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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창세기전2 - 공략 (0) [게임 소개 메뉴얼] 10 창세기전2 - 공략 (9) [마검소환, 암흑신]
2 창세기전2 - 공략 (1) [회색의 레인져, 왕국의 유산] 11 창세기전2 - 공략 (10) [풍운재기, 탄생! 커티스 공화국]
3 창세기전2 - 공략 (2) [북극광 (1)] 12 창세기전2 - 공략 (11) [암흑성 탈회, 비프로스트의 내전]
4 창세기전2 - 공략 (3) [드래곤 슬레이어, 태양의 신전] 13 창세기전2 - 공략 (12) [템플러즈, 검은깃발]
5 창세기전2 - 공략 (4) [실버애로우, 패자의 왕관] 14 창세기전2 - 공략 (13) [탈출, 실버애로우 재집결]
6 창세기전2 - 공략 (5) [사막풍, 성왕의 길] 15 창세기전2 - 공략 (14) [그라테스, 머매니안 해전, 천하제일, 회색의 잔영]
7 창세기전2 - 공략 (6) [항로개척, 성검탐색] 16 창세기전2 - 공략 (15) [신비전대, 평화협정]
8 창세기전2 - 공략 (7) [블루시드, 신들을 찾아서] 17 창세기전2 - 공략 (16) [수송작전, 운명이 부르는 소리]
9 창세기전2 - 공략 (8) [천공의 아성, 영웅전쟁] 18 창세기전2 - 공략 (17) [아스모데우스, 남겨진것은...]

 

 

창세기전2 오프닝

 

 

💻 사용자 인터페이스 

창세기전2의 모든 조작은 마우스만으로 가능하며 필요에 따라 키보드를 병행할 수도 있다.

마우스의 왼쪽 버튼은 선택, 오른쪽 버튼은 취소 또는 부가기능입니다.

 

시작메뉴에서의 인터페이스

기본적으로 마우스 왼쪽버튼이 선택, 오른쪽 버튼은 취소

 

전투맵에서의 인터페이스

전투맵 역시 기본적으로 왼쪽버튼으로 선택, 오른쪽 버튼으로 명령을 취소

 

행동 명령 설명
링커맨드 아이콘을 호출 타임턴이 돌아온 아군캐릭터를 왼쪽버튼으로 클릭 한다.
스테이터스 화면을 호출 적군 및 타임턴이 돌아오지 않은 아군의 상태화면 아이콘을
클릭한다.
턴이 돌아온 다음 차례의 아군으로 이동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다.
AI 지정된 아군의 AI 변경 또는 턴 넘김 스페이스 바를 누른다.
옵션메뉴호출 Esc를 누르면 옵션 메뉴가 호출된다. Save/Load와 타이틀 화면으로 빠져 나가기, 효과음 및 음아그이 On/Off, 타임 턴 간격조정, 전투를 처음부터 다시하는 기능을 선택할 수 있다.

 

 

마을맵에서의 인터페이스

마을맵 역시 기본적으로 왼쪽버튼으로 선택, 오른쪽 버튼으로 명령을 취소

행동 명령 설명
지정장소로 이동 마우스 왼쪽 버튼을 누르면 마우스커서 모양의 방향으로 이동하며, 또한 커서키를 이용해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아이템의 입수 & 마을 사람들과 대화 목적 아이템이나 마을사람들을 클릭합니다.
통하메뉴 호출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다. 아이템장착, 캐릭터 상태, 전직모드의 세가지 모드가 있는 메뉴가 호출됩니다.
옵션메뉴 호출 Esc를 누르시면 옵션메뉴가 호출됩니다.
타이틀 화면으로 빠져 나가기, 효과음 및 음아그이 On/Off가 가능.

 

 

필드맵에서의 인터페이스

필드맵 역시 기본적으로 왼쪽 버튼으로 선택, 오른쪽 버튼으로 명령을 취소한다.

행동 명령 설명
특정한 포인트로 이동 필드맵에 있는 특정한 포인트에 클릭한다면 그곳으로 이동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필드맵은 마우스를 화면 경계에 위치시키면 그 화면 방향으로 스크롤됩니다.
통합메뉴호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핸다. 통합메뉴는 마을맵에서 호출하는 통합매뉴와 같습니다.
옵션메뉴호출 Esc 누르시면 옵션 매뉴가 호출됩니다. Save/Load와 타이틀 화면으로 빠져 나가기, 효과음 및 음악의 On/Off, 타임 턴 간격조정, 전투를 처음부터 다시하는 기능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키보드 인터페이스

설명
화살표키 마을맵내에서 캐릭터의 이동 및 필드맵 상에서 화면 스크롤
ESC 키 모든 맵에서 옵션 메뉴 호출.
SPACE 키 전투맵에서 아군 페이스도중 다음 턴으로 페이스를 넘김/또는
AI 페이스 도중 잠시 멈추고AI지정을 변경함.

 

 

 

 

 

💻 메뉴 & 아이콘  

 

시작 메뉴
시작 메뉴

 

시작메뉴

 - 게임을 시작하게 되면 오프닝 비주얼과 타이틀 이후에 나오는 메뉴입니다.

 

메뉴설명

  • 처음부터 하기 : 게임을 처음 시나리오부터 진행.
  • 로드게임 : 이전에 세이브 해 놓은 게임부터 진행.
  • Dos로 : 게임을 끝내고 Dos 상태로 빠져 나감.

 

통합메뉴

 - 게임도중 마을맵이나 필드맵상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하시면 나오는 메뉴로, 전직과 아이템 장착, 캐릭터 상태가 모두 나옵니다. 통합메뉴는 총 세 개의 창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Character Select

 - 통합메뉴의 기본창입니다. 이곳에서 원하는 캐릭터를 지정해서 그 캐릭터의 상태를 볼 수 있습니다.

 

캐릭터 셀렉트 창
캐릭터 셀렉트 창

 

메뉴설명

  1. 캐릭터 선택. 원하는 캐릭터를 클릭하면 선택된다.
  2. 스크롤바. 화면에 안 나와있는 캐릭터를 선택할 때, 상/하 이동한다.
  3. 캐릭터 얼굴. 선택한 캐릭터의 얼굴. 중요캐릭터의 경우는 고유얼굴을, 그 밖의 캐릭터의 경우는 직업과 출신지를 나타낸다.
  4. 캐릭터 상태, 캐릭터의 이름과 HP, MP, 레벨 및 현재 경험치를 표시
  5. 캐릭터 상태. 및 아이템
  6. 현재 소지금액
  7. 문장표시 - 캐릭터가 갖고 있는 문장 / 필살기 레벨이 표시된다. 문장에 표시된 숫자는 레벨이다.
  8. 아이템 장착모드로 이동합니다.
  9. 전직모드로 이동합니다.
  10. 캐릭터 상태모드로 이동합니다. (위 이미지가 현재 선택되어져 있는 화면)
  11. 통합메뉴에서 빠져나갑니다.

 

아이콘 이름 설명
공격력 캐릭터의 종합적인 공격력을 나타냅니다.
캐릭터의 힘을 나타냅니다.
지력 캐릭터의 지적능력을 나타냅니다. 마력에 관련이 있습니다.
방어력 캐릭터의 종합적인 방어력을 나타냅니다.
민첩성 캐릭터의 나르기를 나타냅니다. TP와 관련이 있습니다.
카리스마 캐릭터의 지도력입니다. 사기와 대전투에서 지휘할 수 있는 군사에 관련이 있습니다.
무기 현재 장착되어 있는 공격무기.
방어무기 현재 장착되어있는 방어용구를 나타냅니다.
보조아이템 현재 장착되어 있는 보조아이템을 나타냅니다.
여유아이템 현재 갖고있는 여유아이템을 나타냅니다.

 

 

아이콘 설명 아이콘 설명
화염계열 마법문장
검계열 필살기 레벨
빙한계열 마법문장
창계열 필살기 레벨
전격계열 마법문장
도끼계열 필살기 레벨
회복계열 마법문장
활계열 필살기 레벨
보조계열 마법문장
권계열 필살기 레벨
소환계열 마법문장
암흑계열 마법문장

 

 

 

Class change

전직모드 입니다. 이곳에서 캐릭터의 직업을 바꿀 수 있습니다.

