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게임 기초지식 - 2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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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던전을 탐험하자!
동굴이나 탑과 같은 던전에는 많은 몬스터와 장치가 파티를 기다리고 있다.
무사히 탐험을 진행할 수 있도록 던전의 특징을 알아두자.
💻 던전에는 다양한 특징이 있다
던전에 도전하는 목적은 도구를 찾으러 가는 것, 몬스터를 처치하러 가는 것 등 다양하다.
사전에 마을이나 성에서 정보를 수집하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 수 있으므로,
신중하게 안쪽으로 들어가서 목적을 달성하자.
던전에는 지하 동굴, 올라가는 탑 등의 종류가 있으며, 모두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기본적으로 마차는 동굴에도 탑에도 들어갈 수 없지만,
입구가 넓은 '대동굴'만 예외적으로 마차도 함께 들어갈 수 있다.
♣ 던전의 특징
🔰 주변 필드보다 강력한 몬스터가 등장한다.
🔰 마차가 들어갈 수 없는 곳이 많다
🔰 보물상자가 많이 놓여있다(탈이나 경혈이 놓여있는 던전도 드물게 있다)
🔰 앞과 뒤의 차이가 없는 곳이 많다.
🔰 안을 걸어도 시간이 지나지 않는다.
🔰 리레미토로 탈출할 수 있는 곳이 많다(천장이 없는 곳이라면 룰라로 탈출 가능)
🔰 라나루타는 효과가 없는 곳이 많다.
🔰 토헤로스 (トヘロス), 살금걷기 (しのびあし), 휘파람 (くちぶえ), 성수 (せいすい), 향주머니 (においぶくろ)는 효과가 있다.
💻 맵을 돌릴 수 있는 던전과 돌릴 수 없는 던전이 있다
대부분의 동굴에서는 마을과 달리 맵 회전이 불가능하다.
지도를 잘 보고 문이나 보물상자를 놓치는 일이 없도록 주의하며 탐험을 진행하자.
한편, 대부분의 탑에서는 지도 회전이 가능하다.
물론, 둘 다 예외가 있으므로, 던전에 들어가면 L버튼이나 R버튼을 눌러서 지도를 회전할 수 있는지 시험해 보자.
💻 던전 내에 있는 장치를 이용하자!
일부 던전에는 마을이나 성 등과 마찬가지로 문이나 장벽, 여행의 문이 있다.
그 외에도 아래에 소개하는 것과 같은 장치가 설치된 던전도 많다.
이 장치들을 사용하면 더 진행하거나 숨겨진 보물상자를 찾을 수 있는 경우가 있으니 잘 활용해 던전의 구석구석까지 탐험해보자.
♣ 굴(구멍)
뛰어내릴 수 있다. 뛰어내려도 피해를 입지 않고 아래층으로 갈 수 있다.
이때 계단으로 갈 수 없는 곳으로 나가는 경우가 많다.
단, 내려간 곳 근처에 계단이나 사다리가 없으면 원래 위치로 돌아가기 힘들어진다.
탑에서는 외벽이 없는 곳에서 바깥으로 뛰어내릴 수도 있다.
♣ 회복의 샘
샘물이 솟아나는 신비한 샘.
원 안에 들어가면 전원의 HP와 MP가 완전히 회복되고,
독도 풀린다(기운이 없는 사람의 HP는 회복되지 않는다).
♣ 스위치
벽이나 바닥에 있는 스위치.
이것을 누르면 던전 내에 어떤 변화가 일어난다.
♣ 누를 수 있는 바위
짐의 무게도 없는 바위. 누르면 그 방향으로 움직일 수 있다.
던전에 따라서는 바위로 없이 석상을 누를 수 있는 경우도 있다.
♣ 뗏목
수로를 건너기 위한 뗏목. 바닥에서 직접 타고 내릴 수 있다.
조작 방법은 걷는 것과 같다.
♣ 리프트
위아래로 움직이는 방이나 발판. 탑승하면 위층이나 아래층으로 이동할 수 있다.
던전에 따라서는 리프트를 타고 아래층으로 이동한 후,
리프트의 천장을 넘어 다음 층으로 이동하는 것도 가능하다.
♣ 미끄럼틀 바닥
화살표가 그려진 신기한 바닥.
그 위에 올라타면 화살표 방향으로 이동하게 된다.
그 동안은 다른 방향으로 걸을 수 없다.
♣ 보물상자로 변신한 몬스터 (미믹)
보물상자 행세를 하고 있는 몬스터. 한입 상자, 미믹, 판도라 상자 등 3종류가 있으며,
모두 조사하면 정체를 드러내고 공격해 온다.
보물상자를 열기 전에도 브라이가 인패스를 사용하면 진짜 보물상자인지 아닌지 구분할 수 있다(빨간색으로 빛나면 보물상자로 변신한 몬스터).
⊙ 전투로 몬스터를 물리치자!
모험의 도중에 수많은 마물들이 여러 번 당신의 앞길을 가로막는다.
전투를 진행하는 데 필요한 지식을 익혀서 나타난 몬스터를 확실하게 물리치자.
💻 먼저 전투의 기본을 알아두자
필드나 던전을 이동하다 보면 몬스터가 나타나 전투를 벌이는 경우가 있다.
나타난 몬스터를 모두 처치하면 파티의 승리로 전투가 끝나고 이동 화면으로 돌아가 모험을 이어갈 수 있다.
여러 번 반복되는 전투에 대비해 화면 보는 법과 전투 흐름을 숙지해 두자.
♣ 전투 중 화면 보는 법
♣ 전투의 기본 흐름
1 몬스터와 조우하기 필드나 던전에서 몬스터가 나타나면 전투가 시작된다. 파티나 몬스터 중 한 쪽이 먼저 공격하는 경우도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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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명령어 입력하기 전투 방식을 명령으로 결정한다. 명령은 1턴(전원이 한 번씩 행동할 때까지의 간격)마다 결정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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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행동 시작 입력한 명령(혹은 AI의 판단)에 따라 행동을 시작한다. 이때는 몬스터들도 공격해 온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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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몬스터들을 전멸시킨다 몬스터를 모두 처치하면 파티의 승리. 경험치와 돈, 그리고 몬스터가 보물상자를 떨어뜨렸다면 그 내용물을 얻을 수 있다. |
♣ 동료는 AI로 자신의 행동을 판단한다.
