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게임 기초지식 - 1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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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험을 시작하기 전에
모험을 떠나기 위해서는 파티의 힘과 소지품, 그리고 여행의 내용을 기록하는 '모험의 서'가 필수적이다.
먼저 모험의 책의 사용법을 알아보자.
💻 모험을 시작할 때는 모험의 서를 작성하세요
타이틀 화면에서 버튼을 누르면, 사진의 '모험의 책 메뉴'가 표시된다.
모험 을 처음부터 시작할 때는 우측의 절차에 따라 모험의 책을 새로 만들자.
모험의 서를 다 만들면 에 모험이 시작된다.
♣ 모험의 서를 새로 만들기 위한 절차
'보켄을 한다' 또는 '보켄의 서를 만든다'를 선택한다. → '사용하지 않습니다'라고 표시된 모험의 서를 선택한다. →
이름을 정한다(히라가나와 가타카나 사용 가능. 4자 이내) → 성별을 정한다. → 모험의 책이 만들어진다 →
모험의 시작.
♣ 모험의 책은 자유롭게 지울 수 있다
모험의 서 메뉴에서 「보켄의 서를 쓰러뜨리다」를 선택하면 모험의 서를 지우고,
사용하지 않은 상태로 만들 수 있다.
필요 없어진 모험의 책이 있을 때나 이미 모험의 서가 3개 있는 상태에서 새로운 모험을 시작하고 싶을 때 새로운 모험을 시작하고 싶을 때, 필요 없는 모험의 서를 지우자.
단, 한 번 지우면 다시는 원래의 로 돌아갈 수 없기 때문에, 남겨두고 싶은 모험의 서를 지우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참고로 '보켄의 책 만들기'에서 이미 사용 중인 모험의 책을 선택하면 그 모험의 책을 지운 후 새로운 모험의 책을 만들 수 있다.
💻 모험이 끝나면 모험의 책에 기록하자!
모험의 책에 기록하지 않고 전원을 끄면 지금까지의 성과가 사라지고, 마지막에 모험의 책에 기록한 부분부터 다시 시작해야 한다. 모험을 끝낼 때는 마을이나 성에 있는 교회에서 기도를 하고 모험의 책에 기록해 두자.
이때 3개의 모험의 책 중 어느 책에 기록할 것인지는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이미 기록되어 있는 모험의 책을 선택하면 이전 내용을 덮어쓰게 된다).
모험을 끝낸 후, 그 내용을 계속하고 싶을 때는 모험서 메뉴의 '보석을 한다'에서 기록해둔 모험서를 선택하면 된다.
참고로, 모험의 책에 기록은 이야기의 한 '장'을 마쳤을 때도 할 수 있다.
♣ 모험을 마칠 때
♣ 모험을 다시 시작할 때
💻 교회가 멀어지면 중단의 책에 기록
필드 한가운데나 던전 안쪽 등 교회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 있을 때 모험을 끝내고 싶다면,
이동 중 명령을 '작전' → '중단' 순으로 선택하자.
그러면 '중단의 서'라는 특수한 모험의 서에 현재 상태를 기록하여 모험을 끝낼 수 있다.
중단의 서에서 다시 시작하고 싶을 때는 모험의 서 메뉴에서 '중단한 모험을 한다'를 선택하면 된다.
♣ 중단의 서 이용 시 주의사항
- 중단의 서는 단 하나이며, 이미 기록된 중단의 서가 있는 경우 반드시 이전 내용을 덮어쓴다.
- 마을이나 성에서는 기본적으로 중단의 서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 던전의 특정 층에서는 중단의 서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중단의 서에서 다시 시작해도 중단의 서의 내용은 사라지지 않는다.
⊙ 모험의 흐름을 알아두자
모험의 책을 만들면 드디어 모험이 시작된다.
이야기 속 챕터와 챕터의 관계, 모험을 어떤 순서로 진행하면 좋을지 등 기본적인 것들을 이해해 보자.