 

전직 창
전직 창

  1. 전직하기 위해 필요한 능력치를 나타냅니다. 아이콘이 켜져있으면 능력치가 조건이 맞다는 것을, 꺼져있으면 조건에 맞지 않은 것을 나타냅니다.
  2. 직업화면입니다. 원하는 직업을 클릭하시면 직업의 이름과 필요한 능력치가 왼쪽에 표시됩니다.
  3. 직업계열 표시 입니다.

 

아이콘 설명
전사계열 직업 전직을 선택합니다.
마법사계열 직업 전직을 선택합니다.
스카우트계열 직업 전직을 선택합니다.
선택한 직업으로 전직합니다.

 

 

 

 

Equiptment

장비화면, 선택한 무기나 아이템을 장착합니다.

 

장비 창
장비 창

  1. 쓰레기통 이곳으로 아이템을 Drag하면 선택한 아이템을 지웁니다. 단, 중요 아이템은 버릴 수 없습니다.
  2. 아이템 보관 창고, 쓰지 않거나 캐릭터가 갖고 다닐 수 없는 아이템을 보관할 수 있습니다.
  3. 아이템에 마우스 커서를 위치한 다음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시면 아이템에 대한 정보가 출력됩니다. 필드상에서 아이템을 얻으면 배낭속에 들어가고, 배낭이 곽 차면 버리겠는지 장칙하겠는지를 물어봅니다 .

 

 

옵션메뉴

필드맵이나 마을맵에서 키보드 ESC 키로 호출합니다.

 

옵션 창
옵션 창

메뉴 설명
Speed 스크롤 스피드를 조정합니다
BGM 게임 배경음악을 On / Off 합니다.
F / X 효과음을 On / Off 합니다.
Save / Load 게임을 Save / Load 합니다. 단, 필드맵 상에서만 가능합니다.
TITLE 오프닝 화면으로 돌아갑니다.

 

 

전투맵 옵션 메뉴

전투맵에서 플레이어 페이스도중 키보드 ESC 키로 호출

 

아이콘 이름 설명
임무설명 전투맵의 지정된 임무를 설명합니다.
Quick Save &
Quick Save / Load
전투맵의 데이터를 저장합니다.

데이터는 그 전투에서만 유효하며 다른 전투를 시작하면 
데이터가 무효화 됩니다.
Quick Load 전투맵의 데이터를 불러옵니다.
스크롤 속도 조정 전투맵이 스크롤 되는 속도를 조절합니다.
시간조정 전투맵의 단위턴수를 조정합니다.숫자를 줄이면 보다 자주
턴이 돌아오지만 한 번에 움직일수 있는 캐릭터의 수는
줄어들게됩니다. (숫자를늘일경우는 반대효과)
타이틀메뉴 타이틀메뉴로 복귀 합니다.
전투처음부터 전투를 처음으로 돌립니다.
sound 
On / Off
배경음악을 On/Off합니다.
F/X
On / Off 
효과음을 On/Off합니다.

 

 

링커맨드 아이콘 설명

전투맵상에서 캐릭터를 클릭하면 링커맨드 아이콘이 호출된다.

 

아이콘 이름 설명
공격 무기사정거리안에 적이 존재할경우 나타난다.무기사정거리는 검의 경우 전방한캐릭터, 창은 전방 두캐릭터,도까는 전방과 양측방 세캐릭터, 활은 사정거리가 다시 한번 표시된다.
팔살기


지정한 캐릭터가 사용무기에 따른 필살기를 가지고 있다면 나타나게 된다. 서브 아이콘에서 필살기를 선택하면 사정범위안의 적을 필살기로 공격하게 된다.
마법 캐릭터의 직업이 마법사용이 가능한 직업일때 나타낸다. 선택핸다면 현재 사용가능한 마법리스트와 주문아아콘이 나타나는데, 매뉴얼의 마법표를 참조해서 미법특유의 주문을 조입한다면 미법을 사용하는 일이 가능하다.
휴식 HP가 소모되았을때 TP를 아용해서 HP를 회복한다. 따라서, 여러가지 행동을 취한후에 휴식을 취한다면 큰 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렵게 된다
AI지정 지정한 캐릭터를 자동조정 되게 한다. 클릭하면 세부조정 아아콘이 나온다.
방어 TP를 이용하여 다음턴까지 방어율을 상승.
반격 TP를 이용하여 다음턴까지 적의 전방공격을 반격.
집중 다음 턴까지 TP를 축적시킨다. 단, 이명령은 아무 행동을 하지 않았을때 유효하며 다음 턴에 보다 고레벨의 마법이나 필살기를 구사할 수 있기 위해 필요하다.
돌진 HP 와 TP를 아용하여 알반 이동 보다 먼 거리를 이동.
타기/
내리기
말이나 마장기등에 타고 내릴때 사용.
상태 캐릭터의 상태 화면을 보여준다.
기술 캐릭터의 직업에 따라 고유의 기술을 갖고 있다. 이 아이콘을 선택하면, 그 직업고유의 기술 아이콘이 나오게 되며, 기술목록은 아래와 같다.

 

 

 

기술아이콘 목록

아이콘 이름 설명
비행/착륙 비행유니트에만 있다.하늘로 날아오르거나 땅으로 내려올때 사용. 공중에 뜬 상태에서는 일반적인 병기의 공격을 받지 않고 지형의 영향도 없으나 활에 매우 약하고 마법에 의해서는 공격받는다.
격려 계급이 높은 캐릭터가 사용하는 특수능력.아군의 사기치를 약간 올려준다.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일갈 General의 특수기술. 소리를 질러서 적의 사기를 떨어뜨린다.
분신 킬러의 특수기술. 자신과 같은 분신을 하나 만들어낸다.
소용돌이 수병의 특수기술. 자신 주위에 소용돌이를 만들어내 적에게 피해를 입힌다.
자기희생 승려와 가드의 특수기술. 자신을 희생시켜서 아군 전원을 전체회복 시킨다.
중독 적을 중독시키는 기능으로 중독된 적은 서서히 HP가 소모된다. 이 기능을 가진 유일한 직업은 알케미스트 인데, 시간이 지나거나 마법으로 치료 하여야 한다.
저주 적에게 저주를 건다. 마법 Death와 같다.
조련 특수직업,테이머,의 기술. 몬스터를 전향시켜 적과 싸우게 만드는 기술.
완전방어 그다음 턴까지 방어율 100%.
탐색 레인져나 스카우트들의 특수능력, 주위의 함정 등을 탐색하여 알려준다.
마장기 소환 특정캐릭터에 의해 1급마장기를 소환된다.
기도 승려와 가드의 특수기술. 신에게 아군을 위한 기도를 드린다.
워프 킬러들의 기술. 특정 위치로 순간이동한다.
광전사 워리어의 특수기술. 조종불능. 힘과 스피드가 증가.

 

 

 

AI (Artificial Intelligent - 인공지능) 조작방법

전투의 효율적 진행과 편의를 위해 창세기전 2에서는 AI를 지원합니다.
링커맨드 아이콘에서 AI아이콘을 선택하면 , 

 

세부적인 아이콘들이 현재 설정되어 있는 캐릭터의 AI행동양식의 성향을 나타내 줍니다.

 현재 설정되있는 상태를 바꾸고 싶으면 바꾸고 싶은 아이콘을 선택하면 선택할 수 있는 AI상태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AI설정을 그만두고 싶으면 AI진행도중 스페이스바를 눌러준 뒤 캐릭터를 선택하면 캐릭터의 AI상태를 바꿀 수 있습니다.

 

공격목표 지정
아이콘 이름 설명
일반적인
공격목표지정
가까운 거리의 적을 공격한다.
효율적인
공격목표지정
적의 방어력 등을 계산하여 가장 효율적인 공격목표를 지정.
직접적인
공격목표지정
공격할 목적물을 직접 지정하여 준다.

 

 

공격성향 지정
아이콘 이름 설명
일반공격
성향지정
표적에 대해 일반적인 공격을 한다.
전력공격
성향지정
표적에 대해 온힘을 다해 공격을 한다.
효율공격
성향지정
표적의 상태 등을 계산하여 효율적인 공격을 가한다.

