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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창세기전3 - 공략(0) [게임 소개 및 아이템]
2 창세기전3 - 공략(1) [게임 시스템 소개 및 튜토리얼]
3 창세기전3 - 공략(2) [게임 인터페이스 및 진행]
4 창세기전3 - 공략(3) [캐릭터 전직표]
5 창세기전3 - 공략(4) [창세기전 3 등장인물]
6 창세기전3 - 공략(5) [메인스토리 공략 - 1부] (카디스 요새, 무타나비의 성녀, 포위망 돌파)
7 창세기전3 - 공략(6) [메인스토리 공략 - 2부] (항구 티비앙, 사략해적)
8 창세기전3 - 공략(7) [메인스토리 공략 - 3부] (예니체리 얀 지슈카, 카디스 공략작전)
9 창세기전3 - 공략(8) [메인스토리 공략 - 4부] (반기, 바이올라 헤이스팅스, 과학마법연구소)
10 창세기전3 - 공략(9) [메인스토리 공략 - 5부] (아델라이데 우드빌, 영광의 크리사오르, 왕성탈환, 레이지 오브 라이언)
11 창세기전3 - 공략(10) [메인스토리 공략 - 6부] (난공불략, 호수의 여왕, 커티스 침공작전)
12 창세기전3 - 공략(11) [메인스토리 공략 - 7부] (인페르노의 음모, 임페리얼 발키리, 안타나나리보의 괴사)
13 창세기전3 - 공략(12) [메인스토리 공략 - 8부] (수수께끼의 방해자, 암흑성, 흑태자교 봉기)
14 창세기전3 - 공략(13) [메인스토리 공략 - 9부] (그라나다, 폭풍도의 결전, 자마후자리)
15 창세기전3 - 공략(14) [메인스토리 공략 - 10부]  (자마후자리의 비밀, 동방밀사, 시지아의 결전)
16 창세기전3 - 공략(15) [메인스토리 공략 - 11부] (백의 검객, 불타는 자비단, 광휘의 후예)
17 창세기전3 - 공략(16) [메인스토리 공략 - 12부] (아스타니아의 바람, 크림슨 크루세이더, 사막의 광풍)
18 창세기전3 - 공략(17) [메인스토리 공략 - 13부] (시지아 방어작전, 운명의 사슬, 사막의 덫)
19 창세기전3 - 공략(18) [메인스토리 공략 - 14부] (흑전사, 생츄어리, 사이럽스, 기즈공작의 최후, 사막의 검, 살라딘)
20 창세기전3 - 공략(19) [메인스토리 공략 - 15부] (피로물든 대지, 불사조, 형제)
21 창세기전3 - 공략(20) [메인스토리 공략 - 16부] (라이트브링거, 크리스탈 신전, 묵시록)

 

 

튜토리얼 모드로 시작하는 창세기전 3

창세기전을 실행하면 로드 게임 밑에 튜토리얼이라는 새로운 단어가 눈에 뜨일 것이다.

튜토리얼이란 가정 교사. 지도의 라는 뜻을 가진 단어로 게임에서 말하는 튜토리얼 모드는 게임에 들어가기 전에 게임의 진행에 관련된 이해를 돕기 위해서 사용되는 모드이다.

 

이번 창세기전 3 는 여러 가지 새로운 시스템이 도입되어서 이 시스템의 이해를 하고서는 제대로 된 게임을 즐길 수 없다. 각종 매뉴얼에 튜토리얼 모드에 대해서 언급을 하기는 했지만 박문이 불여일견 이라는 말이 있듯이 실제로 해보는 것이 가장 효과적일 것이다.

 

이제 창세기전 3의 CD를 입력 하고 튜토리얼 모드를 실행하도록 하자.

튜토리얼 모드는 에피소드 '시반 슈미터' 의 주인공인 살라딘이 과거에 최고의 시반 슈미터인 기파랑에게 수업을 받는 내용으로 되어있다.

