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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파이어엠블렘 (신 암흑룡과 빛의검)[NDS] - 공략(0) [게임 소개 및 정보 - 1부] (등장인물, 상태및 전술, 메뉴 등)
2 파이어엠블렘 (신 암흑룡과 빛의검)[NDS] - 공략(1) [게임 소개 및 정보 - 2부] (상태화면, 조작, 명령, 전투상성 등)
3 파이어엠블렘 (신 암흑룡과 빛의검)[NDS] - 공략(2) [게임 소개 및 정보 - 3부] (캐릭, 무기 경험치, 게임 전략 팁)
4 파이어엠블렘 (신 암흑룡과 빛의검)[NDS] - 공략(3) [메인스토리 공략 - 1부] (프롤로그 1 ~ 프롤로그 4)
5 파이어엠블렘 (신 암흑룡과 빛의검)[NDS] - 공략(4) [메인스토리 공략 - 2부] (챕터1 ~ 챕터4)
6 파이어엠블렘 (신 암흑룡과 빛의검)[NDS] - 공략(5) [메인스토리 공략 - 3부] (챕터5 ~ 챕터8) 비밀챕터 포함
7 파이어엠블렘 (신 암흑룡과 빛의검)[NDS] - 공략(6) [메인스토리 공략 - 4부] (챕터9 ~ 챕터12) 비밀챕터 포함
8 파이어엠블렘 (신 암흑룡과 빛의검)[NDS] - 공략(7) [메인스토리 공략 - 5부] (챕터13 ~ 챕터16)
9 파이어엠블렘 (신 암흑룡과 빛의검)[NDS] - 공략(8) [메인스토리 공략 - 6부] (챕터17 ~ 챕터20) 비밀챕터 포함
10 파이어엠블렘 (신 암흑룡과 빛의검)[NDS] - 공략(9) [메인스토리 공략 - 7부] (챕터21 ~ 챕터25) 비밀챕터 포함
11 파이어엠블렘 (신 암흑룡과 빛의검)[NDS] - 공략(10) [게임정보 - 1부] (캐릭터, 장비, 성장률)
12 파이어엠블렘 (신 암흑룡과 빛의검)[NDS] - 공략(11) [게임정보 - 2부] (클래스, 지형효과, 무기, 아이템, 상점)
13 파이어엠블렘 (신 암흑룡과 빛의검)[NDS] - 공략(12) [게임정보 - 3부] (비밀상점, 특별아이템, 이벤트요약 및 사운드)

 

 

 

💻 상태 화면  

상단 화면에 방대한 양의 정보를 표시하는 데 사용되므로 터치 스크린에는 HUD 항목이나 불필요한 항목이 없습니다. 'R'을 누르면 상단 화면에서 유닛 상태와 전투 정보를 전환할 수 있습니다.

 

 

♣ 유닛 상태

선택 커서로 타겟팅한 아군 또는 적 유닛에 대한 중요한 정보가 표시되므로 일반적으로 상단 화면을 유닛 상태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에서 유닛의 가장 영향력 있는 스탯과 착용하고 있는 장비를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태화면
상태화면

 

다양한 유닛 및 장비 능력치 각각에 담긴 의미를 살펴보겠습니다. 

전장에서 현명하고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리기 위한 첫걸음은 각 능력치의 의미를 이해하는 것입니다.