 

 

회피성향 지정
아이콘 이름 설명
일반회피
성향지정
자신의 상태를 감안하여 회피를 한다.
전력회피
성향지정
전력으로 회피한다.
회피금지
성향지정
회피하지 않고 죽을 때 까지 사수한다.

 

 

필살기 기정
아이콘 이름 설명
 
필살기
미지정
AI전투중 마법을 사용하지 않는다.
특정 필살기
지정
AI전투중 지정한 마법을 적절한 때에 사용한다.

 

 

마법 지정
아이콘 이름 설명
마법 미지정 AI전투중 마법을 사용하지 않는다.
마법 지정 AI전투중 지정한 마법을 적절한 때에 사용한다.

 

 

AI 지정을 취소한다
AI 지정을 취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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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을맵의 구성  

창세기전의 세계에는 총 25개의 마을이 존재 한다.

각 마을들은 발전정도와 지역적특성에 따라 다양한 모습을 가지고 있으며 

다수의 주민들과 특성을 가진 상점을 가지고 있다.

 

다갈성

다갈성은 팬드래건의 저항군들이 망명생활을 하고있는 동안은 일종의 기지 역할을 하는성으로 다른 마을맵에는 없는

특수한 장소들을 가지고 있다.
후반부에 가도 다갈은 가장 많은 용병들을 얻을 수 있는 중요한 곳이다.

 

A. 대기실

다갈성에는 팬드래건의 저항군들과 다갈군 그밖의 용병들이 존재하고 있다.
이들은 다갈성내 특정 장소에 모여 있는데 이 장소가 바로 대기실이다. 이들과 대화 하면 그들을 동료 로 등록시키는 일이 가능하지만, 그 피리어드의 주인공의 카리마가 동료로 하려는 캐릭터의 그것보 다 낮거나 또는 피리어드의 스토리에 따라 동료로 하지 못하는 캐릭터들도 있습니다.

 

 

일반마을의 장소들

 

일반 마을
일반 마을

 

 

상점
상점

 

A. 상점
무기나 아이템등을 살거나 팔수 있다. 물건을 살때에는 사고 싶은 물건을 클릭한다면 가격과 간략한 설명이 표시된다.물건을 처분할때는 가게주인과 상담하면 된다.

 

 

카슈미르
카슈미르

 

B. 카슈미르
몇몇마을에는 용병길드 카슈미르가 있다.이곳에는 그 지방에 해당하는 용병들이 항시 존재하므로,

플레이어의 카리스마가 높고 충분한 자금을 가지고 있다면 용병들을 고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곳에서 고용한 용병들은 피리어드가 종료되면 다갈의 대기소에서 대기하게 되며 각 피리어드마다

추가 계약을 해야 하므로 신중하게 고용해야 한다.

 

 

여관
여관

 

C. 여관
HP와 MP를 모두 회복시켜 준다.

 

 

 

 

 

💻 전투맵의 진행  

 

전투 맵
전투 맵

 

전투맵은 일반 전투맵, 지상전, 해전, 공중전 이렇게 4가지로 나뉜다. 

일반 전투맵 외의 맵들은 캐릭터 하나가 한 부대 또는 함선 한척 또는 전투 비공정 1척을 타고 나가 싸우는 것으로

 

기본 시스템은 일반 전투맵과 크게 다르지 않고 단지 지상전의 특성상 필살기,

TP모으기 회복, 각종 기술 등을 쓸 수가 없다.

 

필드맵 상에서 벌어지는 지상전은 '전쟁'이라는 개념에 가깝습니다.

각 캐릭터는 자신의 카리스마에 따라서 군사를 갖게되고 그 군사들로 전투를 벌이게 됩니다.

 

군사의 종류는 보병창병 기병 궁병 포병 마법사 부대의 6종류입니다.

궁병, 포병, 마법사 부대는 모두멀리있는 부대에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단, 포병은 TP치가 낮기 때문에 이동하면 공격할 수 없고 ,

공격하면 이동할 수 없습니다.

 

각 부대는 속 성이 부여되어 있어서, 기병은 보병한테 강하고, 창병은 기병한테 강하고, 보병은 창병한테 강합니다.

또한 이런 특수 전투맵에서는 필살기 같은 특수 기술이 전혀 없기 때문에 전투를 벌일 때 순수하게 숫자와 병사 배치 및 부대간의 속성을 이용한 전술적 요소만 강조되게 됩니다.

 

따라서 看레이시 속성요소와 부대별 특성요소를 잘 생각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해전의 경우 함선의 이동후에 방향 결정이 안됩니다.

배는 양 옆으로 밖에 공격을 할 수 없습니다.

 

 

초기배치

전투맵이 시작되면 먼저 자신이 보유한 동료들을 전투맵내에 배치하는 일로부터 시작된다. 

배치하고 싶은 캐릭터를 골라서 배치영역(맵내에 회색톤으로표시된 곳) 에 클릭하면 된다. 

 

한번배치한 캐릭터를 취소하고 싶을때에는 마우스의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면 된다.

클릭한 캐릭터는 그 캐릭터의 능력치가 표시되게 되고, 캐릭터가 탈 것 - 말, 비룡, 전투기등 - 을 탈 수 있다면 탈 것을 고를 수도 있다.

 

해전과 공중전의 경우는 캐릭터가 탈 유니트의 종류를 반드시 결정해야 합니다.

단 말이나 비룡 등을 타는 데는 돈이 필요하다.

 

말에 탑승하게 되면 이동할 수 있는 이동치가 증가하고, 공격시 공격 범위가 늘어나고,

비룡을 타게 되면 비병과 같이 날아 다니는 캐릭터의 이점을 취할 수 있다.

 

 

피아의 확인

 

 

창세기전의 전투맵에서 캐릭터들은 크게 4가지 세력으로 구분된다. 

다음은 피아캐 릭터의 세력구분으로 괄호안의 색은 캐릭터위에 표시되는 HP의 색을 뜻한다.

 

  1. 아군(노란색) - 플레이어가 조작할 수 있는 캐릭터
  2. 동맹군(초록색) - 플레이어가 조작할 수 없는 아군, 아군과는 서로 공격을 하지 않으며 적이나 중립군을 공격한다.
  3. 적군(붉은색) - 플레이어에 대해 적대적인 집단.
  4. 중립군(보라색) - 모든 세력에 대해 적대적인 집단.

 

 

전투맵의 목적확인

 

목적확인
목적확인

대부분의 전투맵은 적을 전멸시키면 클리어할수 있지만 때에 따라 요인구출이나 특정캐릭터의 격파 또는,

맵의 특정영역으로 이동하면 클리어할 수 있는 경우도 있다.

 

이런 특수한 경우의 전투에는 전투시작전 캐릭터들의 대화를 통해 목표를 설명해 주므로

오프닝 이벤트를 무심코 넘어가지 않는것이 좋다.전투맵 클리어의 조건은 보통 다음과 같다.

 

  1. 적의 전멸 - 아군과 동맹군외에 모든 세력 전멸.
  2. 특정위치 도달 - 전투맵의 오프닝이벤트에서 지정한 특별한 장소에 아군전원이 도달하면 클리어.
  3. 특정캐릭터 격파 - 적이나 중립군중 특별히 지정된 캐릭터를 격파하면 클리어.
  4. 요인보호 - 중립군형이나 아군중 특정캐릭터가 살아있는 채로 적을 전멸.

 

특정한 적이나 캐릭터의 설득

 

캐릭터 설득
캐릭터 설득

 

게임을 진행하다보면 전투도중 동료를 얻을수 있는 캐릭터가 등장하는 경우가 있다.

이럴때에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설득하는 일이 가능하다.

 

  1. 주요캐릭터를 접근시킨다 - 주인공급 캐릭터나 그 캐릭터와 관계있는 캐릭터를 설득하려는 캐릭터에 접근시킨다.
  2. 그 캐릭터를 제외한 다른 적들을 전멸시킨다 - 그 캐릭터의 공격을 무시한채 다른 캐릭터를 전 멸시킨다면 경우에 따라 설득이 가능한 경우도 있다.
  3. 도망가는 캐릭터를 놓아준다 - 지금 전투에서는 동료로 얻지못하지만 다른 피리어드에서 동료로 얻을수 있는 경우가 있다.