 

수업 장소는 살라딘으로 게임 진행을 하면 나오는 장소인 무영릉으로 게임을 들어가기 전 최고의 시반 슈미터라는 기파랑에게 수업을 받아서 최고의 창세기전 3 게이머가 되도록 해보자.

 

 

 

💻 무영릉 1층  

기파랑을 만난 살라딘은 자신이 강해지기 위해서 기파랑을 따라 무영릉으로 수업을 받으러 들어간다.

살라딘이 가장 처음 만나게 되는 무영릉 1층은 처음에는 기본적인 이동과 공격에 관한 수업을 받는다.

 

튜토리얼 진행 화면
튜토리얼 진행 화면

 

그 턴에서 이동할 수 있는 캐릭터는 머리 위에 삼각형이 떠오르는데 그 캐릭터를 선택하연 붉은색과 푸른색의 영역이 나타난다 푸른색은 이동 가능거리이고 붉은색은 공격가능 거리인데 이동 후 공격 가능한 부분까지 붉은색으로 표시 되기 때문에 붉은색으로 표시된 부분에 있는 적은 그 턴에 공격이 가능하다.

 

공격 가능한 상대에게 커서키를 대면 그 캐릭터의 HP와 소울치에 대한 정보가 나타나고 그 상대를 클릭하면 선택 캐릭터가 이동하여 상대를 자동으로 공격한다.

 

기파랑은 살라딘에게 슬라임을 상대로 하여 연습을 하라고 하고 얼마정도 연습을 하면 기파랑은 살라딘에게 다른 것을 가르쳐준다.

 

비선택모드에 관한 설명 으로 여러명의 캐릭터에 동시에 역삼각형이 뜨는 경우가있는데 이런 경우에는 <ESC>키를 사용해서 비선택모드로 들어간 다음 역삼각형이 떠 있는 캐릭터들을 게이머 마음대로 지정할 수 있게 해 주는 모드이다.

 

캐릭터를 지정한 다음에는 마우스 왼쪽 버튼을 누르면 선택과 동시에 이동 가능한 거리가 생기고 오른쪽 버른을 누르면 어빌리티, 휴식, 아이템 상태로 구성된 커맨드 메뉴가 나타난다.

 

커맨드 메뉴에 있는 그림을 선택하면 그 커맨드를 실행하게 된다.

1층에서의 수업이 모두 끝났으면 기파랑과 살라딘은 2층으로 올라간다.


 🎮 어빌리티 시스템  

창세기전3는 기존의 게임과 달리 레벨 개념이 없다.

그래서 모든 캐릭터들은 기본적으로 처음에 부여된 능력이 마지막까지 변하지 않지만,

 

캐릭터를 성장시키기 위한 다른 방법으로 어빌리티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어빌리티는 각 캐릭터가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능력들을 말하며 각 어빌리티는 모두 고유의 레벨을 가지고 있어 경험치 획득을 통해서 어빌리티의 레벨을 상승시킬 수 있다.

 

어빌리티의 종류

어빌리티는 크게 7가지 계열로 나뉘어지며,

경험치가 100이 되면 한가지 어빌리티를 새로 익히거나 레벨을 올릴 수 있다.

 