💻 이야기는 다섯 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작품의 이야기는 도입부인 '서장'과 함께 제1장~제5장까지 총 5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한 챕터를 끝까지 진행하면 이야기는 다음 챕터로 넘어가는데,
각 챕터마다 주인공과 여행의 목적도 전혀 다른 것이 큰 특징이다.
다섯 번째 챕터에서는 이전 챕터의 주인공들이 모여 힘을 합쳐 모험을 펼치게 된다.
♣ 장의 진행방식
💻 한 장에서 이어지는 것은?
1장부터 4장까지는 각각 독립되어 있으며, 이전 챕터에서 다음 챕터로 소지품 등이 이어지지 않는다.
단, 1장~4장에 등장한 인물이 5장에서 동료로 합류할 때는 각 장을 끝냈을 때의 힘이나 소지품이 거의 그대로 이어진다(오른쪽 그림 참조).
따라서 이전 챕터의 성과가 헛되지 않는 것이다.
참고로 이전 챕터에서 복주머니에 들어있던 도구는 해당 챕터에 등장했던 동료가 5장에서 모두 모이면 복주머니에 추가된다.
💻 모험의 기본 흐름을 익히자
모든 챕터에서 모험을 진행하기 위한 기본적인 흐름은 거의 동일하다.
마을이나 성에서 모험 준비를 하고,
필드를 진행하여 목적지로 이동하여 던전을 탐험하는 진행 방식이다.
그 과정에서 주로 해야 할 일을 아래에 정리했으니, 모험을 시작하기 전에 기억해두자.
⊙ 조작법을 익히자
여행에 나서기 전 사전 지식으로 조작법을 알아두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여기에 더해 화면 보는 방법도 기억해두면 모험을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을 것이다.
💻 버튼의 사용법은 장면마다 다르다
각 버튼으로 할 수 있는 일을 아래 그림과 표로 정리했다.
같은 버튼이라도 장면에 따라 역할이 달라진다는 점에 주의하자.
'십자 버튼으로 이동, A 버튼으로 결정, B 버튼으로 취소'라는 기본은 공통이므로 이것만 기억해두면 조작에 어려움을 겪을 일은 없을 것이다.
♣ 버튼 사용법
버튼 | 이동 중 | 명령 표시 중 | 전투 중 | 지도 정보 표시 중 | 풍선으로 이동 중 | 문자 입력 중 |
십자 버튼 | 이동 | 커서 이동 | 커서 이동 | - | 방향 전환 | 커서 이동 |
A 버튼 | 버튼(말하기, 검색하기 등) | 결정 | 결정 | 닫기 | 착륙 | 결정 |
B 버튼 | 동료와 대화하기 | 취소 | 취소 | 닫기 | 착륙 | 이전 문자 지우기 |
X 버튼 | 주요 명령어 표시 | 결정 | 결정 | - | 아래를 들여다보기 | 결정 |
Y 버튼 | 지도 정보 표시 | 모두 닫기 | 취소 | 다음 정보 | 지도 정보 표시 | 이전 문자 지우기 |
L 버튼 | 지도를 왼쪽으로 회전 | - | - | - | - | - |
R 버튼 | 지도를 오른쪽으로 회전 | - | - | - | - | - |
START 버튼 | - | - | - | - | - | 커서를 「끝」으로 이동 |
※창이 표시되어 있을 때는 십자 버튼의 좌우로 창이 바뀝니다.
💻 화면 보는 법도 익히자
모험을 시작하려면 화면을 보는 방법을 알아두는 것도 중요하다.
여기서는 이동 중 화면 보는 방법을 소개하니 잘 기억해 두자.
♣ 현장에서 화면을 보는 방법
♣ 마을이나 던전에서 화면을 보는 방법
⊙ 마을을 걸어보자
모험의 거점이 되는 것은 세계 각지에 흩어져 있는 마을과 성이다.
넓은 들판으로 떠나기 전에 사람들과 대화를 나누며 정보를 수집하고, 시설을 이용해 전투에 대비하는 것이 좋다.
💻 마을에서는 정보 수집과 시설 이용이 가능하다.
