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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신천사제국 3D - 공략 (0) [게임 소개 및 팁]
2 신천사제국 3D - 공략 (1) [메인스토리 공략 - 1부] (미션1 ~ 미션 7)
3 신천사제국 3D - 공략 (2) [메인스토리 공략 - 2부] (미션8 ~ 미션 14)
4 신천사제국 3D - 공략 (3) [메인스토리 공략 - 3부] (추가 미션1 ~ 추가 미션 7)

 

 

 

💻 천사의 샘으로부터 시작된 문명   

거대한 바다의 한 지역에 신비한 대륙이 위치하고 있었으니 사람들은 이를 애스가라 불렀다.

이 대륙의 북쪽에는 영원히 녹지 않는다는 얼음의 땅이 있어 차갑고 혹독한 기후가 계속되지만,

 

온화한 남부 지역에는 인류가 살아가는데 알맞은 평원과 협곡이 펼쳐져 있었다.

여기저기 펼쳐진 산맥으로부터 시작된 강물은 평원과 협곡 사이를 흐르고,

 

그 곳에서 인류 문명이 탄생하였다.
이 대륙에서 탄생하고 살아가는 모든 사람은 여성 뿐으로, 그들은 신기한 힘을가지고 있는 천사의 샘에서 나오는 샘물의 힘으로 자손을 이어가며 번성해 나갔다.

 

전설 속에 등장하는, 대륙 서쪽에서 발현되었다는 최초의 문명으로부터 시작된 인류의 문명은,

그 후 오랜 세월을 거쳐 발전해 나갔다.


그리고 이 대륙의 인류는 대륙의 서남 쪽 샨드라 섬에 위치한 천사의 샘에 기원 한발키리에 왕국과

대륙북쪽의 캔버러 연안에 숨겨진 샘에 바탕을 둔 라나로 제국의 두 세력으로 나뉘게 되었다.

 

 

 

 

💻 애스가 대륙의 평화를 위한 성전   

오래 전부터, 발키리에 왕국과 라나로 제국 사이에는 분쟁이 끊이지 않았다.

대지진 이후, 본래 대륙을 동서로 가르고 있던 오크스 산맥이 사라진 이후,

 

두 나라의 직접적인 접촉이 시작되면서 분쟁이 일어난 것이다.

어떤 이들은 종족의 생존과 발전을 위해, 또는 자신의 사욕과 야심의 실현을 위해 두 나라간의 다툼이 계속됨에 따라 수많은 사람들의 피가 강물처럼 흘러만 갔다.


그리고 역사에 남은 7년 간의 전쟁 끝에 사람들은 확대되어만 가는 두 나라간의 전쟁은 결국 애스가 대륙의 멸망을 가
져오리라고 생각하기 시작했다.

 

그런 생각을 뒷받침하듯 점차 재난이 발생하기 시작하자, 두 나라간에 평화를 추구하는 분위기가 높아져 갔다.
발키리에족은 천성적으로 평화를 사랑하고 있었기 때문에 양국 간의 정전은 그다지 문제가 되지 않는 듯 했다.

 

이들의 양보에 따라 라나로족 역시 발키리에족과의 화평에 가까워지는 듯 했다.

그러나 평화를 향해 진행되고 있던 상황은 갑자기 돌변하고 말았다.

 

라나로 족 내부에 반란이 일어나고 만 것이다.

이심에 가득 찬 대신 소사키스와 그의 누이인 마사키스는 사악한 마법을 사용하여 제위를 탈취하고 라나로족을 피에 광분하도록 만든 것이다.


발키리에족은 그들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다시금 성전을 선언한 것이다.

전투가 계속되는 상황 속에서 발키리에족 출신의 한 검사가 이 상황을 해결하였다.

 

그는 라나로 왕궁에 몰래 침입하여 여제인 소사키스와 마사키스를 암살한 것이다.

마법의 힘이 사라짐에 따라, 피에 광분하고 있던 라나로족은 정신을 차리게 되었다.