  • 이름: 유닛/무기의 이름 또는 군대 소속입니다.
  • 병과: 부대의 병과입니다. 직업과 같은 병과는 군대 내에서 부대의 특기와 역할을 결정합니다.
  • LV: 부대의 현재 레벨입니다. 유닛이 경험치 100을 획득할 때마다 증가합니다. 레벨을 올리면 무작위 스탯이 증가합니다.
  • E(또한 EXP): 유닛의 현재 경험치, 줄여서 EXP(또는 짧게 줄여서 E)입니다. 유닛은 적에게 피해를 줄 때마다 약간의 경험치를 획득하고, 적을 처치하면 많은 경험치를 얻습니다. 힐러는 지팡이를 사용해 치유 또는 지원을 할 때마다 경험치를 얻습니다.
  • HP: 유닛의 현재/최대 명중 포인트, 줄여서 HP라고 합니다. 적의 공격으로 피해를 받으면 유닛의 HP가 소모되며, 회복 아이템과 치유 지팡이 같은 마법으로 보충할 수 있습니다. 유닛의 HP가 0으로 떨어지면 해당 유닛은 게임에서 영구적으로 제거됩니다. 마스의 체력이 0으로 떨어지면 전투에서 패배합니다.
  • Atk: 유닛이 현재 장착한 무기로 가하는 기본 피해량입니다. 숫자가 높을수록 유닛의 공격력이 강력해집니다. 이 값은 다른 무기를 장착하면 변경될 수 있습니다.
  • Hit: 부대가 현재 장착한 무기로 적을 명중시킬 수 있는 기본 확률입니다. 숫자가 높을수록 적중 확률이 높아집니다. 이 값은 다른 무기를 장착하면 변경될 수 있습니다.
  • Crit: 유닛이 운 좋게 치명타에 적중하여 세 배의 피해를 입힐 기본 확률을 나타냅니다. 숫자가 높을수록 치명타 적중 확률이 높아집니다. 이 수치는 다른 무기를 장착하면 변경될 수 있습니다.
  • Avo(또한 Avoid): 유닛이 공격을 회피할 확률을 결정하는 데 고려되는 값입니다. 숫자가 높을수록 유닛이 공격을 피하기 어렵습니다. 전투 계산에서 이 값은 공격하는 유닛의 명중률에서 빼서 전체적인 피격 가능성을 결정합니다. 지형 효과 및 무기 삼각형과 같은 다른 요소도 적중 확률에 영향을 줍니다.
  • Mov: 이동: 유닛이 매 턴 이동할 수 있는 전장 칸 수입니다. 숫자가 높을수록 유닛의 기동성이 높아집니다. 지형은 유닛의 이동 능력에 영향을 주거나 아예 이동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 Rng: 부대가 현재 장착한 무기의 유효 사거리입니다. 값이 1이면 인접한 적(예: 검)만 공격할 수 있고, 2 이상이면 멀리 있는 적(예: 활)을 간접적으로만 공격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1-2와 같이 하이픈으로 구분된 값은 해당 유닛(발리스타와 군단 고서를 장착한 유닛 제외)이 가까이 있는 적과 멀리 있는 적을 모두 공격하고 반격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이 값은 다른 무기를 장착하면 변경될 수 있습니다.
  • Str: 유닛의 힘입니다. 이 수치가 높을수록 유닛이 더 강합니다. 힘은 검, 도끼, 창, 활과 같은 재래식 공격의 공격력에 영향을 줍니다. 힘은 유닛의 기본 공격 속도에도 영향을 줍니다.
  • Mag : 유닛의 마법력입니다. 수치가 높을수록 주문을 시전하는 능력이 뛰어난 유닛입니다. 이 능력치는 공격 마법과 치유/지원 마법 모두에 영향을 줍니다.
  • Skill : 스킬: 유닛의 전투 기술입니다. 수치가 높을수록 전투에 능숙하다는 뜻입니다. 이 스탯은 적에게 적중할 확률에 영향을 미치며, 유닛이 치명타를 적중시킬 확률에 추가됩니다.
  • Spd : 유닛의 공격 속도입니다. 값이 높을수록 유닛이 적의 공격을 공격하고 회피하는 속도가 빨라집니다. 속도가 빠른 유닛은 적을 공격하기 어렵고 한 번의 전투에서 두 번 공격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 Lck : 유닛의 운입니다. 수치가 높을수록 운이 좋은 유닛입니다. 이 스탯은 적중 확률, 회피 확률, 치명타 회피 확률에 영향을 줍니다.
  • Def : 유닛의 방어력입니다. 수치가 높을수록 비마법 공격으로 인한 피해를 흡수하는 능력이 뛰어납니다. 공격 유닛의 총 공격력 등급에서 방어 유닛의 방어력(지형 효과 포함)을 빼면 비마법 공격이 적중했을 때 방어 유닛이 받는 기본 피해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 Res (저항력) : 마법 공격에 대한 유닛의 저항력입니다. 수치가 높을수록 공격 주문에 대한 저항력이 높습니다. 공격 유닛의 총 공격력 등급에서 방어 유닛의 저항력을 빼면 마법 공격이 적중했을 때 방어 유닛이 받는 기본 피해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 Weapon Ranks (무기 등급) : 다양한 무기 아이콘은 유닛이 각 무기를 얼마나 잘 다루는지를 나타냅니다(위에서부터 검, 창, 도끼, 활, 책, 지팡이). 무기 등급은 E부터 A까지이며, A가 가장 높습니다. E 등급을 가진 유닛은 해당 유형의 가장 기본적인 무기만 장착할 수 있으며, A 등급을 가진 유닛은 해당 유형의 거의 모든 무기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대시("-")는 해당 부대가 해당 무기를 장착하거나 사용할 수 없음을 의미합니다. 또한, 유닛은 무기 등급이 올라갈수록 공격력, 명중, 무기 삼각형 이점에 특별 보너스를 받습니다. 등급이 높을수록 보너스는 더 좋습니다.
  • Weapon EXP (무기 경험치) : 부대가 현재 각 무기 유형으로 보유한 경험치는 각 무기 아이콘 아래에 작은 막대를 통해 표시됩니다. 부대가 전투에서 특정 무기(검, 창, 도끼 등)를 사용할 때마다 해당 무기로 소량의 무기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무기 경험치 바가 가득 차면 부대의 무기 등급이 다음 문자 등급으로 증가하여 더 고급 무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무기 통계