1장부터 4장까지는 파티 전원의 행동을 명령으로 결정하지만, 5장 이후부터는 AI로 전투를 할 수 있다.
용사 이외의 동료는 AI가 자신의 행동을 판단하기 때문에, 명령어를 입력하지 않아도 싸울 수 있다.
동료에게 어떤 식으로 싸워주었으면 하는 대략적인 지시를 6종류의 작전으로 내릴 수 있다.
직접 세세한 지시를 내리고 싶을 때는 명령어 입력을 할 수도 있다.
♣ 위험할 때는 도망쳐도 된다.
전투에서는 몬스터와 싸우지 않고 '피하기' 명령으로 도망칠 수도 있다.
단, 반드시 도망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잡혀버리는 경우도 있다.
그때는 모든 몬스터에게 일방적으로 공격을 당할 위험도 각오해야 한다.
♣ 도망칠 때의 주의점
- 벨이 높으면 포위당하기 어렵다.
- 특정 전투에서는 도망칠 수 없다.
- 도망치면 경험치도 돈도 얻을 수 없고, 몬스터가 보물상자를 떨어뜨리지 않는다.
♣ 파티가 전멸하면 소지품이 반으로 줄어든다
전투에서 파티가 반드시 승리하는 것은 아니다.
인도자 전원이 전멸하면 전멸하고, 소지금이 반으로 줄어들어 마지막에 모험의 책에 기록한 교회로 되돌려진다.
이때는 파티원 중 한 명만 되살아나기 때문에, 기력을 잃은 다른 동료는 교회에 부탁하거나 자오랄의 주문 등을 사용해 되살려야 한다.
참고로 마차가 있을 때는 싸우던 멤버가 모두 쓰러져도 마차에서 동료가 튀어나와 전투를 계속할 수 있다.
이 경우, 마차에 있던 동료를 포함해 전원이 전멸하면 전멸하게 된다.
♣ 전멸 후 되살아나는 동료들
장 | 되살아나는 동료 |
제1장 | 라이언 |
제2장 | 아레나 |
제3장 | 토르네코 |
제4장 | 마냐 |
제5장 이후 | 용사 |
💻 첫 번째 대략적인 지시는 메인 커맨드에서
전투에서는 각 턴의 시작에 먼저 메인 명령을 입력하게 된다.
메인 커맨드에는 '싸우다', '교체', '작전', '잡기'의 4종류가 있지만,
1장~4장과 5장 초반에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싸우다'와 '잡기'뿐.
4종류의 커맨드를 모두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은 5장의 모험을 어느 정도 진행해야만 가능하다.
싸우다 (たたかう) |
전투를 결정하는 명령. 이 명령을 선택한 뒤에는 개개인의 구체적인 행동을 결정한다(오른쪽 페이지 참조). 단, 5장 이후부터는 작전이 '명령해라/명령할게' 이외의 동료는 AI가 스스로 행동을 결정한다. |
교체 (いれかえ) |
전투에 참가하는 멤버나 순서를 변경하는 명령. '바꾸기'와 '바꾸기'가 있다. ●교체 (いれかえ) 전투에 참가하는 멤버와 마차에서 대기하는 멤버를 한 명만 교체한다. ●교체 (そうがえ) 전투에 참가하는 멤버와 대기 순서를 모두 다시 정한다. |
작전(さくせん) |
동료에게 보내는 작전을 변경하는 명령. 한 명씩 작전을 바꿀 수도 있고, 전원의 작전을 일괄적으로 바꿀 수도 있다. 용사의 성별에 따라 작전의 이름은 조금 다르지만, 내용은 모두 동일하다(아래 표 참조). 참고로 동료가 AI로 행동을 판단할 때 사용하는 도구는 축복의지팡이 (しゅくふくのつえ), 힘의방패 (ちからのたて), 현자의돌 (けんじゃのいし) 3종류밖에 없으니 주의하자. |
도망치다 (にげる) |
전투에서 도망치기 위한 명령. 도망치면 그 자리에서 전투가 끝나지만, 몬스터에게 포위당할 수도 있다. |
♣ 각 작전 내용
작전명 (作戦の名前) | 작전내용 (作戦の内容) |
남자 - 힘내자 여자 - 힘내요! |
전력을 다해 몬스터를 공격한다. 빠르게 몬스터를 쓰러뜨리고 싶을 때 최적. HP 회복은 힘이 떨어지기 직전까지 하지 않는다. |
남녀 - 힘내라, 힘내라 | 공격, 보조, 회복을 균형 있게 수행한다. 공격과 수비의 균형이 잘 잡혀 있기 때문에 평소에는 이 전략으로 하면 안심이다. |
남자 - 나한테 맡겨라 여자 - 나에게 맡겨! |
몬스터에게 대미지를 주는 공격은 하지 않고, 보조 주문 위주로 사용한다(보조 주문을 사용할 수 없는 동료는 기본적으로 방어한다). |
남자 - 주문 쓰지 마라 여자 - 주문은 그만 |
주문을 사용하지 않고 직접 공격을 하거나 특기 중 MP를 소모하지 않는 것(→P.58)이나 도구를 사용한다. MP를 아껴 쓰고 싶을 때 적합한 작전 |
남녀 - 생명대장에 | HP 회복을 최우선으로 한다. 회복 이외의 행동에서는 적극적으로 공격 주문을 사용한다. |
남 - 명량하게 해라 여 - 깨끗하게 해줄게 |
명령 입력을 한다. 세세한 지시를 내려 원하는 대로 행동하게 할 수 있다. |
💻 '싸우다'를 선택한 뒤에는 한 명 한 명의 행동을 결정한다.
동료 개개인의 구체적인 행동을 결정하는 명령에는 '공격', '주문', '이동', '방어', '공격'의 4종류가 있다.