 

그리고 화평을 향한 희망은 다시금 피어오르기 시작하는 것처럼 보였다.
하지만 크고 작은 전투는 계속되고 있었다.

 

발키리에족의 여제, 베스타는 두 종족의 미래를 위해 다시 화평을 추구할 것올 선언하였다.

이는 어떠한 대가나 희생도 없는 동등한 조건에서의 공존을 의미한 것이었다.

베스타 여제는 라나로 제국과의 화평 조약을 위한 중대한 책임을 그의 동생인 니야에게 맡긴 것이었다.

 

 

 

 

💻 천사제국이란?  

「천사제국」은 대만의 소프트스타에서 개발한 게임으로, 1990년 초반 국내에 들어와 상당한 인기를 끌었던 게임이다. 시뮬레이션 롤플레잉(SRPG)이라 불리는 게임들이 거의 알려지지 않았던 당시,

 

「천사제국」은 코믹한 캐릭터들의 환약과 함께 독특한 전직 시스템을 활용하여 관심을 끌었다.

특히 1편과 2편 모두 한글화되어 출시되었기 때문에 게임의 재미는 배가되었다.

 

적의 공격, 전투는 턴 방식으로 진행된다
적의 공격, 전투는 턴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번에 새롭게 소개되는「신천사제국 3D」는「천사제국」1편의 내용에 3D 그래픽을 사용한 시스템으로 제작한 것이다. 시나리오에 있어서는 일부 변경 사항이 있지만 본래 1편의 시나리오는 9개였지만, 여기서는 16개다.

게임 시스템이나 직업, 그리고 등장 인물 등은 대부분 1편 의 내용을 그대로 이어받고 있다.

 

어떤 병사를 출전시킬 것인가!
어떤 병사를 출전시킬 것인가!

 

하지만 3D 그래픽으로 바뀐「신천사 제국 3D」는 이전의 아기자기하고 깔끔한 재미를 그대로 재현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새로운 캐릭터들과 좀더 흥미있는 시나리오로 게임의 재미를 더해주고 있다.

 

 

 

 

💻 등장인물  

등장인물 - 1
등장인물 - 1

 

등장인물 - 2

 

 

 

 

💻 직업과 전직에 대해서  

「천사제국」시리즈의 최고 재미는 게임 속의 모든 유닛이 사병부터 시작하여 다양한 직업으로 발전해 나간다는 것이다. 이것은 전직 시스템을 이용하여 처리되는데,

 

사병부터 등장하는 각 직업의 유닛은 전사, 기사, 수사, 궁병, 공병 이라는 5가지 직급으로 변화하게 되며

경험치에 따라 좀더 새로운 직업으로 전직하여 강력하게 변화해 나간다.

 

전직표
전직표

 

 

 

 

💻 각 분과와 직업  

「신천사제국 3D」에 등장하는 모든 유닛은 사병이라는 기본 직업부터 5가지 계열의 병사로 구분되어 성장해 나간다(도중에 들어오는 유닛 중에는 처음부터 특정한 직업을 갖고 시작하는 경우도 있다).

 

이들 5가지 계열의 직업은 특성과 능력이 매우 다르고, 한 가지 계열로 전직하면 다른 계열로 바뀌는 것이 불가능하다.
따라서 캐릭터의 능력치나 전투 상황을 보고 그 때마다 적합한 계열의 직업으로 변신시킬 필요가 있다.

각각의 계열과 해당 계열의 병시들에 대한 설명은 다음과 같다.

 

 

♣♧ 사병

사병
사병

 

사병은 모든 직업의 기본이 되는 유닛을 의미한다.

기본적인 공격력과 방어력을 갖고 있으며, 보병으로서 중간 정도의 이동 속도를 갖고 있다.

 

이들은 경험치가 상승하면 5가지 계열의 병과로 전직 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다.

전직에 따라 병사들의 능력치는 더욱 향상되고 새로운 기술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게임을 시작한 후에는 사병들의 경험치를 최대한 빨리 성장시켜 다음의 병과로 전직시켜야 한다.

사병들은 체력이 낮고 이동력도 낮은 편이기 때문에 자칫 금방 쓰러지기 쉽다.