 

타임턴의 흐름

 

전투중
전투중

 

전투맵에서 캐릭터별 턴이 돌아오는 규칙은 '타임 턴 페이스'라는 독특한 시스템에 의해 이루어 진다.

각 캐릭터들은 자신의 민첩성등으로 턴이 돌아 오는 횟수가 정해 지는데 각 페이스에서 턴이 돌아오는 캐릭터수는 일정하지 않다. 

 

턴이 돌아 온 캐릭터는 반짝거리는 빛이 캐릭터 위에 표시되는데, 

이 캐릭터들은 그 페 이스에 모두 조작이 가능하다.

 

그러나, 상황에 따라 스페이스바를 눌러 그 페이스에 조작하지 않고 턴을 넘기는 경우도 가능한데 이 경우 조작하지 않은

캐릭터들은 다음턴에 다시 턴이 돌아오므로 한 번에 집중적으로 전력을 운영할수도 있다.

 

 

 

 

💻 전투의 규칙  

'창세기전 2'의 전투시스템은 다른 게임에서는 볼수 없는 독특한 시스템을 다수 채용하고

있다물론이 런 시스템적인 내용을 모른다고 해도 게임진행에는 무리가 없지만,

 

관심이 있는 분들을 위해 전투시스템 의 기본원리를 간단히 정리하였다.

이 장의 내용은 반드시 필독할 필요는 없는 내용이지만 읽어둔다면

게임플레이에 많은 도움을 받을수 있을것이다.

 

 

TP(TIME POINT) 시스템
TP 시스템은 각 유니트들의 개별 움직임을 제어하는 시스템이다.

즉,보다 높은 스피드를 가진 유니트라면 다른 유니트보다 에 의해 더 자주 움직이고,

TP를 이용 하며 보다 많은 행동을 할수 있다.

  1. 기본 TP - 각 유니트는 자신들의 능력치로 산출된 기본 TP를 자신의 턴에 제공받는다.
  2. 행동별 소모TP - 각 유니트의 모든행동은 소모 TP로 수치화될수 있다. 즉,공격/이동/휴식/방 어등 모든 행동에는 TP가 따른다. 특히 고레벨의 마법이나 필살기 등에는 일반적인 행동보다 더 않은 TP 가소모된다.
  3. TP의 축적 - 각 유니트는 다량의 TP를 소모하는 행동(예를들어 고급마법이나 필살기등)을 위 해 기본 TP이상으로 TP를 축적시킬수도 있다. 그러나 TP의 축적은 이동이나 회복등에는 소용이 없다. 단지 고례벨의 마법과 필살기를 사용하는데만 축적된 TP가 사용될 수 있다.

 

유니트들의 방향성과 지원효과
유니트들의 방향성 - 창세기전 2의 유니트들은 전후좌우의 4방향의 방향성을 지원한다.

각 유니트들의 방향성은 그 유니트의 공격적 특성과 방어적 특성을 좌우 하는데 게임의 진행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

 

 

공격적특성
각 유니트들은 고유의 공격시 자신의 방향성을 위주로 공격범위가 결정된다.예를 들어 검(劍)에 의한 공격은 자신의 앞방향 1타일에 미치고, 창(創)공격은 앞방향 2 타일,도끼의 공격은 앞방향과 전후 1타일씩,활공격은 전방 익120도 각도로 조준할 수 있다•이것은 마법이나 필살기등에도 똑같이 적용된다. 또,반격커맨드 선택시 전방에서의 공격만 반응하게 된다.


방어적 특성
전방향 방어력을 기준으로 좌우방향은 70%,후방향은 50%의 방어력가진다.따 라서,같은 상황이면 뒤에서 공격받은 쪽이 더 치명적이다.


지원효과
창세기전 2에서는 실제 전쟁과 마찬가지로 주위의 아군의 지원효과를 얻을 수 있 다. 이 시스템은 공격 받는 측에 적용되는데 방어측을 중심으로 아군은 방어력의+ 흐과 적군의 방어력의 -흐과를 가져온다. (공격측입장에서는 반대)


방향성과 지원효과로 인한 진형구성
각 캐릭터의 방향성과 지원효과로 인해 아군 유니트들의 상대적 위치가 전세에 커 다란 영향을 미친다.즉, 마구잡이로 움직이는 유니트들에 비해 특정한 진형을 갖추 고 움직이는 유니트들은 개별인 능력치를 벗어나 팀 전체의 힘에서 차이가 나게 된 다.즉,플레이어의 활약여하에 따라서는 높은 레벨의 적도 무찌를수 있다는 것이 이 시스템의 특징이다.즉,방진(사방형의 상호보호를 위한 기본적인 진형)을 기본 으로 중앙돌파나 사선대형,쌍두진등 실제 전쟁에 가까운 전술을 구사 할수 있다.

 

 

 

 

💻 마법에 관하여  

앤타리아에서 사용되는 마법은 총 7가지 계열에 7개의 레벨 3가지 클래스로 총 147 가지의마법이 사용된다.

계열의 속성이나 특성에 따라 화염(火焰), 빙한(氷寒), 전격(電撃), 회복(回復), 보조(補助), 암 흑(暗黑), 소환(召喚) 의 7개로 나뉘어 지는데

 

특히, 화염, 빙한, 전격마법을 '원소마법'이라 분류하기도 한다.

원소마법의 경우는 현재 지형의 날씨에 영향을 받게 된다.

 

현재 날씨가 바람이 불 경우는 화염계 열 마법이 강해지고,

비가 올 경우는 전격계열 마법이, 눈이 올 경우는 빙한계열 마법이 강해지게 된다.

 

또한 적의 속성에 따라서 마법의 효과가 틀려지게 되는데,

예를들어서 적이 물의 속성을 갖고 있 을 경우 빙한계열의 공격마법은 별로 효과가 없으며

 

오히려 적의 HP를 늘어나게 하는 경우도 있다.

각 계열의 마법은 각기 7가지의 단계레벨로 파워업 하는데 레벨이 높아질수록 보다 강력하고

 

위력적인 효과를 가지게 된다.

그런데, 같은 계열같은 레벨의 마법이라도 마법사의 능력에 따라 그 위력이 차이가 나는데

 

이것을 마법의 클래스라고 한다.

마법의 클래스를 나타내는 것은 문장이다.

 

저레벨의 마법 사는 문장이 없다.

이때는 class의 마법을 쓴다.

 

그러나 특정 계열의 마법의 경험치가 모이면 그 계열의 문장이 생기는데,

그때는 그 계열의 2class마법을 쓰게된다.

 

만약, 그 계열을 아주 많이 연마 해서 그 계열의 문장이 2개가 되면 - 아이콘은 커지면서 숫자 2가 써진다- 3class의 마법을 쓰게 된다.

 

예를 들어서 문장이 없는 마법사가 화염계열의 1 레벨 마법을 쓰면 Fire Arrow를 쓰지만,

화염의 문장이 2개있는 마법사는 같은 주문을 썼을대 Fire Blast를 사용하게 된다.

 

그리고 이 문장 개념은 다른 직업에서 마법을 쓰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

예를들어 2class의 화염문장과 1class 의 전격마법 문장을 가진 Fire Master가 스카우트로 전직했다면,

 

Fire Master 시절에는 화염계열 3 class와 전격 계열 2 class마법을 쓸 수 있었지만,

스카우트로 전직해도 마법문장 때문에 2 class의 화염마법과 1class의 전격마법을 사용할 수 있다.

 

즉 마법문장이라는 것은 캐릭터의 마법 class 를 하나 증가시켜 주는 역할을 한다.

마법계열의 직업은 기본으로 마법을 다루므로( 1class) 문장을 하나 얻음으로서 그것에 + 1이 되서 class2를 쓸 수 있게 된 것이고,

 

마법사가 아닌 타 계열의 경우는 기본으로 마법을 다루는 캐릭터가 아니므로(0 class) 문장이 +1을 시켜 줌으로써1class의 마법을 쓸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마법계열이 아닌 캐릭터들은 마법계열의 직업의 캐릭터에 비해 갑은 문장으로 1class 낮은 마법을 쓰게된다.

 

 

마법이상상태

불붙은 상태 , 얼어붙은 상태, 감전상태, 중독된 상태, 마법불능상태, 저 주에 걸린상태,

DNA Change상태, 혼란상태의 7가지 마법이상상태가 있다.

