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반응형

▶ 게임 소개 및 정보 - 1부 ◀

 

해당 제목을 클릭하면 링크페이지로 이동됩니다.

순번 링크페이지
▶ 고전게임 공략 모음 페이지로 이동하기 (고전게임 종류많음)◀◀◀◀◀
1 그란디아 - 공략 (0) [게임 소개 및 정보 - 1부]
2 그란디아 - 공략 (1) [게임 소개 및 정보 - 2부]
3 그란디아 - 공략 (2) [스페셜 던전]
4 그란디아 - 공략 (3) [메인스토리 공략 - 1부]
5 그란디아 - 공략 (4) [메인스토리 공략 - 2부]
6 그란디아 - 공략 (5) [메인스토리 공략 - 3부]
7 그란디아 - 공략 (6) [메인스토리 공략 - 4부]
8 그란디아 - 공략 (7) [메인스토리 공략 - 5부]
9 그란디아 - 공략 (8) [메인스토리 공략 - 6부]
10 그란디아 - 공략 (9) [메인스토리 공략 - 7부]
11 그란디아 - 공략 (10) [메인스토리 공략 - 8부]
12 그란디아 - 공략 (11) [메인스토리 공략 - 9부]
13 그란디아 - 공략 (12) [그란디아 전체지도 (일판버전)]

 

 

 

💻 주요 등장인물  

♣ 캐릭터

인물 설명
♣ 저스틴

본 게임의 주인공. 모험가였던 아버지 를 동경하여 자신 역시 모험가가 되는 것이 꿈인 소년. 
생각보다 행동이 먼 저 나가는 타입으로 요즘 게임에서는 보기 힘든 전형적인 열혈 캐릭터. 
자신의 꿈을 쫓아 그랜디아의 세계를 해쳐나가게 된다. 
사용무기는 검, 도끼, 메이스
♣ 수

본 게임의 히로인일 뻔한 소녀. 저스 틴의 소꿉 친구이며 모험가를 동경하 는 저스틴과 함께 모험을 나서게 된다.
뿌이라는 수상한 생물과 함께 초반에 저스틴의 파트너 역할을 충실히 해내지만, 어린 나이에 무리한 모험을 계속한 탓으로 도중하차하게 된다. 왠지 모르게 가드인과 짝꿍이 맞는 것 같기도....
사용무기는 메이스와 사격계 무기
♣ 랩

저스틴의 동료들이 바다를 건너 신 대륙에 도착한 후 만나게 되는 닌자 비스무리 한 소년 마을 소년들의 두목격이며, 험한 입 버릇 때문에 첫인상이 좋지 않다.
마을의 장로와 대립하며, 기성세대에 반항하는 청 년상을 보여준다.
어떤 상황이라도 코를 청소하는 깔끔한 녀석
사용무기는 검, 나이프, 사격게 무기
♣ 피나

본 게임의 히로인 저스틴이 모험에 나섰을 때 그녀는 이미 프로 모험가로 서 인정받고 있었다.
남다른 침착함 등 모험가로서의 면모가 돋보이지만, 모험자협회의 규정에 얽매여 있는 자신을 일깨워준 저스틴과 함께 그랜디아를 모험하며 자신의 운명을 개척해 나가게 된다. 
사용무기는 채찍 나이프
♣ 가드인

저스틴의 동료들이 세계의 끝을 넘었 올 때 처음 만나게 되는 다이트 마을 의 검사.
저스틴을 능가하는, 어느 게 임에서나 볼 수 있는 사나이 중의 사 나이, 저스틴을 무인으로서, 남자로서 인정해준 최초의 인간이기도 하다.
사용무기는 검
♣ 밀더

랩이 살던 카프 마을과 그리 사이가 좋지 않은 듯한 레누 마을의 여전사 야성미가 흘러 넘치는 외모와 활약에 걸맞지 않게 남편을 지극히 사랑하는 모습을 보여 주기도 하는 18세의 아가씨 여담이지만, 그의 남편 다린은 얼굴 들이밀기가 특기.
사용무기는 검, 도끼
♣ 리에테

처음 나왔을 때 '이거 게임아츠 게임이군' 하는 생각을 갖게 한 엔쥬르의 신관 전투 중의 목소리가 누구보다도 김새게 한다. 사르트 유적에서 저스틴 에게 이렌토로 오라'고 말하여 저스 탄에게 모험의 의지를 다지게 한다.
사용무기는 메이스
♣ 기드

세계 어느 곳이라도 갈 수 있을 것 같은 행상인 기드, 성검전설2 에서도 비 슷한 행상인이 등장하지만, 기드는 토 파이다. 돈벌레 토끼로만 보일지도 모 르지만 그의 실제는 고대로부터 이랜토로의 열쇠를 지키는 모계족의 장로
후반에 갈피를 못 잡는 저스틴에게 훈계를 내리는 멋진 녀석.
사용무기는 나이프
♣ 뮤렌

발장군의 아들이자 가라일군의 실질 적인 통솔자, 굉장히 냉정 침착한 성 격으로 군인다운 면모를 언제나 유지 하고 있다. 린의 직접적인 상관이며 알게 모르게 린을 아끼는 모습을 보인다. 어쩐 일인지 엔쥬르 문명에 대해 해박한 지식을 가지고 있다.
♣ 나나, 미오, 사키

그다지 메인 캐릭터라고는 볼 수 없지만, 역시 이런 게임에서는 빠질 수 없는 개그 계열의 삼인조 셋 다 성격이 정상적이지 못하고 상당한 공주병 환자 이며 유렌에게 잘 보이려고 애쓰는 바보들, 첫 등장부터 저스틴에게 찍힌다.
♣ 발

시작부터 거의 끝까지 저스틴의 발목을 붙잡는 가라일군의 장군.
가라 일군의 전권을 쥐고 있으며 유렌의 아버지이기도 하다.
초반부터 굉장히 수상쩍은 분위기를 풍기며, 역시 이런 게임에는 언제나 나오는 헛된 야 망을 꿈꾸는 음흉한 악역이다.
♣ 린

피나의 쌍둥이 언니로, 집을 나가서 가라일군에 입대 하여 군인으로서 살아가고 있다.
자기에게 주어진 임무, 특히 뮤렌의 명령에 충실하고자 하는 모습을 보인다.
자신의 운명에 회의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으며, 뮤렌을 사랑하고 있다.

