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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랑그릿사 5 - 공략 (0) [게임 소개 및 팁 - 1부] (화면UI, 직업전직표, 마법,소환,스킬리스트, 용병상성표)
2 랑그릿사 5 - 공략 (1) [게임 소개 및 팁 - 2부] (캐릭소개, 작전화면 전투화면 구성, 유니트 능력, 캐릭터메이킹, 시나리오별 질문 선택지)
3 랑그릿사 5 - 공략 (2) [메인스토리 공략 - 1부]
4 랑그릿사 5 - 공략 (3) [메인스토리 공략 - 2부]
5 랑그릿사 5 - 공략 (4) [메인스토리 공략 - 3부]
6 랑그릿사 5 - 공략 (5) [메인스토리 공략 - 4부]
7 랑그릿사 5 - 공략 (6) [메인스토리 공략 - 5부]
8 랑그릿사 5 - 공략 (7) [메인스토리 공략 - 6부]
9 랑그릿사 5 - 공략 (8) [숨겨진 시나리오 공략]

 

 

 

 

💻 작전준비 메뉴  

♣ 병사배치

각 지휘관에게 용병을 고용시킨다 본 편에서는 2종류의 용병이 섞여 고용될 수도 있다.

 

♣ 샵

무기와 아이템을 사고 장비 할 수 있다.

이제까지와는 달리 예쁜 상점 아가씨가 생겨서 돈이 부족해 아이템을 못사는 스트레스가 조금 덜어진다.

장비도 이 곳에서 함께 할 수 있게 되었다.

  • 구입 - 상점에서 무기와 아이템을 살 수 있다. 시나리오가 진행되어도 판매하는 아이템이 누적되지 않으므로 제때에 사지 못하면 영영 살 수 없는 사태도 발생한다.
  • 매매 - 가지고 있는 무기와 아이템을 정가 의3/4의 가격으로 판다.
  • 장비 - 소지하고 있는 무기와 아이템을 캐릭터별로 장비 한다. 이 곳에서 캐릭터의 능력치도 볼 수 있다.

 

이제야 상점 같은 분위기가
이제야 상점 같은 분위기가

 

 

♣ 지휘관배치

시나리오 별로 지정된 위치에 지휘관을 배치한다.

초반 배치로 승부가 판가름나는 곳도 있으니 신경써야 하는 부분이다.

 

♣ SAVE

시나리오 클리어 후 전투 준비전투 도중의 게임 데이터를 세이브 할 수 있다.

 

♣ LOAD

세이브한 데이터를 로드한다.

 

♣ 출격

시나리오 별 전투를 시작한다.

 

 

 

 

 

💻 전투 커맨드 메뉴  

랑그릿사 5는 전작부터 판단력이 높은 사람부터 행동을 할 수 있는 턴 제를 채택하고 있다. 

1턴은 50 카운트©로 정해져있고 각 부대는 '100-지휘관의 판단력' 카운트마다 행동을 할 수 있다. 

 

판단력이 75라면 25카운트마다 행동을 할 수 있는 것이다. 

적절 한 커맨드로 이 카운트를 조절할 수 있으니 잘 알아두도록 하자.

 

 

♣ 이동

선택된 유니트를 이동시킨다.

이동범위는 두 가지로 나뉘는데 아래의 행동 게이지 설명을 참조하도록.

 

♣ 공격

니트가 공격을 한다. 선택하면 공격범위가 표시된다.

궁병을 제외 하고는 상대 유니트에게 근접해야 공격이 가능해진다.

 

♣ 치료

지휘관의 HP를 3회복시킨다.

그 동안은 한 턴간 행동할 수가 없다.

적 지휘관은 HP가 7이 되면 대개 이 커맨드를 쓰므로 잘 알아두자.

 

♣ 소환

소환 마법을 익혔다면 소환을 할 수 있다.

 

♣ 지령

각 모드별로 용병의 행동을 자동으로 처리할 수 있다.

 

♣ 마법

유니트가 습득하고 있는 마법을 쓸 수 있다.

이 커맨드를 선택하면 주문을 외우는데 시전 시간이 걸린다.

각 마법마다 설정되어 있는 시전 카운트가 지나면 마법을 실행시킬 수 있는데 이때 B버튼을 누르면 대기와 취소 두 가지의 메뉴가 나온다.

 

♣ 자동

지령과 비슷한 것으로 선택하면 용병이 상황에 맞춰서 행동한다 물론 아닐 수도 있다.

용병을 일일이 다 이동시키는 게 귀찮다면 이것을 사용하도록 하자.

 

♣ 대기

부대의 행동을 15C 늦출 수 있다.

이 사이 행동 게이지를 모을수 있다.

