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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파이어엠블렘 (신 암흑룡과 빛의검)[NDS] - 공략(0) [게임 소개 및 정보 - 1부] (등장인물, 상태및 전술, 메뉴 등)
2 파이어엠블렘 (신 암흑룡과 빛의검)[NDS] - 공략(1) [게임 소개 및 정보 - 2부] (상태화면, 조작, 명령, 전투상성 등)
3 파이어엠블렘 (신 암흑룡과 빛의검)[NDS] - 공략(2) [게임 소개 및 정보 - 3부] (캐릭, 무기 경험치, 게임 전략 팁)
4 파이어엠블렘 (신 암흑룡과 빛의검)[NDS] - 공략(3) [메인스토리 공략 - 1부] (프롤로그 1 ~ 프롤로그 4)
5 파이어엠블렘 (신 암흑룡과 빛의검)[NDS] - 공략(4) [메인스토리 공략 - 2부] (챕터1 ~ 챕터4)
6 파이어엠블렘 (신 암흑룡과 빛의검)[NDS] - 공략(5) [메인스토리 공략 - 3부] (챕터5 ~ 챕터8) 비밀챕터 포함
7 파이어엠블렘 (신 암흑룡과 빛의검)[NDS] - 공략(6) [메인스토리 공략 - 4부] (챕터9 ~ 챕터12) 비밀챕터 포함
8 파이어엠블렘 (신 암흑룡과 빛의검)[NDS] - 공략(7) [메인스토리 공략 - 5부] (챕터13 ~ 챕터16)
9 파이어엠블렘 (신 암흑룡과 빛의검)[NDS] - 공략(8) [메인스토리 공략 - 6부] (챕터17 ~ 챕터20) 비밀챕터 포함
10 파이어엠블렘 (신 암흑룡과 빛의검)[NDS] - 공략(9) [메인스토리 공략 - 7부] (챕터21 ~ 챕터25) 비밀챕터 포함
11 파이어엠블렘 (신 암흑룡과 빛의검)[NDS] - 공략(10) [게임정보 - 1부] (캐릭터, 장비, 성장률)
12 파이어엠블렘 (신 암흑룡과 빛의검)[NDS] - 공략(11) [게임정보 - 2부] (클래스, 지형효과, 무기, 아이템, 상점)
13 파이어엠블렘 (신 암흑룡과 빛의검)[NDS] - 공략(12) [게임정보 - 3부] (비밀상점, 특별아이템, 이벤트요약 및 사운드)

 

 

 

등장인물

♣ 마스 (Marth)

 

마스
마스

 

마스는 알테아의 왕자이자 파이어 엠블렘의 중추적인 캐릭터입니다.

그는 오래 전 팔키온이라는 신성한 검을 사용하여 메데우스를 물리친 전설적인 영웅 안리의 직계 후손입니다.

 

이제 사악한 섀도우 드래곤(암흑룡)이 다시 부활하여 모든 땅이 어둠의 장막 아래 떨어졌습니다.

한때 동맹국이었던 이들에게 고향을 빼앗긴 마르스는 메데우스가 역사의 페이지에서 인류의 흔적을 모두 지우려 하는 것을 막기 위해 동포들을 규합할 수밖에 없습니다.

 

 

 

♣ 카에다 (Caeda)

 

카에다
카에다

 

탈리스 왕국의 공주인 카에다는 악에 맞서는 마스의 여정이 시작되자마자 마스와 함께합니다. 

두 사람은 어둠을 땅에서 추방하기까지 수많은 고난을 함께 견뎌야 하며, 카에다는 그 모든 과정에서 마스의 곁을 지킵니다.

 

 

 

♣ 니나 (Nyna)

 

니나
니나

 

또 다른 아름다운 공주인 니나는 아르카네아 왕실에서 유일하게 살아남은 일원입니다. 

모험 초반에 마스에게 구출된 그녀는 모든 지식을 동원해 알테아의 어린 왕자를 승리로 이끄는데 도움을 줍니다.

 

 

 

♣ 가네프 (Gharnef)

 

가네프
가네프

 

잔인하지만 강력한 마법사 가네프는 그림자 드래곤을 충성스럽게 섬기며 많은 것을 얻었습니다. 

그는 모든 위험으로부터 주인을 보호하는 고대 마법인 임훌루의 어둠의 힘을 홀로 휘두르고 있습니다. 

 

저주를 풀 수 있는 힘이 존재할지도 모른다는 소문이 돌고 있으며, 많은 이들이 이 소문이 사실이기를 기도합니다. 임훌루를 깨뜨리지 못한다면 가네프를 물리칠 수 있는 희망은 거의 없으니까요!

