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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창세기전3 - 공략(0) [게임 소개 및 아이템]
2 창세기전3 - 공략(1) [게임 시스템 소개 및 튜토리얼]
3 창세기전3 - 공략(2) [게임 인터페이스 및 진행]
4 창세기전3 - 공략(3) [캐릭터 전직표]
5 창세기전3 - 공략(4) [창세기전 3 등장인물]
6 창세기전3 - 공략(5) [메인스토리 공략 - 1부] (카디스 요새, 무타나비의 성녀, 포위망 돌파)
7 창세기전3 - 공략(6) [메인스토리 공략 - 2부] (항구 티비앙, 사략해적)
8 창세기전3 - 공략(7) [메인스토리 공략 - 3부] (예니체리 얀 지슈카, 카디스 공략작전)
9 창세기전3 - 공략(8) [메인스토리 공략 - 4부] (반기, 바이올라 헤이스팅스, 과학마법연구소)
10 창세기전3 - 공략(9) [메인스토리 공략 - 5부] (아델라이데 우드빌, 영광의 크리사오르, 왕성탈환, 레이지 오브 라이언)
11 창세기전3 - 공략(10) [메인스토리 공략 - 6부] (난공불략, 호수의 여왕, 커티스 침공작전)
12 창세기전3 - 공략(11) [메인스토리 공략 - 7부] (인페르노의 음모, 임페리얼 발키리, 안타나나리보의 괴사)
13 창세기전3 - 공략(12) [메인스토리 공략 - 8부] (수수께끼의 방해자, 암흑성, 흑태자교 봉기)
14 창세기전3 - 공략(13) [메인스토리 공략 - 9부] (그라나다, 폭풍도의 결전, 자마후자리)
15 창세기전3 - 공략(14) [메인스토리 공략 - 10부]  (자마후자리의 비밀, 동방밀사, 시지아의 결전)
16 창세기전3 - 공략(15) [메인스토리 공략 - 11부] (백의 검객, 불타는 자비단, 광휘의 후예)
17 창세기전3 - 공략(16) [메인스토리 공략 - 12부] (아스타니아의 바람, 크림슨 크루세이더, 사막의 광풍)
18 창세기전3 - 공략(17) [메인스토리 공략 - 13부] (시지아 방어작전, 운명의 사슬, 사막의 덫)
19 창세기전3 - 공략(18) [메인스토리 공략 - 14부] (흑전사, 생츄어리, 사이럽스, 기즈공작의 최후, 사막의 검, 살라딘)
20 창세기전3 - 공략(19) [메인스토리 공략 - 15부] (피로물든 대지, 불사조, 형제)
21 창세기전3 - 공략(20) [메인스토리 공략 - 16부] (라이트브링거, 크리스탈 신전, 묵시록)

 

 

 

💻 게임진행방법  

♣ 기본 조작법

창세기전 3는 기본 조작은 마우스로 이루어지고 키보드는 보조로 사용된다.

마우스에서 기본적으로 왼쪽 버튼은 선택 혹은 메시지 넘기기.

 

오른쪽 버튼은 취소 커맨드 메뉴 호출을 위해 사용되고 오른쪽 버튼은 대사 출력시 대사창에 메시지가 한번에 출력되도스 하는 기능도 가지고 있다.

 

♣ 챕터 맵 인터페이스

 

인게임 맵 인터페이스
인게임 맵 인터페이스

 

에피소드가 시작되면 챕터 맵이 나타난다.

창세기전 3의 일반적인 진행은 모두 이 챕터 맵을 통해서 이루어지게 된다.

 

1. 이동

☞  선택한 팀을 다른 지역으로 이동한다.  챕터 맵에서는 진행에 따라 동시에 2개 이상의 팀을 움직이며 게임을 진행할 수 있으며, 이때 각각의 팀별로 다른 진행을 할 수 있다.

 

2. 진입

☞  이동한 지역에 진입한다.  진입은 이동 후 진입 버튼을 눌러 진입하는 일반적인 경우와 돌발적인 전투나 이벤트의 발생으로 이동 도중 갑자기 진입을 하는 경우가 있다. 일반적인 진입을 통해 그 지역에 들어가게 되면 특별한 경우 전투나 이벤트가 발생하게 되며 일반적인 경우에는 마을 내에서 여러 가지 활동을 하게 된다.

 

3. 상태 

☞ 현재 선택된 팀의 구성원과 팀이 가지고 있는 아이템 용병, 마장기의 보유현황을 확인할 수 있다. 이 창에서 캐릭터의 무기 장착, 전직 등을 할 수 있다.