  • Weapon Rank (무기 등급) : 모든 무기에는 무기 사용 난이도를 나타내는 문자 등급이 있습니다. 무기 등급은 E부터 A까지이며, A가 가장 높습니다. 유닛이 무기를 장착하고 사용하려면 해당 무기 유형(검, 창, 도끼 등)에 대해 동급 이상의 숙련도를 보유해야 합니다. 장착할 수 없는 무기는 유닛의 인벤토리에 배치하면 회색으로 표시됩니다.
  • Uses (사용 횟수) : 무기 또는 아이템이 파손되어 손실되기 전까지 사용할 수 있는 횟수입니다. 숫자가 높을수록 무기/아이템을 더 많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공격에 실패해도 무기의 사용 횟수는 감소하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무기는 어떤 방법으로도 수리할 수 없습니다(교체만 가능). 하지만 20장에서 해머네 지팡이를 찾을 수 있습니다. 이 특수 지팡이는 대부분의 무기를 수리할 수 있지만, 레나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Mt : 산 무기의 힘은 유닛의 기본 공격력에 영향을 주는 요소입니다. 수치가 높을수록 무기가 더 강력해집니다.
  • Hit (명중) : 무기의 기본 명중 확률입니다. 착용자의 스킬에 이 값을 더한 다음 착용자의 레크의 절반을 더하여 기본 명중률을 결정합니다. 수치가 높을수록 무기로 적중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 Crit (치명타) : 무기가 기본 확률로 치명타를 적중시키고 세 배의 피해를 입힐 확률입니다. 유닛의 기술 등급을 반으로 나눈 다음 그 결과를 유닛의 치명타 수치에 더하면 해당 무기에 대한 유닛의 전체 치명타 등급이 결정됩니다. 이 수치가 높을수록 세 배의 피해를 입힐 확률이 높아집니다.
  • Rng: 무기의 공격 범위입니다. 값이 1이면 무기를 사용하여 인접한 대상만 공격할 수 있습니다. 값이 2 이상이면 무기를 활과 같은 간접적인 방식으로 멀리 떨어진 대상만 공격할 수 있습니다. 1-2와 같은 값 범위는 무기가 가까운 적과 멀리 있는 적을 모두 공격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 Wt: 무기의 무게입니다. 이 값에서 무기 착용자의 방어력을 뺀 다음, 그 결과(음수이면 0으로 간주)를 무기 착용자의 이동 속도에서 빼서 기본 공격 속도를 결정합니다. 무기의 무게가 클수록 한 번의 전투에서 무기로 두 번 이상 공격하기가 더 어려워집니다.

 

♣ 전투 정보

전투 정보
전투 정보

 

필드에서 전투를 진행하는 동안 'R' 를 누르면 상단 화면이 유닛 상태에서 전투 정보로 전환됩니다.

여기에서 챕터 이름, 전투 승리 조건, 현재 턴, 각 군대 간의 총 유닛 수와 같은 유닛 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체 전장의 미니 지도도 표시되며,

마을과 세이브 포인트와 같은 관심 지역과 유닛 아이콘이 색상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지도 아래에는 현재 선택된 지형의 이름과 유닛 스탯에 미치는 영향(있는 경우) 등 지형 세부 정보가 표시됩니다.

