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게임 소개 및 시스템 (메뉴얼) - 2부 ◀
☞ 해당 제목을 클릭하면 링크페이지로 이동됩니다.
💻 기본 조작
패드 조작 | |||
버튼 | 필드, 메뉴 마을에서 조작 | 전투에서 조작 | 틀것에서 조작 |
방향키 | 캐릭터 조작, 커서 이동 | 커서 이동, 방어, 제인지 | 방향결정, 수직, 수평이동 |
스타트 | 포즈 | 포즈 | 포즈 |
셀렉트 | 현재위지 표시, 엘프 윈도우의 표시 | 엘프 윈도우의 표시 | 맵 모드 변경 |
〇 | 결정, 탈것에 타다, 조사 | 결정 | 마을로 들어간다 |
X | 취소, 대시 | 취소 | 내리다, 던전으로 들어간다 |
□ | 카드배틀, 모그리를 부른다 | 누르고 있는 동안 메뉴 비표시 | 보물을 찾는다 |
△ | 메뉴 호출 | 다른 캐릭터로 변경 | 내부로 들어간다, 초코그래프 메뉴 |
L1, R1 | 카메라 좌우 회전 | 타깃의 전제, 개인변경 | 카메라 좌우 회전 |
L2 | 카메라 각도 고정 | 타깃 윈도우의 변경 | 카메라 각도 고정 |
R2 | 카메라 위지변경 | L2와 함꼐 누르면 도주 | 카메라 위지변경 |
💻 메인 메뉴
언제든 △ 버튼으로 호출할 수 있다.
파티 운영 제반사항 의 결정과 게임 환경을 설정하는 메뉴.
♣ 아이템(アイテム)
■ 사용하다(つかう)
소모 아이템을 사용하는 메뉴.
먼저 사용할 아이템을 지 정한 뒤 대상 캐릭터를 선택하면 된다.
포션, 에텔 등의 회복 아이템 사용시 전투 때보다 효과가 떨어지므로 주의.
■ 정돈(せいとん)
자동정돈과 수동정돈을 선택할 수 있는데, 자동으로 정돈 할 경우에는 자주 사용하게 되는 소모 아이템들이 앞쪽에 배치된다. 수동 정돈시에는 이동할 아이템을 선택한 후 이동할 자리를 지정해 주면 아이템의 위치가 바뀐다.
■ 중요한것( だいじなもの)
이벤트에 사용되는 아이템들을 열람한다.
♣ 어빌리티(アビリティ)
■ 사용하다(つかう)
캐릭터가 익히고 있는 액션 어빌리티를 사용한다.
사용할 수 있는 것은 대거와 에코의 백마법 뿐으로, 기타 캐릭터 의 경우에는 어빌리티 열람 용도로 쓰게 된다.
■ 장비(そうび)
서포트 어빌리티를 장비한다.
마석의 최대치에 따라 장비 할 수 있는 어빌리티가 결정되며 캐릭터의 레벨이 상승할 때마다 한계치가 증가한다.
어빌리티 장비에 필요한 마석의 양은 어빌리티 이름 옆에 표시된다.
♣ 장비(そうび)
■ 장비(そうび)
무기와 방어구를 장비한다.
화면 왼쪽에 장비시 변화되는 능력치가 한눈에 들어온다.
■ 최강 (さいきょう)
능력치의 변화만을 고려하여 가장 강한 장비를 자동으로 장착한다.
편리하긴 하지만, 어빌리티를 효율적으로 익히기 위해서는 수동으로 장비하는 쪽이 낫다.
■ 해제(はずす)
지정 장비를 해제한다. 대상은 방어구에 한정되며, 무기는 해제할 수 없다.
♣ 스테이터스(ステ・タス)
캐릭터의 각종 능력치를 확인할 수 있다.
결정버튼을 누르면 어빌리티를 확인할 수 있으며,
L1/R1 버튼으로 이전 / 다음 캐릭터의 스테이터스 화면으로 전환된다.
♣ 대형(たいけい)
파티의 대형을 변경한다. 대상 캐릭터를 지정한 후 원하는 위치를 선택하면 캐릭터의 자리가 바뀌며,
한 캐릭터를 두 번 지정하면 전열에서 후열로, 혹은 후열에서 전열로 이동한다.
후열에 있을 경우 물리공격력이 반으로 줄지만 물리공격의 데미지도 반이 된다.
♣ 카드(力・ド)
현재 소지하고 있는 카드를 본다. 여러 장을 갖고 있는 카 드는 L1, R1버튼을 누르면 다음 장으로 넘길 수 있다.
결정 버튼을 누르면 필요없는 카드를 버린다.