이들을 충분히 보호하면서 경험치를 높여 새로운 직업으로 전직시키자.

 

 

♣♧ 전사계열 

전사 계열은 전투에 있어 가장 뛰어난 능력을 발휘하는 병과다. 

이동 속도는 비교적 낮은 편이지만 공격력과 방어력이 탁월해 백병전에서 최고의 위력은 발휘 한다.

 

게다가 최강의 전사인 성전사까지 성장에 필요한 경험치가 별로 많지 않고,

경로가 짧아 초반부터 강력한 활약을 할 수 있다.

전사는 궁병에 대해 절대적인 우위에 서 있으며, 대신 기병에는 약한 모습을 보여준다.

 

 

전사

전사


두터운 장갑을 두르고 강력한 파괴력을 자랑하는 곤봉을 손에들고 있는 전사는,

공격력과 방어력에 조화를 이루고 있어 전장에서 공격의 핵심이 된다.

 

 

장갑 전사 

장갑 전사

 

전사에서 전직하면 등장하는 장갑 전사는, 이름 그대로 두터운 갑옷과 방패로 중무장한 방어 력에 중점을 둔 병사다. 이들은 전장에서 약한 아군의 병사들을 보호하고 호위하는데 적합하다.

 

 

 신검 전사 

 

신검 전사
신검 전사

 

매우 수준 높은 검술 훈련을 거친 신검 전사는 경량형 갑옷 때문에 방어력이 취약하다.

하지만 강력한 파괴력을 자랑하는 신검 공격으로 낮은 방어력을 보강하고 있다.

 

 

 성 전사

성전사
성전사

 

전사 계열 최고 단계인 성전사는 방어력과 공격력이 멋진 밸런스를 유지하고 있다.

모든 병과 중에서 가장 높은 체력을 갖고 있으며, 적을 방어하고 적진을 돌파하는데 주력을 담당한다.

 

 

 

♣♧ 기병계열

말을 비롯한 애스가 대륙의 여러 가지 생물들을 타고 다니는(또는 조종히는) 기병들은 무엇보다 높은 이동력을 자랑하며 전장을 질주한다.

 

모든 병과 중에서 가장 뛰어난 이동력과 함께 상당히 높은 공격력을 갖고 있어 치고 빠지는 전술을 기본으로 사용한다. 또한 적진을 교란시키는데 제 몫을 톡톡히 한다.

 

기병은 전사에게 상당히 강한 모습을 보여주지만,

궁병의 할 공격에 약하기 때문에 조심할 필요가 있다.

 

 

 기병 

 

기병
기병

 

이들은 가장 기본적인 기병으로, 비교적 우수한 이동 능력과 상당한 공격력을 갖고 있다.

또한 비마 기사나 육전 기사로 전직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다.

 

 

육전 기사 

육전기사
육전기사

 

육상에서의 이동 능력은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비마기사와는 달리 지형의 영향을 받는다는 단점이 있지만, 비마 기사 계열에 비해 강력한 공격력을 갖고 있어 육상 전투의 주력으로 활약할 수 있다.

 

 

 비마 기사

비마기사
비마기사

 

비마에 탑승하여 하늘을 질주하는 이 기사들은 어떠한 지형적인 장애물도 관계없이 전장을 휘젓고 다닐 수 있다.

단, 이들은 육전 기사에 비해 공격력과 방어력, 그리고 체력이 낮아 적진 깊숙이 파고들었다가는 자칫 포위되어 전멸해 버릴 수도 있다.

 

 

 거룡 기사 

거룡기사
거룡기사

 

둔해 보이는 모습과는 달리 기병을 능가하는 이동 능력을 갖고 있다.

거대한 용을 조종하여 적에게 강력한 공격을 펼칠 수 있다.

그리고 적이 공격해 올 경우, 거대한 용의 발로 적을 막아 아무런 피해 없이 적에게만 피해를 줄 수도 있다.