 

 

 

💻 그랜디아의 세계를 모험하기에 앞서...  

어느 롤플레잉 게임이나 그렇지만 이 게임 역시 그 시스템을 이해하고 시작하는 것이 여러 가지로 도움이 된다. 

우선 여기서는 기본적으로 알아 두어야 할 시스템 적인 면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여기서 설명하는 것 정도는 읽어두는 것이 게임을 진행하기 편할 것이다.

 

1. 아이템에 신경 쓰자!

초반에 마법스킬을 익히지 못한 상태나 MP가 없어서 회복 또는 공격을 못하는 상황에서 아이템은 그 빛을 발하기 마련이다. 이 게임에서는 던 전이나 길바닥에 돈을 비롯한 아이템들이 널려 있고, 그 아이템의 회수와 적절한 사용이 게임의 진행을 보다 수월하게 하느냐 아니냐가 좌우된다. 

 

솔직히 던전 탐색에 있어 아이템을 얻지 않겠다고 생각하고 진행한다면 헤맬 일은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런데 다른 게임들과는 달리 그랜디아에서는 캐릭터별로 가지고 다닐 수 있는 아이템의 수가 12개로 한정이 되어 있다.

 

게다가 초반에는 저스틴과 수밖에 파티가 없으므로 자칫하면 마을에서 돈주고 산 회복제 따위를 던전에서 발견한 무기나 마나에그 대신에 버리는 경우가 생긴다.  그럴 때 괜히 눈물 흘리지 말고 가지고 있 는 스킬레벨과 가지고 다닐 수 있는 개수에 신경 쓰면서 진행하도록 하자.

 

대부분의 세이브 포인트나 마을의 여관에 아이템보관소가 있으므로 초반에는 별 필요 없는 MP 회복제나 SP 회복제 따위는 얻어 둔 즉시 보관소에 맡겨두는 습관을 기르자.  또한 전체적인 게임의 난이도가 꽤 낮은 편이 므로 회복제를 잔뜩 사는 일 따위는 하지 말자.

 

2. 피할 수 없다면 즐겨라

뭔 소린고 하니 이 게임의 전투는 다른 흔한 게임과는 달리 루나 시리즈처럼 몬스터들이 보이고 거기에 접촉하면 전투화면으로 바뀌는 형식이다. 

 

그런데 사실 게임의 난이도가 낮다 보니 자칫 전투가 지루해 지는 경우가 생기게 된다. 

또한 중반에 나오는 우월의 탑처럼 던전 자체가 사람을 짜증나게 하는 곳에서는 전투가 더더욱 싫어 지게 된다. 

 

그렇다고 전투를 100퍼센트 피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 것도 아니다(도망칠 수는 있다). 

그러나 그랜디아는 대작 게임답게 전투스킬이나 마법스킬의 레벨 업이 상당한 재미를 차지한다. 

 

감정이입이 쉬운 캐릭터들의 성장... 

그것은 어느 장르를 막론하고 즐거운 일. 

 

캐릭터들이 마법을 습득하고 기술을 얻는 데 필요한 경험치를 얻는 과정이라 생각하고 전투를 피하지 말고 즐기도록 하자. 물론 도망쳐도 상관은 없지만, 도망치다가 실패해서 적의 기습을 받는 경우가 더 많으므로 차라리 피할 수 없다면 즐기자.

 

3. 스킬에 신경 쓰자!

마법과 기술, 그것은 캐릭터들의 성장의 표현이자 보스전의 흐름을 좌우하는 즐거움이다.

나중에 스킬표를 실어두겠지만 캐릭터마다 익힐 수 있는 마법도 조금씩 들리고 기술은 더더욱 틀리다. 

 

마법이나 기술은 얼마나 사용하는 가가 다음 스킬의 습득을 결정하므로 메뉴의 스킬을 체크하며 진행하도록 하자. 

특히 이 게임은 전투 중에도 경험치가 차면 스킬의 레벨 업이 행해지므로 좀더 드라마틱한 전투가 전개될 수 도 있다.

 

4. 대화는 롤플레잉의 기본

그렇다. 대화없는 롤플레잉은 없다. 그랜디아에서는 진행에 꼭 필요한 대화 외에는 전혀 할 필요가 없다.

심지어는 마을에 들어가서 촌장만 만나면 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물론 빠른 진행을 위해 대화를 전혀 안해도 관계는 없지만 어떤 마을 사람들과 대화를 하면 이벤트 대화가 조금 바뀌기도 한다. 물론 일어를 알아 볼 수 있다는 조건이 붙기는 하지만...

 

 

💻 전투를 하자!  

롤플레잉의 꽃은 역시 전투이다.

롤플레잉 게임에서 전투가 재미없다면 그 게임은 외면 당하기 마련이다.

 

그랜디아의 전투는 상당히 재미있게 전개되는데 그냥 공격만 하다가 끝날 수도 있지만 스킬 레벨업과 관련해서 좀더 효율적인 전개를 할 수 있는 요령에 대해 말해 보고자 한다. 물론 자기만의 전투 스타일이 있다면 이 부분은 읽지 않아도 좋다.

 

 

1. 도망치지 말자!