♣ 컨피그(コンフィグ)
진동설정, 메시지 스피드 등 제반 게임환경을 설정한다.
💻 캐릭터의 능력 화면
- 이름, Lv, HP, MP
- 이상상태 표시란
- 사용 커맨드
- 민첩성 : ATB게이지의 속도에 영향
- 힘 : 물리공격력에 영향
- 마력 : 마법공격력에 영향
- 기력 : 물리, 마법방어력에 영향
- 물리공격
- 물리방어
- 물리회피
- 마법방어
- 마법회피
- 트랜스 게이지
- 현재 경험치와 다음까지의 경험치
- 장비중인 무기
💻 세이브 모그리
필드 곳곳에 있는 세이브 모그리는 회복과 데이터의 저장을 담당한다.
대부분 이벤트가 많은 마을 이나 긴 던전, 특히 보스전을 앞둔 장소에 많이 존 재하므로 안전을 위해 자주 저장하는 습관을 들이자. 또한 모그리에 따라서는 모그샵을 이용할 수 있는 경우도 있으니 한번쯤 체크해 보는 것이 좋다.
♣ 세이브(セ・ブ)
데이터를 저장한다.
월드맵을 제외하면 유일한 세 이브 장소가 되므로, 가급적 자주 세이브하자.
♣ 텐트(テント)
텐트를 사용하여 전원의 HP, MP를 회복한다.
♣ 모그넷(モグネット)
모그리들끼리의 편지 배달의뢰를 접수하거나 배달 중인 편지를 전달할 수 있다.
지탄에게 온 편지도 읽을 수 있는 경우가 있다.
♣ 모그샵(モグショップ)
각종 장비와 소모 아이템을 구입할 수 있다.
그다지 강력한 장비는 팔고 있지 않으니, 회복 아이템 의 구입처 정도로 생각하자.
💻 전투 및 조작법
♣ 기본 조작
기본 전투 메뉴는 일반공격과 캐릭터별 커맨드, 아이템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방향키 상하로 메뉴 이동,
〇버튼으로 결정, × 버튼으로 결정취소를 명령할 수 있다.
방향키를 좌로 하고 결정할 경우 대열 변경, 방향키를 우로 하고 결정으로 방어가 가능하다.
평상시에는 타겟 지정이 커서로 나타나지만 L2버튼을 누르면 타겟 윈도우가 뜨므로 보다 편하게 지정할 수 있다.
타겟 지정시 전체화, 단일 화는 L1・R1버튼으로 할 수 있다.
L2+R2를 누르고 있으면 도주를 시도한다.
♣ 전투화면 구성
- 아군 캐릭터
- 이적 캐릭터
- 현재 선택중인 캐릭터
- 캐릭터와 HP, MP
- ATB 게이지
- 트랜스 게이지
- 커맨드
- 커서
♣ ATB (Active Time Battle)
Active Time Battle의 약자로, 보다 현실성있는 전투를 보여주는 시스템이다.
각각의 캐릭터는 화면 오른쪽 하단의 ATB 게이지가 찼을 때 커맨드를 입력할 수 있는데,
게이지가 차는 속도는 캐릭터의 민첩성에 비례한다.
즉, 민첩성이 높은 캐릭터일 수록 보다 많이 행동할 수 있다는 것이다.
헤이스트 상태에서는 게이지가 차는 속도가 빨라지고 슬로우 상태에서는 느려지며 스톱 상태에서는 정지한다.
♣ 트랜스
데미지를 입을 때마다 조금씩 차는 트랜스 게이지가 가득 찼을 때, 캐릭터가 트랜스한다.
트랜스 상태가 되어 있는 동안은 모든 능력이 상승하며,
캐릭터에 따라서는 커맨드가 변경되거나 커맨드에 따른 효과가 변경된다.
일단 트랜스한 상태에서는 트랜스 게이지가 정지하고,
행동을 취할 때마다 일정량이 감소하여 게이지가 제로로 되면 트랜스가 해제되며,
트랜스 후 전투가 끝나도 트랜스 상태는 해제된다.
트랜스 게이지가 차는 양은 데미지의 양에 비례한다.
♣ 속성
전투시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 하나인 속성.
속성의 상관관계를 제대로 파 악하고 있으면 전투가 한결 쉬워진다.
속성 | 성격 |
불 | 얼음 속성의 적과 언데드에게 유효 |
얼음 | 불 속성의 적과 드래곤, 가끔 곤충과 거대한 적에게 유효 |
번개 | 물 근처의 적에게 유효 |
땅 | 날고 있는 적에게 통하지 않는다 |
물 | 불 속성의 적에게 유효 |
바람 | 날고 있는 적에게 유효 |
신성 | 암혹 속성의 적과 언데드에게 유효 |
암흑 | 신성 속성의 적에게 유효 |
♣ 상태이상 - 유해 스테이터스
전투시 일시적으로 발생하는 상태이상으로, 캐릭터에 게 불리한 영향을 미친다.