각각의 명령을 필요에 따라 적절히 사용하도록 하자.
또한, 조준할 상대도 그룹 단위로 선택할 수 있다(아래 사진 참조).
공격하다(こうげき) |
장착한 무기(또는 맨손)로 직접 공격을 한다. 회심의 일격이 나오거나 몸을 피하는 경우도 있다. |
기본적으로 몬스터 1마리를 공격한다. 여러 마물을 공격할 수 있는 것은 특수한 무기뿐이다. |
주문 (じゅもん) |
기억하고 있는 전투용 주문을 사용한다. MP가 부족하면 해당 주문은 사용할 수 없으니 주의하자. |
라이언, 아레나, 토르네코를 제외한 동료들은 전투용 주문을 배운다. |
도구 (どうぐ) |
그 동료가 가지고 있는 도구를 사용한다. 장비를 선택하면 그것을 장착할 수도 있다(장비 변경 후에는 다시 명령을 다시 정할 수 있다). |
장비를 선택할 때, 도구로 사용할 것인지 장비할 것인지도 결정하자. |
방어하다 (ぼうぎょ) |
몬스터의 공격에 대비하여 자신을 보호한다. 그 턴 동안 받는 피해가 절반으로 줄어든다. |
마물의 직접 공격뿐만 아니라 주문, 화염, 눈보라 등에 의한 피해도 줄일 수 있다. |
♣ 직접공격은 회심의 일격이나 실수가 될 수 있다
직접 공격에는 오른쪽과 같은 다양한 특징이 있다.
회심의 일격이 나오면 큰 대미지를 줄 수 있지만, 반대로 몸을 피하거나 빗나가면 전혀 대미지를 줄 수 없다.
참고로 아레나만 다른 동료들보다 회심의 일격이 잘 나오며,
그 확률은 레벨이 올라갈수록 높아진다.
♣ 직접 공격의 특징
🔰 자신의 공격력이 높을수록 대미지가 크고, 상대의 방어력이 높을수록 대미지가 작아진다.
🔰 바이퀼트 주문의 효과를 받고 있으면 대미지가 2배로 증가한다.
🔰회심의 일격(마족의 경우, 상대의 방어력에 상관없이 큰 대미지를 입히는 회심의 일격이 발생한다. 단, 바이퀼트 주문의 효과를 받고 있을 때는 회심의 일격이 나오지 않는다.
🔰 상대가 몸을 피해서 맞지 않는 경우가 있다.
🔰상대의 방어력이 매우 높거나 자신이 환영에 휩싸여 있을 때 실수할 수 있다.
🔰상대의 잠을 깨우거나 혼란을 일으킬 수 있다.
🔰무기가 가진 특수한 효과가 발생할 수 있다(상대를 잠들게 한다, 특정 계통의 몬스터에게 큰 대미지를 입힌다 등).
💻 토르네코는 가끔 독자적인 행동을 한다
5장 이후의 토르네코는 작전이나 명령으로 지시를 내려도 그대로 행동하지 않고,
대신 독자적인 행동을 하는 경우가 있다.
토르네코의 독자적인 행동은 오른쪽의 10가지다.
몬스터를 꼼짝 못하게 하는 효과가 많으며, 보물상자를 빼앗거나 회심의 일격을 날리는 등 기분 좋은 효과도 있다.
단, 어떤 행동을 언제 할지는 알 수 없으므로 완전히 운에 맡겨야 한다.
♣ 토르네코의 독자적인 행동
토르네코의 행동 | 해설 |
멍하니 있다 | 몬스터를 멍하니 바라보고만 있을 뿐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 |
보물상자를 빼앗다 | 스키를 보고 몬스터 1마리의 보물상자를 빼앗아 그 안에 들어있는 도구를 얻는다. |
천하를 위해 | 힘을 모아 다음 턴에 토르네코가 직접 공격할 때 대미지를 2배로 증가시킨다. |
넘어져 회심하다 | 넘어져 넘어질 때 무기가 몬스터 1마리에 닿아 회심의 일격이 발생한다. |
신기한 춤 | 신비한 춤을 추어 몬스터 1마리의 MP를 15~20 감소시킨다. 어떤 마물에게도 반드시 효과가 있다. |
자장가 | 자장가를 불러 몬스터 전체를 잠들게 한다. 효과는 라리호와 동일하다. |
손가락 돌리기 | 손가락을 빙글빙글 돌려서 몬스터 1마리를 혼란에 빠뜨린다. 효과는 메다파니와 동일하다. |
다리후리기 (足払い) | 발로 마물 1마리를 넘어뜨려 1턴간 쉬게 한다. 효과의 효율은 라 리호와 동일하다. |
장난꾸러기 | 지루한 장난을 쳐서 몬스터 전체를 웃겨서 1턴간 쉬게 한다. 효과의 용이성은 라리호와 동일하다. |
큰 소리로 | 갑자기 큰 소리를 내어 몬스터 전체를 놀라게 하여 1턴간 쉬게 한다. 효과의 효율은 라리호와 같다. |
⊙ 주문을 걸어보자
많은 동료들은 마법의 힘으로 신비한 효과를 일으키는 '주문'을 사용할 수 있다.
다양한 주문을 잘 사용하면 모험이 훨씬 수월해질 것이다.
💻 주문을 사용할 때는 그 성질을 생각하자
주문에는 다양한 효과가 있지만, 오른쪽의 성질은 대부분의 주문에 공통적으로 적용된다.
주문 사용 여부를 결정할 때는 이러한 특성도 고려해서 MP를 낭비하지 않도록 주의하자.
동료가 사용할 수 있는 주문은 레벨이 올라갈수록 늘어난다.
레벨이 오르지 않는 협력자도 처음부터 기억하고 있는 주문은 사용할 수 있다.
♣ 대부분의 주문에 공통된 특성
🔰 사용 시 MP를 소모한다.
🔰 사용해도 효과가 없는 경우가 있다.
🔰마호톤에 의해 봉인된다.
🔰 마호스테가 걸린 상대에게는 닿지 않는다.
🔰 마호칸타에 걸린 상대에게는 튕겨져 나간다.