마을이나 성에는 많은 사람들이 살고 있으며, 그들과 대화를 나누면 다양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처음 방문한 마을이나 성 등에서는 먼저 사람들에게 말을 걸어 다니며 정보를 수집하는 것이 좋다.
또한 교회나 상점, 여관 등의 시설을 방문하면 전투 준비를 할 수 있으니 필요에 따라 이용하도록 하자.
♣ 상단 화면과 L&R 버튼으로 스미즈미까지 둘러본다.
마을이나 성에서는 지도가 위쪽 화면과 아래쪽 화면에 걸쳐서 표시된다.
따라서 꽤 먼 곳까지 둘러볼 수 있다.
또한 대부분의 마을이나 성에서는 L버튼이나 R버튼을 누르면 지도가 회전한다.
건물 뒤에 숨어있던 문 등을 발견할 수도 있기 때문에 맵을 적극적으로 회전시켜 보는 것이 좋다.
화면 위쪽이 북쪽이 되도록 지도의 방향을 되돌리고 싶을 때는 L버튼과 R버튼을 함께 누르면 된다.
💻 마을 곳곳을 조사해 보자
마을에는 조사할 수 있는 것들이 많이 있다.
그중에서도 아래에 소개하는 것들에 특히 주목해 보자.
조사하면 도구나 돈 등을 얻거나 새로운 정보를 얻을 수 있으니 놓치지 말고 찾아다니자.
그 외에도 그림, 동상, 무기 선반, 거울 등 다양한 것들을 살펴보는 것도 좋다.
♣ 사이에 특히 알아두면 좋을 것들
보물상자 |
원통형나무통 |
용기 |
옷장 1 |
옷장2 |
조명 |
도구나 돈 등이 들어 있는 경우가 많으며, 조사해 보면 그 안에 들어 있는 것을 얻을 수 있다. 또한, 탈과 경혈은 A버튼으로 조사하면 깨져서 그 자리를 통과할 수 있고, 내용물도 문제없이 얻을 수 있다. |
책장 |
특별한 책이 들어있는 경우가 있는데, 조사하면 그것을 읽고 정보를 얻을 수 있다. |
우물 |
우물 바닥으로 내려갈 수 있다. 단, 조사하다 보면 이도마네키나 이도마진이 덤벼드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이도마진을 처치한 후, 우물을 한 번 더 조사하면 내려갈 수 있다). |
♣ 일부 문은 열쇠가 있어야 열 수 있다.
건물이나 방의 출입구에 있는 문은 해당 방향으로 걸어가기만 하면 열어서 통과할 수 있다.
단, 파란 문, 빨간 문, 철창은 특정 열쇠를 가지고 있을 때만 열 수 있다(오른쪽 표 참조).
참고로 열쇠는 복주머니 안에 들어 있어도 상관없다.
♣ 문의 종류와 여는 데 필요한 열쇠의 대응
○・・・・・・ 열 수 있음
×・・・・・・ 열 수 없음
♣ 특수한 장치가 설치되어 있는 경우도 있다.
일부 마을이나 성에는 장벽, 여행의 문과 같은 특수한 장치가 있다.
배리어는 그 위를 걷는 것만으로도 피해를 입는 위험한 장치로, 성의 보물창고에서 보물상자를 지키는 것과 같은 위치에 설치되는 경우가 많다.
반면, 먼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여행의 문은 안으로 들어가면 순식간에 멀리까지 이동할 수 있는 편리한 장치다.
각각의 장치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오른쪽 그림을 참고하자.
일정 거리를 걸을 때마다 15의 대미지(HP0 되지 않음)
트라마나 효과를 받고 있을 때는 피해를 받지 않는다.
중앙의 소용돌이 같은 부분에 들어가면 쌍을 이루는 여행의 문으로 순간 이동한다.
💻 시설을 이용해 모험을 준비하자!
※ 낮과 밤의 '○'은 이용 가능, '×'는 이용 불가능을 나타냅니다.
