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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이스 (페르가나의 맹세) [PSP & PC]  - 공략(0) [게임 정보 (배경) - 1부]
2 이스 (페르가나의 맹세) [PSP & PC]  - 공략(1) [게임 정보 (시스템) - 2부]
3 이스 (페르가나의 맹세) [PSP & PC]  - 공략(2) [게임 정보 (데이터) - 3부]
4 이스 (페르가나의 맹세) [PSP & PC]  - 공략(3) [메인스토리 공략 - 1부]
5 이스 (페르가나의 맹세) [PSP & PC]  - 공략(4) [메인스토리 공략 - 2부]
6 이스 (페르가나의 맹세) [PSP & PC]  - 공략(5) [메인스토리 공략 - 3부]
7 이스 (페르가나의 맹세) [PSP & PC]  - 공략(6) [메인스토리 공략 - 4부]
8 이스 (페르가나의 맹세) [PSP & PC]  - 공략(7) [메인스토리 공략 - 5부]
9 이스 (페르가나의 맹세) [PSP & PC]  - 공략(8) [메인스토리 공략 - 6부]
10 이스 (페르가나의 맹세) [PSP & PC]  - 공략(9) [메인스토리 공략 - 7부]

 

 

 

기본동작

이동

방향키나 아날로그 패드를 조작하는 동안, 그 방향으로 아돌이 "달리기"를 한다. 또한, "옵션"의 버튼 할당에서 편의 기능으로 "걷기"를 선택할 수도 있다. 발밑이 미끄러운 곳이나, 발을 헛디디면 떨어질 수 있는 곳에서는 주의하면서 걸어 나아가는 것도 필요하다.

 

♣ 대시

대시
대시

 

용암 지대에서 얻을 수 있는 "브로시아의 비약"을 사용하면 "대시"를 배울 수 있다. 이동 속도가 빨라서 적의 공격을 빠르게 피하거나, 거리를 벌릴 수 있다. 설정에서 항상 대시 상태로 만드는 것도 가능하다.

 

 

♣ 말하다 ㆍ 조사하다

말하다 ㆍ 조사하다
말하다 ㆍ 조사하다

 

이야기하고 싶은 상대에게 가까이 가서,  ⭕버튼을 누르면 그 캐릭터와 대화할 수 있다. 보물상자를 열거나, 아이템을 줍는 경우에도 가까이가서 동일하게 조작하면 된다.

 

 

 

점프

달려서 건널 수 없는 지도의 균열이나 지도상의 높낮이를 뛰어넘고 싶을 때는 점프를 이용한다. X 버튼을 누르면 아돌이 점프한다. 아이템을 얻으면 점프의 종류도 늘어난다.

 

♣ 선풍점프

선풍점프
선풍점프

 

'바람 정령의 팔찌'를 장착하면 회오리 점프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마법 발동과 동시에 점프하고, 마법을 계속 사용하면 비거리가 늘어나 일반 점프로는 닿을 수 없는 큰 균열을 넘을 수 있다.

 

 

♣ 2단 점프

2단 점프
2단 점프

 

'사명의 석판'을 입수하면 2단 점프를 배운다. 점프 중에 타이밍을 맞춰 공중에서 한 번 더 점프하면 더 높이 뛸 수 있다. 회오리 점프와 병용하면 비거리를 더 늘릴 수 있다.

 

 

 

공격

⭕버튼을 누르면 아돌이 검을 휘둘러 적을 공격한다. ⭕버튼을 연타하면 최대 6연속 공격이 가능하다. 점프나 방향키와 조합하면 더 다양한 공격을 할 수 있다. 적의 움직임에 맞춰 대응할 수 있도록 각 동작을 마스터해두자.

