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게임 소개 및 시스템(메뉴얼) - 2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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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 시스템
이 게임은 종래의 시뮬레이션 게임에서 찾아보기 힘든 시스템들을 쓰고 있다.
모두들 참신하고 새로운 재미를 주기에 충분한 거승로 게임의 가치를 더해주고 있다.
♣ WT(웨이트 턴) 과 AT(액티브 턴)
기존의 시뮬레이션 게임은 적과 아군이 번갈아 가면서 움직이는 턴제를 사용하지만, 이 게임에서는 무게의 개념을 도입한 WT의 페러미터를 도입하고 있다.
설명을 해보자면 우선 총장비하고 있는 장비품의 무게에 클래스별 기본 WT를 더해서 총 WT를 환산해낸다.
이WT가 적을수록 먼저 움직이게 된다는 것이다.
이때WT가 0이 될 때를 AT라고 한다.
이때야말로 유니트가 행동이 가능한 것이다.
유니트가 행동을 하고 나면 WT는 다시 차게 된다.
주의할 것은 똑같은 장비, 클래스라도 레벨이 높을수록 먼저 움직일 권한을 갖게 된다는 것이다.
또 행동과 이동을 동시에 한 유니트와 이동만 한 유니트, 그리고 행동만 한 유니트들의 WT의 차는 시간이 틀리므로, 꼭 필요한 행동만 하기를 바란다.
물론 아무 행동도 않고 대기한 유니트의 속도가 제일 빠르다.
전투화면 좌측 상단에 AT(행동순위) / (총인원 수) 라고 표시되어 있으므로 전략을 잘 세우도록 한다.
♣ 방향과 높이
흔히 요즈음의 시뮬레이션에 쓰이기 시작한 높이와 방향의 개념.
택틱스 오우거에도 채용되어 있는데, 방향은 공격과 일부의 마법사용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후면에서 치면 공격의 명중률과 회피율이 정면에서 칠 때보다 50% 정도 증가된다.
측면은 25% 정도이다.
항시 공격할 때는 후면에서 높이는 공격의 위력과 범위에 큰 영향을 끼친다.
특히 활 등의 원거리용 무기를 쓸 때 성벽이나 고지 등에 올라가서 쏠 때는 원래의 범위보다도 멀리 쏠 수 있다.
또 중려그이 개념이 존재해서 그 위력도 증가한다.
즉, 역시 전투를 시작하면 고지를 점령하도록 한다.
♣ 기후
이 게임에서는 기후의 변화가 있는데, 전투에 영향을 미치며, 현재 싸우고 있는 지역, 월(시간)에 따라 결정된다.
북부 산악 지방은 설원에서 전투를 하기도 하고,
일년중 우기인 지역은 전투중에 비가 자주 내린다.
이런 때 그 기후와 상성이 맞지 않는 유니트는 제 힘을 다 발휘하지 못한다.
💻 분기점
이 게임은 멀티 시나리오 게임으로 주인공 데님의 선택에 따라서 게임의 흐름을 바꿀 수 있다.
3가지의 분기 스타일이 있는데,
첫번째는 유니트의 충성도를 변화시키는 분기이다.
만약 데님이 일관된 생각을 가지고 행동을 한다면 충성도는 쑥쑥 올라가게 된다.
하지만 행동이 일관되지 못하면 충성도가 떨어져 유니트들의 이탈이 일어나게 된다.
한 번 이탈이 시작되면 다른 유니트의 충성도도 떨어져 또 다른 이탈의 원인이 된다.
두번째는 스토리의 전개를 바꾸는 분기이다.
이 분기는 데님의 이야기를 확 바꿔버리기 때문에 선택할 때는 신중해야 한다.
분기의 선택에 따라 데님의 얼라인먼트가 변하기도 한다.
세번째는 캐릭터간의 회화로 동료를 만드는 분기이다.
💻 클래스와 클래스 체인지
택틱스 오우거에는 다양한 클래스가 존재한다.
전작 '전설의 오우거 배틀' 에서 있던 클래스가 계승된 것도 있고, 새롭게 생긴 것들도 있다.
물론 숨겨진 클래스도 있으며, 적 전용의 클래스도 있다.
여기서는 적 전용 클래스는 빼고 설명한다.