현재 선택된 유닛에 대한 빠른 정보도 표시되며, 유닛의 이름, 레벨, 현재 무기, 현재/최대 체력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Tip - 지형의 "생명력" 능력치는 점령한 유닛의 최대 생명력을 기준으로 회복되는 생명력의 비율을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생명력 회복량이 20인 지형은 최대 생명력이 20인 유닛에게 매 턴마다 4의 생명력을 회복시켜 줍니다(20의 20%는 4이므로).

 

 

 

 

 

💻 유닛 이동  

유닛을 신중하게 이동하고 배치하는 것은 파이어 엠블렘 전략의 초석입니다. 

부대를 이동하기 전에 항상 적 단계에서 상대 군대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 고려하고 유닛을 위험으로부터 안전하게 지키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 를 누르면 전장에 있는 모든 적 유닛의 공격 범위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적 유닛이 이 빨간색 영역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하면 적 단계 동안 어떤 유닛도 공격받지 않습니다!

 

유닛 이동
유닛 이동

선택 커서를 활성 유닛 위로 이동하고 ®를 눌러 해당 유닛의 이동 범위를 고정합니다. 

이제 유닛이 목적지까지 이동할 경로가 표시됩니다. 

이동을 수락하려면 ®을, 취소하고 다시 시도하려면 ®을 누르세요.

 

 

♣ 적의 이동

적의 이동
적의 이동

 

적들은 결코 안주하지 않고 여러분의 공격을 기다립니다. 

상대 유닛은 내 유닛과 같은 방식으로 전장을 이동합니다. 

 

선택 커서를 적 위에 올려놓으면 적의 이동 범위(파란색으로 표시)와 공격 범위(파란색 이동 영역을 둘러싼 빨간색 테두리로 표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키를 눌러 적의 전체 공격 범위를 고정하거나, ® 키를 눌러 전장에 있는 모든 적의 공격 범위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매 턴마다 유닛을 적의 공격 범위에서 벗어나게 하면 적 페이즈 동안에는 절대 공격을 받지 않습니다.

 

 

 

 

💻 유닛 명령  

유닛 명령
유닛 명령

 

유닛을 이동하면 작은 메뉴가 나타나며, 이동 후 해당 유닛이 수행할 수 있는 작업이 표시됩니다. 

이 작업 메뉴는 동적이며, 사용 가능한 옵션은 유닛의 위치 및 근처에 무엇이 있는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이동 후 유닛이 수행할 수 있는 유닛이 이동 후 수행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일반적인 동작을 살펴보겠습니다.

 

Tip - 명령 옵션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를 눌러 동작 메뉴를 닫고 다른 동작을 시도하세요.

 

 

♣ 공격

공격화면
공격화면

유닛을 적에게 가까이 이동시키면 액션 메뉴에 "공격" 옵션이 나타납니다. 

적을 공격하는 것은 파이어 엠블럼에서 승리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부분이며, 

 

먼저 공격해야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공격" 옵션을 선택하면 공격하는 유닛의 턴이 종료됩니다. 

자세한 팁과 정보는 다음 '전투' 섹션을 참조하세요.

 

 

♣ 상자

상자
상자

유닛에 마스터 키를 장착한 다음 유닛을 보물 상자로 이동합니다. 

행동 메뉴에 "상자" 옵션이 나타나면 ®를 눌러 마스터 키를 사용해 상자를 열고 상자 안의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상자를 열면 유닛의 턴이 종료됩니다.

 

Tip - 도둑은 열쇠 없이 상자를 열 수 있는 특별한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불의 상징은 마스에게도 같은 능력을 부여합니다.

주의 - 적 도둑은 상자의 내용물을 훔쳐서 전장을 빠져나가려고 시도합니다. 상자에 먼저 도달하거나 도둑이 도망치기 전에 도둑을 처치하여 훔친 물건을 되찾으세요.

 

 

♣ 호송대

호송
호송

 

군대는 4장 시작 시 특별 호송대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호송대는 여분의 아이템과 장비를 보관하는 데 사용됩니다.

 

마스는 전투 중에 호송대를 조종하며 언제든지 호송대에 접근할 수 있으며,

행동 메뉴에서 "호송대" 옵션을 선택해 아이템을 보관하고 회수할 수 있습니다.

 

다른 캐릭터는 마스 옆으로 이동하여 "호송대" 옵션을 선택하면 호송대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호송대에 접근한 후 근처 아군과 아이템을 거래하는 등 이동이 필요하지 않은 행동도 수행할 수 있습니다.