전투가 종료되면 해제된다.
♣ 상태이상 - 지속 스테이터스
전투가 끝나도 치료되지 않는 상태이상이다.
♣ 상태이상 - 유효 스테이터스
전투중 일시적인 스테이터스로, 유리한 효과를 준다.
💻 어빌리티
5편 이후 다시 부활한 어빌리티 시스템.
5편에서처럼 직업에 따라 어빌리티가 생겨나는 체계가 아니라 6에서 마석을 장비하면 얻을 수 있었던 것처럼 각각의 장비를 몸에 지니고 있으면 잠재된 어빌리티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처음에는 장비하고 있을 때만 어빌리티를 사용할 수 있지만, 전투에서 AP(어빌리티 포인트)를 얻어 각각의 어빌리티마다 정해진 AP를 채우면 직접 몸에 익히게 되고, 장비를 해제해도 언제든 사용할 수 있다.
액션 어빌리티와 서포트 어빌리티로 구분한다.
♣ 액션 어빌리티
전투시 혹은 필드에서 커맨드로 사용할 수 있는 어빌리티로,
서포트 어빌리티와 달리 장비해 주지 않아도 언제든 사용할 수 있다.
캐릭터 고유의 어빌리티로 정해진 것이 대부분이라 백마법(일부 제외) 외의 모든 액션 어빌리티는 특정 캐릭터 이외에는 장비할 수 없다.
이름 | 사용 캐릭터 | 효과 |
언제나 리플레크(いつでもリブレク) | 전원 | 전투시 리플레크 발동 |
언제나 레비테트(いつでもレビテト) | 전원 | 전투시 레비테트 발동 |
언제나 헤이스트(いつでもヘイスト) | 전원 | 전투시 헤이스트 발동 |
언제나 리제네(いつでもリジェネ) | 전원 | 전투시 리제네 발동 |
주문(おまじない) | 전원 | 전투시 리레이즈 발동 |
HP10%증가(HP10%アップ) | 스프사 | HP 최대치 10% 증가 |
HP20%증フト(HP20%アップ) | 지스프사 | HP 초대치 20% 증가 |
MP10%증가(MP10%アップ) | 프쿠에 | MP 최대치 10% 증가 |
MP20%증가(MP20%アップ) | 대비에 | MP 최대치 20% 증가 |
여일의 마음(與一の心) | 지스프사 | 물리공격 명중률 상승 |
졸기의술(まどろみの術) | 지스프 | 상대의 물리공격 명중률 저하 |
닌자의 가르침(忍者囈え) | 지스프사 | 후열에서도 전열과 같은 공격력 |
MP소비공격(MP消費攻擊) | 지스프쿠사 | MP를 소비하여 공격력 상승 |
버드킬러(バードキラー) | 지스프사 | 날으는 적에 대해 데미지 상승 |
벌레킬러(ムシキラー) | 지스프사 | 곤충 타입의 적에 대해 데미지 상승 |
스톤킬러(ストーンキラー) | 지스프사 | 돌 형태의 적에 대해 데미지 상승 |
언데드킬러(アンデッドキラー) | 지스프사 | 언데드 타입의 적에 대해 데미지 상승 |
드래곤킬러(ドラゴンキラー) | 프 | 드래곤족에 대해 데미지 상승 |
데빌킬러(デビルキラー) | 지스프사 | 마족에 대해 데미지 상승 |
비스트킬러(ビーストキラー) | 지스프사 | 짐승 형태의 적에 대해 데미지 상승 |
맨이터(マンイータ) | 지스프사 | 인간 형태의 적에 대해 데미지 상승 |
하이 점프(ハイジャンプ) | 프 | 점프 공격력이 상승한다 |
감정의손길(目利き玲觸り) | 지 | 보다 좋은 아이템을 훔친다 |
길도훔치기(ギルも盜む) | 지 | 훔치기 발동시 돈도 훔친다 |
치료(いやしの) | 대비쿠에사 | 공격 상대의 HP 회복 |
추가효과발동(追加效果發動) | 지비스프쿠사 | 무기에 잠재된 스테이터스 추가 |
갬블방어(ギャンブル防御) | 지프쿠사 | 방어력이 랜덤으로 변화 |
약사의 면허(藥師の免許) | 대스프 | 약의 효과가 2배로 증가 |
리플레크 관통(リフレク貫適 | 대비에 | 마법 사용시 리플레크 무시 |
리플레크 배로 되돌리기(リフレク倍返し) | 비 | 리플레크로 마법 반사시 위력 배가 |
정신통일(精神統一) | 대에 | 마법공격력을상승人킨다 |
마법공격 무속성화(魔法攻擊無屬性化) | 비 | 모든 마법 속성이 무시된다 |
소비MP반감(消費MP半減) | 대비에 | 전투시 소비 MP 반감 |
♣ 서포트 어빌리티
액션 어빌리티와 달리, 장비하는 것만으로 언제나 효과를 발휘하는 어빌리티.