 

♣ 부스트 모드 / 더블 부스트

화면 왼쪽 아래의 "브레이브 게이지"가 100% 이상일 때   버튼을 누르면 부스트 모드를 사용할 수 있다. 일정 시간 동안 능력이 상승하며, 최대 10회의 연속 공격이 가능하다. 받는 데미지도 절반으로 줄어들고, 적의 공격을 받아도 넉백되지 않는다. PSP 버전에서는 게이지가 최대 상태일 때 더블 부스트 상태가 되어, 발동 시 적에게 데미지를 주고 공격 콤보 수에 따라 HP가 회복된다. 보스전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 윗쪽 찌르기

점프해서 머리 위의 적을 공격한다. 통상 공격보다 위력이 있으며 공중을 이동하고 있는 적에게 유효하다
점프해서 머리 위의 적을 공격한다. 통상 공격보다 위력이 있으며 공중을 이동하고 있는 적에게 유효하다

 

 

♣ 아래쪽 찌르기

발밑에 있는 적을 공격한다. 닫단 히트이므로 밀집한 적에게 특히 효과적. 스탠 효과도 있다
발밑에 있는 적을 공격한다. 닫단 히트이므로 밀집한 적에게 특히 효과적. 스탠 효과도 있다

 

 

♣ 점프베기

점프 중에 통상 공격을 실시한다. O 버튼을 잘 연타하면 3연격을 낼 수도 있다
점프 중에 통상 공격을 실시한다. O 버튼을 잘 연타하면 3연격을 낼 수도 있다

 

 

♣ 대시 베기

대시하면서 공격을 한다. 간격을 단번에 좁힐 뿐만 아니라 다단 히트도 한다
대시하면서 공격을 한다. 간격을 단번에 좁힐 뿐만 아니라 다단 히트도 한다

 

 

 

링 아츠

세 개의 팔찌

게임 중에는 불, 바람, 땅의 정령의 힘을 가진 3종류의 팔찌가 등장한다. 각각 다른 특수 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전투 시는 물론, 던전 탐색 시에도 아돌의 힘이 되어준다. 또한 게임 중에는 일일이 메뉴를 열지 않고, R 버튼을 조작하여 팔찌를 자유롭게 전환할 수 있다. 적 중에는 물리 공격이 통하지 않는 것들도 있으므로, 링 아츠로 섬멸하자.

 

상황에 따라 3종류의 팔찌를 임기응변으로 전환하여 사용하자
상황에 따라 3종류의 팔찌를 임기응변으로 전환하여 사용하자

 


물리 공격에는 강하지만, 불속성의 공격에 약한 적도 있다. 적의 약점을 확실히 판별하자
물리 공격에는 강하지만, 불속성의 공격에 약한 적도 있다. 적의 약점을 확실히 판별하자
홰불에 불을 켜면 작동하는 장치도 있다. 불 붙지 않은 횃불을 놓치지 않도록
홰불에 불을 켜면 작동하는 장치도 있다. 불 붙지 않은 횃불을 놓치지 않도록

화령의팔찌
첫 번째 팔찌는 티그레이 채석장에서 얻을 수 있다. 불의 정령의 힘이 깃든 이 팔찌를 장착하면, 화염구를 발사해 적을 원거리에서 공격할 수 있다. 또한 특정 횃불에 불을 붙일 수도 있다.

떼지어 몰려드는 적을 단숨에 섬멸한다. 때로는 선풍적인 인기를 끌 차례다.
떼지어 몰려드는 적을 단숨에 섬멸한다. 때로는 선풍적인 인기를 끌 차례다.
점프할 때 선풍기 베기 사용하면 공중 체류시간 대폭 늘릴 수 있다
점프할 때 선풍기 베기 사용하면 공중 체류시간 대폭 늘릴 수 있다

풍령의팔찌
바람의 정령의 힘이 깃든 이 팔찌를 장착하면 회오리처럼 검을 회전시켜 주변의 적에게 데미지를 줄 수 있다. 위력이 올라가면 대형 회오리를 일으킬 수 있다.

몸싸움에는 무적시간이 있기 때문에 보스전 등으로 순간적인 공격 회피에도 활용할 수 있다
몸싸움에는 무적시간이 있기 때문에 보스전 등으로 순간적인 공격 회피에도 활용할 수 있다
무너져 가는 벽을 허물 수도 있다. 숨겨진 벽 안에서는 아이템을 찾을 수 있을지도
무너져 가는 벽을 허물 수도 있다. 숨겨진 벽 안에서는 아이템을 찾을 수 있을지도

지령의팔찌
대지의 정령의 힘이 깃든 이 팔찌를 장착하면 충격파를 동반한 태클 공격을 할 수 있다. 적에게 공격하는 것뿐만 아니라 맵상의 특정 장소를 파괴할 수 있는 효과도 가지고 있다.