 

 

 비룡 기사

 

비룡기사
비룡기사

 

하늘을 날아다니는 용을 타고 다니는 비룡 기사는 비마 기사를 능가하는 이동 능력과 강력한 공격 및 방어력을 자랑한다. 이들은 비마 기사와 마찬가지로 하늘을 날아다니기 때문에 지형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그래서 성룡 기사보다 훨씬 뛰어난 활약을 할 수도 있다.

 

 

 성룡 기사 

성룡기사
성룡기사

 

성룡 기사는 기병 계열의 최강 병과로, 육전 기사와 비행 기사의 장점을 고루 갖고 있는 기사다.

성룡 기사는 비마 기사 등과 마찬가지로 하늘을 날 수 있으며, 육전 기사보다 공격력과 방어력이 뛰어나다.

지형의 제약 없이 모든 지역을 자유롭게 다닐 수 있는 유닛인만큼, 되도록 빨리 성룡 기사로 성장시키는게 좋다.

 

 

 

♣♧ 궁병계열 

장거리 공격이 가능한 궁병 계열의 유닛은 아군의 후방에서 적을 노릴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하지만 가벼운 무장만을 하고 있어 방어력이 매우 낮다는 단점을 갖고 있다.

 

이동 능력이 비교적 높고, 이동 후에 바로 공격하거나 공격 후 이동이 가능하여 치고 빠지는 작전에 활용 할 수도 있다. 이들은 특히 하늘을 나는 기사를 상대할 때 유용하지만, 그다지 많은 숫자는 필요하지 않으며 적당한 인원의 병력만으로 충분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


궁병의 활 공격은 기사에게 절대적인 우위에 있으므로 기사의 파상 공격을 방어하는데 유용하다.

단, 전사에게는 상당히 약해 전사가 다가오면 잽싸게 도망가는게 상책이다.

 

 

 궁병 

 

궁병
궁병

 

기본적인 공격력을 갖춘 기본 궁병이다.

장거리 공격의 기본 유닛으로 활용된다.

 

 

노병 

노병
노병

 

궁병에 비해 사정거리가 넓고, 공격력과 방어력이 높은 좀더 강력한 장거리 유닛이다.

특히 노병은 화살을 일직선으로 발사하여 통과하는 지점에 포함된 모든 적에게 피해를 줄 수 있다.

 

한 가지 주의할 점은 아군도 피해를 입을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노병이 공격할 때는 전방에 아군이 없는 상태에서 해야 한다.

 

 

 

 

♣♧ 수사계열 

신비한 힘을 사용할 수 있는 수사 계열에는 3가지 계열의 병과가 있다.

하나는 승려나 신관, 성자의 승려 계열이고 또 하나는 마법사, 마도사 초마도사의 마법사 계열이다.

 

그리고 사제라는 계급이 그것이다.

이들은 제사를 제외하면 체력, 공격력 방어력이 가장 낮은 편이어서 적에게 직접 공격을 하지는 못하지만,

 

다양한 마법으로 아군을 지원할 수 있다.
신의 힘을 빌어 치유 마법을 사용하는 승려 계열은 비교적 성장이 빠르기 때문에 초반에 많은 도움이 된다. 

 

하지만 신관 정도는 되어야 얼음 계열의 공격용 마법을 사용할 수 있다는 단점을 갖고 있다.

그러나 치유 마법으로 아군에게 절대적인 도움을 주기 때문에 초반부터 충분한 숫자의 승려들을 필요로 하게 된다.

 

이들을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피해를 입은 아군들을 계속 치료하여 경험치를 높여주는것이 좋다.
마법사 계열은 주로 화염이나 벼락 등의 강력한 공격 마법들을 사용하여 적들을 유린한다.

 

특히 성장하게 되면 뇌전 마법과 같이 한 번에 다수의 적을 처리할 수 있는 강력한 마법을 얻게 되기 때문에 게임 후반에 매우 유용한 계열이다.

 

 

 수사 

수사
수사

 

수사는 수사계열의 가장 기본적인 유닛이다.

이들은 기본적인 치유 마법과 화염 마법을 사용할 수 있다.