  • 능력상승 어빌리티:능력상승 어빌리티는 특정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어빌리티이다.  모든 능력치는 각 능력치에 해당하는 능력상승 어빌리티를 가지고 있다.
  • 장비 장착 어빌리티 :  특정 무기를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어빌리티로 각 무기계열의 이름과 동일한 이름을 가지고 있으며 한번 배우면 다시는 배울 필요가 없다. 세검, 장검, 대검, 슈미터. 권총, 라이플, 활, 창, 써크렛, 갑옷 등으로 세분화된다. 이 어비리티를 얻지 못할 경우 아주 좋은 무기가 있더라도 그 아이템을 장비할 수 없게 된다.
  • 필살기 어빌리티: 무기 계열에 따라 여러 가지 필살기 들을 익혀 사용할 수 있으며 특별한 아이템을 얻을 경우 그 아이템에 들어있는 초필살기를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초필살기 아이템을 얻었다고 해도 고급 직업에서 얻을 수 있는 초필살기 제어라는 어빌리티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 마법 필살기 어빌리티: 직업에 따라서 다양한 마법을 배워 사용할 수 있다. 마법은 3종류의 원소마법과 회복마법. 보조마법 암흑마법 그리고 소환마법으로 분류된다. 단, 소환마법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특정 소환수를 불러낼 수 있는 아이템이 필요하다.
  • 기술 어빌리티: 특정 직업이 가지고 있는 어비리티들을 말한다.  도발. 대시, 기도, 희생, 워프, 방어 회피, 반격 등 다양한 종류의 어빌리티들이 존재한다.
  • 지형적용 어빌리티: 창세기전 3에 있는 온도 개념은 캐릭터의 전부 능력에 영향을 미친다. 각 지형은 그 특색에 따라 온도가 달라지는데 그 지형에 알맞은 지형적응 어빌리티를 가지고 있는 경우 지형의 특색에 따른 온도 변화의 영향을 별로 받지 않는다.
  • 특수능력 어빌리티: 마장기 탑승, 아지다하카 탑승, 제국검법. 왕국검법 등 마장기나 아지다하카를 이용하기 위한 능력이나 특정 직업으로 전직하기 위해 필요한 어빌리티를 말한다.

 

 

 

 

 

💻 무영릉 2층  

무영릉 2층에서 기파랑은 살라딘에게 게임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직업과 어빌리티에 관해서 가르쳐준다.

 

무영릉 2층 전직과 어빌리티에 관해 수업을 받는다
무영릉 2층 전직과 어빌리티에 관해 수업을 받는다

 

창세기전 3는 약 20여종의 소속과 약 90여종에 가까운 직업을 가지고 있으며 전직을 하기 위해서는 각 직업이 가지고 있는 필수 어비리티들의 조건을 충족해야만 한다.

 

그리고 조건만 충족된다면 어떤 직업이든지 마음대로 전직해 나가면서 캐릭터 성장시킬 수가 있다.

전직은 소속의 영향을 받게 되는데 창세기전 3의 모든 캐릭터들은 소속에 따라서 전직 가능한 직업이 제약을 받는다.

 

소속은 캐릭터가 시나리오 적으로 어떤 위치에 있는가를 나타내는 것으로 자신이 전직하려는 직업이 자신의 소속에 존재한다면 당연히 전직이 가능하지만 만약 자신의 소속에 해당 직업이 존재하지 않을 경우에는 그 직업이 요구하는 필수 어빌리티들을 모두 갖추고 있다고 하더라도 그 직업으로의 전직은 불가능하다.

 

이 직업 시스템이 게임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이유는 각 캐릭터의 기본 능력치가 좋더라도 그 직업이 별로 좋지 않은 직업일 경우 후반부가 되면 게임을 진행하는데 상당히 어렵게 되기 때문이다.

 

상위 직업으로 을라갈수록 강한 어빌리티를 획득할 수 있고 같은 어빌리티라도 해도 더 높은 레벨로 올라갈 수 있기 때문에 이 어빌리티의 획득은 게임 진행에 직접 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 일반 필살기 어빌리티  

A. 검계열

  • : 일종의 연타공격, 어빌리티 레벨에 따라 2회 이상의 연타공격으로 일반공격의 몇 배의 데미지를 적에게 입힌다.
  • : 혼신의 힘을 모아 일격에 큰 타격을 입히는 공격. 크리티컬 확률이 높다.
  • : 원거리의 적에게 검광을 날려 공격하는 기술, 원거리 공격이므로 반격의 염려가 없다. 이 공격을 당한 적은 뒤로 밀리게 된다.
  • : 돌격형 공격 필살기. 다수의 적을 돌파할 수 있다. 중간에 돌파당한 적은 높은 데미지를 입게 되며 적의 포위망을 뚫거나 적진 내부로 난입하는 경우에 활용한다.
  • : 거대한 검광을 이용하여 자산주위의 적을 일망타잔하는 기술. 그 범위나 위력에 있어 최강이라 할 수 있는 필살기로 적에게 ㅍ포위당했을 때 유용하다.