 

 

 

♣ 티키 (Tiki)

 

티키
티키

 

몇 안 남은 신성한 용 중 하나인 티키는 메데우스를 파괴하고 그림자 용의 끔찍한 손아귀에서 땅을 해방시킬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메데우스는 이 사실을 알고 하수인 가네프에게 티키를 혼수상태에 빠뜨려 티키를 막으라고 명령했습니다. 어쩌면 다른 친절한 용족을 만나면 티키가 곤경에서 깨어날 수 있을지도 모르죠...

 

 

 

♣ 카무스 (Camus)

 

카무스
카무스

 

세이블 교단이라는 유명한 그루스티안 무리의 리더인 세이블 카무스는 마음속으로는 옳지 않다고 생각하지만, 자신의 의무라고 생각하여 강력한 기병대를 이끌고 마르스에 대항하는 비극적인 인물입니다. 

 

카무스는 전쟁 전 니나 공주와 함께 보낸 시간에 대한 좋은 기억을 가지고 있지만, 왕과 국가에 대한 맹세로 인해 이제 니나의 백성들을 상대로 세이블 교단을 이끌어야만 합니다.

 

 

 

♣ 미네르바 (Minerva)

 

미네르바
미네르바

 

마케도니아 공주이자 정예 용병단의 노련한 일원인 미네르바 공주는 여동생 마리아가 그루스트에게 포로로 잡힌 후 마르스의 군대에 맞서 싸우게 됩니다. 

 

하지만 마리아가 포로에서 풀려날 수 있다면 미네르바는 자신의 재능을 선한 일을 위해 빌려주도록 설득당할지도 몰라요.

 

 

 

♣ 린데 (Linde)

 

린데
린데

 

악의 세력이 땅 곳곳에서 전쟁을 벌이기 시작하자, 친절한 아케인 교황 밀로아의 딸 린데는 강제로 숨어 지내야만 했어요. 

 

린데가 어디에 숨어 있을지 아무도 모르지만, 마스는 불쌍한 소녀를 찾을 때까지 모든 마을을 수색하겠다고 니나 공주에게 약속합니다.

 

 

 

♣ 오그마 (Ogma)

 

오그마
오그마

 

오그마는 악의 세력에 맞서 고향 탈리스를 지키기 위해 싸우는 노련한 용병입니다. 

마르스가 갈더의 해적들로부터 카에다 공주를 구한 후, 탈리스의 왕은 오그마와 그의 부하들에게 마르스와 함께 사랑하는 딸을 안전하게 지키라고 명령합니다.

 

 

 

♣ 나바르 (Navarre)

 

나바르
나바르

 

부와 모험에 대한 약속으로 나바레는 약탈의 끝을 모르는 악명 높은 도둑과 칼잡이 무리인 수스셔에 합류하게 됩니다. 하지만 나바레의 영혼 속에는 선한 면이 있어 여자를 향해 칼을 겨누는 것을 거부합니다. 

그렇다면 공주가 이 검객의 재능을 마르스의 고귀한 대의를 위해 사용할 수 있을지도 모르죠.......

 

 

 

♣ 메릭 (Merric)

 

메릭
메릭

 

어린 시절부터 마스를 알고 지낸 알테안의 젊은 마법사 메릭은 마법의 땅 카데인에서 자신의 기술을 연마하던 중, 고국에 전쟁이 발발했다는 소식을 듣고 고향으로 돌아가기 위한 긴 여정을 시작했습니다. 

 

자신의 재능을 완전히 발휘하기까지는 아직 갈 길이 멀지만, 메릭은 이미 자신이 직접 고안한 새롭고 강력한 주문을 만들어내는 등 큰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상태 및 전술

💻 Controls 조작  

대부분의 동작이 DS의 하단 화면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스타일러스를 사용하여 유닛을 선택하고 명령을 내릴 수 있습니다. 스타일러스로 원하는 개체를 탭하여 선택하기만 하면 됩니다.


스타일러스가 적합하지 않은 경우 + 컨트롤 패드를 사용하여 화면에서 선택 커서를 이동합니다.
다음은 사용하게 될 모든 주요 버튼 명령입니다.

 

♣ 버튼 명령

버튼 설명
A 단위/메뉴 옵션 선택, 시스템 메뉴 열기, 선택 항목 수락
B 유닛 선택 해제, 메뉴 닫기, 선택 거부
X 모든 적 유닛의 공격 사거리 보기(토글)
Y 전투 예보를 보는 동안 유닛 무기 순환하기
R 상단 화면 표시/메뉴 순환 토글
L 플레이어/적 지도 유닛 순환 (커서가 강조 표시된 유닛에 따라 다름)

 

 

💻 메인메뉴  

메인메뉴
메인메뉴

 

오프닝 시네마를 즐긴 후 터치스크린을 탭하거나 아무 버튼이나 눌러 메인 메뉴로 이동하세요. 

