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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파이어엠블렘 (신 암흑룡과 빛의검)[NDS] - 공략(0) [게임 소개 및 정보 - 1부] (등장인물, 상태및 전술, 메뉴 등)
2 파이어엠블렘 (신 암흑룡과 빛의검)[NDS] - 공략(1) [게임 소개 및 정보 - 2부] (상태화면, 조작, 명령, 전투상성 등)
3 파이어엠블렘 (신 암흑룡과 빛의검)[NDS] - 공략(2) [게임 소개 및 정보 - 3부] (캐릭, 무기 경험치, 게임 전략 팁)
4 파이어엠블렘 (신 암흑룡과 빛의검)[NDS] - 공략(3) [메인스토리 공략 - 1부] (프롤로그 1 ~ 프롤로그 4)
5 파이어엠블렘 (신 암흑룡과 빛의검)[NDS] - 공략(4) [메인스토리 공략 - 2부] (챕터1 ~ 챕터4)
6 파이어엠블렘 (신 암흑룡과 빛의검)[NDS] - 공략(5) [메인스토리 공략 - 3부] (챕터5 ~ 챕터8) 비밀챕터 포함
7 파이어엠블렘 (신 암흑룡과 빛의검)[NDS] - 공략(6) [메인스토리 공략 - 4부] (챕터9 ~ 챕터12) 비밀챕터 포함
8 파이어엠블렘 (신 암흑룡과 빛의검)[NDS] - 공략(7) [메인스토리 공략 - 5부] (챕터13 ~ 챕터16)
9 파이어엠블렘 (신 암흑룡과 빛의검)[NDS] - 공략(8) [메인스토리 공략 - 6부] (챕터17 ~ 챕터20) 비밀챕터 포함
10 파이어엠블렘 (신 암흑룡과 빛의검)[NDS] - 공략(9) [메인스토리 공략 - 7부] (챕터21 ~ 챕터25) 비밀챕터 포함
11 파이어엠블렘 (신 암흑룡과 빛의검)[NDS] - 공략(10) [게임정보 - 1부] (캐릭터, 장비, 성장률)
12 파이어엠블렘 (신 암흑룡과 빛의검)[NDS] - 공략(11) [게임정보 - 2부] (클래스, 지형효과, 무기, 아이템, 상점)
13 파이어엠블렘 (신 암흑룡과 빛의검)[NDS] - 공략(12) [게임정보 - 3부] (비밀상점, 특별아이템, 이벤트요약 및 사운드)

 

 

 

💻 유닛 개선  

전장에서 적을 물리치면 유닛을 성숙시키고 자신감을 높이며 기술을 연마할 수 있습니다. 

모든 유닛은 모험이 진행됨에 따라 전투 경험을 얻고 성장합니다.

 

 

♣ 유닛 경험치

유닛 경험치
유닛 경험치

유닛이 적에게 피해를 입히거나 쓰러뜨릴 때마다 일정량의 경험치(XP)를 획득합니다. 

유닛은 적에게 피해를 입히면 약간의 경험치를 얻고, 적을 물리치면 상당한 양의 경험치를 획득합니다. 

 

경험치는 곡선으로 획득할 수 있습니다: 높은 레벨 또는 승급 등급 유닛은 약한 적을 쓰러뜨릴 때 얻는 경험치가 현저히 적으며,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따라서 유닛은 자신과 레벨이 비슷한 적과 전투를 벌이는 것이 가장 좋으며,

그래야 아군에게 공평하고 고르게 경험치를 분배할 수 있습니다.

 

레벨업
레벨업

 

유닛은 경험치 100을 축적할 때마다 새로운 레벨을 획득하여 무작위 능력치가 증가합니다. 

어떤 스탯이 증가하는지 정확히 알 수는 없지만, 이 가이드 뒷부분에 있는 차트를 통해 각 유닛 병과별로 어떤 스탯이 가장 많이 증가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무기 경험치

무기 레벨업
무기 레벨업

 

부대가 전투에서 특정 무기(검, 창, 도끼 등)를 사용할 때마다 해당 유형의 무기로 소량의 무기 경험치를 획득합니다. 

현재 부대가 각 무기 유형으로 획득한 경험치는 유닛 상태 화면의 각 무기 아이콘 아래에 있는 작은 막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무기 경험치 막대가 가득 차면 유닛의 무기 등급이 다음 글자 등급으로 증가하여 더 고급 무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Tip - 한 유닛이 두 종류 이상의 무기를 다룰 수 있다면(예: 카발리어), 해당 유닛의 무기 등급을 균형 있게 조정하여 더욱 다재다능한 전투원으로 만드세요. 부대가 무기 등급 C에 도달하면 유용한 무기를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클래스 진급

클래스 진급
클래스 진급

 

유닛이 10 레벨에 도달하면 마스터 인장이라는 특별한 아이템을 사용해 더욱 강력한 새로운 직업으로 승급할 수 있습니다. 승급한 병과 유닛은 즉시 스탯이 증가하고 이전에는 장착할 수 없었던 새로운 유형의 무기를 사용할 수 있는 등 새로운 기술을 습득할 수도 있습니다. 