♣ 인간계 (남)
직업 | 설명 |
솔저 | 남성 유니트의 기본 클래스 패러미터가 평균적으로 오르기 때문에 범용적으로 투입이 가능하다고 되어있지만, 전문가만 살아남는 택틱스의 세계에서는 약하기만 한 클래스 조건을 채워서 다른 클래스로 전직하자. |
나이트 | '무' 에 뛰어나고 '충' 을 중시하는 기사도의 전형. 솔저보다는 힘과 기술이 우수하지만 어디까지나 '솔저보다' 이다. 속도가 느리다보니 중반이후에는 명중률이 급격히 떨어진다. 초반용의 클래스. |
바사카 | 강인한 육체와 인간 이상의 힘을 지닌 광전사. 힘으로 밀어부치는 전법에 능하다고 설명이 되어있지만 이쪽도 초반전용의 클래스 그나마 나이트보다는 좋은 편이다. |
닌자 | 속도도 빠르고 이동에도 상당한 융통성이 있어 많이 애용하게 되는 클래스다. 마법도 장비할 수 있어서 상당한 전력이 되며, 한손용 무기를 두개 장비해 이도류, 즉 더블어택이 가능해진다. 또 물위를 걸어다닐 수도 있어 지형에 큰 영향을 입지 않는다. 단점이라면 지독히 낮은 방어력을 들 수 있지만 다른 면을 생각해볼 때 추천할만한 클래스. |
비스트테이머 | 맹수조련사로 주변 3판넬 이내의 마수의 능력을 높일 수 있는 특수능력을 가진다. 플레이 취향이 마수를 주 전력으로 쓴다면 유용한 클래스이지만, 그렇지 않다면 쓸모없게 된다. |
위저드 | 다양한 공격마법을 행사하는 클래스 꾸준히 기르는 것만이 그 성과를 볼 수 있다. 하지만 이 위저드 자체로는 큰 성과를 볼 수 없고, 워록이나 리치를 만들기 위해 경유하는 클래스다. |
엑소시스트 | 성스런 신의 가호에 의해 악령이나 사려을 처치할 수 있는 언데드 퇴치의 전문가. 언데는 HP가 0이 되더라도 일정시간 후 부활하기 때문에 언데드 전에서는 없어서는 안될 클래스. 반드시 한명은 필요하다. |
테러나이트 | 공포를 휘날려 주위 3판넬 이내의 적의 전투 능력을 낮출 수 있다. 좀 어딘가 기분이 으스스하지만 실용도는 일반 전사계 유니트중 최강이다. 문제는 이동속도가 느리다는 점에 있다. |
드래군 | 드래곤에 대해 압도적인 공격력을 가지는 클래스. 다른 클래스에 대해서도 우월하면 우월했지 절대로 뒤지는 것은 없다. 마법도 장비가 가능하다. 테러 나이트와 같이 일반 전사계 유니트에서는 최강이다. |
소드마스터 | 전장에서 살아남기위해서 검기를 닦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를 단련한다는 클래스 한손용 무기를 두개 장착해 이도류가 가능하며, 마법도 사용가능하다. 역시 닌자와 마찬가지로 방어력이 극히 낮다. AGI 와 DEX가 높아 보조마법의 명중률이 높다. |
워록 | 고대어에 정통하며 교전의 해석에 능한 마법사. 주위 3판넬의 고렘의 능력을 높일 수 있는 특수능력을 가진다. 남성판 위치이지만 전직 조건이 까다로운 편이다. 그럼 쓸모가 없느냐 하면 그것은 절대 아니다. 4장에서 등장하는 용언어 마법을 사용할 수 있는 유일한 클래스이다. 잘 쓰게 되면 두려울 것이 없는 클래스. |
건너 | 남의 대륙 발바우더에서 제조된 '총' 이라는 무기를 다를 수 있는 유일한 클래스. 이 클래스로 전직을 하면 다시는 클래스 체인지가 불가능해진다. 기계를 다루기 때문에 마법이나 초자연현상을 부정한다. 그 때문에 마법에 대한 방어력이 극히 낮다. 이 게임에서는 3자루의 총이 등장한다. 그러니 건너는 3명 정도만 만드는 것이 좋다. |
♣ 인간계 (여)
직업 | 설명 |