도구를 살 수 있는 상점, 파티의 HP와 MP를 회복할 수 있는 여관 등 마을에는 다양한 시설이 있으니,
이를 이용해 모험을 위한 준비를 해 두자.
비용이 드는 시설도 있으니 필요한 금액을 미리 준비해 두는 것이 좋다.
마을에 따라서는 일부 시설이 없는 곳도 있다.
교회 |
모험의 서에 기록하거나, 저주받은 동료를 되살릴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표와 같으며, 되살릴 때와 저주를 풀 때 기부금은 그 동료의 레벨에 따라 높아지는 것이 특징이다. |
낮 : ⭕, 밤 : ⭕ (일부 예외) |
♣ 교회에서 할 수 있는 것들
항목 | 할 수 있는 일 | 기부금 |
오이노리 하기 | 모험의 책에 기록하기 | (무료) |
기부를 받는다 | 동료가 다음 레벨이 되기 위해 필요한 경험치를 알려준다. | (무료) |
되돌리기 | 기력이 떨어진 동료를 HP가 가득 찬 상태로 되살린다. | (아래 표 참조) |
도쿠치료(ドクのちりょう) | 독에 걸린 사람의 독을 풀어준다. | 5 골드 |
노로이를 고치다 | 저주받은 사람의 저주를 풀고, 저주받은 무기나 방어구를 장비에서 제거한다. | 레벨 × 30골드 |
♣ 동료를 살릴 때의 기부금
레벨 | 기부금 | 레벨 | 기부금 | 레벨 | 기부금 |
1 | 10 | 34 | 1160 | 67 | 4490 |
2 | 10 | 35 | 1230 | 68 | 4630 |
3 | 10 | 36 | 1300 | 69 | 4770 |
4 | 20 | 37 | 1370 | 70 | 4910 |
5 | 30 | 38 | 1450 | 71 | 5050 |
6 | 40 | 39 | 1530 | 72 | 5190 |
7 | 50 | 40 | 1610 | 73 | 5330 |
8 | 70 | 41 | 1690 | 74 | 5480 |
9 | 90 | 42 | 1770 | 75 | 5630 |
10 | 110 | 43 | 1850 | 76 | 5780 |
11 | 130 | 44 | 1940 | 77 | 5930 |
12 | 150 | 45 | 2030 | 78 | 6090 |
13 | 170 | 46 | 2120 | 79 | 6250 |
14 | 200 | 47 | 2210 | 80 | 6410 |
15 | 230 | 48 | 2310 | 81 | 6570 |
16 | 260 | 49 | 2410 | 82 | 6730 |
17 | 290 | 50 | 2510 | 83 | 6890 |
18 | 330 | 51 | 2610 | 84 | 7060 |
19 | 370 | 52 | 2710 | 85 | 7230 |
20 | 410 | 53 | 2810 | 86 | 7400 |
21 | 450 | 54 | 2920 | 87 | 7570 |
22 | 490 | 55 | 3030 | 88 | 7750 |
23 | 530 | 56 | 3140 | 89 | 7930 |
24 | 580 | 57 | 3250 | 90 | 8110 |
25 | 630 | 58 | 3370 | 91 | 8290 |
26 | 680 | 59 | 3490 | 92 | 8470 |
27 | 730 | 60 | 3610 | 93 | 8650 |
28 | 790 | 61 | 3730 | 94 | 8840 |
29 | 850 | 62 | 3850 | 95 | 9030 |
30 | 910 | 63 | 3970 | 96 | 9220 |
31 | 970 | 64 | 4100 | 97 | 9410 |
32 | 1030 | 65 | 4230 | 98 | 9610 |
33 | 1090 | 66 | 4360 | 99 | 9810 |
무기 상점 |