 

요게 선제공격, IP 게이지를 보라
요게 선제공격, IP 게이지를 보라
요게 기습. 차이는 별반 없는 것 같지만 실제로 당하면 천지차이
요게 기습. 차이는 별반 없는 것 같지만 실제로 당하면 천지차이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그랜디아에서는 몬스터들이 던전을 어슬렁거리고 있다.

물론 다 보이므로 전투 가 귀찮을 때는 슬금슬금 도망칠 수도 있다.

 

그런데 진행하다보면 알겠지만 도망치다가 걸릴 확률이 꽤 높다.

특히 동료가 4명이 되는 후반에서는 다 따돌렸다 싶었는데 가장 뒤의 캐릭터와의 작은 접촉으로 기습을 당하는 경우가 많다.

 

게다가 상태이상을 특 기로 하는 몬스터들이라면 기습당했을 때의 짜증이 더하게 된다.

그러므로 완전히 먼 거리에서의 도망이 아니라면 차라리 정면으로 부딪히자, 선제공격이 걸릴 수도 있으니깐..

 

 

2. 효율적으로!

 

저스틴의 스킬화면. 마법레벨의 필요 요구치가 표시되어있다
저스틴의 스킬화면. 마법레벨의 필요 요구치가 표시되어있다

 

스킬은 관련 무기나 마법을 많이 사용하면 그에 따라 경험치가 쌓여 레벨 업이 가능하게 된다. 

가령 피나의 경우 얻을 수 있는 기술은 다섯 개뿐이고, 그 중 나이프 관련 스킬은 피나 등장시 이미 얻어져 있다. 

 

그렇다고 나이프를 쓰지 말라는 것은 아니지만 채찍관련 스킬을 만들고 싶다면 가능한 나이프보 다는 채찍을 계속 사용하는 것이 빠른 스킬 습득의 지름길이 될 것이다. 

 

예를 들어 피나가 뇌제의 채 찍'을 만들고자 할 때는 가능한 나이프 장비를 자제하고 관련 마법인 불과 바람의 속성의 마법을 사용 하는 것이 빠른 습득을 가능케 한다. 물론 그와 동시에 불과 바람의 속성, 즉 번개의 마법레벨을 올리 는 것을 염두에 두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3. 아이템을 관리하자!

사실 가지고 다닐 수 있는 아이템의 개수가 적은 게 사실이다.

게다가 던전 내에는 아이템이 굉장히 많고 설상가상으로 적들이 아이템을 흘리기까지 한다. 

 

그러다가 진짜 중요한 마나에그 등을 놓칠 수가 있다. 

아이템을 12개 풀로 가지고 있을 때에는 아이템 습득시 메뉴가 뜬다. 

 

그것이 회복제이거나 해독제, 또는 능력을 상승시키는 아이템인 경우 그 메뉴에서 '사용하다'를 선택하여 그 즉시 써버리면 되지만 그것이 마나에그일 때... 

 

이것이 마나에그. 기억해 둘것!
이것이 마나에그. 기억해 둘것!

 

그럴 때는 메뉴 제일 끝에 있는 '버리다'를 선택하여 가진 아이템 중에서 해독제나 회복제를 버린 후 마나에그를 가지면 된다(의외로 모르는 사람이 많다). 물론 이건 마나에그만의 경우가 아니다. 그리고 던전을 지나 마을에 도착하면 쓸모 없는 것은 과감히 팔아 넘기는 지혜가 필요하다.

 

 

4. 동료는 차별대우를

이 녀석들 이외에는 아무도 볼일이 없다
이 녀석들 이외에는 아무도 볼일이 없다

 

모험 중간에 파티에 들어오는 동료들. 

그들은 각기 그 능력을 달리 하지만 대부분 들어올 때 마법을 사용할 수 없거나 또는 조금밖에 사용하지 못한다. 

 

'마나에그로 마법을 사주면 되지' 하고 생각하겠지만 그게 그렇게 간단한 문제가 아니다. 

마나에그는 그 수가 많지 않고 마법의 효율이나 관련 스킬이 기대에 못 미칠 수도 있다. 

 

게다가 리에테와 랩을 제외한 다른 녀석들은(심지어 수까지...) 모험 중간에 빠져나가 버린다. 

물론 그들의 장비품이나 소지품 심지어 스킬 경험치의 3분의 1까지 남겨놓고 가지만 사용해 버린 마나에 그는 돌아오지 않는다. 

 

카운트 히트! 데미지는 1.5배 / 이 상태가 캔슬. 입력했던 행동이 취소된다
카운트 히트! 데미지는 1.5배 / 이 상태가 캔슬. 입력했던 행동이 취소된다

 

최후까지 남는건 리에테와 랩이라는 사실을 명심하고 자신이 던전 탐색 을 할 정도와 예상, 또는 보유 마나에그를 생각해서 사용하도록 하자.

 

절대로 가드인에게 새로 운 마법을 익히게 하는 짓은 하지 말자(가드인을 마법사로 생각한다면 할 말 없지만). 그리고 하나 더. 저스틴은 나이답지 않은 강력함을 발휘하므로 그때그때의 스킬을 고려해서 무기는 저 스틴에게 우선적으로 좋은 것을 주도록 하자.

 

 

반응형

 

 

💻 각종 표 일람  

♣ 기(技)

SP를 소모하여 사용하는 강력한 기술 - 우리는 이것을 기라 부른다. 

기는 무 기 레벨을 올림으로서만 깨달을 수 있는 것이 있고, 마법과 연계하여 깨달을 수 있는 것이 있다. 

 

무기 레벨은 그냥 보통 공격을 해서도 올라가고, 기를 써도 올라 가게 된다. 

기의 숙련도 역시 보통 공격을 통해서 올라가게 되니, 숙련도를 올리 기 위해서 기를 쓰지 않아도 되는 점이 좋다. 

 

저스틴이나 랩의 기를 깨닫는 데 있 어서 중요한 점은 각 무기의 수치가 균형 있게 올라야 한다는 것으로, 공격력이 떨어지더라도 기를 깨닫는 데 필요한 무기를 들고 싸우자.