  • 팀원 : 현재 선택된 팀 구성원의 얼굴을 보여준다.
  • 아이템 : 선택된 팀이 보유하고 있는 아이템들을 보여준다. 아이템의 설명은 해당 아이템 위에 마우스 커서로 대면 그 아이템의 설명이 나온다.
  • 용병 : 용병 아이콘을 클릭하면 현재 아군에게 고용되어 있는 용병들의 상태와 고용된 숫자등을 볼 수 있다.
  • 마장기 : 마장기 아이콘을 클릭하면 선택된 팀이 보유하고 있는 마장기의 수를 확인할 수 있다.  마장기는 따로 살 수 없고 주어지는 것만 사용할 수 있다.
  • 교환 : 교환은 팀이 본부에 위치하고 있을때 사용 가능한 명령어로 사용시 본부나 본부에 주둔하고 있는 아군 병력과 팀의 구성원을 변경할 수 있다.  팀원과 용병과 아이템과 마장기를 교환할 수 있다. (CTRL)키를 누른 상태에서 아이템, 용병 들을 클릭하면 여러 유니트를 동시에 선택할 수 있다.

 

4. 턴 종료

☞ 현재 턴을 종료한다.

 

5. 팀 선택

☞ 이벤트 상으로 동시에 2개의 팀으로 나뉘어지는 경우가 있는데 이패 팀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팀리더의 얼굴 옆에 있는 팀 번호를 선택하면 된다.

 

 

♣ 시스템 메뉴

게임 진행 도중 ESC키를 누르시면 시스템 메뉴가 나타난다.

  1. 세이브 / 퀵 세이브 : 일반 챕터 맵에서는 세이브를 사용해서 8개의 세이브 존에 모두 저장할 수 있지만 전투 모드에서는 퀵 세이브를 사용해서 단 한 곳만 저장 할 수 있다.
  2. 로드 : 저장되어 있는 게임을 불러온다.
  3. 전투 목표 : 전투의 승리조건과 패배조건을 타나낸다. 챕터 맵에서는 등장하지 않고 전투 중에서만 나타난다.
  4. 옵션 : 배경음악의 On / Off, 음량 조절을 할 수 있다.
  5. 챕터 / 전투 처음부터 : 지금 진행중인 챕터 혹은 전투를 처음부터 다시 플레이한다.
  6. 게임 종료 : 게임을 종료하고 메인 메뉴로 돌아간다.

 

♣ 마을 인터페이스

일반적인 진입으로 마을에 들어가면 나타나는 화면이다.

마을에 들어가면 캐릭터들의 모든 HP가 회복이 되기 때문에 전투를 치루기 전에는 들어가주는 것이 좋다.

 

인 게임 마을 인터페이스
인 게임 마을 인터페이스

 

  1. 무기상점 : 각 마을마다 존재하는 무기 상점이다. 이곳에서 아군 캐릭터들이 사용할 무기를 구입하고 판매할 수 있다. 각 마을마다 무기 상점에서 파는 아이템이 다르므로 꼭 확인해 놓도록 한다.
  2. 도구상점 : 다양한 종류의 아이템과 방어구, 액세서리를 구입하고 판매하는 상점이다. 각 마을마다 다루는 아이템이 다르다.
  3. 용병길드 : 전투에 필요한 용병들을 고용한다. 마을마다 각기 독특한 특성을 가진 용병들을 고용할 수 있다. 마을에 따라 용병의 고용 시세와 능력의 차이가 있으므로 고용하기 전에는 잘 알아보도록 한다. 각 챕터에서 고용한 용병은 그 챕터가 끝이나면 계약이 끝나 모두 사라져버린다. 챕터가 넘어가게 되면 처음부터 다시 용병을 고용해야 한다.
  4. 주점 : 마을사람들과의 대화를 통해 다양한 정보나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 대화를 하기 위해서는 마을 사람들의 얼굴을 누르면 된다.
  5. EXIT : 마을을 빠져나간다.  마을에 진입하는 것은 하루를 소모하기 때문에 날짜가 하루 지난다.

 

 

♣ 전투 인터페이스

 

인 게임 전투 인터페이스
인 게임 전투 인터페이스

 

  1. 캐릭터 배치 : 전투가 시작되면 먼저 캐릭터를 배치하게 된다.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자동배치를 선택할 수 있고 수동을 배치하려면 배치할 캐릭터를 선택한 후 필드에 정해진 배치 장소중 마음에 드는 곳을 클릭하면 된다. 마장기 탑승이나 용병 배치 등의 세부적인 설정을 원한다면 캐릭터 아이콘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설정 하도록 한다.
  2. 용병 배치 : 용병 배치는 전투가 시작할 때마다 계속 해 주어야 한다. 이전에 했던 용병 배치는 그 전투가 끝이 나면 다시 사용할 수 없기 때문이다.
  3. 진행 : 용병배치를 선택하면 나오는 화면으로 원하는 위치에 용병을 배치할 수 있다. 빛나는 장소에 선택한 용병이 배치됙고 용병을 계속 클릭하면 빈자리를 찾아 용병이 계속 배치된다.
  4. 용병 리스트 : 현재 자신의 팀에 소속되어 있는 용병들의 능력과 인원을 확인할 수 있다.