여기에서 새 게임을 시작하거나 이전에 저장한 게임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 난이도 선택

난이도 선택
난이도 선택

 

새로운 게임을 시작할 때 난이도를 선택하라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파이어 엠블렘: 섀도우 드래곤을 시작하려면 "일반"을 선택합니다. 

 

처음 플레이하는 경우 일반 난이도에서 시작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어려움"을 선택하면 적 유닛의 능력치(따라서 강인함)를 높여서 차이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5가지 난이도 중에서 선택할 수 있으며, 각 난이도는 이전 난이도보다 더 어렵습니다.

어려움으로 플레이할 때는 프롤로그 챕터가 표시되지 않습니다.

 

 

♣ 저장된 게임 불러오기

저장된 게임 불러오기
저장된 게임 불러오기

 

파이어 엠블렘: 섀도우 드래곤에서 게임은 두 가지 형식으로 저장됩니다. 

첫 번째 형식은 챕터 저장으로, 챕터를 완료할 때마다 저장합니다. 

 

챕터 세이브는 최대 3개까지 저장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맵 세이브로, 대부분의 전장에 나타나는 특수 세이브 지점에서만 저장할 수 있습니다. 

 

맵 세이브는 챕터 세이브와 별도로 저장되며, 최대 2개까지 저장할 수 있어 총 5개의 세이브가 가능합니다. 

로드 화면에서 'R'을 누르면 맵 저장(기본적으로 상단 화면에 표시됨)과 챕터 저장(하단 화면에 표시됨) 사이를 전환할 수 있습니다.

 

 

♣ 게임 진행 흐름

게임 진행 흐름도
게임 진행 흐름도

 

플레이어는 선의 세력을 지휘하여 CPU의 거대한 악의 군단을 물리치기 위해 노력하며 양쪽 군대 사이에서 거대한 전투를 벌이게 됩니다. 각 전투의 진행 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인트로 내러티브: 각 전투가 시작되기 전에 동화책 스타일의 내레이션이 나오며 줄거리가 진행됩니다.
  • 전투 준비: 챕터 4부터 전투 전 특별 메뉴가 나타나며, 이를 통해 군대의 유닛을 선택하고 장비를 장착하는 등의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 "전투 준비" 섹션을 참조하세요.) 전투는 준비를 완료한 후 시작됩니다.
  • 전투 시작 파이어 엠블럼: 섀도우 드래곤 전투는 여러 차례의 턴으로 구성되며, 각 턴은 두 단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먼저 플레이어 단계가 있고, 그다음에 적 단계가 있습니다
  • 플레이어 단계: 매 턴은 플레이어 단계로 시작하며, 이 단계에서 모든 유닛을 이동하고 원하는 대로 명령을 내릴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행동으로는 유닛 이동, 적 공격, 주문 시전, 회복 아이템 사용 등이 있습니다. 플레이어 단계는 모든 유닛에게 명령을 내렸거나 시스템 메뉴를 불러와 "종료" 옵션을 선택하면 적 단계로 전환됩니다.
  • 적 단계: 적 단계는 모든 플레이어 단계 다음에 이어집니다. 적 페이즈 동안 적 유닛은 행동할 수 있으며, 병력을 이동해 내 유닛을 공격할 수 있습니다. 적 단계는 CPU가 행동을 완료하면 종료되며, 전투는 다음 턴으로 진행됩니다.
  • 엔딩 내러티브: 전투는 승리 조건을 충족하면 종료되며, 주요 인물 간의 짧은 대화로 전투가 마무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면 챕터가 끝나고 다음 챕터로 넘어가기 전에 저장할 수 있는 옵션이 제공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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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투 준비  

♣ 유닛 선택

주인공인 마스는 매 전투마다 자신의 부대를 이끌고 전장을 누벼야 합니다.

하지만 알테아의 어린 왕자와 함께할 다른 유닛은 전적으로 여러분의 선택에 달려 있습니다.

 

유닛 선택
유닛 선택

 

마스와 함께 데려갈 수 있는 유닛의 수는 전투마다 다르며 기본 부대는 항상 선택되지만,

상대를 고려하고 그에 따라 부대를 수정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 지도보기

지도보기
지도보기

 

유닛을 선택하기 전에 전장 지도를 보고 적의 전황을 파악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지도를 미리 보면 지형과 시작 유닛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어 전투가 시작되기 전에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지도를 보며 아군 유닛의 장단점을 평가하여 전투에서 어떤 유닛과 아이템이 가장 유리할지 결정할 수 있습니다.