도구를 사고 팔 수 있다. 사고 싶은 물건에 커서를 올린 뒤 십자 버튼 좌우를 누르면 몇 개를 살지 1~9개 범위에서 선택해 묶음 구매도 가능하다. |
낮 : ⭕ (일부 예외) 밤 : ❌ (일부 예외) |
|
방어구상점 |
|
낮 : ⭕ (일부 예외) 밤 : ❌ (일부 예외) |
|
도구 상점 |
|
낮 : ⭕ (일부 예외) 밤 : ❌ (일부 예외) |
여관 |
숙박하면 마차에 있는 동료를 포함한 전원의 HP와 MP를 완전히 회복할 수 있다(기력을 회복하고 있는 동료는 회복되지 않는다). 또한, 숙박 후에는 밤이 끝난 직후까지 시간이 진행된다. 요금은 '동료 한 명당 ○골드'의 형태로 지불하기 때문에, 파티 인원이 많으면 많을수록 비싸진다(기력을 회복한 동료는 인원수에 포함되지 않는다). |
낮 : ⭕ 밤 : ⭕ |
술집 |
모인 사람들로부터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기본적으로 영업은 밤에만 하고, 특별히 요금이 필요 없다. |
은행 |
1000골드 단위로 돈을 입출금할 수 있다(수수료나 이용료는 전혀 들지 않는다). 골드뱅크에 예치한 돈은 파티가 전멸해도 줄어들지 않기 때문에 당장 사용하지 않는 돈은 예치해두면 만일의 사태에 대비할 수 있다. |
낮 : ⭕ 밤 : ❌ |
카지노 | 코인을 걸고 슬롯머신, 포커, 몬스터 격투장 등 3가지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코인을 많이 모으면 다양한 경품과 교환할 수 있다. |
낮 : ⭕ 밤 : ⭕ |
💻 낮과 밤의 차이에 주목하라!
필드를 걷다 보면 시간이 흐르고, 낮과 밤에는 마을과 성의 모습이 달라진다.
특히 중요한 것은 시설의 이용 가능 여부가 달라진다는 것이다.
원하는 시설이 문을 닫았다면 시간대를 바꿔서 다시 방문해보자.
또한 낮과 밤에는 마을 사람들의 모습도 달라지고, 사람에 따라서는 시간대별로 전혀 다른 이야기를 들려주기도 한다.
수집은 낮과 밤 모두에 하는 것이 좋다. 참고로, 마을이나 성 등에 있는 동안에는 걷고 있어도 시간대가 바뀌지 않는다. 낮과 밤을 바꾸고 싶다면 여관에 묵거나, 라날타의 주문을 외우거나, 필드에 나가서 걷는 것도 좋다.
⊙ 명령어를 활용하자
이동 중 다양한 작업을 할 수 있는 메인 명령어는 모험을 진행하면서 여러 번 사용하게 될 것이다.
각 명령어의 역할과 사용법을 미리 알아두자.
💻 메인 명령어는 6가지
이동 중 X 버튼을 누르면 아래 화면에 메인 명령이, 위 화면에 파티의 상태가 표시된다(자세한 내용은 아래 참조).
메인 커맨드는 '해제', '주문', '이동', '조사', '강함', '작전' 등 6가지다.
이 명령을 선택하면 사람과 대화하거나 주문이나 도구를 사용하는 등 다양한 일을 할 수 있다.
참고로 메인 명령 조작 중에 Y 버튼을 누르면 모든 창을 한꺼번에 닫을 수 있다.
B버튼을 여러번 누르는 수고를 덜 수 있으니 기억해두자.
말하기 |
눈앞에 있는 사람에게 말을 걸어 대화를 나눈다(A 버튼으로 대체 가능). 앞에 사람이 없을 때는 동료와 대화한다 (B 버튼으로 대체 가능). |
주문 |
이동 중에 사용 가능한 주문을 사용한다. 마차가 들어갈 수 없는 던전의 특정 층에 있을 때, 마차 안에 있는 동료의 주문도 사용할 수 있다. |
도구 |
도구를 사용하거나 장비한다. 도구의 소유자나 전달할 상대를 선택할 때는 상단에 그 사람이 가지고 있는 도구가, 도구를 선택할 때는 상단에 그 도구에 대한 간단한 설명이 표시된다. |
⭕ 사용하다
그 도구를 사용한다.
⭕ 전달하다
그 도구를 다른 사람에게 주거나, 자신의 집에 넣는다.