저스틴 주인공답게 기가 가장 많고 모든 기의 위력 하나 하나가 강력하다. 처음부터 가지고 있는 것은 V 슬래시 뿐이지만, 열심히 노력을 해서 하나씩 기를 깨우쳐 가면 절대 부적의 강함을 자랑하게 된다. 

저스틴의 특징은 적 하나를 공격하는 기술의 다양함 으로 후반부까지 보스전에서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자기 자신에게 사용하는 불사 신의 오라는 마법 프리즘과 같은 효과라고 생각하면 된다. 
용진검은 가드인과 헤어질 때 가드인에게 전수를 받은 후에야 깨달을 수 있고(그 전에는 모든 수치가 ??로 되어
있어서 해당 수치까지 레벨이 오르더라도 깨달을 수 없다), 

천지신명검 역시 용진검 과 함께 가드인과 헤어지고 나서야 깨달을 수 있다(생긴 것도 똑같은데.. 저스틴이 베낀 건가?). 특히, 천지신명검의 위력은 절대적으로 마지막 보스 가이아에게도 1500이 넘어가는 대미지를 준다. 
최강의 공격이므로 반드시 익혀 두기를.
이름 획득무기 레벨 소비SP 효과범위 효과 사용무기
V슬래시 검1 14 적하나 타격공격 장비무기
W브레이크 검6 메이스4 20 적하나 크리티컬공격 장비무기
쇼크웨이브 메이스7 도끼5 30 적범위 타격공격 장비무기
천공검 메이스10 도끼12 32 적하나 크리티컬공격 장비무기
혼련검 검12 불8 32 적하나 화염속성공격 장비무기
방아참 도끼16 바람10 물10 36 적하나 얼음속성공격 장비무기
뇌명검 검23 불17 바람17 40 적하나 번개속성공격  장비무기
불사신의 오라 검20 메이스25 도끼22 45 자기자신 일정시간무적 장비무기
용진검 검16 땅7 불6 45 적전체 전체공격 장비무기
천지신명검 검32 메이스29 도끼30 90 적전체 저스틴최강공격 장비무기

 

가격 대 성능비는 역시 천공검
가격 대 성능비는 역시 천공검

 

가드인 직전 필살 용진검
가드인 직전 필살 용진검
최강필살기 천지신명검
최강필살기 천지신명검

 

 

 

중간에 빠지는 녀석이 어떻게 피나보다 기의 수가 많다.
또 마법과 연결된 것 도 3개씩이나... 처음부터 가지고 있는 것은 프이 육구킥과 응원 '힘내!'.

전체적 으로 무기 레벨과 마법 레벨이 낮아도 깨달을 수 있는 기가 많기 때문에 다 얻는 것이 힘들지는 않을 것이다. 그것보다 마법을 주지 않게 되기 때문에 얻을 수 없 는 기가 생길지도..

어쨌든 시간과 마나에그가 남는 사람이면 재미 삼아 한 번 깨달아 보자.
프이 파이어는 볼만한가?
이름 획득무기 레벨 소비SP 효과범위 효과 사용무기
프이육구킥 사격1 8 적하나 타격공격 장비무기
응원 사격 1 메이스1 18 아군전체 HP회복 장비무기
동그란 바퀴 메이스7 30 적범위 타격공격 메이스
난사 사격10 28 적전체 전체공격 사격
졸린 하품 메이스10 물3 5 적범위 잠공격 장비무기
프이파이어 사격12 불2 36 적범위 화염속성공격 장비무기
응원(파이트!) 메이스8 땅2 불3 16 아군전체 공격력상승 장비무기

 

동물학대 현장#1
동물학대 현장#1
동물학대 현장#2
동물학대 현장#2

 

피나 마법으로 승부하는 피나. 그 때문인지 히로인답지 않게 기의 종류가 적다.
또한 기의 사용도 나이프를 쓰느냐 채찍을 쓰느냐에 따라서 크게 갈리게 되기 때문에 한 번에 쓸 수 있는 기는 겨우 3개뿐이다.

게다가 그렇게 쓸만한 기도 없다. 뇌제의 채찍이 가장 많은 노력을 들여야 하지만, 마법 깨닫기에 비하면 그다지 어렵지 않을 것이다. 초기장비는 나이프 던지기와 마비 채찍.
이름 획득무기 레벨 소비SP 효과범위 효과 사용무기
나이프던지기 나이프 10 적하나 타격공격 나이프
마구던지기 나이프10 28 적전체 전체공격 나이프
마비채찍 채찍4 15 적하나 마비공격 채찍
화염채찍 채찍 14 불12 32 적범위 화염속성공격 채찍
뇌제의 채찍 채찍24 불15 바람15 38 적하나 번개속성공격 채찍

 

지하여장군 아닌가?
지하여장군 아닌가?

 

 

가드인 중반에 잠시동안 동료가 되는 가드인 검술의 연마를 오래 한 만큼 효율적인 기를 보여준다. 
그리고 기는 처음부터 3개를 다 가지고 있으므로, 깨닫기 위해서 노가다를 할 필요도 없다. 

역시 기 중에서 가장 쓸 만한 것은 용진검으로, 처음 그가 동료가 되었을 때에는 상당히 의지되는 기술일 것이다. 그러나 가드인의 SP는 용진검 한 번 쓰면 다 떨어질 정도로 적으므로, 적어 도 SP 정도는 늘리는 것이 좋지 않을까? 뭐 어차피 도중에 헤어질 테니 별 필요는 없겠지만.
이름 획득무기 레벨 소비SP 효과범위 효과 사용무기
비룡참 검4 14 적범위 타격공격
대분화베기 검8 땅33 24 적하나 크리티컬공격
용진검 검16 땅7 불6 45 적전체 전체공격 장비무기

 

가드인의 용진검. 남자의 근엄!
가드인의 용진검. 남자의 근엄!