🔰신비한 안개에 의해 묻혀버린다
💻 숙련도가 주문 습득에 영향을 미친다.
주문에는 습득에 필요한 레벨(기준 레벨)이 있으며, 기본적으로 그 레벨에 도달하면 배울 수 있다(같은 주문이라도 기준 레벨은 동료마다 다르다).
단, 가시가 낮은 경우 실제 습득이 1~2레벨 정도 늦어진다.
레벨이 낮을 때는 숙련도도 낮기 때문에 습득이 늦어지기 쉽지만, 레벨과 함께 숙련도가 올라가는 모험 중반 이후부터는 기준 레벨이 되었을 때 확실하게 주문을 익힐 수 있을 것이다.
💻 「주문」명령으로 특기도 사용 가능
용사가 배우는 기가소드 등은 '특기'라고 불리며, 다른 주문과는 기본적인 성질이 크게 다르다.
구체적으로는 마호톤, 마호칸타, 마호스테, 신비한 안개의 영향을 받지 않는 것이다.
특기에 해당하는 것은 다음과 같다.
이 중 드래곤기리, 마진기리, 문살트, 메탈기리, 신쿠우하 등 5개는 마누사의 영향을 받거나 피하는 등 직접 공격과 비슷한 성질을 가지고 있다(아래 표 참조).
♣ 특기에 해당하는 것들
⚜ 기가소드 (ギガソード)
⚜ 드래곤베기 (ドラゴンぎり)
⚜ 마인베기 (まじんぎり)
⚜ 문설트 (ムーンサルト)
⚜ 메탈베기 (メタルぎり)
⚜ 진공파 (しんくうは)
⚜ 얼어붙는파동 (いてつくはどう)
⚜ 지고스파크 (ジゴスパーク)
⚜ 마단테 (マダンテ)
⚜ 살금걷기 (しのびあし)
⚜ 매의눈 (タカのめ)
⚜ 보물의냄새 (たからのにおい)
⚜ 휘파람 (くちぶえ)
♣ 직접 공격과 비슷한 성질을 가진 특기
이름 | 마누사 (マヌーサ) 영향을 받는다 | 바이킬트 (バイキルト) 영향을 받는다 | 잠에서 깨어나거나 혼란스러울 때가 있다 | 몸을 피할 수 있다 | 공격력의 영향을 받는다 |
드래곤베기 (ドラゴンぎり) | ⭕ | ⭕ | ⭕ | ⭕ | ⭕ |
마인베기 (まじんぎり) | ⭕ | ❌ | ⭕ | ⭕ | ⭕ |
문설트 (ムーンサルト) | ⭕ | ❌ | ❌ | ⭕ | ⭕ |
메탈베기 (メタルぎり) | ⭕ | ❌ | ⭕ | ⭕ | ⭕ |
진공파 (しんくうは) | ❌ | ❌ | ❌ | ⭕ | ❌ |
💻 주문이 잘 통하는 상대와 통하지 않는 상대가 있다.
주문 등의 공격은 사용한다고 해서 반드시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니다.
마물들은 공격에 대한 내성을 '잘 먹힌다', '보통 먹힌다' 등 4단계로 갖추고 있으며,
내성에 따라 먹히기 쉬움이 달라진다. 자세한 내용은 오른쪽 표에 정리되어 있다.
단, 몬스터가 사용한 주문 등을 동료들이 받을 때는 오른쪽 하단의 표에 있는 효과의 강도가 적용된다.
멜라 계열 등 데미지를 주는 주문은 반드시 효과가 있지만,
부의 방어구로 데미지를 줄일 수 있다. 또한, 라리호 등을 약화시키는 방어구도 있다.
♣ 마물 등에 대한 효과의 용이성
상대의 내성별 적용 가능성 | ||||
잘 통함 | 보통 통함 | 잘 통하지 않음 | 통하지 않음 | |
아래 이외의 것이 효과가 있을 확률 | 100% | 85% | 40% | 0% |
루카니와 라리호마가 효과가 있을 확률 | 100% | 100% | 75% | 0% |
마단테로 주는 대미지 | 평소대로 | 보통의 80퍼센트 | 평소의 절반 | 없음 |
♣ 동료에 대한 주문 등의 효과의 용이성
공격 | 효과가 있을 확률 |
메라계, 기라계, 이오계, 히아드계, 바기계, 데인계, 화염계, 눈보라계, 메간테, 마호트라계 | 100% |
루카니 계열, 라리호마 | 75% |
마누사계 | 약 63% 정도 |
라리호 계열(라리호마 제외) 자키 계열, 독 계열, 마호톤 계열, 1턴 쉬기 계열 | 약 38% 정도 |
메다파니 계열 | 약 25%의 확률 |
마비계 | 약 13% 정도 |
※ 협력자에게는 주문 등이 잘 통한다. 단, 호이민에게는 일부 공격이 잘 통하지 않음.
⊙ 능력치를 올려서 강해지자!
능력치란 동료들의 전투 능력을 숫자로 나타낸 것이다.
각 동료가 무엇을 잘하고 어떤 역할에 적합한지는 어떤 능력치가 높은지를 보면 알 수 있다.
💻 동료의 힘은 능력치에 따라 결정된다.
능력치는 총 11가지가 있으며, 각각 아래와 같은 역할을 한다.
몬스터와의 싸움에서 지지 않도록 능력치를 잘 올려서 파티를 강하게 만들어 두자.
능력치를 올리려면 몬스터를 처치하여 경험치를 쌓아 레벨을 올리거나,
다네야키만을 사용하면 된다.
