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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고룡전기 퍼시벌 - 공략 (0) [게임 소개 및 시스템]
2 고룡전기 퍼시벌 - 공략 (1) [메인스토리 공략 - 1부]
3 고룡전기 퍼시벌 - 공략 (2) [메인스토리 공략 - 2부]
4 고룡전기 퍼시벌 - 공략 (3) [메인스토리 공략 - 3부]
5 고룡전기 퍼시벌 - 공략 (4) [메인스토리 공략 - 4부]

 

고룡전기 퍼시벌
고룡전기 퍼시벌

 

 

 

 

💻 프롤로그 

고룡전기의 세계는 로트랜드라고 불린다.

이 세계는 5개의 왕국으로 나뉘어져 있다.

그 왕국들은 인간. 드워프. 엘프 등의 종족들이 사이좋 게 자신의 영역은 지배하고 있었다.

하지만 이 땅의 평화도 그리 오래가지 않았다.
사건의 진정한 발단은 아무도 모른다.

무엇이 이 땅을 피로 물들이 는가에 대한 해답은 플레이어 스스 로가 게임을 진행하면서

그 전모를 파악해야 하며 이 게임에서 주어진 궁극적인 해답을 얻기 위한 모험을 떠나야만 한다.

 

봉인된 고룡 퍼시벌
봉인된 고룡 퍼시벌

 

 

💻 고룡 퍼시벌의 특징적 요소  

♣ 게임 인터페이스

이 게임은 키보드로 진행된다.

마우스를 지원하지 않으므로. 키보드의 여러 기능들을 먼저 이해해야 한다.

 

키보드 기능
Esc 게임 진행 메뉴용 블러오기
Enter 게임 진행 메뉴을 뉴러오기 및 항목 선댁
Spacebar 대화 시작. 항목 선택. 각종 스위치 작동. 문 개패
이동 방향 빛 전투시 공격
이동 방향 및 전투시 회피 모드
이동 방향 및 전투시 아이템 사용
이동 방향 및 전투시 마법 사용
F10 현재 지니고 있는 자금 확인
Del 지니고 있는 장비 해체
F1 스크롤의 진행 속도 조절
Q 도스로 빠짐

 

 

♣ 대화 모드

대화는 크게 두 가지로 이루어진다.

필드상의 대화가 자동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있고,  대화를 원하는 상대 앞에 서서〈Spacebar〉를 눌러야 대화가 진행되는 경우가 있다.

 

〈Spacebar〉를 눌러 대화하는 경우는 그다지 어려움이 없으나,

전자의 경우는 해당 위치를 정확히 잡아야 한다.  이 게임에서는 캐릭터의 위치 가 중요하게 작용한다.

 

♣ 캐릭터 관련 모드
캐릭터의 상태, 아이템 및 장비 설정에 관련된 내용은〈Esc〉키를 누르면 볼 수 있다.

이 모드를 불러내면 상태 보기. 장비. 아이템 기타 등의 항목이 있다.

 

각 항목에서 (Enter〉키틀 누르면 그에 해당하는 정보들을 조절 및 작동시킬 수 있다.
먼저 상태 화면은 각 캐릭터의 주요 지표들이 수치로 계산되어 있다. 

 

모두 5명을 대원으로 구성할 수 있 으므로 5명 대원의 각각의 상태를 점검한다.

장비 화면은 각 캐릭터의 장착 장비들은 선택할 수 있게 한다.

 

물론 해당 장비들을 구비해야 한다.

장비를 장착하면 그에 상응하는 공격력과 방어력 수치들이 보이게 되므로 어느 아이템이 가장 뛰어 난가는 스스로 장착해 보아서 판별 가능하다.


물론 이 게임에 제공되는 특수 설정이 있어서 상대에 따라 공격 파워가 달라지는 경우가 있기는 하지만

이 공격력과 방어력 수치는 장비의 일반적인 질을 결정하는 기준으로 삼을 수 있다.


아이템 관련 항목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여행 중 캐릭터들은 여러 가지 상태에 직면할 수 있다.

 

체력이나 마법력이 떨어지거나 건강 상태가 악화될 수도 있다.

체력과 마법력의 상태는 수치로 표시되며 각 종 건강 상태의 면모들은 이 아이템 관련 항목에서 정확히 판별할 수 있다.

 

따라서 아이템 관련 항목은 캐릭터의 상태를 조절할 수 있는 부문인 것이다.

아이템 중 해당 상태에 적절한 약품 및 시약들을 복용하면 될 것이다.


기타 항목은 게임을 제어하는 항목들이어서 게임 저장이나 불러오기. 대열 변경. 리더 바꾸기. 사운드 제어. 도스로 나가기 등을 선택한 수 있다.


♣ 속성
이 게임에는 각종 장비. 아이템. 마법. 몬스터 등에 속성을 부과하였다.

따라서 각 속성에는 상극 관계가 존재할 수 있다.

 

이들 속성은 수(水). 화(火). 지(地). 풍(風) 의 4가 지다.

예를들면 화는 수에는 강하지만 지에는 약한 그런 관계이다.

 

속성에 따른 색채의 예
속성에 따른 색채의 예


이러한 속성은 전투시 상당한 역학 관계를 형성한다.

아무리 강렬한 마법도 속성에 열세인 상대에게는 그리 파워를 내지 못한다.

 

그러므로 무엇보다 플레이어들은 자주 등장하는 몬스터들이 어떤 계열에 약한가를 잘 살펴야 할 것이다.

이들의 상극 관계와 화면에 디스플레이 되는 해당 색깔들은 아래〈표 2〉와 같다.