 

 

 

 

 

💻 히로인 시스템  

여전히 히로인 시스템이 존재한다. 

게임 중간중간에 나오는 선택문으로각 여성 캐릭터들의 호감도를 올려 사랑이 이뤄질 수 있는데 단순해진만큼 난이도가 높아져 있다. 

 

듣기 좋은 소리만 해서는 그녀와의 엔딩을 볼 수 없으니 여성들의 심리상태를 잘 파악하자.

참고로 말해두지만 아무하고도 이뤄지지 않은 상태로 최종 시나리오를 클리어 하면 기다리는 건 배드 엔딩이다.

 

대화선택지에 의한 시나리오 분기가 없어진 대신, 선택지에 의한 히로인을 만들어가 는것이다.

게임도중 곳곳에 등장하는 대화 선택지에서 어떤 대답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상대방의 호감도에 영향을주게 되고 그중 호감도가 가장 높은 여성캐릭터가 바로 히로인이 되는 것이다.

 

그 결과는 마지막 시나리오(36화)에서 베일리아로 떠나기 전, 누구를 만나러 가겠냐는 선택지에서 나타난다.

만일,자신의 히로인이 누군지 모를경우 란포드에게 들러 그녀에 대한 정보를 얻자.

 

란포드를 통해 호감도 체크를 할 수 있다
란포드를 통해 호감도 체크를 할 수 있다

 

이런 아름다운 장면이 추가되는 것이다
이런 아름다운 장면이 추가되는 것이다


히로인 만들기에 성공하고 히로인을 제대로 선택 했을 경우 그녀와의 이벤트 씬 GG가두장이나 더 추가 되고 베일리아에 도착, 여섯갈래 길로 각각 헤어질 때에도 추가 이벤트가 발생 한다.

 

또한 본지 공략에서 처럼 시그마가 죽는 베드 엔딩이 아니라,

그녀의 품에서 부활하는 해피 엔딩으로끝난다.

결국,한번 클리어해도 다시 한번 도전할 명분과 사명이 생기는것이다.

 

 

 

 

💻 이것이 달라졌다!  

♣ 행동 게이지가 생겼다

전투 화면의 좌측 하단을 보면 노란색과 빨간색이 함께 있는 게이지가 보일 것이다.

이것이 행동 게이지로 현재 그 유니트의 행동량을 나타낸다.

 

랑그릿사 5에는 이동과 공격에 행동량이 정해져 있다.

노란부분이 이동공 격을 할 수 있는 최대 이동에 필요한 행동량이고, 빨간부분은 공격에 필요한 행동량이다.

 

이동이나 공격을 하면 그만큼 게이지를 소모하게된다.

이동의 경우 선택하면 이 게이지 한 칸 분의 이동 범위가 나타난다.

 

게이지가 보이는가?
게이지가 보이는가?

 

밝은 부분이 이동공격을 할 수 있는 범위이고 어두운 부분은 게이지 한 칸을 다 쓴 이동범위다.

이동공격 범위의 어딜가도 노란색 게이지가 다 소모되는 것은 아니다.

 

이 범위는 게이지와 같이 환산되는 것으로 움직인 만큼만 게이지가 소모된다.

즉, 이동공격을 하고 게이지가 남아있다면 그 만큼을 또 이동 할 수 있는 일격일탈의 전법이 가능해진 것이다.

 

게다가 이 게이지는 전투 커맨드의 대기를 이용해 저장까지 할 수 있으므로 일격일탈의 전법은 더욱 중요해 진다.

저장할 수 있는 양은 게이지의 위,아래에 있는 화살표로 알 수 있고 그 기준은 부대 안에서 가장 적은 게이지를 가진 사람을 기준으로 한다.  최대 저장량은 게이지 한 칸 정도로 지휘관은 저장할 수 없다.

 

♣ 용병을 섞어서 고용할 수 있다

언제나 한 부대에 한 종류의 용병 만을 고용할 수 있었지만 이젠 2종류의 용병을 섞어서 고용할 수 있다.

때문에 병사의 상성을 이용한 전투도 더욱 어려워 졌다.

 

용병을 섞어서 고용하는 것은 처음부터 되는 것이 아니고 용병 혼재의 스킬을 습득해야 한다.

하지만 이 스킬은 초반에 습득 할 수 있으니 걱정 말도록.

혼합고용은 상성에 반대되는 용병을 고용하는 것이 좋다.

 

♣ 지휘범위로 들어가자!

지휘관의 지휘범위 안에 있다면 지휘 수정치가 적용되는 것은 변함 없지만 이 지휘범위와 거리에 의해서도 수정치가 적용된다.

 

범위 안에 들지 못하면 원래 수정치에서 - 10이 되는데 거리가 멀어지면 멀어질수록 더욱 다운되는 것이다.