 

 

♣ 문

문

 

앞으로 이동하기 위해 문을 열어야 할 때가 있습니다. 

장치에 도어 키 또는 마스터 키가 있는 경우, 장치가 닫힌 문에 접근하면 동작 메뉴에 "도어" 옵션이 나타납니다. 

 

이 버튼을 눌러 문을 열면 그 너머의 구역을 탐험할 수 있습니다. 

문을 열면 유닛의 턴이 종료됩니다.

 

 

 

♣ 아이템

아이템
아이템

"아이템" 옵션은 유닛의 주변 환경에 관계없이 항상 행동 메뉴에 표시됩니다. 

"아이템" 옵션을 선택하면 유닛의 장비를 확인하고 치료제와 같은 아이템을 사용하거나 다가오는 공격에 대비해 다른 무기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아이템을 사용하면 유닛의 턴이 종료될 수 있지만, 

다른 무기를 장착해도 턴이 종료되지는 않습니다.

 

Tip - 적의 공격 범위 내에 유닛을 배치하기 전에 항상 유닛의 무기를 확인하여 해당 전투에 적합한 무기를 사용하고 있는지 확인하세요.

 

 

 

♣ 점령

마스는 종종 전장의 주요 지역을 점령하여 아군의 희생을 확보해야 합니다. 

하지만 강력한 보스 적들이 일반적으로 점령해야 하는 지역을 지키고 있기 때문에 말처럼 쉬운 일은 아닙니다. 

 

점령
점령

 

보스에게 다가가 적을 쓰러뜨린 다음, 마스가 방어하고 있던 노란색 공간으로 이동하세요. 

액션 메뉴에 "점령" 옵션이 나타나면 이 버튼을 눌러 전투를 종료하고 마스의 퀘스트의 다음 챕터로 진행하세요.

 

 

♣ 지팡이

지팡이
지팡이

성직자 및 큐레이터와 같은 지원 유닛은 지팡이 사용에 능숙합니다. 

일부 지팡이는 부상당한 아군을 치료하는 데 사용되며, 

 

다른 지팡이는 능력치를 강화하거나 유닛을 전장으로 이동시킬 수도 있습니다. 

행동 메뉴에서 "지팡이" 옵션을 선택한 다음 사용하려는 지팡이를 선택하고 누릅니다. 

 

대부분의 지팡이는 사용자가 가까운 거리로 이동해야 사용할 수 있지만, 

일부 지팡이는 멀리 떨어진 유닛을 치료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팡이를 사용하면 지팡이 사용자의 턴이 종료되지만 대상의 턴은 종료되지 않습니다.

 

Tip - 지팡이를 자주 사용하면 지원 유닛의 경험치 획득에 도움이 됩니다. 조금이라도 도움이 됩니다!

 

 

♣ 대화

대화
대화

 

일부 적들은 사악한 주인에 대한 애정이 적으며, 전투 중에 적절한 캐릭터와 대화를 나누면 마스의 군대에 합류하도록 모집할 수 있습니다. 

 

각 시나리오에서 어떤 적을 모집할 수 있는지 알아보려면 이 가이드의 연습 챕터 또는 부록을 참조하세요.
을 모집할 수 있는지, 그리고 이들과 대화를 통해 적의 호의를 이끌어내야 하는 캐릭터는 무엇인지 알아보세요. 

 

그런 다음 해당 캐릭터가 모집 가능한 적에게 접근하여 행동 메뉴에서 "대화" 옵션을 선택하면 됩니다. 

적들은 종종 즉시 편을 바꿔 여러분의 명령에 따를 것입니다. 

 

한 유닛에게 다른 유닛과 대화하도록 명령하면 해당 유닛의 차례가 종료됩니다.

새로 모집한 유닛은 종종 마스 및 군대 내 다른 캐릭터와 대화할 수 있습니다. 

이 특별한 대화에 참여하면 게임을 클리어한 후 볼 수 있는 이벤트 요약에서 대화를 잠금 해제할 수 있습니다.

 

Tip - 항상 적을 모집하여 전투를 단순화하고 군대를 성장시키세요.

 

 

 

♣ 거래

거래
거래

 

유닛은 전투 중에 아이템과 장비를 서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한 유닛을 다른 유닛 가까이 이동하고 행동 메뉴에서 "거래" 옵션을 선택하기만 하면 됩니다. 