 

 

■ 승려 

승려
승려

 

승려들은 수사에 비해 좀더 뛰어난 치유 마법을 사용 할 수 있다.

 

 

■ 신관 

 

신관
신관

 

수신 '애시스' 를 받드는 신관들은 신의 힘을 빌어 뛰어난 치유 마법을 사용하며,

동시에 적을 얼려 버릴 수 있는 얼음 계열의 마법도 사용한다.

 

 

■ 성자 

성자
성자

 

가장 고위직의 승려인 성자는 가장 높은 등급의 치유 마법을 사용하여 주변의 여러 병사들을 동시에 치유할 수 있다.

그리고 강력한 얼음 계열의 마법으로 적에게 피해를 입힐 수도 있다.

 

 

■ 마법사 

마법사
마법사

 

마법사는 기본적인 화염과 번개 마법을 사용한다.

 

 

■ 마도사 

마도사
마도사

 

마법사보다 한 단계 위인 마도사는 마법사보다 좀 더 강력한 위력을 가진 공격 마법을 사용한다.

 

 

■ 초마도사 

초마도사
초마도사

 

초마도사는 마법사의 최고위직으로, 가장 강력한 위력을 가진 화염과 번개 마법을 사용하여 주변의 많은 적에게 동시에 큰 피해를 입힌다.

 

 

■ 제사 

제사
제사

 

제사는 마법사와 승려의 혼합계열로, 수사 계열에서는 가장 뛰어난 공격력과 방어력을 갖고 있어 직접 전투에 나서는 것도 가능하다. 그리고 공격과 치유의 두 가지 마법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특징도 있다.

 

단, 더 이상 진급이 되지 않으며, 마법도 최대 단계까지 배울 수 없다는 단점을 갖고 있다.

초기에는 유용하지만 중반 이후에는 별 쓸모가 없어 사용하지 않는게 좋다.

 

 

 

 

♣♧ 공병 

다리를 만들거나 숲에 불을 지를 수 있는 능력을 가진 공병들은 게임의 초반에는 매우 높은 체력과 공격력을 갖고 있어나름대로 도움이 된다(이동 능력도 뛰어 나다).
하지만 다른 직업으로 전직할 수 없기 때문에 후반부에는 아무 쓸모 없는 무 의미한 유닛으로 변해버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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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병사의 능력치 표  

병사의 능력치 표
병사의 능력치 표

 

 

 

 

 

💻 마법 리스트  

마법에는공격과 치유의 2가지 마법이 있다.

공격 마법은 각각 화공, 수공, 뇌전 마법으로 나뉜다.

 

각각 마법의 특성이 있으며, 레벨에 따라 효과와 사용했을 때의 경험치 증가에도 차이가 있다.

공격 마법은 적의 방어력에 관계없이 동일한 효과를 나타낸다 모든 마법은 3레벨 까지 있다.

 

 

♣♧ 화염 

불의 정령, '수르트' 와 계약을 맺은 마법사들이 사용하는 마법으로,

불을 사용하여 가장 멀리까지 공격할수 있는 마법이다.

 

수르트
수르트

 

화염마법, 강력한 장거리 공격 마법이다
화염마법, 강력한 장거리 공격 마법이다

 

공격 마법중에서는 비교적 위력이 약하지만 장거리 공격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레벨 1의 경우, 5칸 내의 적 1명에게 최대 90 정도의 피해를 입힐 수 있다.

 

 

♣♧ 얼음 

물의 신, 애시스 의 힘을 빌어 사용하는 얼음 계열의 마법이다.

비교적 넓은 공격 범위를 갖고 있는 마법이기도 하다.

 

애시스
애시스

 

눈사람이 된 적
눈사람이 된 적

 

공격력 자체는별로 높지 않지만 적을 얼려서 눈사람으로 바꾸어 놓는다.

눈사람이 된 적은 일정 시간 동안 아무런 행동도 할 수 없다.