 

유닛은 승급한 후에도 전직할 수 있지만, 선택할 수 있는 직업에는 승급한 다른 직업만 포함됩니다.
다음 표는 마스터 씰 진급 시각 병과가 얻는 이점을 보여줍니다.

 

Tip - 마스, 도둑, 탄도병, 프리랜서, 마나케테는 승급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이 직업들은 승급 가능한 유닛이 도달할 수 있는 20레벨 상한선이 아닌 30레벨까지 승급할 수 있습니다.

Tip - 캐릭터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려면 각 유닛이 20레벨(기본 직업의 레벨 상한)에 도달할 때까지 기다렸다가 마스터 인장으로 진급시키세요. 이렇게 하면 승급이 이루어지기 전에 능력치를 최대한 높일 수 있습니다. 나중에 승급한 유닛으로 20레벨 상한에 도달하면 능력치가 최대한 높아집니다.

 

 

♣ 클래스 진급시 이익

진급시 능력치 상승 표
진급시 능력치 상승 표

 

 

♣ 스탯 부스트 아이템

스탯 부스트 아이템
스탯 부스트 아이템

마스의 군대는 모험을 진행하면서 다양한 특별 아이템을 발견합니다. 

이 아이템 중 일부는 유닛이 소모하여 능력치를 영구적으로 높일 수 있습니다. 

보물 상자를 약탈하고, 특별한 적을 물리치고, 비밀 상점을 방문하여 귀중한 상품을 획득하세요. 

 

 

 

 

 

💻 배틀필드 지역  

모든 전장에는 지역마다 고유한 다양한 지형이 존재합니다. 

마르스의 군대는 때때로 숲과 평원에서 전투를 벌여야 하고, 때로는 산의 절벽과 봉우리 사이에 자리 잡아야 하며, 

때로는 요새와 성의 경계 안에서 충돌해야 합니다.

 

 

♣ 지역 효과

다음 표는 각 지형 유형에 따른 효과와 해당 지형에서 유닛이 취할 수 있는 특수 행동에 대한 간략한 설명을 보여줍니다.

Tip - 책 뒷부분의 차트를 통해 모든 형태의 지형에서 유닛 이동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름 Avoid(회피) Def(방어) Res(저항력) Heal (회복) 설명
Arena/Armory/Vendor 5 0 0 0 상품을 구매하거나 아레나 게임에서 경쟁하여 경험치와 골드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Bridge 0 0 0 0 일부 다리는 도둑 또는 다리 열쇠/마스터 열쇠로 무장한 유닛이 올리고 내릴 수 있습니다.
Chest 0 0 0 0 도둑과 마스터 키로 무장한 유닛만 열 수 있습니다. (마스는 불의 상징을 획득한 후 열 수 있습니다.)
Desert 0 0 0 0 고서/지팡이 소지자가 더 쉽게 통과할 수 있습니다.
Door 0 0 0 0 도둑과 도어 키/마스터 키로 무장한 유닛만 열 수 있습니다. 
Fence 5 0 0 0 전단지만 통과할 수 있습니다.
Floor 0 0 0 0 모든 유닛의 이동이 쉬워집니다.
Forest 10 0 0 0 전단을 제외한 모든 유닛의 이동 비용이 추가되며, 궁수, 기병, 기갑병, 성기사, 탄도병의 추가 비용이 가장 높습니다.
Fort 15 1 0 20 유닛에게 추가 방어력을 부여하고 매 턴마다 생명력을 회복시킵니다. 
Gate 20 2 0 20 유닛에게 추가 방어력을 부여하고 매 턴마다 생명력을 회복시킵니다. 
House 5 0 0 0 유닛이 공격을 피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Ledge 0 0 0 0 대부분의 유닛이 통과하기 어렵고, 일부 유닛은 통과할 수 없습니다. 
Mountain 20 1 0 0 유닛에게 추가 방어력을 부여합니다.
Peak 0 0 0 0 전단만 통과할 수 있습니다.
Pillar 10 0 0 0 유닛의 공격 회피를 돕습니다.
Plain 0 0 0 0 모든 유닛이 쉽게 통과할 수 있습니다.
River 0 0 0 0 해적, 광전사, 프리랜서, 전단병을 제외한 대부분의 유닛이 통과할 수 없거나 통과하기 어렵습니다.
Sea 20 0 0 0 해적, 버서커, 프리랜서, 전단지만 통과할 수 있습니다. 모든 유닛이 쉽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Stairs 0 0 0 0 모든 유닛이 쉽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Throne 20 2 0 20 유닛에게 추가 방어력을 부여하고 매 턴마다 유닛을 치유합니다.
Village 5 0 0 0 유닛이 공격을 피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Wall 0 0 0 0 플라이어를 포함한 모든 유닛이 통과할 수 없습니다.