 

지도를 보는 동안 유닛의 시작 위치를 바꿀 수 있습니다. 

당면한 전투를 고려하고 현재 시나리오에 따라 유닛을 배치하세요.

 

 

♣ 인벤토리

인벤토리
인벤토리

 

부대를 선택했다면 각 유닛의 장비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의 무기와 아이템은 오래 사용하면 파손되므로 모든 부대의 무기가 양호한 상태인지 확인하세요.

 

또한 각 유닛이 사용할 수 있는 최고의 장비를 착용하고 있는지 확인하세요.

전투에 참여하지 않는 유닛에게 강력한 무기를 맡겨두면 강력한 무기를 남겨두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 리클래스

리 클래스
리 클래스

군대의 모든 유닛은 특정 병과에 속해 있으며, 병과에 따라 부대가 부대 범위 내에서 어떻게 활동할지가 결정됩니다. 

하지만, 전투 준비 중에 해당 유닛이 다른 역할에 더 적합하다고 판단되면 대부분의 유닛의 병과를 변경하여 적의 '구멍'을 메울 수 있습니다. 

 

- 유닛 재분류에 대한 몇 가지 참고 사항

  • 유닛은 해당 유닛의 클래스 세트에 속하는 다른 클래스로만 재분류할 수 있습니다(표 참조).
  • 유닛이 승급된 경우, 승급된 유닛은 해당 클래스 세트에 속하는 다른 승급된 유닛으로만 재분류할 수 있습니다.
  • 재분류 시 유닛 능력치는 종종 변경됩니다. 어떤 능력치는 올라가고 어떤 능력치는 내려가지만, 어떤 능력치도 0보다 낮게 감소할 수는 없습니다.
  • 유닛의 레벨, 경험치, 무기 경험치, 무기 등급은 재분류 시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나중에 유닛을 원래 병과로 되돌리더라도 모든 무기 등급과 경험치를 포함한 모든 이전 기술을 그대로 보유합니다.
  • 능력치 변경 사항은 여러 병과를 순환하는 동안 상단 화면에 표시됩니다.
  • 마스, 도둑, 마나케트, 탄도병과 같이 직업 세트에 속하지 않은 유닛은 전직할 수 없습니다.

 

유닛 - 클래스
유닛 - 클래스(표)

 

 

♣ 무기점

무기점
무기점

 

전투 전에 무기고를 이용할 수 있지만, 상점에는 가장 기본적인 보급품만 판매합니다. 

그래도 검이 전혀 없는 것보다는 약한 검이 낫습니다!

 

무기고에는 항상 치유 지팡이가 있으므로 전투 전에 치유 지팡이 111개를 확인하고 충전량이 충분히 남아 있는지 확인하세요.

 

 

♣ 무기제작

전투 준비 무기고에서는 무기를 사고 파는 것 외에도 무기를 훨씬 더 강력한 대혼란의 도구로 제작할 수 있는 유일한 장소입니다. "제작" 옵션을 선택한 다음 업그레이드할 무기를 선택하세요. 

 

무기제작
무기제작

 

그런 다음 무기 등급과 용도를 제외한 모든 능력치를 원하는 대로 수정할 수 있습니다. 

멋진 보너스로, 위조 과정이 끝나면 무기의 이름을 원하는 대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참고 전투당 하나의 무기만 제작할 수 있습니다.

TIp - Wt(무게) 스탯은 무기의 무게를 1 낮추고자 하는 값입니다. 칼날이 가벼울수록 빠르게 휘두르기 쉬워집니다.

주의 - 무기를 제작하는 데는 상당한 비용이 들 수 있으므로 스탯 값을 조정할 때 가격을 주의 깊게 살펴보세요.

 

 

♣ 옵션

옵션
옵션

 

볼륨과 텍스트 속도 등 게임플레이 설정을 조정하고 싶다면 옵션 메뉴를 방문하세요. 

전투 중에도 시스템 메뉴를 통해 동일한 옵션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 게임 저장

게임 저장
게임 저장

전투 준비를 완료한 후에는 저장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원하는 대로 진행되지 않을 때 다시 전투 준비를 할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전투 준비 메뉴에서 생성한 저장은 챕터 저장 슬롯에 저장되므로, 다음과 같은 슬롯이 있습니다. 

세 개의 슬롯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전투

전투
전투

 

준비를 마치고 현장에 나갈 준비가 되면 '전투' 옵션을 선택하거나 언제든지 START을 누르기만 하면 됩니다.