있다(자신에게 전달하면 도구의 순서가 바뀐다). 장비품을 건네주면 그 자리에서 장비를 장착할 수도 있다. 상대방의 소지품과 교환할 수도 있다.
⭕ 버리다
해당 도구를 버린다. 버리기 전에 확인이 1회(귀중한 도구의 경우 2회) 들어가고, '예'라고 대답하면 소지품에서 사라진다. 절대 버릴 수 없는 도구도 있다.
⭕ 소비
그 도구를 장착한다. 이 명령은 장착할 수 있는 장비를 선택했을 때만 선택 가능하다.
⭕ 보기 (보여주기)
토르네코의 감정으로 해당 도구의 대략적인 효과와 장착 가능한 동료, 상점에 판매할 때 가격을 알 수 있다.
토르네코가 있을 때만 선택 가능.
⭕ 그만두기
명령을 취소한다.
♣ 도구의 소유자나 전달할 상대를 선택할 때 화면의 모습
♣ 도구를 선택할 때 화면 보는 방법
알아보기 |
눈앞에 있는 물건이나 자신의 발밑을 조사한다. 기본적으로 A 버튼으로 대체 가능. 단, A 버튼으로 경혈이나 경혈을 조사할 때는 깨져버린다. |
힘(능력치) |
동료의 능력치와 장비 등을 확인한다. 어떤 동료의 능력치를 볼 것인지는 십자 버튼의 좌우로 선택 가능하다. 마차 심볼(전인)을 선택하면 카지노의 코인 개수 등을 볼 수 있다. 또한, A버튼이나 X버튼을 누르면 아래 그림과 같이 표시가 순서대로 바뀌게 된다. |
♣ 동료를 선택했을 때 화면의 모습
♣ 마차 심볼(전인)을 선택했을 때 화면 보는 법
♣ 작은 메달의 개수는 '튼튼함'으로 확인할 수 있다.
세계 곳곳에서 얻을 수 있는 작은 메달은 소지품에 도구로 추가되지 않습니다.
그 대신 '힘' 명령으로 마차 심볼을 선택하면 지금까지 수집한 개수가 하단에 표시된다.
이 개수는 이미 메달왕에게 준 것까지 포함한 개수다.
작전 |
다음 9가지를 할 수 있다. |
❗ 만땅
전원의 HP가 만땅이 될 때까지 자동으로 주문을 사용해 회복한다. 키아리로 독도 풀지만, 자오랄, 자오릭에 의한 소생은 하지 않는다. 또한, 주문을 시전하는 동료는 「나비카에」를 선택했을 때 뒤에 표시되는 사람이 우선적으로 선택된다.
❗ 소비
선택한 동료의 장비를 변경한다. 무기 → 요로이 → 방패 → 투구 → 장신구 순으로 하나씩 결정하며,
아무것도 장착하지 않은 상태로 만들 수도 있다.
❗ 순서 바꾸기
파티의 순서를 바꾼다.
마차를 가지고 있을 때만 전투에 참가하는 멤버와 마차에서 대기하는 멤버를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다.
❗ 작전 변경
작전을 변경한다. 이 명령은 5장의 모험이 어느 정도 진행된 후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동료의 물건
선택한 동료의 소지품 중 아래를 제외한 모든 것을 주머니에 넣는다.
동료를 선택할 때, 상단 화면에는 그 사람이 가지고 있는 도구가 표시된다.
♣ '동료'에서 주머니에 넣지 않는 주요 물건
✅ 장비하고 있는 것
✅ 전투 중 도구로 사용했을 때 효과가 있는 무기 & 방패 (몰살의 검을 제외)
✅ 세계수의잎 (せかいじゅのは)
✅ 세계수의물방울 (せかいじゅのしずく)
✅ 라의거울 (ラーのかがみ)
✅ 시간의모래 (ときのすな)
✅ 현자의돌 (けんじゃのいし)
✅ 현자의돌 (けんじゃのいし)
✅ 정적의구슬 (せいじゃくのたま)
✅ 몬스터도감 (モンスターずかん)
❗ 복주머니 정리
복주머니에 들어 있는 도구를 '주별 순서' 또는 '아랫부분 순서'로 정렬한다.