♣ 능력치의 역할
이름 | 해설 |
레벨 | 종합적인 힘을 나타낸다. 경험치가 어느 정도 쌓일 때마다 레벨이 올라가고, 다른 능력치가 올라가거나 새로운 주문을 배우면서 강해질 수 있다. 상한은 99 |
HP(체력) | 체력을 나타낸다. 공격을 받을 때마다 줄어들고, 0이 되면 힘을 잃게 된다. 호이미 등의 주문이나 야쿠소 등의 도구를 사용하거나 여관에 묵으면 회복된다. 상한은 999 |
MP (마법력) | 마력을 나타낸다. 주문을 사용할 때마다 감소한다. MP가 부족하면 주문을 사용할 수 없다. 마호트라로 마물의 MP를 빼앗거나 여관에 묵으면 회복된다. 상한은 999 |
지력 | 힘의 강도를 나타낸다. 지력이 높을수록 공격력도 높아진다. 상한은 255 |
속도 | 움직임의 속도를 나타낸다. 신속도가 높을수록 전투 시 빠르게 행동하기 쉽다. 피오림을 사용하면 일시적으로 상승한다. 상한은 255 |
미노마모리 | 신체의 견고함을 나타낸다. 미노마리가 높으면 방어력도 높아진다. 상한은 255 |
공격력 | 똑똑함을 나타낸다. 명석함이 높으면 주문을 기준 레벨에서 확실하게 기억할 수 있게 된다( →P.57 ). 상한은 255 |
공격력 | 운이 좋음을 나타낸다. 상한은 255 |
공격력(공격력) | 공격 능력의 높이를 나타낸다. 지팡이와 무기 공격력의 합이 이 값이 된다. 직접 공격으로 주는 대미지에 영향을 주며, 공격력이 2 상승하면 주는 대미지가 1 증가한다. |
수비력(방어력) | 방어 능력의 높이를 나타낸다. 방어력과 방어구의 방어력의 합이 이 값이 된다. 직접 공격으로 받는 데미지에 영향을 미치며, 방어력이 4 상승하면 받는 데미지가 1 감소한다. 스칼라나 스컬트를 사용하면 일시적으로 상승한다. 반대로 루카니나 루카난을 받으면 일시적으로 낮아진다. 상한은 999, 하한은 0이다. |
Ex (경험치) | 전투 경험의 풍부함을 나타낸다. 몬스터를 처치하고 전투에서 승리하면 획득할 수 있으며, 일정량이 쌓일 때마다 레벨이 올라간다. |
♣ 레벨업 속도는 사람마다 다르다.
동료들은 모두 같은 속도로 레벨업하는 것이 아니라, 레벨업에 필요한 경험치의 양은 사람마다 다르다.
기본적으로 주문을 거의(혹은 전혀) 배우지 않는 동료일수록 레벨업이 빠르다.
특히 라이언과 토르네코는 성장이 빠르고, 반대로 용사는 레벨 40 정도까지는 성장이 느리다.
♣ 레벨업에 필요한 경험치(누적)
레벨 | 용자 | 라이안 | 아리나 | 브라이 | 크리프트 | 토르네코 | 마냐 | 미네아 |
2 | 19 | 12 | 16 | 19 | 18 | 10 | 15 | 20 |
5 | 285 | 153 | 180 | 213 | 208 | 133 | 197 | 227 |
10 | 3290 | 1565 | 1892 | 2081 | 1905 | 1356 | 2032 | 2078 |
15 | 17299 | 9769 | 11311 | 12928 | 12293 | 7898 | 11845 | 13415 |
20 | 46884 | 34732 | 34579 | 40558 | 42091 | 27191 | 38344 | 45931 |
30 | 216785 | 172959 | 152012 | 180023 | 174021 | 134004 | 178620 | 189906 |
40 | 723863 | 548321 | 533287 | 632816 | 560402 | 480783 | 634064 | 611508 |
50 | 1782845 | 1332217 | 1526665 | 1812513 | 1567083 | 1384268 | 1820669 | 1709938 |
60 | 2932255 | 2183047 | 2629725 | 3122463 | 2684913 | 2387508 | 3138289 | 2929648 |
70 | 4081665 | 3033877 | 3732785 | 4432413 | 3802743 | 3390748 | 4455909 | 4149358 |
80 | 5231075 | 3884707 | 4835845 | 5742363 | 4920573 | 4393988 | 5773529 | 5369068 |
90 | 6380485 | 4735537 | 5938905 | 7052313 | 6038403 | 5397228 | 7091149 | 6588778 |
99 | 7414954 | 5501284 | 6931659 | 8231268 | 7044450 | 6300144 | 8277007 | 7686517 |
💻 능력치가 올라가는 방식에는 편차가 있다
레벨업으로 능력치가 크게 상승하는 경우, 같은 사람이 같은 레벨이 되더라도 상승량에 다소 차이가 난다.
예를 들어, 용사가 13레벨에서 14레벨로 올라갈 때, HP의 상승량은 8~10, MP와 치카라의 상승량은 3~4로 차이가 난다.
반대로 상승량이 2 이하인 경우에는 편차가 발생하지 않는다.
단, 다네야키만 대량으로 사용하는 등 능력치가 그 레벨에 비해 너무 높은 경우에는 상승량이 0 또는 1이 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 상태 변화에 주의하자
상태변화는 마비나 주문이 봉인되는 등 평소와 다른 상태가 되는 것을 말한다.
일류 모험가라면 각 상태 변화의 특성과 대처법을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 주문이나 도구로 상태가 바뀌는 경우가 있다.
상태 변화가 일어나는 것은 주로 주문이나 도구의 효과를 받았을 때다.
대부분의 상태 이상은 턴이 지나거나 전투가 끝나면 자연스럽게 풀리지만,
그 전에 주문이나 도구를 사용해 치료할 수도 있다.
수면이나 혼란 등 불리한 상태에 빠졌을 때는 최대한 빨리 치료하자.
♣ 상태 변화를 풀 수 있는 주요 상황
🔰 상태 변화를 풀기 위한 주문이나 도구를 사용한다.
🔰 상태 변화의 지속 턴이 지나간다.
🔰 전투가 끝났다
🔰 체력이 떨어진다
🔰 이테츠하도우를 받는다.
♣ 주문을 다시 걸면 상태 변화가 오래 지속된다.
어떤 상태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 동료나 마물에게, 같은 상태로 만드는 주문이 다시 한 번 효과가 있으면 지속턴은 다시 계산된다.
효과가 사라지기 전에 같은 주문을 다시 계산하면 상태변화는 끊어지지 않고 지속된다.