 

B. 총계열

  • 권총연사 : 권총을 연사하여 일반 공격시의 수배의 데미지를 입힌다.
  • 쌍권총2연사 : 쌍권총을 동시에 두 번 발사하여 적을 공격한다.

 

 

C. 빔 소드

  • : 일종의 연타공격. 어빌리티 레벨에 따라 2회 이상의 연타공격으로 일반공격의 몇 배의 데미지를 적에게 입힌다.
  • : 일차 범위고격, 빔소드의 확장으로 일정거리를 폭파시킨다.
  • : 빔 증폭 기술, 사용자의 기와 빔소드의 파워를 증폭하여 큰 데미지를 준다.

 

 🎮 마법 필살기 어빌리티  

화염계열
화이어 블레이드 사용시 선택된 캐럭터에게 불의 속성을 걸어준다.
하이어 애로우 불의 화살을 만들어 적을 공격한다.
화이어 볼 불의 공격을 여러개 띄워서 적을 공격한다
화이어 필드 특정 지역에 커다란 불의 공을 떨어뜨려 온도를 끓는점 이상으로 높여 적에게 타격을 입힌다.
메테오 화염 마법의 최고 경지로 우주공간을 떠도는 운석을 소환하여 넓은 범위의 적에게 피해를 입힌다.

 

빙한계열
아이스 블레이드 사용시 선택된 캐럭터에게 얼음의 속성을 걸어준다.
아이스 미사일 날카로운 얼음 덩어리를 만들어 적을 공격한다.
아이스 실드 얼음의 방어막을 형성한다.
프로즌 아이스 특정 지역에 냉기를 지닌 안개를 일으켜 빙점 이하로 온도를 떨어뜨려 적을 움직이지 못하게 만든다.
문 라이트 빙한 마법 최고의 경지로 달빛을 증폭하여 넓은 범위의 적에게 큰 타격을 입힌다.

 

전격계열
썬더 블레이드 사용시 선택된 캐럭터에게 전격의 속성을 걸어준다.
라이트닝 볼츠 적에게 벼락을 떨어뜨려 타격을 입힌다.
쇼크 웨이브 넓은 범위의 대자에 전기적 충격을 주어 마장기나 전차를 움직이지 못하게 한다. 사람에게는 효과가 없다.
에너지 필드 특정 영역에 불안정한 전자기장을 생성시켜 마장기나 전차에게 상태이상을 일으킨다.
썬더 스탐 화면 전체에 강력한 번개를 발생시켜 적에게 타격을 입힌다.

 

회복마법
아군 HP를 회복시켜준다.
블레스 아군에게 축복의 주문을 걸어준다.
큐어 아군의 상태이상을 치료한다.
힐 윈드 요정의 가루를 화면 전체의 아군에게 뿌려주어 HP를 회복한다.
썬 라이트 회복계열 최고의 마법으로 맵 전체의 적에게 데미지를 입히고 아군은 회복시켜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보조계열
스피디 아군의 민첩성을 높여준다.
버서크 시전된 캐릭터는 광전사로 변하여 피아구분없이 공격을 계속한다.
배리어 일정 시간동안 배리어를 형성하여 적의 마법공격에 대한 완벽 방어를 한다.
커즈 적에게 저주를 걸어 각종 능력자를 떨어뜨린다.