 

거래 창이 나타나면 원하는 대로 아이템을 교환할 수 있습니다. 

아이템을 사용하거나 다른 무기를 장착하는 등 이동이 필요하지 않은 행동은 거래 후에 수행할 수 있습니다.

 

 

♣ 방문

방문
방문

대부분의 평민은 마스의 군대를 반갑게 맞이하며, 부대가 방문하면 특별한 조언을 해줄 것입니다. 

유닛을 집으로 이동하고 "방문" 옵션을 선택하면 해당 유닛의 턴이 종료됩니다. 

 

마스는 마을을 방문하면 특별한 아이템을 획득하고 새로운 유닛을 모집할 수도 있으니, 

마을을 방문할 때마다 마스를 보내주세요.

 

주의 - 적 도둑들은 마스가 마을을 방문하기 전에 마을을 파괴하려고 할 것입니다. 먼저 마을에 도착하거나 도둑을 가로채서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세요!

 

 

♣ 대기

대기
대기

 

"대기" 옵션은 항상 행동 메뉴에 표시됩니다. 이동 후 유닛의 턴을 종료하려면 이 옵션을 선택합니다. 

때로는 너무 멀리 진격해 적에게 압도당하는 것보다 서서 적의 진격을 기다리는 것이 더 낫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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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닛 어빌리티  

일부 유닛은 다른 유닛보다 더 강력한 특수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유닛의 특수한 특성을 악용할 수도 있으므로 유닛의 모든 특성을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 기갑

기갑

 

기사와 장군은 다른 어떤 병과보다 높은 방어력 성장률을 부여하는 중갑을 착용합니다. 

대부분의 무기는 갑옷을 입은 유닛을 튕겨내기만 하므로, 일단 갑옷을 착용한 유닛이서 있습니다.

 

이 엄청난 이점 때문에 교묘한 대장장이들은 갑옷을 뚫고 기사와 장군에게 큰 피해를 입힐 수 있는 특수 무기를 고안해냈습니다. 다음 무기는 갑옷을 착용한 유닛에게 매우 큰 피해를 입힙니다.

  • Armorslayer
  • Hammer
  • Rapier
  • Wing Spear

 

 

♣ 드래곤

드래곤
드래곤

마나케테로 알려진 고대 존재는 거대한 용으로 변신할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으며, 

강력한 입김 공격으로 무시무시한 피해를 입힙니다. 

 

이 강력한 드래곤킨은 드래곤을 죽이기 위해 제작된 특수 무기의 도움 없이는 쓰러뜨리기 어렵습니다. 

다음 무기는 드래곤킨에게 파멸을 가져다줍니다

  • Divinestone
  • Dragonpike
  • Wyrmslayer

 

 

♣ 비행유닛

비행유닛
비행유닛

 

비행 능력은 유닛이 어려운 지형의 영향을 받지 않고 전장을 날아다닐 수 있게 해주는 엄청난 이점입니다. 

비행 유닛은 일반적으로 지상 거주자보다 이동 등급이 높지만, 다양한 지형에서 제공하는 방어 이점을 얻지 못합니다. 

 

비행 유닛은 활을 사용하는 모든 병과(궁수, 저격수, 사냥꾼, 기병, 장군, 전사)가 발사하는 화살을 항상 조심해야 하며, 이 화살은 빠르고 정확하게 날아가 공중에 떠 있는 모든 것에 큰 피해를 입힙니다.

 

탄도병이 발사하는 화살촉은 전단지에 매우 효과적이며, 

엑스칼리버가 시전하는 마법 주문도 마찬가지입니다.

 

 

♣ 무기장착

무기 장착
무기 장착

모든 지상 유닛이 전장을 가로지르는 속도가 느린 것은 아닙니다. 

기병, 성기사, 기병과 같은 기마 유닛은 비행 유닛에 버금가는 엄청난 이동 능력치를 자랑합니다. 

 

기마 유닛은 체력과 방어력도 높은 경우가 많아 활용도가 매우 높습니다. 

기마 유닛은 매우 효율적으로 파견할 수 있도록 설계된 다음과 같은 특수 무기가 없었다면 두려울 것이 거의 없었을 것입니다.

  • Poleax
  • Rapier
  • Ridersbane
  • Wing Spear

 

 

♣ 도둑

도둑
도둑

 

도둑은 자물쇠 따기 기술에 능숙하여 특별한 열쇠 없이도 상자와 문을 열 수 있으며, 

심지어 높은 도개교도 내릴 수 있습니다. 