 

모두 Cure 로 치료가능하며 , 얼어붙은 상태는 공격을 가하면 깨지게 된다.

단, 같은편은 공격할 수 없으므로 아군을 쳐서 깰 수는 없다.

 

 

★ 마법일람표

화염계열 
화염계열은 공격중심의 강력한 마법들로 구성되어 있다. 화염/ 빙한/전격의 원소계열은 팬드래건의 왕립마법사단이 최고 권위를 자랑한다.
  1st class 2nd class 3rd class 주문
Level 1 Fire Arrow Fire Ball Fire Blast
Level 2 Fire Blade Flame Blade Plasma Blade
Level 3 Fire Field Fire Wall Plasma Zone
Level 4 Fire Gazer Fire Wave Plasma Wave
Level 5 Salamanda Salamanda Salamanda
Level 6 Explosion Fire Storm Hell Fire
Level 7 Meteor Meteor Prominance
Level 1 - 목표지정형의 공격마법. Fire Arrow는 불화살, Fire Ball은 불의 구체, Fire Blast는 불기둥으로 지정한 적 하나에게 피해를 입힌다. Class 가 올라가면 보다 강력한 피해를 입힐 수 있다.

Level 2 - 목표지정형의 보조마법. 아군 1명에게 불의 속성을 부여해서 공격력을 올리고, 빙한계열의 속성을 가진 캐릭터에게 보다 강력한 데미지를 입히게 한다. Class 가 올라가면 지속시간이 길어진다.

Level 3 - 목표 방사형의 장 마법. 목표 지점을 중심으로 일정 범위내의 적들을 공격한다. 기본공격력은 높지 않으나, 적에게 불을 붙이는 기능이 있어서 추가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불이 붙은 캐릭터는 HP가 감소하고 근처의 캐릭터에 불을 옮겨 붙게 한다.

Level 4 - 방향지정형의 공격마법. 설정한 방향으로 화염공격이 가해진다. 공격력이 강한 편이고 사정거리가 긴 마법이다. Class가 올라가면 보다 넓은 범위에 피해를 입힌다.

Level 5 - 사라만다 소환. 불의 정령 사라만다를 소횐한다. 정령은 AI를 지정해서 움직임을 제어 할 수 있다. Class가 올라가면 여럿이 소환된다.

Level 6 - 자기방사형의 공격마법. 자신의 주위에 강력한 피해를 입힌다. Class가 올라가면 피해의 범위가 넓어져서, Class3이 되면 거의 화면 전체에 피해를 입힌다.

Level 7 - 전체공격마법. Meteor는 우주공간에서 운석을 소환하여, Prominance는 화면 전체를 불바다로 만들어 맵 전체의 적에 대하여 강력한 피해를 입힌다. Class가 올라가면 적이 입는 피해가 증가한다. 상당히 많은 MP와 TP를 소모하는 마법 이나, 다수의 적에게 유용하다.

 

빙한계열 
빙한(얼음)계열은 데미지량은 화염계열에 비해 적지만 적을 얼게 만드는 보조효과가 있다.
  1st class 2nd class 3rd class 주문
Level 1 Ice Missile Crystal Missile Diamond Dust
Level 2 Ice Blade Crystal Blade Diamond Blade
Level 3 Ice Fog Crystal Mist DiamondCircle
Level 4 Diamond Fist Frozen Air Frozen Wall
Level 5 Marid Marid Marid
Level 6 Leopard Ice Storm Blizard
Level 7 Star Teare Star Tearer Moon Light
Level 1 - 목표지정형의 공격마법. Ice Missle과 Crystal Misslie 얼음덩어리 로,Diamond Dust는 강력한 얼음안개로 지정한 적 하나에게 피해를 입힌다. Class 가 올라가면 보다 강력한 피해를 입힐 수 있다.

Level 2 - 목표지정형의 보조마법 아군 1명에게 얼음의 속성을 부여해서 공격력을 올리고, 화염계열의 속성을 가진 캐릭터에게 보다 강력한 데미지를 입히게 한다. Class 가 올라가면 지속시간이 길어진다.

Level 3 - 목표 방사형의 장 마법. 목표 지점을 중심으로 일정 범위내에 적들을 얼어붙게 만든다. 얼어붙은 적은 일정시간동안 움직이지 못한다. 얼어붙은 상태는 회복마법의 큐어 (Cure) 로 녹일수 있다.

Level 4 -방향지정형의 공격마법. 설정한 방향으로 강력한 냉기를 발산시켜 공격다.
Class가 올라가면 보다 넓은 범위에 피해를 입힌다.

Level 5 - 운디네 소환. 물의 정령 운디네를 소횐한다. 정령은 ai를 지정해서 움직임을 제어할 수 있다. Class가 올라가면 여럿이 소환된다.

Level 6 - 자기방사형의 공격마법. 자신의 주위에 강력한 냉기공격을 가한다.
Class가 올라가면피해의 범위가 넓어져서, Class3이 되면 거의 화면 전체에 피해를 입힌다.

Level 7 - 전체공격마법. Star Tearer는 화면 전체에 얼음가루를 날려서, Monnlighing은달 을 소환, 증폭하여 맵 전체의 적에 대하여 강력한 피해를 입힌다. Class가 올라가면 적이 입는 피해가 증가한다. 상당히 많은 MP와 TP를 소모하는 마법이나, 다수의 적에게 유용하다.

 

 

전격계열 
전격 (번개) 계열은 '마비' 의 보조효과를 가지고 있는 강력한 공격법으로 데미지량은 화염과 빙한의 중간정도이다.
  1st class 2nd class 3rd class 주문
Level 1 Lighting Bolt Double Lighting Bolt Triple Lighting Bolt
Level 2 Thunder Blade Class1 Thunder Blade Class2 Thunder Blade Class3
Level 3 Energy Field Energy Wall Energy Circle
Level 4 Energy Wave Thundera Electric Wave
Level 5 Djinni Djinni Djinni
Level 6 Power Lighting Thunder Storm Ggrea Thunder
Level 7 Mega Thunder Giga Thunder Power Thunder
Level 1 - 목표지정형의 공격마법. 지정목표에 전격데미지를 가한다. ciass 가 올라가면 보다 강력한 피해를 입힐 수 있다.

Level 2 - 목표지정형의 보조마법. 아군 1명에게 전격의 속성을 부여해서 공격력을 올리고, 상성치를 올린다. Class 가 올라가면 지속시간이 길어진다.

Level 3 - 목표 방사형의 장 마법. 목표 주위에 에너지 필드를 설치하여 적을 감전시킨다. 감전된 적은 TP가 반으로 감소하고 턴타임의 흐름에 따라 소량의 HP가 소모된다. Class가 올라 가면 효과범위가 늘어난다.

Level 4 - 방향지정형의 공격마법. 사용자가 설정한 방향으로 에너지파를 발사한다. 사정거리가 긴 편이고 위력도 종다. Class가 올라가면 보다 넓은 범위에 피해를 입힌다.

Level 5 - 진 소환 정령 진을 소환한다. 정령은 ai를 지정해서 움직임을 제어할 수 있다. Class가 올라가면 여럿이 소환된다.

Level 6 - 자기방사형의 공격마법. 자신의 주위에 강력한 번개를 떨어뜨려 주위의 적들을 공격한다. Class가 올라가면 공격의 범위가 넓어져서, Class3이 되면 거의 화면 전체에 피해를 입힌다.

Level 7 - 전체공격마법 전투맵 전체에 거대한 번개를 곳곳에 떨어드려 적 전체에 피해를 입힌다. Class가 올라가면 적이 입는 피해가 증가한다.

 

 

회복계열
회복마법은 원소계열들과는 달리 몽크나 비숍등의 승려계급이 주로 사용하는 마법.
데미지회복외에도 부활이나 이상상태회복등에 사용하며 최상급의,썬 라이트는 최상급의 공격마법이기도 하다. 회복계열은 아스타니아의 승려들이 주로 사용하게 된다.
  1st class 2nd class 3rd class 주문
Level 1 Heal Heal Heal
Level 2 Wide Heal Wide Heal Wide Heal
Level 3 Cure Cure Cure
Level 4 Turn Undead Turn Undead Turn Undead
Level 5 Heal Wind Heal Wind Heal Wind
Level 6 Revible Revible Revible
Level 7 Sun Light Sun Light Sun Light
Level 1 - 목표지정형의 회복마법. 지정한 캐릭터의 hp를 회복시킨다.
Class가 올라가면 HP의 회복도가 중가한다.