❗ 전적
전적을 표시한다
❗ 설정
BGM 음량, 효과음 음량, 전투 속도를 각각 1~5의 5단계 중에서 선택하여 설정한다.
BGM과 효과음의 음량은 1이 작고, 5가 크다.
전투 속도는 1이 빠르고, 5가 느리다(5가 되면 버튼을 누를 때까지 전투 중 메시지가 진행되지 않는다).
❗ 중단
중단의 서에 기록하여 모험을 마무리한다
⊙ 파티를 조직하자
모험의 여정을 함께 하는 동료들을 '파티'라고 부른다.
파티의 누가 전투에 참여할 수 있는지, 마차에 있는 동료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등의 지식을 익혀두자.
💻 전투에 참가할 수 있는 사람은 최대 4명까지
처음에는 혼자서 시작하는 다섯 번째 챕터이지만, 모험을 진행하면서 동료가 늘어나 결국에는 1장부터 5장의 주인공 8명 전원이 함께 모험을 하게 된다(진행 방식에 따라서는 여행 도중에 일시적으로 파티가 10명이 될 가능성도 있다).
단, 동시에 전투에 참여할 수 있는 인원은 4명까지. 파티 인원이 5명 이상이 되면 전투에 참여하지 않는 동료는 마차 안에서 대기하게 된다. 참고로 마차를 얻기 전이라면 전투 시에는 반드시 파티 전원이 몬스터와 맞서 싸우지만, 마차가 있다면 전투에 참여할 멤버를 1~4명 범위에서 자유롭게 정할 수 있다.
♣ 파티와 전투에 참여할 수 있는 멤버의 관계
♣ 정렬 순서에 따라 조준받기 쉬워진다.
전투에 참가하는 멤버는 순서가 정해져 있으며, 앞에 있는 사람일수록 몬스터의 표적이 되기 쉽다.
따라서 HP나 방어력이 높은 동료는 앞에, 낮은 동료는 뒤에 배치하는 것이 원칙이다.
이동 중이라면 '작전'의 '정렬 변경' 명령으로 정렬 순서를 바꿀 수 있다.
또한, 5장에서 마차를 얻은 후에는 전투 중에도 '교체' 명령으로 순서를 변경할 수 있다.
💻 마차를 활용할 수 있는지 여부는 장소에 따라 차이가 있다
마차에서 대기 중인 동료가 할 수 있는 일은 파티가 어디에 있는지에 따라 다르다.
예를 들어, 마을이나 성에 있을 때는 주문이나 도구를 사용할 수 있지만, 멤버 교체는 불가능하다.
또한, 마차가 들어갈 수 없는 대부분의 던전에서는 마차에 대기하고 있는 동료는 아무것도 할 수 없다.
그런 던전에서는 들어갈 때 멤버만으로 싸워야 하므로 누구를 데리고 갈지 잘 생각해보자.
♣ 마차에서 대기하는 동료가 적용되는 것
○・・・ 할 수 있다,
×・・・ 할 수 없다
※1..... 마을이나 성에 있을 때와 같은 일을 할 수 있는 던전도 있다. 또한, 일부 던전은 마차를 타고 대기하고 있는 동료와 함께 할 수 있는 것이 층에 따라 다르다.
💻 협력자와 인도받는 자들의 차이점
모험 도중에는 인도받은 자들에게 도움을 주는 협력자가 파티에 합류하기도 한다.
그들은 전투 중에는 자신의 판단만으로 행동을 결정하는 등,
다음과 같은 점이 인도자와는 다르다는 점을 기억해두자.
어떤 협력자도 동료가 된 상태에서 성장하지는 않지만, 처음부터 충분히 강하기 때문에 든든한 전력이 되어줄 것이다.
♣ 협력자의 특징
⏺ 초기 장비 이외의 도구를 가질 수 없고, 장비도 바꿀 수 없다.