아마조네스 | 여성용의 기본 클래스. 물론 소렂와 마찬가지인 신세지만 그나마 수중진입이 가능하다. 빨리 클래스 체인지 하자. |
발키리 | 육탄전, 마법전 두 종류의 전투를 해낼 수 있는 올라운드 플레이어. 수중에도 진입가능해서 남성계의 나이트나 바사카보다는 좋다. 하지만 직접공격이나 마법공격 둘다 어중간하기 때문에 중반만 되어도 활약할 자리가 없어진다. |
아쳐 | 일정거리를 두고서 '활' 에 의한 중, 장거리 공격을 전문으로 하는 클래스. 방어력, 회피율, 명중률, 이동속도 모두 뛰어나기 때문에 주 전력이 되는 클래스 적극 권장한다. |
위치 | 다양한 보조 마법을 행사하는 아름다운 마녀. 공격마법은 쓸 수 없지만 후방지원요원으로 빼놓을 수 없는 존재다. 택티긋 오우거의 상급자를 구별하는 방법은 이 위치의 사용 정도이다. |
클레릭 | 성스런 신의 가호에 의하여 '힐링' 이나 '클라이언스' 등의 회복마법을 행사하는 클래스. 팀 내에는 2명 이상 있어야 한다. 프리스트를 기르기 위한 클래도 되지만 '힐링 플러스' 라는 광범위 회복주문을 쓸 수 있는 건 프리스트가 아닌 클레릭만이다. |
프리스트 | 죽은 유니트의 부활을 행하는 마법 '리저렉션'을 사용할 수 있는 유일의 클래스. 리자렉션을 입수한다면 어택팀에는 필수. |
세이렌 | 여성판 위저드 그러나 위저드보다는 능력의 상승치가 좋으므로 위저드의 역할을 대신할 수 있다. 문제점이라면 클래스 체인지의 시점이 위저드보다 느리기 때문에 클레릭이나 위치에서 전직하면 효과를 볼 수 있다. |
드래곤테이머 | 용 조련사. 주위 3판넬 이내의 드래곤의 능력을 높일 수 있는 특수능력을 지닌다. 발키리의 강화판이라고 보면 된다. 드래곤과 연계 플레이를 노릴만하다. |
♣ 언데드계
직업 | 설명 |
스켈톤 | 언데드 몬스터의 일종으로 이미 죽어있는 해골전사. HP가 0이 되어도 일정시간 경과하면 다시 부활한다. 단 엑소시즘이나 매직 미사일의 공격을 받으면 즉시 소멸해 버린다. 직접 공격용 유니트로 쓰인다. |
고스트 | 영체만 존재하고 실체는 없는 유니트. 스켈톤처럼 HP가 0이 되어도 시간경과에 의해 부활한다. 이쪽은 마법공격을 위주로 한다. 이동타입이 워프이기 때문에 지형의 고저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
♣ 아인종계
직업 | 설명 |
호크맨 | 성질이 흉폭하고 전투를 즐기는 야먼적인 유익인으로 인간의 3배의 수명을 자랑한다. 등에 날개가 있기 때문에 지형의 고저에 영향받지 않는다. 상성이 맞는 무기는 도끼지만, 활을 장비해서 고지를 점령해 공격하는 편이 전력에 도움이 된다. |
리자드맨 | 수륙양용형의 도마뱀 인간. 그 방어력과 공격력은 나이트를 능가한다. 물속에도 진입할 수 있어 초반에 유용히 사용된다. 그러나 전투력만이 강력하기 때문에 사용범위는 초반에 한정된다. |
페어리 | 작은 몸이 귀여운 요정. 방어력은 최악이지만 활을 장비하고 고지에서 공격을 하면 의외로 위력이 있다. 또한 특수능력들이 다양하기 때문에 사용해볼마한 가치는 충분히 있다. |
그렘린 | 마계의 피를 이어받은 소악마로 페어리의 암흑계판. 페어리가 가지고 있는 특수능력을 조금씩 변형시켜 사용한다. 일반적으로 설득에 의해서만 아군으로 끌어들일 수 있다. |
♣ 마수계(L 사이즈 유니트)
직업 | 설명 |
그리폰 | 사자의 몸에 독수리의 머리와 날개를 가진 마수로 윈드 쇼트라는 특수능력을 보유하고있다. 놀라운 이동력을 지니고 있지만 중반정도만 가면 쓸데가 없어진다. 단, 비스트 테이머를 주전력으로 쓴다면 충분한 사용가치가 있다. |