 

 

 

링 파워와 충전

링 아츠는 팔찌를 장착한 상태에서 🟥버튼을 누르면 발동한다. 링 아츠를 사용하면 HP 게이지 아래 있는 링 파워 게이지가 감소한다. 또한 🟥버튼을 계속 누르고 있으면 충전하여 최대 위력의 링 아츠를 발사할 수 있다 (아래 참조). 소모된 링 파워는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회복된다. 적을 쓰러뜨려 얻을 수 있는 비약 중에는 링 파워 회복량을 증가시키는 것도 있다.

 

보석에 의한 강화
각각의 팔찌에는 3개의 홈이 있으며, 그곳에 보석을 끼울 수 있다. 팔찌에 보석을 추가함으로써 강력한 차지 공격이 가능해진다. 또한 보석의 수가 늘어날수록 링 아츠의 위력이 커지고, 링 파워의 회복 속도가 빨라진다. 스테이지 곳곳에 숨겨져 있으니 찾아보자.

 

💡콤보 보너스
적에게 연속으로 공격을 명중시키면 화면에 히트 수가 카운트된다. 이 숫자가 늘어날수록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공격을 명중시켜 "exp rate" 이 표시되는 동안은 획득하는 경험치가 히트 수에 따른 배율만큼 추가된다. 그 최대값은 1000히트(화면 표시는 999) 이상=2.00배이다(PC 버전에서는 99히트=1.99배가 최대). 또한 "str", "def", "mp speed"를 일시적으로 강화하는 아이템을 드롭할 확률도 올라간다. 맵 전환을 이용해 끊임없이 잡몹을 쓰러뜨리면 효율적으로 경험치를 벌 수 있다.

 

 

 

 

메뉴 패널

Equip

이 화면에서는 무기, 갑옷, 방패, 악세사리 외에 어떤 팔찌를 착용할지도 선택할 수 있다
이 화면에서는 무기, 갑옷, 방패, 악세사리 외에 어떤 팔찌를 착용할지도 선택할 수 있다

 

"Equip" 화면에서는 무기와 방어구, 액세서리를 장착할 수 있다. 또한 현재 레벨이나 소지금 등 아돌의 상태나 선택 중인 장비의 상세 설명을 확인할 수도 있다. 장비 방법은 목록에 표시된 무기나 방어구 중 장착하고 싶은 것을 선택하고,  ⭕버튼을 누르면 된다. 특히 액세서리는 던전에 따라 바꿔가며 사용하면 공략이 쉬워지므로 각각의 효과를 잘 파악하자. 무기나 방어구, 액세서리는 얻기만 해서는 효과가 나타나지 않으니, 새로운 것을 얻었다면 반드시 효과를 확인하고 장착하도록 하자.

 

 

Item

아이템을 사용하는 합은 이 화면에서 선택한다. 장비품과 마찬가지로 상세설명도 표시된다
아이템을 사용하는 합은 이 화면에서 선택한다. 장비품과 마찬가지로 상세설명도 표시된다

 

장비품 이외의 아이템을 사용할 경우에는 메뉴에서 'Item'을 선택하자. 사용하고 싶은 아이템을 선택하고 ○ 버튼을 누르면 사용해도 좋은지 확인 메시지가 표시된다. 사용해도 된다면 'Yes'를 선택하자. 또한, 아이템에 따라서는 사용하면 목록에서 사라지는 것도 있다. 또한, '투신의 증표'처럼 소지하고 있기만 해도 그 아이템의 효과를 받을 수 있는 것도 존재한다. 게임 진행에 필요한 키 아이템의 경우, Item 화면을 보면 무엇이 부족한지 확인하는 데에도 이용할 수 있다.

 

Load

게임 중에 세이브 포인트에서 다시 시작하고 싶은 경우에는 'Load' 화면의 데이터 목록에서 재개하고 싶은 데이터를 선택할 수 있다. ○ 버튼으로 선택하고, 페이지를 바꾸고 싶을 때에는 방향키로 전환할 수 있다.