 

적 도둑은 마을에 접근하기만 하면 순식간에 마을 전체를 파괴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도둑은 전투에 재능이 거의 없으며, 

 

경험이 부족한 검객과 맞붙으면 금방 쓰러집니다. 

따라서 항상 전투의 열기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 유닛 어빌리티  

적을 공격하는 것은 유닛이 전투 중에 수행하는 가장 일반적인 행동 중 하나입니다. 

이 섹션에서는 모든 전투를 최대한 활용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 직접공격

 

직접 공격
직접 공격

대부분의 유닛은 적에게 가까이 다가가 검, 도끼, 창을 휘두르며 직접 공격합니다. 

직접 공격은 가장 강력하지만, 유닛이 반격당할 위험도 높습니다.

 

 

♣ 간접공격

간접 공격
간접 공격

 

많은 유닛은 거리를 유지한 채 화살을 발사하거나 주문을 시전하여 원거리에서 적에게 피해를 주는 간접 공격을 선호합니다. 간접 공격은 일반적으로 직접 공격보다 피해량이 적지만(특히 모험을 시작할 때), 유닛이 반격당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 반격

반격
반격

공격하는 유닛이 항상 위험으로부터 안전한 것은 아닙니다. 

유닛이 먼저 공격하더라도 첫 공격이 적을 물리치지 못하면 적의 반격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방어 유닛은 다음 상황에서 반격할 수 있는 기회를 얻습니다

  • 한 직접 공격자가 다른 공격자를 공격하는 경우
  • 한 간접 공격자가 다른 간접 공격자를 공격할 때

 

하지만 이 시나리오에서는 방어 유닛이 반격할 기회가 없습니다

  • 간접 공격자 한 명이 직접 공격자 한 명을 공격했을 때
  • 직접 공격자 한 명이 간접 공격자를 공격했을 때 (간접 공격자의 무기의 Rng 값이 "I -2" 또는 "1 -3"이 아닌 경우)

 

적의 공격에 반격할 기회를 항상 조심하고, 반격할 기회를 주지 않도록 하세요. 

간접 공격으로 적의 직접 전투 유닛을 약화시킨 다음 직접 공격 유닛을 전진시켜 적을 마무리하세요.

 

 

♣ 무기 선택

무기선택
무기선택

 

행동 메뉴에서 "공격" 옵션을 선택하면 선택 창이 나타나며, 공격하는 유닛이 보유한 모든 무기가 표시됩니다. 무기의 능력치는 아래 창에 표시되며, 가장 마음에 드는 무기를 선택하고 ®를 누르면 전투 예측으로 이동합니다.

 

 

♣ 무기 상성

무기 상성
무기 상성

무기 트라이앵글은 파이어 엠블렘에서 무기가 상호작용하는 방식을 지배하는 간단한 규칙입니다. 

도끼는 도끼, 도끼는 도검, 도검은 도끼라는 매우 간단한 원리로 작동합니다. 

 

즉, 도끼를 휘두르는 적을 검으로 공격하면 적중할 확률이 더 높다는 뜻입니다. 

또한, 적 유닛이 카운터 중에 내 유닛을 공격할 가능성도 낮아집니다. 

 

전투 예보에서 다양한 무기를 사용해 보면 그 이점을 더욱 명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무기 트라이앵글이 알파벳 순서로 작동한다는 것을 알게 되면 쉽게 기억할 수 있습니다. 

공격하기 전에 항상 무기 삼각형을 고려하여 유닛을 적절히 장비하여 최대한의 이점을 얻으세요.

 

Tip - 드래곤스톤, 발리스타 무기, 책, 1' 활은 무기 트라이앵글 이점을 갖지 않습니다.

 

 

♣ 전투 예측

전투 예측
전투 예측

 

전투 예측은 유닛의 무기를 선택한 후 표시됩니다. 

스탯으로 가득한 이 편리한 창은 모든 수치를 분석하여 모든 배경 계산을 수행하고, 

 

내 유닛이 적을 맞힐 확률과 공격이 적중할 경우 입힐 피해량 등 가장 중요한 정보만 표시합니다. 

전투 예측에는 적의 체력, 반격 확률, 반격 시 입는 피해도 표시됩니다.