코카트리스 | 닭의 몸에 뱀의 비늘과 꼬리를 가진 마수로 석화효과가 있는 페트로브레스를 내뿜는다. 이동력도 좋고 방어력도 좋지만 문제는 게임을 진행시킬수록 이 석화의 확률이 낮아진다는데 있다. 초반용의 유니트. |
옥토퍼스 | 수중에 진입가능한 유일의 대형 유니트. 수중에서는 최강을 자랑하지만 물에서 나온다면 정말 쓸모가 없다. 이 게임 전체를 통틀어 수중전은 몇 군데 안되기 때문에 안 쓰는 편이 좋다. |
고렘 | 점토로 만들어진 몬스터로 방어력이 상당하다. 벽을 만들어 쓰는 전법도 생각할 수 있으나 이동력도 느리고 HP가 워낙 적어서 사용하기가 어렵다. 그리고 명중률과 회피율이 적어서 때리지 못하고 맞기가 다반사다. 마법방어율도 상당히 낮다. 워록으로 능력을 상승시키나 마나이다. |
♣ 드래곤계
직업 | 설명 |
어스드래곤 | 대지의 속성을 지닌 요. '독' 의 속성을 지닌 화염을 내뿜는다. 타 클래스에 비하면 HP 이나 STR의 상승률은 좋지만, 티아메트나 바하무트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니다. 4원소의 기본 드래곤은 속성만 차이가 있지 능력에서는 큰 차이가 없다. |
선더드래곤 | 바람의 속성을 지닌 드래곤. '마비' 의 효과를 지닌 화염을 내뿜는다. 바하무트로의 클래스 체인지를 위해 L의 얼라인먼트로 구입해 기르도록 한다. |
블루드래곤 | 물의 속성을 지닌 드래곤. '잠' 의 효과를 지닌 화염을 내뿜는다. 이놈도 바하무트로의 클래스 체인지를 위해 L의 얼라인먼트로 구입해 기르도록 한다. |
레드드래곤 | 불의 속성을 지닌 드래곤. '장비약화' 의 화염을 내뿜는다. 어스드래곤과 마찬가지로 티아메트로 체인지하려면 C의 속성, 블랙드래곤으로 체인지하려면 C.N의 속성으로 구입한다. |
블랙드래곤 | 레드나 어스드래곤에서 체인지할 수 있는 드래곤. '매혹' 의 효과를 지닌 화염을 내뿜는다. 30인 이상을 죽여야만 체인지가 가능하다. 블랙드래곤보다는 티아메트다! |
화이트드래곤 | 은백색의 드래곤으로 속성에 따라 화염이 바뀐다. 기존의 4원소 드래곤보다는 좋지만, 아무래도 여기까지 왔다면 바하무트를 노리는 것이 전력에 도움이 된다. |
티아메트 | 파괴신 륭그비의 말예로 마계의 피를 이어바은 암흑룡. 주변 3판넬 안의 적 전투능력을 낮출 수 있는 능력이 있다. 능력도 드래곤중에서도 톱클래스이다. 문제는 40인 이상을 죽여야만 체인지가 가능하다는 것으로 꾸준히 키워야 한다. |
바하무트 | 전설의 신룡 디바인 드래곤의 마지막 후예로 불리고있다. 드래곤의 최강형으로 같은 드래곤에서도 티아메트만이 그 적수가 된다. 정말로 좋은 유니트이다. 추천! |
♣ 특수 클래스
직업 | 설명 |
로드 | 데님의 특수 클래스 4장에서 카츄아를 구하지 못한다면 데님이 해방군의 지도자가 되면서 바꿀 수 있는 클래스 전사계 유니트로써도 톱클래스이고 회복마법도 사용가능한 만능형 유니트이다. |
프린세스 | 4장에서 카츄아를 구하게 되면 카츄아는 이 프란세스로 전직하게 된다. 물론 카츄아 전용의 클래스이다. 놀라운 점은 이 게임에 등장하는 모든 마법이 사용가능하다는 것이다. 용언어 마법도 사용가능하다. 마법사 계열중 최강을 자랑한다. |
파라딘 | 성기사 란슬롯의 전용 클래스 제노비아 왕국의 최고의 기사에게 수여되는 명예로운 클래스. 로드와 비슷한 능력을 지니며 회복마법도 사용가능하다. |