 

 

♣ 상점 인터페이스

상점 인터페이스는 무기상점과 도구상점 그리고 용병 대기소에서 사용된다.

 

무기상점
무기상점

 

  1. 상점명 : 이 상점의 명칭을 확인할 수 있다.
  2. 구입 / 판매 버튼 : 이 버튼을 사용해서 아이템을 구입 ㆍ판매할지 결정한다.
  3. 목록 : 구입 혹은 판매할 수 있는 아이템의 목록이 나타난다. 목록 오른쪽의 아이콘을 클릭해서 각 아이템의 구입 / 판매 개수를 설정한 뒤 결정 버튼을 사용하면 동시에 복수의 아이템의 구입 / 판매를 할 수 있다. 아이템에 대한 설명은 마우스 커서를 아이템에다가 놓으면 된다.
  4. 소지금액 : 현재 보유한 금액을 확인할 수 있다.
  5. 물품총액 : 선택한 물품의 총 가격을 확인할 수 있다.
  6. 잔액 : 거래 후 남은 금액을 보여준다.
  7. 결정 : 결정 버튼을 선택하면 아이템을 구입 / 판매하거나 용병을 고용하게 된다.
  8. 나가기 : 상점을 나와서 마을로 돌아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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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투의 진행  

전투 중에 아군의 캐릭터에게 턴이 돌아오면 조작이 가능한 캐릭터의 머리 위에 작은 역삼각형 아이콘이 나타나 턴이 돌아왔음을 알려준다.

 

아무 장소에서나 마우스를 클릭하며 역삼각형이 떠 있는 캐릭터를 선택하게 되고 여럿이 동시에 역삼각형이 떠 있는 경우 자신이 선택하 캐릭터에 마우스 커서를 대고 클릭하면 된다.

캐릭터를 잘못 선택했을 경우 (ESC) 키를 사용해서 취소하도록 한다.

 

♣ 이동과 공격

캐릭터를 이동/공격 모드로 선택하게 되면 선택된 캐릭터를 중심으로 푸른색의 영역과 붉은색의 영역이 화면에 표시된다. 이것은 현재 선택된 캐릭터가 이동할 수 있는 영역과 공격이 가능한 영역을 나타내는 것으로,

 

푸른색은 자신의 이동가능영역, 붉은색은 공격가능영역을 의미한다.

이때 붉은 색의 공격가능영역에 공격가능 목표가 존재 할 경우 커서를 공격가능목표 위에 올려놓으면 커서가 검의 형태로 바뀌는데 이미 적을 클릭하면 이동과 동시에 공격이 이루어진다.

 

따라서 사정거리 안에 적이 존재하며 특별히 이동할 위치를 지정할 필요가 없을 경우에는 간단히 적을 클릭하는 것만으로도 전투를 진행할 수 있다.

어빌리티를 사용할 때는 적 클릭으로 공격하지 말고 이동을 한 다음 어빌리티를 사용해서 적을 공격하도록 한다.

 

♣ 간략 스테이터스

캐릭터를 선택하지 않은 상태에서 마우스 커서를 움직이는 경우 커서에 선택된 캐릭터들의 HP와 SOUL의 능력치가 표시된다. 아군의 스테이터스는 아이콘이 파란 색으로, 적군의 스테이터스는 아이콘이 붉은 색으로 나타난다.

 

♣ 커맨드 메뉴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해서 캐릭터, 선택하면 선택된 캐릭터, 중심으로 어빌리티 휴식 아이템 상태로 구성된 커맨드 메뉴가 나타난다.


어빌리티 : 어빌리티 커맨드는 캐릭터가 가지고 있는 어빌리티,  사용하는 명령이다. 한 턴에 한번만 사용할 수 있으며 용병명령을 제외한 어빌리티는 소울치,  소모하게 된다.  만약 어빌리티,  사용하기 위한 소울치에 모자자를 경우 그 어빌리티를 사용할 수 없다 .

 

커맨드 메뉴
커맨드 메뉴

 

휴식 : 휴식 커맨드는 직업에 따라서 방어 반격등으로 바뀌기도 하는데 턴 종료커맨드로 선택시 해당 캐릭터의 턴을 종료하게 된다. 키보드의 스페이스 바를 누르면 바로 선택한 캐릭터의 턴 종료를 할 수 있다.