하는 것이다. 또한, 스피드 변화와 수비력 변화의 장을 사용하면 지속 턴이 길어질 뿐만 아니라,
속도와 방어력 비력의 변화량도 쌓여간다.
이 경우, 상태 변화의 지속 턴이 끝났을 때 능력치가 주문 1회분의 변화량만큼 단계적으로 되돌아가는 것이 아니라 단번에 원래의 값으로 되돌아가기 때문에 주의.
♣ 상태 변화 목록
푸는 방법 / 풀 수 있는 상황 | |||||||
이름 (괄호 안은 레벨 표시) | 효과 / 해설 | 지속 (턴) | 그 상태로 만드는 것의 예 | 전투종료 | 힘내라! | 얼어붙는 파동 | 그외 |
잠 (ねむり) | 잠이 들어 행동할 수 없게 된다. 직접적인 공격 등을 받으면 풀리는 경우가 있다. | 2~5 | 🔰 라리호 계열 주문 🔰잠의향연 🔰달콤한숨결 🔰수면공격 |
⭕ | ⭕ | ❌ | 🔰 자메하 (ザメハ) |
혼란 (혼란) | 머리가 혼란스러워져 엉뚱한 행동을 하게 된다(→P.82). 직접적인 공격 등을 받으면 풀리는 경우가 있다. | 6~9 | 🔰 메다파니 🔰졸음의검 |
⭕ | ⭕ | ❌ | 🔰 별의 조각 (ほしのかけら) |
마비 (麻痺) | 몸이 마비되어 행동할 수 없게 된다 | 5~8 | 🔰 독이빨 나이프 🔰뜨거운숨 🔰마비공격 |
⭕ | ⭕ | ❌ | 🔰 키아릭 (キアリク) 🔰만월초(まんげつそう) |
독 (毒) | 몸이 독에 감염되어 필드나 던전을 일정 거리 걸을 때마다 1 데미지를 받게 된다(HPO가 되지 않는다). | - | 🔰 독사의 발톱 🔰독의숨결 🔰독공격 |
❌ | ⭕ | ❌ | 🔰 키아리 (キアリー ) 🔰해독초(どくけしそう) 🔰교회에서치료 |
마누사 (マヌーサ) | 환영에 휩싸여 직접 공격을 3회 중 2회 정도의 비율로 빗나가게 된다. | 5~8 | 🔰 마누사 | ⭕ | ⭕ | ⭕ | |
마호톤(マホトーン) | 주문이 봉인되어 주문을 시전해도 효과가 발휘되지 않는다(MP는 소모한다). | 7~10 | 🔰 마호톤 🔰마봉의지팡이(まふうじのつえ) 🔰정적의구슬(せいじゃくのたま) |
⭕ | ⭕ | ⭕ | |
1턴 휴식 | 1회분의 행동을 할 수 없게 된다. | 1 | 🔰 미소의지팡이 (ほほえみのつえ) 🔰큰외침(おたけび) |
⭕ | ⭕ | ❌ | |
저주 | 저주받은 장비를 벗을 수 없게 되며, 장착한 장비에 따라 마이너스 효과를 받는다. | - | 🔰 저주받은 장비 | ❌ | ❌ | ❌ | 🔰 교회에서 풀다 |
기력이 쇠약해져 있다 (しに) | HP가 0이 된 상태. 행동을 할 수 없고 전투에서 승리해도 경험치를 획득할 수 없게 된다. | - | 🔰 HP가 0이 된다. 🔰자키계열의주문 🔰메간테 |
❌ | ❌ | ❌ | 🔰 자오랄 (ザオラル ) 🔰자오릭(ザオリク) 🔰메가잘(メガザル) 🔰세계수의잎(せかいじゅのは) 🔰교회에서풀다 |
바이퀼트 | 직접 공격으로 주는 대미지가 2배가 된다. 회심의 일격이 나오지 않는다. | 6~9 | 🔰 바이퀼트 | ⭕ | ⭕ | ⭕ | |
속도 변화 | 속도가 변화한다. 속력이 255에 도달하면 더 이상 올라가지 않는다. | 7~10 | 🔰 피오림 (상승) | ⭕ | ⭕ | ⭕ | |
방어력 변화 | 방어력이 변경된다. 999보다 올라가지 않고, 0보다 내려가지 않는다. | 7~10 | 🔰 스칼라 (올라간다) 🔰스컬트(올라간다) 🔰카니(하락) 🔰카난(하락) |
⭕ | ⭕ | ⭕ | |
마호칸타 | 빛의 벽으로 보호되어 메간테와 아스트론 이외의 주문을 튕겨내게 된다(자신이 시전한 주문은 튕겨내지 않는다). 튕겨져 나온 주문은 시전한 본인에게 효과를 준다. | 6~9 | 🔰 마호칸타 🔰천공의방패 |
⭕ | ⭕ | ⭕ | |
마호스테 | 보라색 안개에 휩싸여 주문이 닿지 않게 된다(자신이 시전한 주문은 닿는다). 마호칸타와 마호스테가 함께 걸려 있을 경우, 마호스테의 효과가 우선한다. | 7~10 | 🔰 마호스테 🔰하그루레메탈의정자 |
⭕ | ⭕ | ⭕ | |
후바하 | 빛의 옷에 싸여 화염과 눈보라로 받는 피해가 절반으로 줄어든다. | 6~9 | 🔰 후바하 | ⭕ | ⭕ | ⭕ | |
아스트론 | 철의 카타마리가 되어 메간테와 함께 붙어 붙는 공격 외에는 모든 공격을 받지 않게 된다. | 3 | 🔰 아스트론 | ⭕ | ⭕ | ⭕ | |
드라고람 | 큰 용으로 변신하여 격렬한 화염이나 발톱으로만 공격할 수 있게 된다. 공격력 등도 변화한다(→P.63). | 7~10 | 🔰 드라고람 | ⭕ | ⭕ | ⭕ | |
힘 모으기 | 힘을 모아 다음 턴에 직접 공격으로 주는 대미지가 2배로 증가한다. | 1 | 🔰 힘을 모은다 🔰크게숨을들이마신다. |
⭕ | ⭕ | ❌ |
⊙ 모험의 정석을 배우자
모험에는 '이렇게 하면 잘 되는 법'이라는 정석이 있다.