 

 

 

 

💻 시스템 메뉴  

시스템 메뉴
시스템 메뉴

플레이어 단계에서 빈(점령되지 않은) 지형 패치를 선택하고 A를 누르거나 스타일러스로 탭하여 시스템 메뉴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다음 섹션에서는 시스템 메뉴 옵션에 대해 자세히 설명합니다.

 

 

♣ 유닛

유닛
유닛

 

"유닛" 옵션을 선택하면 내 군대와 관련된 모든 정보를 효율적으로 표시하는 종합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유용한 메뉴 시스템을 사용하여 부대의 능력치와 장비를 확인하고 비교할 수 있습니다.

 

유닛을 빠르게 비교하여 방어 또는 기동과 같은 특수 임무에 가장 적합한 유닛을 찾을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Tip - 유닛을 비교하는 동안 통계 열을 선택하여 유닛을 그에 따라 정렬할 수 있습니다.

 

 

♣ 가이드

가이드
가이드

캠페인을 플레이할 때 상단 화면에 표시되는 몇 가지 유용한 튜토리얼 가이드가 있습니다.

특정 가이드가 표시되면 시스템 메뉴에 액세스하여 "가이드" 옵션을 선택하면 언제든지 불러올 수 있습니다.

 

 

♣ 옵션

옵션
옵션

옵션 메뉴에서 텍스트 속도와 전투 애니메이션 설정 등 다양한 게임플레이의 뉘앙스를 확인하고 조정할 수 있습니다. 

전투 준비 메뉴에서도 동일한 옵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Tip - 더 빠른 환경을 위해 모든 텍스트 속도를 높이고 모든 전투 애니메이션을 끄세요.

 

 

♣ 일시 중단

일시 중단
일시 중단

일시 중지플레이를 종료하고 현실 세계로 돌아가야 하지만 현재 전투에서 진행 상황을 잃고 싶지 않으신가요? 

"일시 정지" 옵션을 선택해 임시 저장을 생성한 다음, DS를 끄면 됩니다. 

다음에 게임을 시작할 때 이 임시 저장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주의 - 일시 중단 옵션을 통해 생성된 임시 저장은 로드할 때 지워지므로 로드 후 실수로 잘못 이동한 경우 같은 저장을 다시 로드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다시 시작하지 마세요!

 

 

♣ 종료

종료
종료

 

가장 일반적인 시스템 메뉴 옵션은 "종료"는 유닛에게 명령을 내릴 수 있는 경우에도 턴을 조기에 종료하는 옵션입니다. 적 단계로 전진할 준비가 되었을 때 종료 옵션을 사용해 턴을 종료하세요. 

 

적 단계로 진행할 준비가 되었을 때 턴을 종료합니다. 

이는 사용하지 않은 유닛을 일일이 선택해 "대기" 명령을 내리는 것보다 빠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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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파이어엠블렘 (신 암흑룡과 빛의검)[NDS] - 공략(4) [메인스토리 공략 - 2부] (챕터1 ~ 챕터4)
6 파이어엠블렘 (신 암흑룡과 빛의검)[NDS] - 공략(5) [메인스토리 공략 - 3부] (챕터5 ~ 챕터8) 비밀챕터 포함
7 파이어엠블렘 (신 암흑룡과 빛의검)[NDS] - 공략(6) [메인스토리 공략 - 4부] (챕터9 ~ 챕터12) 비밀챕터 포함
8 파이어엠블렘 (신 암흑룡과 빛의검)[NDS] - 공략(7) [메인스토리 공략 - 5부] (챕터13 ~ 챕터16)
9 파이어엠블렘 (신 암흑룡과 빛의검)[NDS] - 공략(8) [메인스토리 공략 - 6부] (챕터17 ~ 챕터20) 비밀챕터 포함
10 파이어엠블렘 (신 암흑룡과 빛의검)[NDS] - 공략(9) [메인스토리 공략 - 7부] (챕터21 ~ 챕터25) 비밀챕터 포함
11 파이어엠블렘 (신 암흑룡과 빛의검)[NDS] - 공략(10) [게임정보 - 1부] (캐릭터, 장비, 성장률)
12 파이어엠블렘 (신 암흑룡과 빛의검)[NDS] - 공략(11) [게임정보 - 2부] (클래스, 지형효과, 무기, 아이템, 상점)
13 파이어엠블렘 (신 암흑룡과 빛의검)[NDS] - 공략(12) [게임정보 - 3부] (비밀상점, 특별아이템, 이벤트요약 및 사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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