 

 

마지막까지 동료로 남고, 또한 머리보다는 몸으로 승부하는 녀석이라 기의 수는 많다. 
그리고 쓸만한 기 역시도 저스틴 다음으로 많다고 할 수 있다. 

처음부터 마법보다는 기를 익히는 것을 목표로 키우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왠지 기 술들을 보고 있자면 랩은 닌자가 아닌가 하는 기분이 든다. 랩의 마을을 리(里)로쓰는 것도 그렇고... 기술들이 쓸모 있다고는 하지만, 

최후의 기인 신마구는 SP는 85나 소모하면서 위력은 저스틴의 천지신명검과는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약하다. 조역의 한계는 여기까지란 말인가.
이름 획무기 레벨 소비SP 효과범위 효과 사용무기
안개숨기 나이프 5 자기자신 워프 장비무기
분신베기 나이프12 검9 27 적하나 타격공격 나이프 검
순살검 나이프16 검14 25 적하나 즉사공격 나이프 검
유도던지기 사격7 14 적하나 명중100%공격 사격
열혈던지기 사격12 불10 36 적범위 화염속성공격 사격
팔방던지기 사격22 40 적전체 전체공격 사격
디스커터 나이프10 검7 사격15 30 적범위 궤도내의 공격 장비무기
마구 나이프20 검18 사격23 40 적범위 타격공격 장비무기
신마구 나이프24 검25 사격32 85 적전체 랩 최강공격 장비무기

 

'숨어도 헛소구야' 참고로 랩은 남자 란마의 성우
'숨어도 헛소구야' 참고로 랩은 남자 란마의 성우
신마구. 마법 데즌과 연출이 똑같다.
신마구. 마법 데즌과 연출이 똑같다.

 

 

밀더 무서운 아줌마. 그 느낌 그대로 막무가내의 기 밖에 가지고 있지 않다.
랩보다 더 몸으로 해결하는 타입이라 그런지, 마법은 아예 익힐 수도 없으니.. 

그래도 밀더는 처음부터 기 3가지를 다 가지고 있다. 굳이 익히지 않아도 되니 좋군... 역시 가장 쓸만한 것은 밀더 난무인데, 이것을 한 번 사용하고 나면 SP가 다 떨어질 것은 자명한 사실.
보스전에서나 써먹자. 한참동안 때리고 있는 밀더의 모습을 볼 수 있다.
이름 획득무기 레벨 소비SP 효과범위 효과 사용무기
밀더킥 도끼10 16 적하나 타격공격 장비무기
대륙가르기 검13 메이스15 40 적전체 전체공격 장비무기
밀더난무 검20 메이스21 도끼24 75 적하나 밀더최강공격 장비무기

 

아줌마 파워~ 용호난무~
아줌마 파워~ 용호난무~

 

 

기드 모게족이라 이상한 기만 가지고 있는 것인지? 유일하게 훔치기의 능력을 가 지고 있는 동료이지만, 동료로 있는 시간이 워낙 짧고 훔치기의 성공률도 낮기 때문에 그다지 큰 효과가 있다고는 못하겠다.

모게폭탄은 IP를 그렇게 많이 줄이 지도 못하고... 도핑 정도가 가장 쓸만할까? 전체적으로 좋은 기를 가지고 있다 고는 못하겠다. 모두 졸개들에게 재미삼아 써보자.
이름 획득무기 레벨 소비SP 효과범위 효과 사용무기
모게샷 사격5 14 적하나 명중100%공격 사격
모게폭탄 사격12 38 적범위 IP공격 장비무기
모게주사 나이프15 검6 45 아군하나 SP회복 장비무기
도핑 나이프19 검10 20 아군하나 능력상승 장비무기
모게훔치기 나이프13 검8 사격 15 10 적하나 아이템 훔치기 10회 장비무기

 

항정신성의 약품관리법위반
항정신성의 약품관리법위반
과연 무엇을 훔칠 수 있을 것인가
과연 무엇을 훔칠 수 있을 것인가

 

 

리에테 이노우에 키쿠코가 목소리를 담당하는 캐릭터이니 만큼, 기는 두 개 뿐이다. 마법이 훨씬 쓸모 있으니 마법이나 쓰라는 것이겠지. 하지만 의외로 붉은 충격은 도움이 된다. SP의 소모에 비해서 위력이 좋기 때문에 (리에테의 기본 공격이 너무 약해서 그런가?). 유혹의 댄스.. 가끔 가다가 심심하면 써 보자. 처음에는 붉은 충격 밖에 가지고 있지 않다.
이름 획득무기 레벨 소비SP 효과범위 효과 사용무기
붉은 충격 메이스10 28 적하나 크리티컬공격 메이스
유혹의 댄스 메이스18 34 적하나 MP흡수 메이스

 

폭발광경이 멋진 붉은 충격. 왜 적 하나 밖에 충격을 안 줄까?
폭발광경이 멋진 붉은 충격. 왜 적 하나 밖에 충격을 안 줄까?

 

 

 

 

♣ 마법

마나 에그를 사용하여 마법을 깨달을 수 있는 사람은 저스틴, 피나, 수, 랩 이렇 게 4명뿐이다. 

가드인은 처음부터 불과 땅을 가지고 있는데 다른 마법은 깨달을 수 없고, 밀더와 기드는 마법 자체를 익힐 수 없다. 

 

어떤 캐릭터든 처음에는 물을 익혀 주는 것이 가장 좋고, 다음에 캐릭터의 역할을 생각하고 불이나 바람, 땅 등 을 익히도록 하자. 표를 잘 참조해서 캐릭터들이 어떤 마법 레벨에서 어떤 마법 을 익히는지 보고 효율적인 육성을 행하는 것이 좋겠다.