화이트나이트 | 밀딘과 길다스의 전용클래스로 나이트를 능가하는 공격력과 방어력. 소드 마스터의 회ㅍ율과 명중률을 지닌 이상적인 클래스이다. |
로드만서 | 워렌전용 클래스. 남성판 프린세스로 보면 된다. |
하이프리스트 | 회복마법과 신성계 공격마법을 사용할 수 있는 카츄아의 초반 전용 클래스. |
발탄 | 천계를 지배했다고 하는 고대 유익인의 말예. 카노프스의 고유 클래스이며 호크맨보다 월등한 능력을 자랑한다. 윈드쇼트와 토네이도라는 필살기도 습득하게 된다. 아주 유용한 클래스 |
리치 | 일반 유니트의 마도사중 최강의 유니트로 숨겨진 클래스이다. 전직조건은 일단 사자의 반지(死者の指輪)을 장비하고 리치로의 클래스 조건까지 캐릭터를 성장시 키면 된다. 공격마법과 보조마법의 사용이 가능하다. |
엔젤나이트 | 수행을 쌓은 여성 유니트가 죽은 뒤 전생한 것. 이것도 숨겨진 클래스이다. 클래스 체인지에 맞는 조건을 지닌 여성 유니트가 전투중 사망하면 엔젤나이트로 전생한다. 언데드의 HP를 회복시킬 수 있는 특수능력이 있다. |
워리어 | 바이스의 전용클래스로 바이스를 구출한 뒤 동료가 되면 전직되어 있다. 로드와 비슷하지만 클래스의 성격에서 차이가 난다. 이쪽은 공격위주의 클래스로 이도류도 가능하며 공격마법의 장비도 가능하다. |
비스트마스터 | 감프의 전용 클래스로 마수사의 경지에 다다른 자를 일컫는 칭호. 4장의 이벤트에서 감프를 동료로 만들면 전직하게 된다. |
샤먼 | 신드로가 교신이 가능한 무녀. 4대 속성에 따라 4명이 존재하며, 피라하교의 대신관 집안에서 탄생한다. 시스티나나 세리에 등의 전용 클래스로 금주에 관련된 이벤트시 전직할 수 있다. |
💻 마법리스트
♣ 풍계마법
이름 | 소비량 | 종류 | 효과 |
데드쇼트 | 6 | 공격 | 충격파를 날려 적을 공격한다. |
데프라네라 | 10 | 보조 | 맵에서의 바람의 힘을 강하게 한다. |
선더프레아 | 18 | 공격 | 번개를 떨어뜨려 대미지를 준다. |
콜스톰 | 26 | 보조 | 태풍을 불러 악천후로 만든다. |
퀵무브 | 26 | 보조 | 일정시간만 WT를 단축시킨다. |
선더버드 | 40 | 소환 | 번개의 정령 선더버드를 소환해 몸통박치기를 하게 한다. |
에어리얼크라이 | 60 | 공격 | 대기전체를 진동시켜 적, 아군 모두에게 큰 대미지를 준다. |
♣ 화계마법
이름 | 소비량 | 종류 | 효과 |
데프조쇼넬 | 10 | 보조 | 맵에서의 불의 힘을 강하게 한다. |
파이어스톰 | 14 | 공격 | 불기둥을 만들어 대미지를 입힌다. |
스턴스로터 | 22 | 보조 | 강력한 섬광으로 적을 마비시킨다. |
멜트웨폰 | 24 | 보조 | 무기의 위력을 떨어뜨린다. |
히트웨폰 | 24 | 보조 | 무기의 위력을 높여준다. |
사라만다 | 40 | 소환 | 불의 정령 사라만다를 불러내 몸통 박치기를 한다. |
슈퍼노바 | 60 | 공격 | 상공에 소규모의 핵융합을 일으켜 적, 아군 모두에게 큰 대미지를 입힌다. |
♣ 대지계마법
이름 | 소비량 | 종류 | 효과 |
데프바사 | 10 | 보조 | 맵에서 대지의 힘을 강하게 한다. |
아시드크라우드 | 14 | 공격 | 독성가스를 일으켜 대미지를 입힌다. |
포이즌크라우드 | 30 | 보조 | 고도차에 관계없이 아군 유니트를 접근한 지점까지 이동시킨다. |
페트로크라우드 | 32 | 보조 | 석화가스를 일으켜 일정확률로 적을 석화시켜 버린다. |
크락프레스 | 32 | 공격 | 거대한 암석을 떨어뜨려 대미지를 입힌다. |
놈 | 40 | 소환 | 대지의 정령 놈을 불러내서 적에게 몸통박치기를 한다. |