 

 

♣ 무기고 및 상인

상인
상인

승리를 거머쥐고 전장을 떠나기 전에 각 지역의 무기고와 상인을 꼭 방문하세요. 

현명하게 소비하고 중요한 장비, 특히 손도끼와 투창과 같이 유닛이 원거리에서 공격할 수 있는 무기를 비축하세요. 

 

갑옷을 부수는 망치나 기병을 처치하는 라이더스베인처럼 특정 적에게 효과적인 무기 또한 좋은 구매입니다. 

이러한 무기를 군대에 장착하여 공격에 다재다능함과 강력함을 더하세요!

 

 

♣ 투기장(아레나) 게임

아레나 게임
아레나 게임

투기장이라는 특별한 장소를 방문해 유닛과 미지의 적을 상대로 싱글 전투를 벌이세요. 

단, 전투 내기에 필요한 코인이 충분할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내 챔피언이 승리하면 내기에서 승리하고 두 배가 되며, 내 유닛은 승리한 만큼의 경험치를 얻습니다. 

패배하면 금과 귀중한 유닛을 잃게 됩니다!

 

아레나
아레나

 

투기장 전투는 매우 빠르게 진행되며, 결과를 예측할 수 있는 전투 포어 캐스팅이 제공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투기장 결투는 다소 긴장감을 유발하지만, 

 

빠르게 현금을 획득하고 부대에 추가 경험치를 부여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기도 합니다. 

투기장을 활용하는 방법을 익히면, 파이어 엠블렘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훌륭한 방법이라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기본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 한 턴에 한 유닛만 투기장에서 전투를 벌일 수 있습니다. 해당 유닛이 전투에서 승리하면 같은 턴에 다시 전투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 투기장 전투 전에는 전투 예측이 없습니다. 전투는 베팅을 수락하는 즉시 시작되며, 각 전투기는 일반 전투처럼 일격을 주고받습니다.
  • 투기장에서 전투를 벌일 때는 현재 유닛에 할당된 무기와 상관없이 기본 무기를 장착하게 됩니다.
  • 전투 상황이 좋지 않다면 ®을 눌러 전투를 종료하고 내기를 몰수할 수 있습니다. 투기장 결투에서 패배하는 것은 전쟁에서 패배하는 것만큼이나 치명적이므로, 내 파이터를 잃고 싶지 않다면 현명한 결정입니다.

 

투기장을 최대한 활용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실용적인 조언을 알려드립니다

  • 투기장에 도전하기 전에 항상 진행 상황을 저장하고, 전장을 클리어할 때까지는 투기장에서 전투를 하지 마세요. 투기장 게임에서도 전투에서와 마찬가지로 체력과 유닛 손실이 발생합니다! 
  • 첫 전투에서 부상 없이 살아남은 경우가 아니라면 한 턴에 두 번 이상 싸우지 마세요. 승리 확률을 높이려면 챔피언의 체력이 최대로 유지되어야 합니다.
  • 투기장 결투에는 전투 예측이 없지만, 일반적으로 베팅을 통해 전투 난이도를 가늠할 수 있습니다. 베팅 금액이 높을수록 상대가 더 도전적이라는 뜻입니다.
  • 투기장을 방문했지만 베팅 금액이 너무 높아서(상대가 위험하다는 의미) 싸우지 않기로 결정했다면, 그만두었다가 즉시 투기장을 다시 방문해 다른 제안을 받으면 됩니다. 합리적이라고 생각되는 베팅이 나올 때까지 이 과정을 반복하세요. 
  • 투기장 전투가 시작되면 즉시 상단 화면 하단 가장자리에 있는 통계를 살펴보세요. 여기에서 각 전투원의 체력, 공격당 피해량, 적중 확률, 치명타 확률(일반 피해의 3배) 등 전투 예측과 같은 중요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정보를 빠르게 처리하면 어떤 전투원이 우세한지, 내 챔피언이 승리할 가능성이 있는지 여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 전투에서 이길 수 없을 것 같으면 즉시 버튼을 눌러 전투를 종료하고, 전투가 끝날 때까지 계속 버튼을 누르세요. 결투가 종료되기까지 한 턴이 걸리기도 하므로 마지막 순간까지 기다리지 마세요. 확률을 빠르게 계산하는 방법을 익혀서 안전하게 플레이하고, 이길 가능성이 거의 없는 싸움은 너무 늦기 전에 포기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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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통전략  

지금까지 파이어 엠블렘: 섀도우 드래곤에서 비즈니스를 수행하는 복잡한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이 모든 정보와 전략을 필드에서 흔히 마주하게 될 시나리오에 적용해 보겠습니다. 