마법의 레벨을 높이려면?
이미 많은 사람들이 눈치챈 방법일테고 노가다도 많이들 뛰었을 테니 별로 필요 없는 칼럼인지도 모르겠지만, 그래도 마법 레벨을 쉽게 높여서 시간의 문까지 얻어 보자. 가장 올리기가 쉬운 마법은 역시 물으로, 약간의 머리굴리기와 노가다 를 하면 레벨 99까지 올리는 것도 꿈은 아니다.

노가다에 좋은 장소는 대 미지를 주는 함정지형과 회복장소가 가까이 붙어 있는 장소... 이제 함정 지형에 일부러 뛰어들어 대미지를 입는다. 그 다음에 케로마를 사용하여 HP를 회복하는 것으로 OK. 케로마 한 번 사용에 경험치 3을 얻을 수 있 다. 즉 34번 반복하면 레벨이 하나 오른다는 것.

다른 물 마법도 병행하면 효율을 높일 수 있지만, 전체회복 마법은 금지이다. 전체회복보다 개인 회복이 효율이 좋다는 사실. 이 노가다를 한 2시간 하면 모든 캐릭터가 미케로막심까지 깨달을 수 있다. 피나의 경우도, 시간의 문을 깨닫기 위한 물 레벨 99를 이런 식으로 만들면 된다.

이 노가다를 하기에 적합한 장 소는, 초반에 돔 유적의 입구, 중반에 우월의 산, 후반에 광익인도시 등이 다. 적합한 지형을 찾아서 노력과 근성으로 GET!! 이다. 다른 마법을 높이는 방법은, 주로 범위공격이나 전체공격 마법을 이용 하여 올리는 것이 좋다. 주지할 사항은, 1. 적이 강하면 강할수록 마법 경험치를 많이 주게 된다.

특히 후반의 가 이아 시리즈는, 마법 경험치를 상당히 많이 주므로 시간의 문 같은 마법 을 얻기 위해서는 후반에 노가다를 뛰는 것이 좋다. 2 같은 마법을 반복하여 쓰면 나중에는 별로 경험치를 얻지 못한다(확실 치는 않지만... 아마도). 그러므로 마법 경험치가 안 나오는 것같다고 생 각되면 마법을 바꾸어서 다시 시도를 해 보라. 이와 같은 사항을 준수하면서 마법 레벨을 높인다면 제아무리 시간의 문 이라 하더라도 얻게 될 날이 올 것이다. 그 날을 기대하면서...

 

가장 먼저 볼 수 있는 마법으로, 공격마법 뿐이다. 익히기가 쉽고, 효과도 좋아 서 신뢰할 만한 공격마법들이다. 거의 모든 캐릭터가 많은 마법을 익힐 수 있다. 또한 적들 중에서는 불에 약한 적들이 자주 나오기 때문에, 그것에도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어서 좋다. 

전체적으로 부담 없는 마법들으로, 저스틴도 빠르게 익 혀 두면 좋겠다. 리에테 전용 마법인 매지컬 아트는 멋진(?) 목소리와 화려한(?) 효과를 보여 준다. 반드시 써보도록.
이름 레벨 획득레벨 소비SP 효과범위 효과
1 불1 1 적범위 화염속성공격
매지컬아트 1 불12 11 적하나 화염속성공격, 리에테 전용
번플레임 2 불4 4 적범위 화염속성공격
번스트라이크 2 불18 5 적하나 화염속성공격, 피나 · 리에테 사용불가
번프레아 3 불9 7 적전체 화염속성공격, 리에테 사용불가
헬버너 3 불25 8 적하나 화염속성공격, 피나 · 수 사용불가

 

번프레아 많은 도움이 되는 마법이다
번프레아 많은 도움이 되는 마법이다
매지컬 아트 우웃. 대패가 필요해..
매지컬 아트 우웃. 대패가 필요해..

 

 

알찬 회복마법으로만 가득 차 있는 물. 회복마법이므로 당연히 가장 먼저 익혀 야 한다. 마나 에그가 나오는 대로 저스틴, 피나, 수 모두 빨리 익히게 하자. 회복 마법들인 이상 그 효용성은 이루 말할 수 없는 것이고, 마법을 익히자 마자 트랩을 이용한 짤짤이로 금방 레벨을 올릴 수 있어서 더욱 좋다.

케로마 하나 만으로 도 충분히 레벨을 올릴 수 있으니, 초반에 이 노가다를 한 번만 뛰면 그 다음에 게임이 10배는 쉬워지게 된다. 거의 모든 캐릭터들이 많은 마법을 익히게 되는 계통.
이름 레벨 획득레벨 소비SP 효과범위 효과
케로마 1 물1 1 아군하나 HP회복
무냐 1 물3 2 적전체 잠속성공격, 피나 · 랩 사용가능
미케로마 2 물5 4 아군전체 HP회복, 랩 사용불가
케로맘 2 물8 3 아군하나 HP회복, 저스틴 · 리에테 사용불가
미케로맘 2 물12 8 아군전체 HP회복, 피나 사용불가
요미 3 물16 6 아군하나 HP회복
미케로맥심 3 물20 12 아군전체 HP회복

 

마지막 보스는 무냐를 좋아한다..
마지막 보스는 무냐를 좋아한다..
최강의 회복마법. 미케로 맥심 500 정도 회복된다
최강의 회복마법. 미케로 맥심 500 정도 회복된다

 

 