전투 예측을 활용하여 매턴 공격을 조율할 때 현명한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Tip - 전투 예측을 보는 동안 부대의 무기를 순환하려면 'Y'를 눌러 작업에 가장 적합한 도구를 빠르게 결정할 수 있습니다.

 

  • HP: 유닛의 현재 HP입니다.
  • Dmg: 공격과 반격이 적중했을 때 입히는 HP 피해량입니다. 이 값 중 하나에 가까운 "x2"는 공격자 또는 방어자가 같은 전투 중에 두 번 공격하여 잠재적으로 두 배의 피해를 입힐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 적중: 공격과 반격이 적중할 확률을 나타내는 백분율 값입니다. 값이 100이면 공격이 명중하지 못한다는 뜻입니다.
  • 치명타: 공격과 반격이 치명타에 성공하여 표시된 피해의 세 배를 입힐 확률을 나타내는 백분율 값입니다. 0은 공격 또는 반격이 세 배의 피해를 입힐 확률이 없음을 의미합니다.

 

 

♣ 더블 어택

더블 어택
더블 어택

내 유닛의 공격 속도가 상대 유닛보다 훨씬 빠르면 전투 예측에서 피해량 값 옆에 "x2"가 표시되어 같은 전투에서 내 유닛이 두 번 공격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분명 유리하지만 주의해야 합니다

방어하는 유닛의 공격 속도가 충분히 빠르면 두 번 반격할 수 있습니다!

 

Tip - 유닛의 공격 속도는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부대가 휘두르는 무기의 Wt(무게)에서 부대의 Str(힘)을 빼고, 결과가 음수로 나오면 0으로 간주합니다. 그런 다음 이 값을 유닛의 Spd(속도)에서 빼면 유닛의 총 공격 속도가 계산됩니다. 내 유닛의 공격 속도가 상대 유닛의 공격 속도보다 4 이상 빠르면 전투에서 두 번 공격할 수 있습니다.

Tip -  유닛의 이동속도(속도) 등급은 공격 속도를 결정하는 주요 요소이므로, 두 번 공격할 때는 이동속도 값을 비교하세요.

 

 

♣ 치명타

치명타
치명타

 

치명타가 자주 발생하지는 않지만, 치명타가 발생하면 그 결과는 매우 치명적입니다. 

유닛이 치명타를 기록하면, 해당 유닛의 공격은 전투 예측에 표시된 피해의 세 배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힙니다. 

 

유닛의 스킬 스탯이 치명타 확률을 결정하는 주요 요소이지만, 

유닛의 병과와 무기 등 다른 요소도 치명타 확률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Tip - 킬러 도끼와 킬러 활과 같은 킬러 무기는 치명타가 더 자주 발생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이러한 무기를 사용하면 상당한 이점이 있습니다.

 

 

♣ 유닛손실

유닛손실
유닛손실

적을 물리치는 것은 유익하고 재미있지만, 전세가 역전되었을 때는 그리 유쾌하지 않습니다. 

내 유닛의 체력이 0으로 감소하면 해당 유닛은 패배하고 게임에서 제거됩니다. 

 

맞습니다: 패배한 유닛은 영원히 사라져 역사의 페이지에서 지워집니다. 따

라서 유닛 손실은 치명적인 타격이 될 수 있으며, 

 

특정 유닛을 다른 유닛보다 선호하지 않아야 하는 중요한 이유입니다. 

한 두 유닛만 열심히 싸우다가 패배하게 되면 약체 유닛만 남게 되므로 이상적인 상황은 아닙니다!

 

Tip - 패배한 유닛이 소지한 모든 아이템은 호송대로 보내집니다. 다음 장의 전투 준비 중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Tip - 군대에 유닛이 5개 이하일 때만 방문할 수 있는 비밀 챕터가 몇 개 있으니 유닛을 잃는 것이 오히려 좋은 경우도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연습 또는 부록을 참조하세요.

 

다행히도 특정 전투에 최대 유닛 수를 가져갈 수 없는 경우, 군대를 채울 수 있는 일반 유닛이 주어집니다.

예를 들어, 전체 부대에 유닛이 10명밖에 없는데 다음 전투에 15명을 데려올 수 있다면,

 

전투 시작 전에 무작위로 5명의 신병이 부대에 합류합니다.

이는 전투 기회를 얻는 데 도움이 되지만, 이 일반 대체 부대는 스토리 전체에서 모집할 수 있는 부대보다 훨씬 약하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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