이 지침을 따르면 가장 어려운 전투도 훨씬 쉬워질 것입니다.

 

 

♣ 약한 유닛 보호

군대의 모든 유닛이 최전선을 지키기 위해 열망하는 용맹한 전사는 아닙니다. 

많은 부대는 연약하고 빈약한 적군에게도 쉽게 패배합니다. 

이러한 부대는 항상 보호해야 합니다.

 

약한 유닛 보호
약한 유닛 보호

유닛을 생존하고 건강하게 유지하려면 적의 공격 범위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를 눌러 위험 구역을 불러오고, 내 턴이 끝날 때 유닛이 노출되지 않도록 하세요.

 

기억하세요: 적색 구역에 아무도 없으면 아무도 죽을 수 없습니다!

 

 

♣ 방어 플레이

방어 플레이
방어 플레이

적이 진격해오는데 도망갈 곳이 없다면, 대신 엄폐할 장소를 찾으십시오. 

체력과 방어력이 가장 높은 최고의 수비수들을 배치하여 다리, 성채, 산길과 같은 좁은 통로를 봉쇄하세요. 

런 식으로 적의 진격을 차단하면 적의 숫자는 무의미해집니다.

 

 

♣ 미끼를 이용한 플레이

미끼를 이용한 플레이
미끼를 이용한 플레이

때때로 적들은 약간의 설득이 있어야만 나와서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적이 공격하지 않고 방어 태세를 유지하고 있다면, 적의 공격 범위 내에 견고한 수비수를 배치하여 적 중 한 명을 유인해 보세요. 

 

이렇게 하면 개별 유닛이 아군으로부터 멀어져 쉬운 먹잇감으로 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미끼를 던져 적의 대열을 꾸준히 얇게 만드는' 전술을 계속하십시오.

 

 

♣ 회복과 지원을 이용한 플레이

회복과 지원을 이용한 플레이
회복과 지원을 이용한 플레이

힐러는 모든 군대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며, 첫 번째 큐레이트를 모집하는 순간 바로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 

아군의 체력을 보충할 수 있는 힐러는 아군이 적의 맹공격에 거의 무한정 버틸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모든 전투에 치료사를 한 명 이상(두 명이면 더 좋습니다) 배치하여 전투에 가까이 있으면서도 위험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세요.

 

Tip - 치유 지팡이를 여러 개 구입하여 치료사가 최대한 자주 사용할 수 있도록 하세요. 힐러가 지팡이를 사용할 때마다 약간의 경험치를 얻습니다.

 

 

♣ 자신이 좋아하는 캐릭터를 위주로 플레이

자신이 좋아하는 캐릭터 위주로 성장시키자
자신이 좋아하는 캐릭터 위주로 성장시키자

지휘 스타일에 관계없이 특정 유닛을 좋아하게 되고, 다른 유닛보다 그 유닛의 고유 기술을 선호하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너무 애착을 가지면 군대의 다재다능함을 희생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공격에 나서기 전에 유닛을 살펴보고 경험치를 골고루 분배하여 뒤처진 유닛의 레벨을 올리고 스킬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전투마다 각기 다른 재능이 필요하며, 균형 잡힌 군대를 구성하면 전투가 더 쉬워집니다.

 

Tip - 한동안 내 군대와 함께 이동했던 부대보다 훨씬 덜 강력한 새로운 부대를 모집할 때가 있습니다. 이 부대의 레벨을 올리려면 더 강력한 부대에게 표준 이하의 무기를 장착한 다음, 강한 적에게 상처를 입히는 데 사용하세요(쓰러뜨리지는 않지만). 이렇게 하면 약한 신병이 나서서 적을 처치할 수 있으며, 레벨 차이로 인해 많은 보너스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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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파이어엠블렘 (신 암흑룡과 빛의검)[NDS] - 공략(3) [메인스토리 공략 - 1부] (프롤로그 1 ~ 프롤로그 4)
5 파이어엠블렘 (신 암흑룡과 빛의검)[NDS] - 공략(4) [메인스토리 공략 - 2부] (챕터1 ~ 챕터4)
6 파이어엠블렘 (신 암흑룡과 빛의검)[NDS] - 공략(5) [메인스토리 공략 - 3부] (챕터5 ~ 챕터8) 비밀챕터 포함
7 파이어엠블렘 (신 암흑룡과 빛의검)[NDS] - 공략(6) [메인스토리 공략 - 4부] (챕터9 ~ 챕터12) 비밀챕터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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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파이어엠블렘 (신 암흑룡과 빛의검)[NDS] - 공략(11) [게임정보 - 2부] (클래스, 지형효과, 무기, 아이템, 상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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