 

- 소울(Soul) 치 - 

창세기전 3에서 마나의 개념으로 사용되는 소울치는 100이 기본이며 한 턴마다 20씩 상승하고 최고치는 150이다 100이상이 되면 완력, 기량, 민첩성, 지력, 방어력, 마법 방어력등 전투에 영항을 미치는 거의 대부분의 능력이 소울치가 높을수록 향상되며, 100 이하가 되면 능력치와 컨디션이 저하된다. 그러므로 어빌리티를 사용하지 말고 일반 공격만으로 전투를 진행하면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할 수 있으며, 메테오처럼 소울치를 120 가까이 소모하는 상위마법이나 강력한 멸살기를 사용할 경우에는 소울치의 소모로 인해 능력치가 저하되므로 펄실기 사용 직후에는 각종 능력이 떨어지므로 주의하도록 한다.


아이템 : 아이템 커맨드를 선택하면 아군의 팀이 보유하고 있는 아이템을 사용하 수 있다.

상태 : 상태 커맨드는 캐릭터의 스테이터스를 확인할 수 있으며 장비 교환과 전직을 위한 커맨드이다.

  • 이름 : 선택된 캐릭터의 이름을 확인 할 수 있다.
  • 소속 : 선택된 캐릭터의 소속을 확인할 수 있다.
  • 직업 : 선택된 캐릭터의 직업을 확인할 수 있다. 만약 필요 어빌리티를 모두 획득한 상태라면 직업을 클릭하여 전직 가능한 다른 직업으로 변경이 가능하다. 직업 변경을 하는 경우 지금까지의 경험치는 모두 없어지고 어빌리티가 줄어들 수 있다.
  • 스테이터스 : 캐릭터들의 각종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 무기 장착 슬롯 : 무기와 보조무기를 장착할 수 있다.
  • 액세서리 장착 슬롯 : 방어구와 액세서리를 착용할 수 있다.

 

스테이터스 파라미터

표기 명칭 의미
HP 체력 데미지에 견딜수 있는 한계, 휴식 커맨드나 아이템, 회복마법으로 회복가능
STR 완력 물리력, 타격무기를 사용할 경우 데미지와 관련이 있는 파라미터
SKLL 기량 마장기운용, 사격 필살기, '연' 과 같은 기술과 관련이 있는 파라미터
DEX 민첩성 명중률에 관련된 파라미터
INT 지식 마법능력에 영향을 주는 파라미터
SPD 이동력 한 턴에 이동 가능한 거리
WTP 대기턴 턴이 돌아오는 시간, 대기턴이 짧은수록 턴이 자주 돌아온다.
AC 방어력 물리적인 공격에 대한 방어능력
MR 마법방어력 마법 공격에 대한 저항력.

 

 

♣ 창세기전3 이것만은 알아두자

캐릭터 키우기

이번에 레벨 노가다를 줄이기 위해서 사용된 전직 • 어빌리티 시스템은 캐릭터의 능력을 어빌리티로 올리게 되어 있기 때문에 효과적인 어빌리티를 얻지 못하면 전후로 많은 경험치를 얻었다 하더라도 후반부에 약한 캐릭터가 될 수 있다.

 

일단 효과적인 어빌리티를 얻기 위해서는 상위직업으로 들어가야 한다.

전직을 할 때에는 지금까지 모아놓은 경험치가 0이 되기 때문에 여러번의 전직을 하면 그만큼 경험치를 손해보니 직업표를 보고 상위 직업으로 올라가는 필요한 어빌리티만을 습득하도록 한다.

 

창세기전의 이야기 전개

창세기전은 에피소드 시스템을 사용함에 따라 사작을 하면 세 개의 에피소드를 모두 선택할 수 있다.

아무 에피소드나 선택해도 엔딩에는 변함이 없지만 중간의 게임 내용에 변화가 있다.

 

그리고 게임을 진행하다 보면 분기점이 여러번 나오고 그 분기점을 어떻게 선택했느냐에 따라 또 내용의 변화가 생긴다 각 에피소드들을 계속 진행 하다 보면 더 이상의 진행을 할 수 없는 부분이 생기는데 이때에는 다른 에피소드들을 진행하면 된다.

 

에피소드 시스템

창세기전은 에피소드 시스템이라는 독특한 이야기 전개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게이머는 각 에피소드의 주인공으로 다룬 캐릭터와 큰 관련이 없는 초반부 이야기를 진행하고 중반부 이후에는 세 에피소드의 주인공 이야기가 서로 연결되어 있는 부분을 플레이하게 된다.

 

그래서 한 에피소드의 주인공으로 플레이하는 경우 다른 에피소드의 주인공이 게임 도중에 적으로 등장하는 경우가 생기는데 이때 그 주인공은 이전에 게이머가 키워놓은 상태의 능력치로 등장한다.

 

그래서 세명의 주인공을 고루 강하게 키우지 않고 한 명의 주인공만을 강하게 키워놓았다면 게임 진햄이 어렵게 된다. 특히 버몬트와 살라딘의 경우 시나리오상 대립되는 관계이기 때문에 한쪽만 강하게 키우지 알고 둘다 강하게 키워놓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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