그런 정석들을 탐험편과 전투편으로 나누어 소개하니 참고해 보길 바란다.
💻 탐험편
♣ 길을 잃었을 때는 동료에게 말을 걸어보자
모험을 진행하다 보면 다음에 무엇을 해야 할지 막막할 때가 있을 수 있다.
이럴 때는 B 버튼이나 '해제' 명령으로 동료에게 말을 걸어보자.
그러면 동료가 다음에 해야 할 일에 대한 힌트를 알려주어 길이 열리는 경우가 많다.
♣ 나무상자, 책장, 옷장을 남김없이 조사하다
나무상자, 책장, 옷장을 조사하면 다양한 물건을 얻을 수 있다.
마을이나 성의 스미즈미까지 걸어가서 탈 등을 찾아 안에 들어 있는 것을 남기지 말고 가져가자.
그때는 토르네코의 냄새나 브라이의 레미라마도 함께 사용하면 놓치는 것이 거의 없을 것이다.
♣ 던전에서는 위쪽 화면에서 앞을 내다보자
던전에서도 마찬가지로 상단 화면과 하단 화면 모두에 걸쳐 지도가 표시된다.
기본적으로 파티의 근처가 표시되는 아래쪽 화면을 보면 되지만,
위쪽 화면에도 눈을 돌리면 앞으로 나아갈 곳을 알 수 있어 편리하다.
특히 화면 위쪽(북쪽)을 향해 가다가 갈림길에 다다랐을 때,
길 끝에 무엇이 있는지 위쪽 화면에서 확인하면 어느 쪽으로 가야 할지 알 수 있는 경우가 많다.
탑 등 지도를 회전할 수 있는 다앙종에서는 갈림길에 왔을 때 그 끝이 상단에 보이도록 지도를 회전시키면 어느 방향으로 갈지라도 갈림길의 끝을 볼 수 있다.
♣ 처음에는 마을 근처에서 훈련한다.
어느 챕터든 모험을 시작한 직후의 레벨은 1이며, 장비도 그다지 좋은 것을 가지고 있지 않다.
갑자기 앞으로 나아가려 하지 말고, 당분간은 마을 근처에서 전투를 벌이며 경험치와 돈을 모으는 것이 좋다.
돈이 모이면 장비를 어느 정도 구입하고, 이를 장착한 후 계속 진행하면 된다.
♣ 챕터를 끝내기 전에 도구를 구입해 두자
제1장~제4장의 각 장을 끝냈을 때 가지고 있던 도구는 제5장으로 이월된다.
소지금은 모두 사라지기 때문에, 돈을 많이 가지고 다음 챕터로 넘어가는 것은 조금 아깝다.
챕터를 끝내기 전에 여러 가지 도구를 구입해 두었다가 5장으로 이월하는 것이 조금 더 이득이다.
💻 전투편
♣ 멤버는 밸런스를 고려하여 선택한다
동료들은 전투에 있어서의 특기에 따라 다음 네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전투에 참가할 멤버를 정할 때는 각 타입의 동료를 한 명씩 넣어두면 공격과 수비의 균형을 맞추기 쉽다.
이를 바탕으로 자신의 취향이나 사용하고자 하는 전술에 맞는 멤버를 선택하자.
용사 타입
직접 공격 공격 주문, 보조 주문, 회복 주문 등 무엇이든 할 수 있다.
승려 타입
회복 주문은 맡겨라. 무기와 방어구도 나름대로의 장비가 가능하다.
전사 타입
주문은 못 쓰지만 공격력이 높고 직접 공격이 특기다.
마법사 타입
육탄전은 약하지만, 공격과 보조를 위한 다양한 주문을 능숙하게 구사한다.
♣ 방어구를 고를 때는 내성도 중요하게 생각하자
주문이나 화염, 눈보라에 의한 피해는 방어력이 높아도 줄일 수 없다.
따라서 방어구는 이러한 피해를 줄여주는 것을 추천한다.
특히 모험 후반부에 등장하는 몬스터가 내뿜는 화염과 눈보라가 강렬하기 때문에 이 두 가지에 대한 내성은 매우 중요하다.
※ 주문과 화염과 눈보라 피해를 줄일 수 있는 방어구
이름 | 수비력 | 멜라계 기라계 이오계 | 히아드 계열바기계 | 화염계폭설계 |
마법의법의 (まほうのほうい) | 35 | 2/3 | 2/3 | |
물의깃털옷 (みずのはごろも) | 43 | 2/3 | 2/3 | |
마법의스커트 (マジカルスカート) | 45 | 2/3 | 2/3 | |
드래곤메일 (ドラゴンメイル) | 45 | 20감소 | ||
천사의레오타드 (てんしのレオタード) | 60 | 2/3 | 2/3 | |
마신의갑옷 (まじんのよろい) | 60 | 2/3 | ||
천공의갑옷 (てんくうのよろい) | 70 | 2/3 | 2/3 | |
하구레메탈의갑옷 (はぐれメタルよろい) | 95 | 2/3 | 2/3 | |
마계의갑옷 (まかいのよろい) | 100 | 2/3 | 2/3 | |
철방패 (てつのたて) | 12 | 5감소 | ||
드래곤실드 (ドラゴンシールド) | 30 | 25감소 | ||
힘의방패 (ちからのたて) | 40 | 15감소 | ||
미러실드 (ミラーシールド) | 45 | 2/3 | 2/3 | |
천공의방패 (てんくうのたて) | 55 | 30감소 | ||
마계의방패 (まかいのたて) | 55 | 30감소 | ||
하구레메탈의방패 (はぐれメタルのたて) | 60 | 40감소 |
♣ 몬스터와 싸울 때는 쓰러뜨리는 순서도 생각하자
여러 종류의 몬스터가 동시에 나타나면 어느 것부터 쓰러뜨려야 할지 고민이 될 때가 많을 것이다.