Level 2 - 목표방사형의 회복마법. 지정한 캐릭터 주변의 아군의 HPf 회복시킨다.
Class가 올라가면 보다 넓은 범위의 아군을 보다 많은 양을 회복 시킬 수 있다.

Level 3 - 목표지정형의 회복마법. 지정한 캐릭터의 상태이상을 회복 시켜준다.

Level 4 - 자기방사형의 퇴마마법. 사용자 주위의 언데드몬스터를 일정확률로 강제 퇴각시킨다. 확률은 높은편이 아니지만 '리치'같이 물리공격이 소용없고 마법에도 강한 캐릭터는 이방법외에는 퇴치할수 없다. Class 가 올라가면 확률이 늘어난다.

Level 5 - 아군 전체 회복마법. 다른 전체마법과는 달리 전반적으로 hp가 소모된 중반 이후에 효용성이 높다. Class 가 올라가면 한 번에 회복되는 HP가 늘어난다.

Level 6 - 목표지정형의 부활마법. 아군의 사망한 캐릭터 1인을 선택하여 지정한 장소에 부활 시킨다. Class에따라 부횔한 캐릭터의 MP와 HP의 회복정도가 틀리다. Classi의 경우 HP, MP가 1인 상태로 부활하나, Classi 경우 HP, MP를 모두 회복한채 부활한다.

Level 7- 전체공격마법. 회복마법 계열중 유일한 공격마법으로, 적 전체에 피해를 입히고 Class에 따라 아군 전원의 HP를 일정량 회복시켜 준다.

 

 

보조계열
보조마법은 직접적인 적의 공격이 아니라 동료를 보조하거나 적 의 행동을 방해하는 계열이다.이 계통은 가라드지방 밀교의 '드루이드'들이 최 고 권위를 자랑한다.
  1st class 2nd class 3rd class 주문
Level 1 Power UP Power UP Power UP
Level 2 Speed UP Speed UP Speed UP
Level 3 Magic Armor Magic Armor Magic Armor
Level 4 Bless Bless Bless
Level 5 Silence Silence Silence
Level 6 Barrier Barrier Barrier
Level 7 Curse Curse Curse
Level 1 - 목표지정형의 보조마법. 지정한 아군 캐릭터의 완력을 약간 상승시킨다.
Class 가 높을수록 지속시간이 길다.되도록 바른 캐릭터에게 사용하는 것이 종다.

Level 2 - 목표지정형의 보조마법. 지정한 아군 캐릭터의 민첩성을 약간 상승시킨다.
Class가 높을수록 지속시간이 길다.되도록 힘이 강한 캐릭터에게 사용하는 것이 종다.

Level 3 - 목표지정형의 보조마법. 지정한 아군 캐릭터의 마법방어력을 상승시킨다.
Class가 높을수록 지속시간이 길다.

Level 4 - 목표지정형의 보조마법. 지정한 아군 캐릭터의 방어력을 상승시킨다.
Class가 높을수록 지속시간이 길다. 포위되서 공격이 집중되는 캐릭터나 HP가 낮은 캐릭터 에게 사용하는 것이 종다.

Level 5 - 목표지정형의 보조마법. 지정한 적 캐릭터의 마법을 봉인한다.
Class가 높을수록 지속시간이 길다. 단, Class 3의 Steal MP는 남의 MP 를 홉수하는 마법이다. 드루이드만이 가능.

Level 6 - 목표지정형의 보조마법 . Magic Armor의 강화판으로 모든 마법공격을 무立화시킨다. Class가 높을수록 지속시간이 길다.

Level 7 - 목표지정형의 보조마법. 지정한 캐릭터의 방어력을 0으로 만든다. Class가 높을수록 지속시간이 길다. 전사계열의 캐릭터와 병행시키면 대단한 위력을 발휘한다.

 

 

소환마법
소환마법은 소서러계열직업의 전용마법이다. 상위계열로 올라갈수록 보다 강력한 몬스터를 소환하는 일이 가능하다.
  1st class 2nd class 3rd class 주문
Level 1 Bat Bat Bat
Level 2 slime slime slime
Level 3 Goblin Goblin Goblin
Level 4 Orc Orc Orc
Level 5 Ogre Ogre Ogre
Level 6 Golem Golem Golem
Level 7 Gargoyle Gargoyle Gargoyle
Level 1 - 소환마법. 몬스터 박쥐를 소환한다. ciass 가 높아지면 여럿을 불러낼 수 있다.

Level 2 - 소환마법. 몬스터 슬라임을 소환한다. ciass 가 높아지면 여럿을 불러낼 수 있다.

Level 3 - 소환마법. 몬스터 고블린을 소환한다. Class 가 높아지면 여럿을 불러낼 수 있다.

Level 4 - 소환마법. 몬스터 오크를 소환한다. ciass 가 높아지면 여럿을 불러낼 수 있다.

Level 5 - 소환마법. 몬스터 오거를 소환한다. Class 가 높아지면 여럿을 불러낼 수 있다.

Level 6 - 소환마법 몬스터 고렘을 소환한다. Class 가 높아지면 여럿을 불러낼 수 있다.

Level 7 - 소환마법. 몬스터 가고일을 소환한다. Class 가 높아지면 여럿을 불러낼 수 있다.

 

 

암흑계열 
암흑마법은 게이시르제국의 암흑마법사들이 주로 사용하는 강력한 공격위주의 마법들이다.
  1st class 2nd class 3rd class 주문
Level 1 confuse confuse confuse
Level 2 Melt Item Melt Item Melt Item
Level 3 Death Death Death
Level 4 Soul Recall Soul Recall Soul Recall
Level 5 DNA Change DNA Change DNA Change
Level 6 Black Hole Black Hole Black Hole
Level 7 Dark Zone Dark Zone Dark Zone
Level 1 - 목표지정형의 암흑마법. 지정캐릭터를 중립군형으로 바꾼다.아군이 걸렸을경우 조작 이 불가능하고 같은편을 공격하게 된다. Class 가 높아지면 지속시간이 길어진다.

Level 2 - 목표지정형의 암흑마법. 지정한 적 캐릭터의 무기를 일정확률로 녹인다.
그러나, 특수한 무기의 경우는 녹지 않는 경우도 있다.무기가 없어진다면 공격력이 급격히 저하될 뿐더러 아군의 경우에는 새로 무기를 마련해야 하므로 골치아픈 마법이라 할수 있다. Class가 높아지면 확률이 높아진다.

Level 3 - 목표지정형의 암흑마법. 지정한 적 캐릭터를 일정확률로 즉사시킨다.
Class가 높아지면 확률이 높아져서 Class 3 이면 100% 즉사한다. 단, 데스가 안걸리는 캐릭터 도 있다.

Level 4 - 좀비소환마법. 죽은 캐릭터를 소환시킨다. 정령소환과 같이 ai만 지정가능하다. Class가 높아지면 여럿을 소환할 수 있다.

Level 5 - 목표지정형의 암흑마법. 지정한 캐릭터를 고블린으로 변신시킨다. 능력치가 다운되지만 지속시간이 지나면 본래모습으로 회복된다. Class가 상승하면 지속시간이 길어진다.

Level 6 - 목표지정형의 암흑마법. 지정지역의 중력장을 왜곡시켜 만든 소규모 블랙홀의 기조력으로 상대방에 강력한 데미지를 가한다. Class가 상승하면 피해범위와 피해강도가 증가한다.

Level 7 - 자기방사형의 암흑마법. 최강의 공격마법으로 사용자 주위에 강력한 에너지 폭풍을 일으켜 주변의 적들에게 피해를 입힌다. Class가 상승하면 피해 범위와 위력이 증가한다.

 

 

 

 

 

💻 필살기에 관하여  

창세기전의 캐릭터들은 직업의 사용무기에 따라 특유의 필살기를 습득하는것이 가능하다.
필살기라고 하는것은 일반공격보다 많은 TP와 자신의 HP를 소량 소모하여 보다 강력한 공격을 가하는 것을 뜻한다.