보조마법 디간에서 시작하여 공격마법 그란지오까지 나온다. 그라긴이 나오 면 그라긴으로 레벨을 올리는 것이 좋을 것이다. 평범한 마법들이라 생각할 수 있지만, 보조 마법 3가지가 의외로 도움이 된다. 간간이 써서 레벨을 올려 두자.
이름 레벨 획득레벨 소비SP 효과범위 효과
디간 1 땅1 1 아군전체 방어력상승
데프로스 1 땅6 3 적전체 방어력하강, 수 · 랩 · 가드인 사용가능
그라긴 2 땅3 3 적범위 땅속성공격, 랩 · 리에테 사용불가
마그네이드 2 땅12 4 적하나 이동봉쇄, 피나 · 랩 · 리에테 사용가능
그란지오 3 땅19 12 적전체 땅속성공격, 피나 사용불가

 

호율보다 연출이 멋진 그란지오
호율보다 연출이 멋진 그란지오

 

 

바람 왠지 불보다 믿음이 가진 않지만, 넓 은 범위의 적을 커버할 수 있는 것이 좋다. 공격뿐만 아니라 런너나 신과 같이 공격 보조도 있는 계통이다. 저스틴은 초반에 불이나 바람 중 하나를 선택해서 익히는 것이 좋을 것이고.... 피나 같은 경우는 구태여 빨리 익힐 필요는 없어 보인다.

이 바람은 바람마법 자체보다도 번개나 취설을 위해서 익힌다는 성격이 강하다. 최강의 바람마법인 휴넬른은 적과 아군을 모두 날려 떨어뜨리는데, 아군은 대미지가 없다(어째서지?). 아군이 모여 있을 때 서로 떨어뜨려 놓기 위해서 쓰면 좋은 마법.
이름 레벨 획득레벨 소비SP 효과범위 효과
휴이 1 바람1 2 적범위 바람속성공격
런너 1 바람2 1 아군범위 이동력상승, 피나 · 랩 사용가능
휴슬래시 2 바람6 6 적전체 바람속성공격, 랩 사용불가
2 바람12 3 적하나 마법봉쇄, 저스틴 · 리에테 사용불가
휴네튼 3 바람23 8 적전체 바람속성공격, 피나 사용불가

 

어디에 떨어질지 알 수 없는 휴네튼
어디에 떨어질지 알 수 없는 휴네튼

 

 

번개 리에테가 전문으로 삼고 있는 분야이다. 불과 같이 공격마법 계통이나, 보조마 법이 하나 존재한다. 위력이 강력한 마법들 뿐으로, MP 소모 역시 극심한 것이 특징. 보스 전과 같은 전투에서나 마음대로 쓸 수 있는 마법들이다.

리에테의 고 유마법인 결계는 이 게임에서 가장 효과적이라 말할 수 있는 마법으로 적 하나에게 걸어 놓으면 적은 어떤 공격도 하지 못하면서 행동하려 할 때 약간씩 대미지를 입게 된다. 대미지보다도, 적의 움직임을 완전히 봉할 수 있으므로 그 동안 몰매를 주면 보스라도 간단히 끝난다.
이름 레벨 획득레벨 소비SP 효과범위 효과
뇌아(라이가) 1 불5 바람4 11 적범위 번개속성공격, 피나 · 랩 사용불가
뇌전(라이덴) 2 불10 바람9 13 적전체 번개속성공격, 피나 사용불가
용뇌(류라이) 3 불21 바람19 20 적전체 번개속성공격, 랩 · 리에테 사용가능
천뇌(텐라이) 3 불19 바람15 13 적하나 번개속성공격, 리에테 전용
결계 3 불23 바람24 26 적하나 공격완전봉쇄, 리에테 전용

 

가장 오랜 시간 연출이 지속되는 마법이라 추측되는 류라이
가장 오랜 시간 연출이 지속되는 마법이라 추측되는 류라이
결계. 적이 불쌍해지는 마법
결계. 적이 불쌍해지는 마법

 

 

취설 공격마법, 보조마법 등이 섞여 있다. 샤키아나 샤키드는 괜찮은 위력의 공격이 므로 잘 활용하면 좋을 것이고, 빠르기를 내리는 코르데가 쓸만하다. 그 외에도 프리즘이 모든 공격을 무시할 수 있기 때문에 좋긴 하지만, 소비 MP가 장난이 아니니 잘 생각해서 쓰는 것이 좋다. 하지만 회복 아이템조차 필요 없는 게임에 그런 마법을 쓸 기회가 있을까..
이름 레벨 획득레벨 소비SP 효과범위 효과
사키아 1 바람3 물2 2 적하나 얼음속성공격, 랩 · 리에테 사용불가
피킨 1 바람6 물5 3 적전체 이동력하강, 저스틴 · 리에테 사용가능
콜데 2 바람10 물8 3 적하나 속도하강, 저스틴 · 리에테 사용가능
사키드 2 바람10 물12 14 적전체 얼음속성공격
피오라 3 바람8 물10 2 적하나 적봉인 저스틴 · 리에테 사용불가
프리즌 3 바람10 물23 21 아군하나 일정시간 데미지무효, 저스틴 · 랩 사용불가

 

사키아? 이것은.. 팬저 드래곤?
사키아? 이것은.. 팬저 드래곤?
프리즘. 이 마법 쓰기 전에 적을 처치하면 그만
프리즘. 이 마법 쓰기 전에 적을 처치하면 그만

 

 

폭열 공격마법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공격력을 올리는 보조마법도 존재한다. 공격 력을 올리는 마법도 좋다면 좋다고 할 수 있지만, 역시 폭렬의 진수는 메테오 스 트라이크 같은 공격마법이다. 신기한 것이 하나 있다면 레벨 3 마법인 데즌은 모 든 사람이 다 깨달을 수 있다는 것이다...이 마법에 무슨 원수라도 졌나?
이름 레벨 획득레벨 소비SP 효과범위 효과
즌가 1 땅6 불7 7 적범위  폭열속성공격, 피나 사용불가
와오 1 땅5 불5 3 아군하나 공격력상승, 피나 · 가드인 · 랩 사용가능
즌데오 2 땅10 불10 10 적전체 폭염속성공격, 저스틴 · 수 · 랩 사용가능
메테오스트라이크 2 땅15 불13 10 적하나 폭염속성공격, 가드인 · 랩 · 리에테 사용가능 
데즌 3 땅20 불18 18 적전체 폭염속성공격