어스퀘이크 | 60 | 공격 | 대지를 흔들어 적, 아군 모두에게 큰 대미지를 입힌다. |
♣ 수계마법
이름 | 소비량 | 종류 | 효과 |
데프그루자 | 10 | 보조 | 맵에서 물의 힘을 강하게 한다. |
아이스블래스트 | 14 | 공격 | 강렬한 냉기로 대미지를 입힌다. |
클리어브라드 | 18 | 보조 | 체내의 독소를 빼낸다. |
슬로우무브 | 22 | 보조 | 일정시간만 WT를 늘려준다. |
아시드레인 | 38 | 공격 | 강산성의 비를 내려 대미지를 입힌다. 일정의 확률로 장비품의 성능을 떨어뜨린다. |
펜릴 | 40 | 소환 | 물의 정령 펜릴을 소환해 몸통박치기를 하게 한다. |
마시레인 | 42 | 보조 | HP를 회복하는 비를 내린다. |
아이스레퀴엠 | 60 | 공격 | 절대영도의 공간을 만들어 적, 아군 모두에게 큰 대미지를 입힌다. |
♣ 신성계마법
이름 | 소비량 | 종류 | 효과 |
크리어랜스 | 10 | 보조 | 스테이터스 이상 회복. |
힐링 10 보조 유니트 | 1 | 체의 | HP회복. 언데드는 무효 |
라이트닝보우 | 20 | 공격 | 빛의 화살을 날려 공격한다 |
힐링플러스 | 25 | 보조 | 복수의 유니트HP 회복, 언데드는 무효. |
엑소시즘 | 35 | 공격 | 언데드를 제령해 소멸시켜 버린다. |
힐링올 | 40 | 보조 | 유니트 1체의 HP 완전회복 언데드는 무효 |
리자렉션 | 55 | 보조 | 사망한 유니트의 혼을 불러온다. |
♣ 암흑계마법
이름 | 소비량 | 종류 | 효과 |
차지스펠 | 10 | 보조 | 유니트의 MP를 채워준다 |
나이트메어 | 14 | 공격 | 악몽을 보게 해 대미지를 입힌다. 일정확률로 잠들게 한다. |
워드오브페인 | 20 | 공격 | 고통의 목소리를 듣게 해 술자의 대미지와 같은 양의 HP, MP를 빼앗는다. |
챰 | 24 | 보조 | 적을 매혹시켜 일시적으로 아군이 되게 한다. |
파라다임 | 35 | 보조 | WT를 0이 되게 한다. |
다크로아 | 40 | 소환 | 암흑의 정령 다크로아를 소환해 몸통박치기를 하게 한다. |
네크로맨시 | 55 | 보조 | 죽은자를 스켈톤이나 고스트로 부활시킨다. |
데드스크림 | 60 | 공격 | 사령의 울부짖음을 듣게 해 적, 아군 모두에게 큰 대미지를 입힌다. |
♣ 용언어 마법
이름 | 소비량 | 종류 | 효과 |
아니히레이션 | 80 | 공격 | 불꽃의 비를 내려 적 전체에 커다란 대미지를 입힌다. |
스냅드래곤 | 0 | 보조 | 술자의 몸을 한자루의 칼로 변화시킨다. 술자의 능력이 높을수록 검도 고성능이 된다. |
텐페스트 | 80 | 공격 | 태풍을 부르고 벼락의 비를 내려 적 전체에 커다란 대미지를 준다. |
도미니온 | 80 | 보조 | 일정시간 WT 의 카운트가 멈춰버린다. 시간을 정지시키는 마법. |
화이트뮤트 | 80 | 공격 | 공기중의 수분을 순식간에 얼려 적 전체에 커다란 대미지를 준다. |
마티라이즈 | 70 | 보조 | 술자의 생명을 희생해 죽은 자들의 혼을 불러낸다. |
메테오스트라이크 | 80 | 공격 | 천공에 있는 운석을 낙하시켜 적 전체에 커다란 대미지를 입힌다. |
링카네이트 | 70 | 보조 | 언데드화 된 유니트를 솔져나 아마조네스로 전생시킨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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