범위 안에 들지 못하면 수정치가 아예 0이 되는 것보다는 낫지만 그래도 같은 값이면 다홍치마라고 범위 안에는 꼭 들도록 하자.

 

 

 

 

💻 클래스표 (직업)  

레벨이 10이 될 때마다 클래스 체인지를 하게된다.

미리 계획을 짜고 성장시키는것이 좋다.

만일 룬 스톤을 장비한 채로 레벨 10이 되면 처음부터 다시 클래스 체인지 시킬 수도 있다. 

 

숨겨진 클래스도 있으니 열심히 레벨을 올리자. 

지휘관만 죽이면 부대가 전멸하지만 각 용병의 경험치는 절반씩밖에 못 얻으니 될 수 있으면 용병부터 처리하는 습관을 들이자.

 

♣ 시그마

직업 체인지표
직업 체인지표

 

 

♣ 람다

직업 체인지표
직업 체인지표

 

 

♣ 알프레드

직업 체인지표
직업 체인지표

 

 

♣ 브렌다

직업 체인지표
직업 체인지표

 

 

♣ 클라레트

직업 체인지표
직업 체인지표

 

 

♣ 란포드

직업 체인지표
직업 체인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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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법 리스트  

분류 이름 속성 대상 사정거리 MP 시전시간 효과설명
공격마법
화이어 화염 적 1유니트 28 1 11 불의 탄환이 적을 향해 날아간다
화이어 볼 화염 범위안 적유니트 20 3 19 대기중에 대폭발을 일으켜 적에게 데미지를 준다
프리즈 냉기 적 1부대 21 4 16 강력한 냉기를 쏘아 적을 얼린다
브리자드 냉기 범위안 적유니트 13 7 26 극지적인 눈보라를 일으켜 적을 얼린다
썬더 벼락 적 1부대 27 5 16 적의 머리 위에 벼락을 떨어뜨린다
썬더스톰 벼락 범위안 적유니트 16 7 23 뇌운을 불러 천둥번개를 동반한 폭풍을 일으킨다
윈드커터 바람 적1유니트 32 2 11 진공의 칼날을 일으켜 적을 베어 버린다
토네이도 바람 범위안적유니트 23 9 31 바람을 조종하여 거대한 회오리를 발생시킨다
어스퀘이크 대지 범위안적유니트 0 16 56 땅의 정령을 움직여 대지를 격렬하게 진동시킨다
메테오 물리 범위안적유니트 25 14 61 이계로부터 운석을 소환해 목표에 낙하시킨다
홀리블레이즈 신성 범위안적유니트 10 6 31 신성한 불꽃을 쏘아 적을 태워버린다
턴언데드 신성 범위안적유니트 0 7 16 범위 내에 있는 지휘관 이외의 언데드를 소멸시킨다
MP드레인 암흑 적 1유니트 19 1 26 적으로부터 MP를 빼앗는다
블래스트 물리 적 유니트 9 12 31 강력한 창 모양의 에네르기탄을 발사한다


공격보조
슬립 암흑 범위안 적유니트 13 6 31 범위내의 적을 잠들게 한다
컨퓨즈 암흑 적 1부대 13 3 16 혼란시켜, 무차별 공격을 하게 한다
암흑 적 1부대 20 5 26 지휘 수정을 1/2로 만든다
뮤트 암흑 적 지휘관 19 3 21 적의 마법을 봉인한다
데크라인 암흑 적 1부대 23 4 26 적의 마법내성 절대치-30
슬로 암흑 적 1부대 25 6 26 적의 명령실행을 1턴 늦게 한다
바인드 암흑 적 1부대 29 2 26 적의 MV를 0으로 만든다.
방어마법 프로텍션1 아군1부대 21 2 1 1부대 전원의 방어력을 +3
프로텍션2 아군1부대 21 4 16 1부대 전원의 방어력을 + 5
어택1 아군1부대 21 2 1 1부대 전원의 공격력을 +3
어택2 아군1부대 21 4 16 1부대 전원의 공격력을 + 5
아군1부대 26 1 6 1부대 전원의 MV 를 + 5
레지스트 아군 부대 25 3 16 1부대 전원의 마법내성 절대치+30
회복마법 힐1 범위안 아군유니트 19 2 1 범위내 유니트의 HP를 3회복
힐 2 범위안 아군유니트 19 6 26 범위내 유니트의 HP를 전부 회복
포스힐 아군 1부대 30 3 1 1부대의 HP를 3회복
포스힐2 아군 1부대 30 5 16 1부대의 HP를 전부 회복
파인 범위안 아군유니트 30 3 6 범위내 유니트의 스테이터스 회복
기타 어게인 아군 1부대 15 4 26 지정부대가 행동 가능
텔레포트 아군 1부대 33 8 31 범위내의 부대를 텔레포트
콰이어트 적/아군전부대 20 51 마법과 소환을 사용불능으로 만든다
블래스 아군 전 지휘관 15 71 매 턴 지휘관의 HP를 회복

※ 사정거리가 0인 것은 맵 전체를 범위로 두는 것이다.