 

아름다운 밤하늘에서... 날아오는 운석
아름다운 밤하늘에서... 날아오는 운석
다 쓰다 보니 싸구려 분위기가 풍기는 데즌
다 쓰다 보니 싸구려 분위기가 풍기는 데즌

 

 

삼림 예상치 못했는데, 마법 종류가 가장 많았다. 보조와 회복마법으로서 사용 캐릭 터가 거의 2종류로 나뉘어 있다. 보조마법을 쓰는 랩, 리에테와 회복마법을 쓰는 저스틴, 피나 효과적이라고 생각되는 마법은 빠르기를 올리는 뷰네와 스테이터 스를 회복하는 하르벨(하르벨은 전투불능을 회복하지 못한다).

그리고 리에테의 고유마법인 스타심포니가 좋다. 모든 능력을 레벨 1씩 올려주므로. 그런데... 스타심포니는... 사용하고 나서 등뒤에 흐르는 식은땀을 느낄 수 있다.
이름 레벨 획득레벨 소비SP 효과범위 효과
큐르 1 물3 땅2 1 아군하나 해독, 랩 · 리에테 사용불가
포즈 1 물5 땅3 2 적범위 독공격, 랩 · 리에테 사용가능
스트람 1 물6 땅5 3 적하나 공격력하강, 랩 · 리에테 사용가능
리폴레스 2 물12 땅10 3 아군하나 봉인해제, 피나 · 수 사용가능
크루루 2 물10 땅10 1 하나 혼란공격, 랩 · 리에테 사용가능
스타심포니 2 물20 땅20 12 아군전체 모든능력상승, 리에테 전용
뷰네 3 물13 땅13 4 아군하나 속도상승, 저스틴 · 리에테 사용불가
하르벨 3 물19 땅16 5 아군하나 상태이상회복, 리에테 사용불가

 

이 게임에서는 의미가 없는 마법인 크루루
이 게임에서는 의미가 없는 마법인 크루루
스타 심포니!!
스타 심포니!!

 

 

광익인 마법 광익인인 피나만이 사용할 수 있는 궁극의 마법. 이 마법들은 처음에는 획득 레벨 이 ??로 깨달을 수 없다가, 질패든 유적에서 피나가 광익인으로 각성을 하고 나면 수 치가 나와서 깨달을 수 있게 된다. 세 마법 모두 멋진 연출과 굉장한 효과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시간의 문' 같은 마법은 정말 깨닫는 것이 쉽지 않을 것이다. 모든 마법 노가다의 궁극적인 목표가 시간의 문을 깨닫는 데 있다고 해도 좋을 정도이니. 그것 은 노력과 근성의 대가일 뿐이다. 시간의 문은 자신 이외의 모든 시간을 멈추는 것이다. (즉, 동료도) 그 동안 피나가 4번 정도 움직일 시간이 주어질 것이다.

그 사이에 적 을 바바바박~. 그런데 MP가 부족할 것같군. 생명의 나무가 가장 좋은 광익인 마법으로, 깨닫기도 쉽고 MP 소모도 적다. 또한 효과 역시. 최고의 회복마법으로, HP, 상태, 능력치가 모두 회복된다. 끝난 세계는 모든 적의 속성과 방어력을 무시하고 999 의 대미지를 주는 마법이다. 졸개는 모두 한 번에 보내버릴 수 있으니, 잘 사용하면 좋다. 하지만 천지신명검보다 약하군....  광익인의 힘은 겨우 이정도란 말인가!!
이름 레벨 획득레벨 소비SP 효과범위 효과
시간의 문 1 바람99 물99 99 자신이외전체 취설속성, 시간정지, 피나전용
생명의나무 2 물23 땅22 28 아군전체 삼림속성, 모든 상태 회복, 피나전용
끝나는 세계 3 불27 33 적전체 속성무시999데미지, 피나전용

 

정령들이여...
정령들이여...
푸른 정령들의 시간의 문
푸른 정령들의 시간의 문

 

 

 


 해당 제목을 클릭하면 링크페이지로 이동됩니다.

순번 링크페이지
▶ 고전게임 공략 모음 페이지로 이동하기 (고전게임 종류많음)◀◀◀◀◀
1 그란디아 - 공략 (0) [게임 소개 및 정보 - 1부]
2 그란디아 - 공략 (1) [게임 소개 및 정보 - 2부]
3 그란디아 - 공략 (2) [스페셜 던전]
4 그란디아 - 공략 (3) [메인스토리 공략 - 1부]
5 그란디아 - 공략 (4) [메인스토리 공략 - 2부]
6 그란디아 - 공략 (5) [메인스토리 공략 - 3부]
7 그란디아 - 공략 (6) [메인스토리 공략 - 4부]
8 그란디아 - 공략 (7) [메인스토리 공략 - 5부]
9 그란디아 - 공략 (8) [메인스토리 공략 - 6부]
10 그란디아 - 공략 (9) [메인스토리 공략 - 7부]
11 그란디아 - 공략 (10) [메인스토리 공략 - 8부]
12 그란디아 - 공략 (11) [메인스토리 공략 - 9부]
13 그란디아 - 공략 (12) [그란디아 전체지도 (일판버전)]

 

반응형

'취미 > 게임공략집'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그란디아 - 공략(2)  (0) 2024.03.16
그란디아 - 공략(1)  (0) 2024.03.16
드래곤 퀘스트 4[NDS] - 공략 (23)  (1) 2024.02.26
드래곤 퀘스트 4[NDS] - 공략 (22)  (0) 2024.02.08
드래곤 퀘스트 4[NDS] - 공략 (21)  (0) 2024.01.13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