이럴 때는 파티에 위협이 되는 공격이나 주문을 사용하는 몬스터부터 처치하는 것이 좋다.
우선적으로 처치해야 할 몬스터를 아래 그림에 정리해 보았으니, 이를 하나의 기준으로 삼으면 좋겠다.
※ 우선적으로 쓰러뜨리고 싶은 몬스터
- 소생 수단을 가진 몬스터
- 자키 계열의 주문을 사용하는 몬스터
- 한 방을 날리는 몬스터
- 잠들게 하는 몬스터
- 혼란을 일으키는 몬스터
- 마비시키는 몬스터
- 화염과 눈보라를 내뿜는 몬스터
- 공격 주문을 사용하는 몬스터
- 공격력이 높은 몬스터
♣ AI와 명령 입력을 적절히 활용하자
전투 중에 동료에게 AI로 행동 판단을 맡기는 것에는 두 가지 큰 이점이 있다.
첫 번째는 동료가 자신의 차례가 되었을 때 상황을 보고 임기응변적으로 행동을 결정해 준다는 것이다.
또 하나는 몬스터의 내성이 높아 전혀 효과가 없는 주문은 선택하지 않고, MP를 낭비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단, 이쪽이 원하는 대로 판단해 주는 것은 아니다. '명령해라/명령해줄게'에 의한 명령 입력과 잘 구분해서 사용하도록 하자.
♣ 마차의 현명한 활용법
마차를 가지고 있을 때는 마차 안팎의 멤버를 자유롭게 교체할 수 있다.
이를 이용해 아래와 같이 마차 안의 멤버의 나라도 빌려주면 전투가 한결 수월해질 것이다.
★ 1턴만 교대로 보조 주문을 사용한다.
전투 중에는 각 턴의 시작과 동시에 멤버 교체를 할 수 있다.
따라서 마차 안에 있던 멤버가 밖으로 나와 바이킬트, 후바하 등의 보조 주문을 사용하고 다음 턴에 바로 마차로 돌아가는 전투 방식도 가능하다. 장비가 잘 갖춰지지 않았거나 레벨이 낮은 동료의 보조 주문을 이용하고 싶을 때 이 방법을 시도해 보자.
★ 마차를 피난처로 이용하기
동료가 위기에 처하더라도 마차 안에 대피시키면 안전하다.
그 동료의 HP는 전투가 끝난 후 천천히 회복시켜 주면 된다.
★ 전투 후 회복은 마차 안의 동료에게 맡긴다.
회복 주문을 사용할 수 있는 동료가 마차 안에 있다면, 전투 후의 HP 회복은 그 동료에게 맡기자.
그렇게 하는 것이 전투에 참여하는 멤버의 MP를 절약할 수 있기 때문이다.
'멤버 교체는 할 수 없지만 마차 내 동료의 주문은 사용할 수 있다'는 곳도 있으므로, 이용할 수 있는 기회는 많다.
♣ '방어'를 잘 사용하는 방법은?
방어를 하면 공격으로 받는 데미지가 절반으로 줄어들지만, 몬스터를 공격할 수도, 동료를 보호할 수도 없기 때문에 활용도가 떨어진다. 방어를 사용한다면 다음과 같은 상황을 추천한다.
★ HP가 얼마 남지 않았을 때
위기에 처했을 때 일반 공격 등을 하면 몬스터의 공격에 쓰러지기 쉽다.
남은 HP가 적을 때는 방어를 하고 다른 동료에게 회복을 맡기면 비교적 안전하다.
★ MP를 보존하고 싶을 때
HP와 공격력, 방어력이 낮은 브라이와 마녀는 직접 공격을 해도 큰 피해를 입힐 수 없고,
반대로 몬스터의 공격을 받으면 큰 피해를 입을 수 있다.
주문을 쓰지 않아도 충분히 이길 수 있는 몬스터를 상대할 때는 방어를 해두면 공격을 받아도 가벼운 피해를 입힐 수 있다.
★ 몬스터의 공격을 피하고 싶을 때
몬스터가 힘을 비축한 직후 등 다음에 강력한 공격이 올 것을 알고 있을 때도 방어를 추천한다.
미리 몸을 보호해두면 큰 피해를 입지 않을 수 있다.
최대 MP가 낮아 주문을 몇 번밖에 쓸 수 없는 몬스터와 싸울 때는 방어를 계속하며 상대의 MP가 떨어질 때까지 기다리는 전법도 나쁘지 않다.
♣ 강적과의 전투에서는 보조 주문을 활용한다.
강력한 상대와의 전투에서는 공격과 회복을 반복하는 것만으로는 쉽게 이길 수 없다.
전투를 유리하게 이끌기 위해 보조 주문을 활용해보자.
★ 스컬트로 수비를 강화하자
공격력이 높은 상대와의 전투에서는 스컬트를 여러 번 사용해 동료 모두의 방어력을 크게 올려놓는 것이 기본이다.
그러면 직접 공격에 의한 피해를 거의 받지 않게 되므로 매우 수월하게 싸울 수 있다.
참고로 방어력이 999에 도달하면 스컬트를 다시 사용하면 "하지만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았다!"라고 표시된다.
라고 표시되지만, 효과가 지속되는 턴을 연장할 수 있다.
★ 루카니로 몬스터의 수비를 무너뜨리기
루카니로 몬스터의 방어력을 낮추면 동료 중 누가 직접 공격해도 대미지가 커지는데, HP와 방어력이 높은 몬스터를 상대할 때 꼭 써야 하는 주문이다. 루카니를 사용할 동료가 없다면 도구로 사용하면 루카난의 효과가 있는 '만인살해의 칼날'로도 대체할 수 있다.
★ 후바하로 화염과 눈보라로부터 몸을 보호하다
몬스터가 격렬한 화염이나 그보다 더 강력한 화염과 눈보라를 연발하면 내성이 있는 방어구를 착용하고 있어도 회복을 따라잡을 수 없게 된다. 이런 상대와 싸울 때는 후바하를 사용해 화염과 눈보라 피해를 줄이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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