 

암흑계열
쉐도우 실드 암흑의 배리어를 만들어 타격 데미지를 방어한다.
블러드 러스트 자신의 HP를 담보로 자신의 공격력을 상승시킨다.
킬링 필드 HP가 일정치 이하인 적들을 즉사시킨다.
네크로 몬스터 소환하여 적을 공격한다.
아마게돈 일정 범위안에 존재하는 캐릭터들에게 피아를 불문하고 강력한 타격을 입힌다.

 

소환계열
이름 필요 아이템 설명
헬카이트 헬카이트 화룡 헬카이트를 소환하여 강력한 공격을 가한다.
천수관음 소환 천수 기사 아군 전체에게 축복을 내려 HP를 회복시킨다.
묵호자 소환 아뮬렛 어페럴 강력한 마력을 지닌 공격으로 전 필드에 존재하는 적에게 타격을 입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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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무영릉 3층  

무영릉 3층에서는 화면 오른쪽 상단에 있는 온도 부분에 대한 것을 다루고 있다.

창세기전 3는 다른 게임과 달리 화면에 온도계를 부착하고 있는데

 

게임상의 온도는 게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부분으로서 캐릭터가 있는 오래 서있는 경우 캐릭터 자체가 얼게 된다.

이때 얼어 버린 캐릭터는 공격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전체 공격력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무영릉3층
무영릉3층

 

그리고 필드상의 모든 캐릭터가 어는 경우 캐릭터가 녹기 전에는 게임을 진행할 수 없기때문에 그 미션을 다시 진행해야 하는 사태가 발생하기도 한다.

 

3층에서는 이외에도 잠긴 상자를 여는 법에 대한 수업을 받는데 튜토리얼 모드에서 배우지 않았다면 아마 게임에 있는 모든 상자를 포기했을지도 모른다.


휴식 버튼을 눌러 한 턴을 소모하면 되는 것이다.

그럼 다음 턴이 돌아을 때 상자 문이 자동으로 열리면서 그 안 에 있는 아이템을 얻게 된다.

기파랑은 3층의 수업이 끝나면 살라딘을 데리고 4층으로 올라간다.

 

 

 

 

💻 무영릉 4층  

드디어 살라딘 일행은 무영릉에서의 튜토리얼 수업의 마지막 층인 4층에 도착했다(튜토리얼의 마지막 부분이다. 본 게임에서 무영릉은 상당히 많은 층수로 되어있다).

 

기파랑은 살라딘에게 군단 시스템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용병을 고용해서 군단 을 편성할 경우의 여러가지 주의점을 알려준다.

 

전투에서는 주인공의 숫자에 비해서 상당히 많은 적이 등장을 하는데 아군의 능력치가 낮을 경우 이 전투에서 이기기에 는 상당히 힘이 든다.

 

그러나 이때 용병을 전투에 참가할 경우 아군의 숫자가 늘어나기 때문에 큰 힘을 얻을 수 있다.

용병은 한 캐릭터당 최고 8명까지 참여할 수 있고 선택할 수 있는 용병의 종류에는 제한이 없다.

 

그리고 용병이 적 캐릭터를 없애는 경우 그 캐릭터가 가지고 있던 경험치는 모두 군단장에게 들어가게 된다. 

 

무영릉 4층
무영릉 4층

 

그러나 캐릭터가 용병을 사용해서 군단을 형성 하는 경우 많은수의 유니트가 게임에 참여하기 때문에 공격력과 방어력이 증가한다는 장점이 있지만 군단 시스템의 단점 또한 존재한다.

 

용병들을 사용해서 군단을 편성할 경우 군단장이 가지고 있는 고유 어빌리티들을 사용할 수 없고 적에게 공격을 받아서 HP가 모자르는 경우 회복 아이템으로 회복할 수 없다는 점이다.