 

필살기를 익히기 위해서는 한가지 직업에서 꾸준히 수련을 쌓는 것이 중요한데

중간에 직업을 바꾼다면 지금까지 쌓아온 수련치가 물거품이 되므로 주의하도록 하자.

 

반면에 직업이 좋아 지면 보다 빹리 필살기를 익힐수 있게 되므로 한가지 필살기를 익힌후에는 되도록 좋은 직업으로 전직 하는 것이 좋다.

 

캐릭터에 따라 자신의 전용필살기를 가진 경우도 있다.

전용필살기의 경우 일반 필살 기보다 훨씬 강력한 위력을 발휘하나,

TP와 HP 소모가 극심하므로 위기일발의 순간에만 사용하기를 권장한다.

 

 

검계열

종류 설명
연(連) 일종의 연타공격이다.캐릭터에 따라 2회이상의 연타공격으로 일반공격의 몇배의 데미지를 적에게 입히게 된다.
가장 기본적인 필살기.
제(制) 주위에 있는 적을 견제하는 기술로 적의 TP를 소모시켜 움직임을 둔화시킨다. 
다수의 적과 싸울때 유용한 기술이다.
반(反) 일반적인 반격커맨드는 전방의 적 공격만 반격하지만 필살기 '반'은 모든 방향에서의 적의 공격에 반격한다. 
'살( )'과 병용하여 사용한다면 주위의 적을 반격으로만 청소 하기도 한다.
비(飛) 원거리의 적을 검광올 날려 공격하는 기술.원거리 공격이므로 반격의 염려가 없고 적진가운데의 마법사나 궁수를 공격하는데에도 유리하다.비에 맞은 캐릭터는 뒤로 밀리게 된다.
살(殺) 다음턴까지 모든 공격올 크리티컬로 하게된다. (반격포함) 반 '( )' 과 병용하거나 강력한 적을 공격하기 전에 사용하면 매우 위력적이다. 때에라서는 일격필살 공격도 나오기도 한다.
혼(魂) 돌격형 공격필살기. 다수의 적을 돌파하는 것이 가능하다.중간에 돌파딩한 적은 강력한 데미지를 입으며 적의 포위망을 뚧거나 적진 내부로 난입하는 경우에 활용한다.
파(破) 거대한 검광을 이용하여 자신주위의 적을 일망타진 하는기술. 
그 범위나 위력에 있어 최강이라 할수있는 필살기로 적에게 포위당했을때 유용하다.
초(超) 캐릭터에 따라 자신만의 고유한 초필살기를 가지는 경우가 있다. 
효과와 범위는 개인의 특성에 따라 틀리나 위력은 최상급에 해당한다. TP와 HP소모가 극심한 것이 단점.

 

창계열

종류 설명
제(制) 주위에 있는 적을 견제하는 기술로 검의 그것보다 범위가 넓다.
연(連) 전방의 적을 연타하는 기술. 
창의 경우 사정거리가 2칸이므로 최대 2명의 캐릭터를 동시에 연타하는 것이 가능하다.
투(投) 검계열의 비( )에 해딩하는 것으로 창을 던져서 멀리있는 적을 공격한다.
이것에 맞은 적은 뒤로 밀려나가게 된다.
혼(魂) 돌격형 공격필살기.4명까지 돌피하는 것이 가능하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창은 검에 비해 공격력이 떨어지므로 공격적효과는 검보다 떨어진다.
초(超) 캐릭터별로 초필살기를 갖고 있는경우도 있다.

 

 

도끼계열

종류 설명
격(擊) 순간적으로 공격력을 중가시켜 해서 적에게 강력한 공격을 가한다.
살(殺) 다음턴까지 모든 공격을 크리티컬로 하게된다. (반격포함)
 강력한 적을 공격하기전에 사용하면 매우 위력적이다패에 따라서는 일격필살 공격이 나오기도 한다.
회(回) 도끼의 기를날려공격하는 기술.
일반적으로민첩성이 떨어지는 워리어들에게는 원거리의 적을 공격할수 있는 유용한 필살기이다.
광(狂) 주위 적을 도끼를 매우 빠르게 회전시켜 강력한 데미지를 가하는 직접공격 필살기. 
검의 '파'에 비해 범위는 떨어지지만 위력은 한수위다.
초(超) 캐릭터에 따라 자신만의 초필살기를 갖고있는 경우도 있다.

 

 

활계열

종류 설명
살(殺) 활의 명중률과 크리티컬률을 올린다.때에 따라서는 일격필살도 심심치 않게 나오게 되는데
 명중률과 공격력이 낮은 활에게는 매우 유용한 필살기라 할수 있다.
연(連) 여러개의 화살은 난사하는 기술.보통 2-3개의 화살을 연사하지만 때에 따라서는 
10여개의 화살을 난사하는 경우도 있다.
뇌(雷) 적을 관통하고 날아가며 전격효과도 수반되는 활의 최고 필살기.
다수의 적이 뭉처있을때 사용하면 유용하다.
심(心) 눈을 감고 마음의 눈으로 공격, 사정거리에 상관없이 맵 내의 어떤 적이라도 공격이 가능하다.
초(超) 캐릭터에 따라 자신만의 초필살기를 갖고 있는 경우도 있다.

 

 

권계열

종류 설명
연(連) 궈과 각으로 연타공격을 날린다. 다른 계열의 연( )과 같다
살(殺) 다음 턴 까지 모든 공격올 크리티컬로 하게 된다. 다른 계열의 살( )과 같은용법이다.
장(掌) 기( )를 이용하여 멀리있는 적을 공격한다.
기(氣) 강려한 TP모으기로, 자신의 HP를소모시켜 기합으로TP 치를상승시킨다.
극(極) 과같이 TP를 많이 소모하는 기술을 급히 써야할 때 유용하다.
붕(崩) 강력한 힘의 공격을 가해서 적을 밀어버린다. 상당히 강력한 타격을 입힐 수 있다
극(極) 적의 방어력에 상관없이 공격이 들어간다. 즉 아무리 방어력이 강해도
방어력이 낮은 캐릭터와 같이 입게 된다. 방어력이 매우 높은 솔져나 기사 계열의 적에게 유용한 기술

 

 

 

 

 

💻 직업과 전직에 관하여  

창세기전에 등장하는 여러 가지 직업들은 크게 전사계열 마법사계열 스카우트계열 독립계열의 4가지로

나뉠수 있다캐릭터들이 전직을 하기위해서는 그 직업이 필요로 하는 능력치를 갖춰야 하는데 각 직업마다

 

성장하는 능력치가 다르므로 전체적인 성장을 원한다면 여러 가지 직업을 골고루 섭렵해야만 한다.

전직하기 위해서는 직업에 알맞는 능력치가 필요한데,

 

이는 통합메뉴상에서 전직창에서 특정 직업을 클릭하면 왼쪽에 아이콘이 On/Off하는 것으로 알 수 있다.