 

Option

BGM이나 효과음의 볼륨 등을 조절하고 싶은 경우에는 'Option'에서 설정을 할 수 있다.
PSP판에서는 '일반', '사운드', '버튼'과 같이 세세한 게임 설정이 가능하다.

 

Topic

등장하는 캐릭터나 적의 정보 등을 참조할 수 있는 페이지가 'Topic'이다. 또한 기본 조작의 확인도 가능하다. 스토리가 진행될수록 표시되는 정보량도 늘어나니, 항목 완성을 목표로 노력해보자.

 

Diary

게임을 진행해 나가면서 기록되는 일기로, 'Diary'를 선택하면 지금까지의 이야기를 확인할 수 있다. 이벤트 내용이나 다음에 가야 할 장소와 행동을 확인하고 싶을 때 다시 읽어보면 좋을 것이다. 완성되면 후세에 아돌의 모험기 중 하나로 알려질 '페르가나 모험기'의 전모가 밝혀질 것이다.

 

💡보스전 중에 메뉴를 열다
PSP판에서는 보스와의 전투 중에도 메뉴 화면을 열 수 있게 되어 있다.
장비의 변경이나 아이템의 사용 등은 할 수 없지만, 전투중의 휴식에 이용할 수 있거나, "Option" 으로 사운드나 버튼의 할당등의 환경설정의 변경은 가능하다.

 

데이터의 세이브 로드
도조신에 닿으면 HP도 완쾌된다. 보이면 세이브해 두자
게임 중에는 로드는 자유롭게 할 수 있지만, 세이브는 길가나 던전에 있는 도조신에서만 가능하다. 던전 내의 도조신은 보스전 직전에 배치되어 있는 경우가 많으니, 발견하면 반드시 세이브해 두자.
세이브를 할 때 메모리스틱의 용량이 부족한 경우, 불필요한 데이터를 삭제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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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점 및 장비 강화

상점

카트르의 영수는 PSP 버전에서는 어떤 난이도에서도 구입할 때마다 가격이 배가 된다
카트르의 영수는 PSP 버전에서는 어떤 난이도에서도 구입할 때마다 가격이 배가 된다

 

레드몬드 마을 입구에서 가장 가까운 건물에는 도구 상점의 신시아와 대장간의 아도니스가 있다. 신시아는 초기 장비보다 강한 무기와 방어구뿐만 아니라 위기 상황에 유용한 마법 아이템도 판매하고 있으니, 여유가 있다면 구입해 두자. 신시아의 상점은 무기와 방어구를 구입하기 위해 게임 중반까지 자주 방문하게 될 것이다. 아이템을 구입하려면 상품 목록에서 원하는 상품을 선택하고 ○ 버튼을 누르면 된다. 확인 메시지가 표시되니 문제가 없다면 "Yes"를 선택하자. 또한, 여러 개 소지할 수 없는 장비품 등의 경우, 이미 소지하고 있으면 목록에 품절로 표시된다.

 

 

장비의 강화

초반에 라바루광은 귀중품. 무턱대고 강화를 하는것 보다 테크닉으로 커버하는 것도 중요
초반에 라바루광은 귀중품. 무턱대고 강화를 하는것 보다 테크닉으로 커버하는 것도 중요

 

대장간에서는 아돌의 장비를 강화할 수 있다. 아도니스에게 말을 걸고 "무기를 단련한다"를 선택한 후, 강화하고 싶은 장비를 선택하자. 강화에 필요한 골드와 라바르 광석의 수량이 표시된다. 확인 메시지가 표시되니 문제가 없다면 "Yes"를 누르면 된다.