콰이어트와 블래스는 500C (10턴)간 효과가 지속된다.

마법의 대상이 범위 안에 다 안들어와도 한 유니트만 범위에 있으면 모두 공격할 수 있으니 잘 알아두자.

 

 

 

 

 

💻 소환 마법 리스트  

분류 필요MP 이름 AT DF MP 지력 MV 속성 마법 & 스킬
소환마법1
7 슬레이프닐 27 18 0 18 18 특수기병 없음
7 픽시 18 16 14 40 16 비병 뮤트/슬립/힐1/해독능력
소환마법2 14 25 22 25 40 15 정령 윈드커터/토네이도
14 발키리 24 19 32 62 13 보병 썬더스톰/퀵/어택2
소환마법3 20 프레이야 26 24 40 75 16 비병 홀리블레이즈/슬립/어택2/포스힐2/해독능력
20 피닉스 29 22 20 35 16 대공비병 화이어/화이어볼/해독능력
소환마법4 8 스파이더 25 15 0 13 16 특수기병 마비공격4/독공격3
8 혼트 22 13 15 26 11 MP드레인/프리즈/해독능력/마바공격2
소환마법5 17 메두사 27 18 15 28 12 보병 존/데크라인/석화공격4
17 리리스 26 18 35 45 11 마족 화이어볼/슬립/레지스트/힐1
소환마법6 24 펜릴 33 21 0 25 16 특수기병 없음
24 옐문갈드 32 25 0 20 14 독공격4 독공격4

 

 

 

 

 

💻 용병 상성 표  

용병 상성 표
용병 상성 표

 

 

 

 

 

💻 스킬 리스트  

스킬명 대상 사용유니트 효과
용병혼재 부대 지휘관 2종류의 용병을 섞어서 고용할 수 있다
검장비 자신 지휘관 클래스의 관계없이 검장비 가능
금속갑옷장비 자신 지휘관 클래스에 관계없이 금속갑옷장비 가능
마술도구장비 자신 지휘관 클래스에 관계없이 마술도구장비 가능
인술 자신 지휘관&용병 금지지형을 제외한 장애물을 넘어서 이동 가능
크리티컬 자신 지휘관&용병 크리티컬 확률 상승
리제네레이트 자신 지휘관 매턴 지휘관의 HP가 1회복
힐링 용병 지휘관&용병 매턴 부대내 용병의 HP가 1회복
판단력상승 자신 지휘관 지휘관의 판단력이 +3
준족 부대 지휘관 MV가+2(용병포함)
해독능력 자신 지휘관&용병 독, 석화, 마비 무효화
독공격1 적한명 지휘관&용병 공격후, 상대를 2% 확률로 독 상태로 만든다
독공격2 적한명 지휘관&용병 공격후, 상대를 4%확률로 독 상태로 만든다
독공격3 적한명 지휘관&용병 공격후, 상대를 6% 확률로 독 상태로 만든다
독공격4 적한명 지휘관&용병 공격후, 상대를 8%확률로 독 상태로 만든다
마비공격1 적한명 지휘관&용병 공격후, 상대를 2%확률로 마비 상태로 만든다
마비공격2 적한명 지휘관&용병 공격후, 상대를 4%확률로 마비 상태로 만든다
마비공격3 적한명 지휘관&용병 공격후, 상대를 6%확률로 마비 상태로 만든다
마비공격4 적한명 지휘관&용병 공격후, 상대를 8%확률로 마비 상태로 만든다
석화공격1 적한명 지휘관&용병 공격후, 상대를 2%확률로 석화 상태로 만든다
석화공격2 적한명 지휘관&용병 공격후, 상대를 4%확률로 석화 상태로 만든다
석화공격3 적한명 지휘관&용병 공격후, 상대를 6%확률로 석화 상태로 만든다
석화공격4 적한명 지휘관&용병 공격후, 상대를 8%확률로 석화 상태로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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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랑그릿사 5 - 공략 (5) [메인스토리 공략 - 4부]
7 랑그릿사 5 - 공략 (6) [메인스토리 공략 - 5부]
8 랑그릿사 5 - 공략 (7) [메인스토리 공략 - 6부]
9 랑그릿사 5 - 공략 (8) [숨겨진 시나리오 공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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