 

 

♣♧ 번개 

불의 정령, 수르트 와 동시에 전뇌의 신인 시프와 계약을 맺은 마법사가 쓸 수 있는 마법으로,

 

시프
시프

 

매우 강력한 공격을 자랑하는 번개 마법
매우 강력한 공격을 자랑하는 번개 마법

 

벼락을 사용하여 적에게 피해를 입히는 마법이나 공격 범위가 좁지만 1명의 적에게 매우 강력한 피해를 입힐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 치유 

치유의 신, '에이라' 와 계약을 맺은 성직자들이 사용할 수 있는 마법이다.

성직자 계열의 주특기로 일정 범위 내의 아군의 체력을 높일수 있다.

 

에이라
에이라

 

레벨이 높아질수록 치료할 수 있는 양도 높아진다. 가장 낮은 경험 증가치 를 가지고 있지만, 체력이 가득차서 치유 마법이 필요 없는 경우에도 사용할 수 있으며,  스스로에게 마법을 걸 수도 있다.

 

성직자들의 경우 매 턴마다 치유 마법을 사용하여 경험치와 레벨을 빠르게 높일 수 있다.

성자가 사용하는 레벨 3의 마법의 경우는 목표 지점 주변의 아군들을 모두 치유할 수 있다.

 

 

 

 

💻 수사 계열의 사용 가능한 마법 종류  

직업에 따라 사용 가능한 마법의 종류에는 차이가 있으며, 진급할수록 레벨은 높아진다.

제사는 가장 많은 종류의 마법을 쓸 수 있는 유닛으로 비교적 유용한 직업에 속하지만,

더 이상의 진급이 없다는게 흠이다.

 

마법 종류
마법 종류

 

 

 

💻 다양한 전사를 이끌기 위한 조언  

♣ 상성 관계를 이용한다!
전후의 주력인 기병 전사, 궁병은 각각 가위 바위 보 게임처럼 상성을 갖고 있다. 

기병은 전사에 강하고 전사는 궁병에, 그리고 궁병은 기병에 강하다.

 

따라서 이런 상성 관계를 잘 활용하면 어렵지 않게 미션을 완수할 수 있다.

단, 적을 공격했을 때 얻는 경험치는 적에게 준 피해와는 무관하게 일정량의 점수가 나오므로 초반에 경험치를 빨리 높이기 위해서는 상성 관계상 약한 부대로 강한 부대릉 공격하는 게 좋다.

 

기사 VS 전사. 상성 관계를 잘 생각하면 쉽게 이길 수 있다
기사 VS 전사. 상성 관계를 잘 생각하면 쉽게 이길 수 있다


예를 들어 전사가 궁병을 공격하면 단번에 80 정도의 피해를 주므로 거의 3번만에 죽일 수 있으며,

경험치는 고작 35 정도 얻을 뿐이다.

 

하지만 기병이 궁병을 공격하면 한 번에 20 정도의 피해만 줄 수 있지만 한 번에 12 정도의 경험치를 얻게 되므로 1명의 궁병을 쓰러뜨릴 동안 120 정도의 경험치를 얻을 수 있다.

 

이는 전사로 기병을 공격하거나, 궁병으로 전사를 공격하는 경우도 마찬가지다.
하지만 이렇게 싸우는 경우에는 아군의 피해가 심하기 때문에 일단 적군을 줄여두고 뒤에 치유 마법을 쓸 수 있는 부대를충분히 준비한 후 이 방법을 사용하는 게 좋다.

 

♣ 지형을 이용하여 공격한다!
전투 중 등장하는 지형은 각각 방어력에 차이를 가지고 있다.

성벽 같은 지형은 방어력이 높아 적을 맞아 싸우는데 유리하며, 초원이나 해변 같은 곳은 방어력이 매우 낮아 불리한 입장에 놓이기 쉽다.

 

이런 지형을 잘 살피고 적절히 이용하여 전투를 하는 게 좋다.

또한 각각의 지형은 이동하는데 필요한 이동 능력에도 영향을 준다.

 

비마 기사나 비룡 기사 등의 유닛은 지형에 영향을 받지 않지만 다른 유닛은 지형에 따라 이동 속도에 영향을 받으므로 이 점을 고려하여 이동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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