각각의 무기와 방어구는 Lv3까지 강화가 가능하다. 공격력이나 방어력이 높은 장비일수록 강화에 필요한 비용도 높아진다. 또한, 초반에는 너무 강화하지 않고 모아 두었다가 적의 공격이 거세지는 중반 이후의 장비를 강화할 때 한꺼번에 사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장비의 화면 반영된 캐릭터 모습

 

 

 

 

PSP판의 변경 및 추가

게임 오버(재개)

몇 번이나 게임 오버가 된다면 레벨이나 장비를 재 검토하는 것도 필요하다
몇 번이나 게임 오버가 된다면 레벨이나 장비를 재 검토하는 것도 필요하다
난이도를 낮춰 리 트라이하면 최대 10단계까지 보스가 약해진다. 보다 승리하기 쉬워진다
난이도를 낮춰 리 트라이하면 최대 10단계까지 보스가 약해진다. 보다 승리하기 쉬워진다

 

게임 오버에서 '재개'를 선택하면 PSP 버전은 맵에 들어간 장소에서 다시 시작할 수 있다. 보스전에서는 전투를 다시 시도하게 되며, 3번 이상 지면 '난이도를 낮추고 재시도'가 나타난다. 장비 변경 등은 할 수 없으므로, 다시 하고 싶은 경우 '타이틀 화면으로'를 선택하여 세이브 데이터를 다시 선택하자.

 

 

Option

'일반'에서는 메시지 속도나 이동, 마법 사용의 설정 변경이 가능하다.
대시 이동 설정도 할 수 있으므로, 습득 후에는 자신에게 맞는 설정을 해두자.
'사운드'는 BGM이나 SE의 음량 설정과 BGM 타입 변경이 가능하다. PSP 버전에서는 오리지널 사운드에 더해, 옛날 PC8801 버전과 X68000 버전의 3가지 타입을 선택할 수 있다. 또한 PSP 버전에서 추가된 보이스 재생 설정도 여기서 할 수 있다.

'항상 대시 이동 사용' 등 게임을 진행하는 데 편리한 설정을 할 수 있다
'항상 대시 이동 사용' 등 게임을 진행하는 데 편리한 설정을 할 수 있다
'편리기능' 이나 '악세사리의 전환' 등, 사소한 수고를 줄이는 기능을 능숙하게 사용할 수 있다
'편리기능' 이나 '악세사리의 전환' 등, 사소한 수고를 줄이는 기능을 능숙하게 사용할 수 있다
'VOICE 재생' 의 '내레이션'에 체크를 하면 목소리를 즐길 수 있다
'VOICE 재생' 의 '내레이션'에 체크를 하면 목소리를 즐길 수 있다
NotFall 은 편리하지만, 게임에서는 떨어지지 않으면 앞으로 나아갈 수 없다
NotFall 은 편리하지만, 게임에서는 떨어지지 않으면 앞으로 나아갈 수 없다


'버튼' 설정에서 PSP의 버튼 배치를 할 수 있다. 자신에게 편한 플레이 환경을 구축할 수 있을 것이다.
편의 기능에서는 '버튼' 설정에서 '걷기', '날개의 부적', 'NotFall'의 3가지 기능을 할당할 수 있다. NotFall 기능은 절벽 등에서 떨어져도 같은 맵의 입구에서 다시 시작할 수 있는 안심 기능이다.

 

 

 

각 난이도 출현 조건

PSP 버전은 초보자를 위한 'VERY EASY'부터 액션 상급자를 위한 'NIGHTMARE'까지 처음부터 선택할 수 있다. 어떤 난이도라도 좋으니 게임을 한 번 클리어하면, 가장 높은 난이도인 'INFERNO'가 추가된다.

난이도에 따른 몬스터 파라미터 변화
VERY EASY 잡몬스터 및 일부 보스 적의 STR-10 DEF-10, HP가 NORMAL의 0.75배
몬스터를 처치할 때 얻을 수 있는 금액이 2배
몬스터로부터 받는 데미지가 절반, 경험치가 2배
EASY 잡몬스터 및 일부 보스 적의 STR-10 DEF-10
몬스터를 처치할 때 얻을 수 있는 금액이 1.2배
몬스터로부터 받는 데미지가 절반, 경험치가 1.1배
NORMAL 기준값
HARD 잡몬스터 및 일부 보스 적의 HP 1.25배
몬스터로부터 받는 데미지가 NORMAL의 1.5배
NIGHTMARE 잡몬스터 및 일부 보스 적의 HP 1.5배
몬스터로부터 받는 데미지가 NORMAL의 2배
INFERNO 잡몬스터 및 일부 보스 적의 HP 1.5배
몬스터로부터 받는 데미지가 NORMAL의 3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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