 

그래서 능력치가 높고 좋은 어빌리티를 가지고 있는 캐릭터는 군단을 편성하지 말고 단독으로 전투에 참가하고 능력치가 약해서 쉽게 죽을 확블이 있는 캐릭터는 용병을 고용해서 공격력과 방어력을 최대한 높여주는 것이 좋다.

 

모든 수업이 끝나면 이제 본 게임으로 들어가게 된다.

참고로 튜토리얼 모드를 끝마친 게이머에게는 창세기전 3의 기본적인 시스템을 완벽히 이해했을 가정하에 선물을 준다.

 

게이머가 살라딘으로 플레이시 무영릉으로 들어갈 수 있는 기회를 줄 뿐만 아니라(튜토리얼 모드를 클리어하지 못하면 무영릉으로 들어갈 수 없다) 무영릉의 마지막 층에 도착을 하면 그 전까지는 보지 못했던 엄청난 공격 무기를 얻을 수 있게 해 주는 것이다.


 

 🎮 군단 명령  

명령 공격 방법 어빌리티 사용 후 이동
풍림화산 이동하지 않고 지정한 적만을 공격하되 공격가능영역에서 지정한 적의 공격이 불가능할 경우 공격하지 않고 대기한다. 가능
유유자적 이동하지 않고 지정한 적을 공격하되 공격가능영역에서 지정한 적의 공격이 불가능할 경우 공격가능영역에 존재하는 다른 적을 공격한다. 만약 공격가능영역에 적이 존재하지 않을 경우 공격하지 않고 대기한다. 가능
방약무인 이동하지 않고 공격가능영역에 속하는 가장 가까운 적을 찾아 능동적으로 공격한다. 가능
전광석화 이동가능영역 내에서 이동하며 지정한 적만을 공격하되 공격가능영역에서 지정한 적의 공격이 불가능할 경우 공격하지 않고 대기한다. 불가능
질풍노도 이동가능영역 내에서 이동하며 지정한 적을 공격하되 공격가능영역에서 지정한 적의 공격이 불가능 할 경우 공격가능영역에 존재하는 다른 적을 찾아 공격한다. 만약 공격가능영역에 적이 존재하지 않을 경우 공격하지 않고 대기한다. 불가능
경천동지 이동가능영역 내에서 이동하며 공격가능영역에 속하는 가장 가까운 적을 찾아 적극적으로 공격한다. 불가능
풍지박산 현재의 군단을 해체한다. 한번 해체한 군단은 복구가 불가능하므로 상항을 잘 판단해서 사용하도록 한다. 가능

 

튜토리얼 모드는 끝. 그렇지만 한 가지 더 알아야 하는 것! 좌표

창세기전의 전투화면을 보면 오른쪽 상단 위에 지형의 3D 좌표를 나타내는 좌표계가 있다.

지형의 좌표는 전투 전체에 걸쳐서 많은 영향을 미치는데 이 좌표 시스템을 제대로 이해하지 않는다면 창세기전의 전투 자체를 상당히 이상하게 생각할 것이다.

 

각 지형에 서있는 캐릭터들은 서로  X, Y, Z 의 좌표를 가지고 있는데 이때 주의해야 할 것이 Z좌표이다. 

Z좌표는 각 캐릭터들의 높이를 나타내는 것으로 Z좌표에 따라 공격할 수 있는 적과 공격할 수 없는 적이 나뉘어진다.

 

적을 공격하기 위해서는 적과 비슷한 Z좌표를 가지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조금 높거나 조금 낮아도 상관은 없다. 그러나 적과 게이머의 좌표가 크게 차이난다면 평면상의 같은 줄에 있는 것처럼 보이더라도 아래에 있는 게이머는 위의 적을 공격할 수 없다. 물론 위에 있는 적을 아래에 있는 게이머를 공격할 수 있다) 만약 같은 선상에 있으면서 적을 공격할 수 없는 경우 그 캐릭터의 좌표를 살펴보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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