 

표 2
표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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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캐릭터의 특별 상태
주의해야 할 캐릭터 상태는 중독. 혼돈. 빈사 상태이다.

이런 현상에 접하면 재빠른 치료가 필요하다. 각 상태의 현상과 치료 약재는〈표 3〉와 같다.

 

표 3
표 3

 

 

♣ 게임에 사용되는 스위치 및 출입구 종류
던전의 미로 구조가 자주 나온다.

미로 구조에서 길 찾기는 그리 어렵지 않으나 출입구의 입구 개폐는 상당히 골칫거리다.

 

이 게임에는 스위치라는 개폐 장치를 채용하고 있다.

화면 상에는 손잡이 화면 위쪽으로 올라가 있으면 닫힌 것이다.

 

그 스위치 앞에서〈Spacebar〉클 누르면 그 스위치를 개폐시킬 수 있다.

빨간 손잡이가 아래로 오게 하려면 스위치 정면에 서서〈Spacebar〉를 누르면 된다.

 

그러면 지속 상태라는 메시지가 디스플레이 되면서 그에 해당하는 입구가 열린다.
이 게임에 존재하는 어떤 미로에 서든지 스위치가 닫혀진 상태로는 문이 절대로 열리지 않는다. 

 

그러므로 출입구가 개방이 되지 않았다면 주변의 어느 스위치 하나를 작동시 키지 않은 것으로 판단하면 된다.
특히 주의할 점이 있다. 

 

동굴의 미로에서 끊어진 사다리나 허물어진 계단 등을 발견할 수 있는데 그것은 바로 출입문과 동일한 역할을 한다.

즉 모든 스위치를 작동시키고난 다음 그 끊어진 사다리나 허물어진 계단 앞에서〈Spacebar〉를 누르면 그것들이 복구되어 사용 가능한 상태로 바뀐다는 점이다.

게임을 하다 보면 쉽게 터득할 수 없는 부 분이기도 하다.

 

♣ 전투 시에 주의할 점
이 게임도 국산 롤플레잉에서 흔히 발견되는 전투 시스템을 채택하고 있다.

필드나 동굴 내부에서 몬스터와 전투가 시작되는 것은 임의적으로 뿌려진 화면 상의 떠다니는 점들과 마주치느냐 그렇지 않으냐에 의해 결정된다.

 

제작진 측에서 이러한 전투의 빈번함에 대하여 언급하기를 프로그램 구조상 어쩔 수 없는 것이라 설명한 것을 들은 적이 있다. 하여튼 처음 가보는 여정에는 숱한 전투를 치러야 할 각오가 있어야겠다.

 

물론 한 번 지나와서 길목을 대충 알고 있는 경우에는 재빠른 동선을 그려가면서 이동하면 분필요한 전투 횟수를 줄 일 수도 있을 것이다.


전투 모드는 이른바 턴 방식에 의거하여 실시된다.

플레이어 대원이 한 번 공격한 다음 적들이 한 번 공격하는 그런 형식이다.

 

따라서 전투 중 프로그램 상의 휴지가 있으며 이 휴지 상태에서 플레이어는 여러 전투 모드에서 제공되는 명령을 내릴 수 있다.  공격하기, 마법 사용하기,  아이템 사용하기, 전투에서 후퇴하기의 4가지 명령을 할 수 있다.

 

턴 방식의 전투 화면
턴 방식의 전투 화면

 

주의할 점은 위험 상태를 제외하고는 전투 중 아이템 사용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다라는 것이다.

전투가 끝났을 때 아이템을 사용하여 캐릭터의 상태를 점검하는 것이 훨씬 효율적이다.


전투에서의 승리에 대한 결과는 그 몬스터들에 해당하는 자금. 경험치. 아이템 등의 습득이다.

경험치는 상대적으로 레벨 상승에 관련이 있고,  자금은 자신의 수중에 쌓이게 된다.

 

전투에서 취득하는 아이템의 경우 가장 짭짤한 수입으로 여겨지는데 각 상점에서 쉽게 구할 수 없는 것들도 많으므로 이 게임에서 설정한 많은 빈도의 전투 횟수는 오히려 초반부에는 상당한 이득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 다.

 

 

♣ 스토리 진행의 특이점
스토리라인에서는 여러 가지 분기점이 존재한다.

여정을 진행할 때 행로의 선택이 있을 수 있고 플레이어의 선택에 의해 갈라지는 다른 내용 전개도 있다.

 

어떤 길을 선택하는 가는 바로 플레이어 자신에 달려 있는 것이다.

한 번 들어서면 다시 돌아갈 수 없는 길도 존재한다.

 

이러한 문제에 대해서는 게임의 저장하기 기능을 다시 강조하지 않을 수 없다.

자주 게임을 저장하는 습관을 들이도록 하는 것이 좋겠다.

 

 

♣ 마법

마법은 전부 공격용 마법뿐이다.

하지만 역시 이 마법 시스템에서도 속성이 존재한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

 

마법 공격
마법 공격

 

즉 해당 마법에 잘 먹히는 상대가 따로 존재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각 마법들의 색깔을 유심히 살펴보아서 어느 계열에 속하는 가를 잘 숙지해 두는 것이 좋겠다.

 

또 각 마법들은 레벤 제한이 있다.

마법의 종류 및 특징은〈표 4〉와 같다.

기술 이름 제한 레벨 마법사용 범위 속성
닉사스 1 전체
가이아 1 개인
영동참 2 개인
아그니의 불 4 전체
아프로디테의 축복 13 개인
그랜드 웨이크 13 개인
스토머 16 전체
사라만델 17 개인
이그드라수스 20 전체
대지의 분노 21 개인
진공도륙삼 22 전체
이프리트 25 개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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