ~ 팀버 숲)
9 파이널판타지8 (FF8, 파판8, 파이날판타지8) [PS] - 공략(8) [메인스토리 공략 - 5부] (팀버 숲 ~ 갈바디아 가덴, 학원 서 ~ 데링시티, 이름없는 왕의 무덤)
10 파이널판타지8 (FF8, 파판8, 파이날판타지8) [PS] - 공략(9) [메인스토리 공략 - 6부] (데링시티)
11 파이널판타지8 (FF8, 파판8, 파이날판타지8) [PS] - 공략(10) [메인스토리 공략 - 7부]  (D지역 수용소)
12 파이널판타지8 (FF8, 파판8, 파이날판타지8) [PS] - 공략(11) [메인스토리 공략 - 8부] (사막지대 ~ 미사일 기지,  바람가덴)
13 파이널판타지8 (FF8, 파판8, 파이날판타지8) [PS] - 공략(12) [메인스토리 공략 - 9부] (핏셔맨즈 호라이즌, 바람)
14 파이널판타지8 (FF8, 파판8, 파이날판타지8) [PS] - 공략(13) [메인스토리 공략 - 10부] (트라비아 가덴,  결전의 시간)
15 파이널판타지8 (FF8, 파판8, 파이날판타지8) [PS] - 공략(14) [메인스토리 공략 - 11부] (이데아의 집,  센트라 대륙 만 ~ 에스타 수도)
16 파이널판타지8 (FF8, 파판8, 파이날판타지8) [PS] - 공략(15) [메인스토리 공략 - 12부] (에스타 수도, 루나게이트, 루나 사이드 베이스, 탈출포트 ~ 우주공간, 라그나록)
17 파이널판타지8 (FF8, 파판8, 파이날판타지8) [PS] - 공략(16) [메인스토리 공략 - 13부] (마녀 기념관 ~ 에스타 수도, 루나틱 판도라, 루나틱 판도라 ~ 시간압축, 알티미시아 성, 엔딩)
18 파이널판타지8 (FF8, 파판8, 파이날판타지8) [PS] - 공략(17) [주요 몬스터 리스트]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