메뉴의 '어빌리티 장비' 에서 장비하는 것이 서포트 어빌리티이다.
효과는 HP최대치 상승 상태이상 회피 등 전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능력이 대부분.
서포트 어빌리티를 장비하기 위해서는 마석이 필요하며,
마석의 최대치는 레벨이 상승할 때마다 증가한다.
이름 | 사용 캐릭터 | 효과 |
마카로프투법(マカロフ扌投法) | 사 | 던지기 위력 상승 |
반사구숙지(反射區熟知) | 사 | 챠크라 효과 상승 |
만월의 마음가짐(滿月の心得) | 전원 | 트랜스하기 쉬워진다 |
카운터(カウンター) | 지스프쿠사 | 물리공격을 받으면 반격 |
여자아이 보호하기(女の子をかばう) | 지 | 여자아이 대신 공격을 받는다 |
막아주기(かばう) | 스프사 | 아군대신 공격을 받는다 |
눈에는 눈(目には目を) | 지스프사 | 카운터 발동률 상승 |
뜨겁지도 차갑지도(熱せず冷まさず) | 전원 | 프리즈 ㆍ 히트 방어 |
선제공격률 업(先制攻擊率アップ) | 프 | 선제공격 확률 상승 |
경계(警戒) | 지스쿠사 | 백어택을 막는다 |
레벨업(レベルアップ) | 전원 | 전투 종료시 획득 경험치 증가 |
어빌리티 업(アビリティアップ) | 전원 | 전투 종료시 획득 AP 증가 |
도망쳐도길(逃げてもギル) | 지사 | 전투에서 달아나도 길을 입수 |
획득길업(取得ギルアップ) | 쿠 | 전투 종료시 획득 길 증가 |
잠들지 않는 술(眠らずの術) | 전원 | 수편 방어 |
독팟의 술(毒味の術) | 전원 | 독ㆍ 맹독방어 |
암흑회피 술(暗闇回避の術) | 지대스프사 | 암흑 방어 |
침묵회피 술(沈默回避の術) | 비쿠에 | 침묵방어 |
굳지 않는술(固まらずの術) | 전원 | 석화 ㆍ 서서히 석화 방어 |
멈추지 않는 술(止まらずの術) | 전원 | 스톱방어 |
혼란회피 기술(混亂回避の術) | 전원 | 혼란방어 |
사용MP흡수(使用MP吸收) | 쿠 | 상대가사용한MP 흡수 |
빈사HP회복(瀕死HP回復) | 지스프사 | 빈사상태에 공격을 받으면 HP가 회복 |
오토포션(オートポーション) | 전원 | 데미지를 받으면 포션을 사용 |
강탈(ぶんどる) | 지 | 훔치기 발동시 대상에게 데미지 |
도적의 극의(盜賊の極意) | 지 | 훔치기 성공률 상승 |
모그의 수호(モグのおまもり) | 에 | 인카운터 확률 저하 |
응원(おうえん) | 대에 | 소환마법의 위력 상승 |
참철데미지(斬鐵ダメージ) | 대 | 오딘 소환시 데미지 공격 |
마법반사(魔法返し) | 비에사 | 적에게 받은 마법을 그대로 되돌린다 |
☞ 해당 제목을 클릭하면 링크페이지로 이동됩니다.
'취미 > 게임공략집'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이널판타지9 (FF9, 파판9, 파이날판타지9) [PS] - 공략(3) (0) | 2023.01.17 |
---|---|
파이널판타지9 (FF9, 파판9, 파이날판타지9) [PS] - 공략(2) (0) | 2023.01.16 |
파이널판타지9 (FF9, 파판9, 파이날판타지9) [PS] - 공략(0) (0) | 2023.01.16 |
파이널판타지8 (FF8, 파판8, 파이날판타지8) [PS] - 공략(17) (0) | 2023.01.14 |
파이널판타지8 (FF8, 파판8, 파이날판타지8) [PS] - 공략(16) (0) | 2023.01.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