 

전사계열 전사계열의 계통을 나누는 것은 사용무기이다.
 각 계통의 클래스의 상승은 기본능력치(근력,지력,민첩성,HPmax,MPmax)와 무기레벨에 의해 결 정된다. 
즉, 기타 능력치가 조건을 만족하더라도 그 무기에 대한 레벨이 낮으면 그 계통의 하부클래스부터 수련을 해야만 한다.
A.전사Fighter - 모든전사계열 직업의 기본이되는직업이다.
기본무기는 검계열이며 방어력과 제한능력치가 낮아서 할리 다른 직업으로 전직하는 것이 종다.
B. 그라디에이터 Gradiater - 검의 전문가.처음부터 기사가 아닌 전사가 기사의 검 계통으로 성장하기는 매우 어렵다.(기사는 높은 지력과 MP를 요구하므로) 따라서,마법사로 잠시 전업하거나 솔져나 다른계통으로 성장시켜야 하는데, 이런 방법을 취하지 않고 계속 전사로 검에 전 념했을때 나타나는 직업이다. 
높은량의 능력치를 요구하지만 3단계로 성징하는 다른계열에 비해 1단 계로 강한 직업이 될수 있으므로 전체적인 시간은 적게 걸린다.
사용무기는 대검이고 방어력이 매우 낮지만 SP치가 매우 높고 민첩성 성장이 매우 빨라서 일격일탈 식의 전법이 유용하다. 만약,캐릭터가 마법능력을 가지고 있다면 사용할수는 있지만 직업자체에 마 법에 관한 상승치가 없기 때문에 마법쪽의 능력의 발전을 기대할수 없다.
C. 기사 Knight - 검과 마법을 사용하는 고급직업.보통 기사들은 어려서부터 수행을 해야하므로 동료로 얻을때부터 기사직업으로 있는 경우가 많다. 다른 직업을 기사계열로 성장시키려 면 마법사 계통과 전사게통을 동시에 수련해야 하므로 많은 어려움이 따른다. 사실상 기사계열이라 는 게임상 최고급계열의 기본직업이라 생각해도 무방하다.
D. 패러딘 Paladin - 기사의 상급형 직업으로 보다 강한 방어력과 높은 제한수치를 가지고 있다. 물리방어력과 마법방어력이 균형잡힌 직업으로 요구능력치 역시 엄청나므로 게임 후반 부에시나 도달할수 있는 매우 우수한 직업이다.
E.솔져 Soldier - 정규군계열의 기본직업.창을쓰는 직업으로 마법능력은 기대할수 없다. 전사에 비해 성장이 빠르고 창의 사정거리가 기므로 전사부터 시작하는 캐릭터라면 이직업을 권하고 싶다.
F. 랜서 Lancer - 솔져의 상급형으로 승마가 가능한 특징이 있다. 여러가지면에서 솔저가 발전한 형태이며 성장도 빠른편이다.
G. 제네럴 General - 솔져계열의 최상위 직업으로 물리적 방어력이 극도로 높지만 마법방어력에 약점이 있다.중장갑옷을 하고 있으므로 sp치가 낮은편으로 카리스마의 성장이 빠른 것이 특징이다.
H. 가드 Guard - 경비병들을 뜻한다.아스타니아의 궁정기사단은 가드로 이루어진 기사단으로 유명하다.버써커들에 비해 공격력은 떨어지지만 방어력이 안정되어 있는것이 특징. 전체적으로 균형잡힌 직업으로 물리방어력과 마법방어력 모두 우수하다.
  I.로열가드 Royal Guard - 전체적인 능력은 가드와 비슷하지만 제한적으로 마법사용이 가능하다.
J. 어스퀘이크 Earthquake - 가드계열의 최강직업.전체적으로 매우 안정된 능력치를 가지고 있으며 같은 창을 사용하는 제네럴에 비해 마법방어력과 민첩성이 뛰어난 직업이다. 역시 회복마법과 보조마법이 가능하고 마장기 탑승도 가능하다.

 

 

마법사계열 마법사계열은 일종의 마법서 역할을 한다.
그 직업에서 오랜 경험을 쌓으면 그 직업에서 지정된 계열의 마법이 상승하게 된다.
원소계열, 회복계열, 보조계열은 서로 자유롭게 호환될수 있으며 암흑과 소횐계열은 독립계열로 존재하게 된다. 마법사에서 다른직업으로 전환된다해도 그 직업이 그 마법을 지원한다면 마법을 사용할수 있다.
(대표적으로 기사계열과 상급가드계열)
A. 메이지 Mage - 공격마법사의 기본형.기본적인 원소마법을 사용할수 있지만 성장이 느리다. 단 mp의 성장은 매우 랄라서 모든 마법사 직업의 기본이 된다.
B. 매지션 Magician - 메이지의 상급형.전체적인 직업성향은 메이지와 동일하지만 제한능력치가 높다.
C. 연금술사 Alchemist - 매지션의 파워업판.전 직업 캐릭터중 유일하게 독공격이 가능하다. 지력과 MP의 상승이 빠르고 3가지 원소계열(화염,빙한,전격) 모두 성장시킨다. 마법사로서는 안정된 직업이다.
D. 화이어마스터 Fire Master - 불의 마법에 관한 전문가.불계열의 성장이 빠르다. 반면에 다른 능력치의 상승이나 직업수정치가 낮아서 관리하기 힘든 직업.성장을 위한 중간단계직업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다.
F. 아이스마스터 Ice Master - 얼음마법의 전문가.특성은 화이어와 같다.
G. 썬더마스터 Thunder Master - 전격마법의 전문가.특성은 화이어와 같다.
H.위자드 Wizard - 마법사의 궁극직업.요구능력치가 까다로우므로 쉽게 얻을수는 없지만 기본능력치나 상승능력치 모두 매우 우수하다.
J.몽크 Monk - 수도승.승려계열의 기본이다.메이지처럼 mp성장이 빠르다. 비교적,직접 전투에도 소질이 있다.가드계열과 병행시키도록 하자.
K. 클래릭 Cleric - 몽크의 강화판으로 특별한 특성이나 기술은 없다.
L. 프리스트 Priest - 회복마법의 고급단계로 직업특성의 큰 변화는 없다.
높은 능력치를 필요로하지만 비숍으로가는 중간단계일 뿐이다.
M.드루이드 Druid - 보조마법의 전문가. 기본능력은 형편없지만 보조마법만온 성장도 바르고 클래스도 높다.
N. 비숍 BISHOP - 회복마법의 궁극직업으로 모든 회복마법을 극한까지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방어력이 약한편이므로 확실한 가드가 필요하다.

 

 

스카우트 계열 스카우트계열은 크게 궁수계열과 레인져 계열로 나뉠수 있다. 비교적 경장갑을 착용하고 빠른 몸놀림과 정교한 사격으로 승부한다고 할 수 있는데 마법사용은 불가능하지만 게임진행에 필수적인 특수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A.도둑 Thief  - 가장 기본적인 계열이지만 가장 유용한 직업이기도 하다. 실제로 게임도중 자주 전직시켜야 할 직업이기도 하다. 빠른 스피드에 약한 방어력과 공격력으로 전투보다 아이템 탐색이 어울리는 직업이다.
B.레인져 Ranger - 탐사대원 형태의 직업으로 도둑의 파워업이지만 특성은 다르다. 도둑처럼 열기능력이 있고 주위의 함정을 탐사하는 기술이 있다. 또, 지형의 영향을 받지않고 이동하므로 산악지대나 숲에서도 빠르게 이동 할 수 있다.
C. 스카우트 Scout - 레인져의 상급직업으로 전체적인 특성은 레인져와 비슷하다.
D. 어쌔신 Assassin - 스카우트의 발전형이지만 독립형 전사형에 가까운 직업.
방어력이 약간 떨어지지만 공격력과 민첩성이 뛰어나다.트리시스의 정규군은 모두 어쌔신으로 이루어져 있다.
F. 지리학자 Strategist - 마법사용이 가능한 상급스카우트. 다른 스카우트계열과는 달리 높은 지력도 필요한 고급직업이다.
G.궁수 Archer - 궁수계열의 기본형직업.직업상 민첩성이 중요하지만 그렁다고 빠르지도 못하다. (활쏘는데 많은 동작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장거리공격수답게 방어력과 공격력이 떨어지는 편이지만 반격걱정이 없고 안전한 위치에서 공격할수 있다.
H.헌터 Hunter - 궁수의 파워업.활의 사정거리가 증가하고 능력치가 향상.
기본적으로 가죽아머를 입고있어서 방어력은 향상된편이다. 레인져와 같이 지형 영향을 받지 않고 이동한다.
I. 이글 Eagle - 상급궁수직업.전체적인 능력치가 우수한 궁수이다.
J.스나이퍼 sniper - 궁수계열의 궁극직업으로 일격필살의 정확하고 강력한 사격실력을 자랑한다.

 

독립계열 

일반직업들과는 달리 타직업에 배타적인 직업계열들을 독립 계열이라 부른다.

독립계열은 주로 드워프족이나 머맨족(인어족) 발탄족(유익족)같은 특수한 종족에 속하거나 소시러(소환사)와같이 타고나야 하는 직업, 그리고 앞의 기본계열과 호환이 안되는 직업 - 권법가 같은 - 이 여기에 속하게 된다. 또한 캐릭터별로 독특한 독립직업을 갖는 경우도 독립계열에 속한다.

 

창세기전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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