⏺ 레벨이 오르지 않는다(경험치와 레벨은 모두 "?"로 표시됨). 로 표시됨)
⏺ 전투 중에는 명령이나 작전에 의한 지시를 내릴 수 없는 협력자가 스스로 생각하고 행동한다.)
⏺ 교회에서 부활시킬 때 기부금은 10골드
⏺ 마네모네의 모샤스로 변신하지 않아도 된다.
⏺ 호이민 이외에는 마물이 사용하는 주문이 반드시(자키, 자라키, 불타는 숨결은 90%의 확률로) 효과가 있다.
⏺ 전투에 참가하는 멤버를 협동자만으로는 할 수 없다.
⏺ 인도받은 자들이 모두 힘을 얻으면 협동자가 살아남아도 전멸한다.
⊙ 도구를 사용하자
모험 중에 얻을 수 있는 도구는 전투에 도움이 되는 것, 장치를 풀기 위해 필요한 것 등 다양한 종류가 있다.
도구를 잘 활용하면 모험에 도움이 될 것이다.
💻 도구에는 몇 가지 종류가 있다.
모든 도구는 그 역할에 따라 '무기', '장신구', '장신구' 등 몇 가지 종류로 분류할 수 있다(아래 표 참조).
이 중 무기, 장신구, 방패, 갑옷, 장신구를 통틀어 '장비품'이라고 부르며, 장비하여 공격력이나 방어력 등을 올리는 것이 주된 용도다.
기본적으로 그냥 가지고만 있으면 쓸모가 없으므로 반드시 장착해 두자.
한편, 동굴의 중요 아이템은 도구로 사용했을 때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들이 많다.
♣ 도구의 종류별 특징
부위 | 설명 | 아이템 |
무기 | 직접 공격용 무기. 장착하면 공격력이 증가한다. 도구로 사용하면 효과가 있는 것도 있고, 직접 공격한 상대에게 특수한 효과(공격하는 등)를 발휘하는 것도 있다. | |
갑옷 | 몸에 착용하는 방어구. 장착하면 방어력이 증가한다. 강력한 요로에는 주문이나 화염 눈보라에 의한 피해를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는 것이 많다. | |
방패 | 손에 들고 다니는 방어구 장착하면 방어력이 상승한다. 무기와 마찬가지로 도구로 사용하면 효과가 있는 것도 있고, 요로티와 마찬가지로 주문 등에 의한 피해를 줄여주는 것도 있다. | |
투구 | 머리에 쓰는 방어구. 장착하면 방어력이 상승한다. 몬스터가 걸어오는 보조 주문에 강해지는 것이 많다. | |
액세서리(장식품) | 반지나 팔찌 등의 액세서리. 장착하면 어떤 능력치가 상승한다. 특수한 효과를 지닌 것도 있지만, 그 효과를 발휘하는 조건은 도구로 사용하거나, 걷거나, 힘을 발휘하는 등 다양하다. | |
도구 | 일반적인 도구. 사용하면 HP와 MP 회복을 비롯한 다양한 효과가 있다. 대부분은 한 번 쓰면 없어진다. | |
중요한아이템 | 매우 중요한 도구. 특정 상황에서 사용하면 효과가 있다(필요할 때 자동으로 사용되는 것도 있다). 사용해도 사라지지 않는 것이 대부분이다. |
💻 상점이나 보물상자 등에서 도구를 얻자!
도구를 얻는 방법은 다음과 같은 방법이 있다.
가장 손쉬운 방법은 상점에서 구입하는 것이지만, 그것만으로는 비용이 많이 들고 귀중한 물건은 구할 수 없다.
보물상자를 여는 등의 다른 방법도 이용해서 다양한 도구를 획득해 보자.
♣ 도구 입수 방법
⏺ 상점에서 구입
⏺ 보물상자, 나무통, 용기, 옷장 등을 조사한다
⏺ 카지노에서 경품으로 받는다
⏺ 작은 메달을 모은 보상으로 메달을 통해 얻는다
⏺ 사람에게서 받다
⏺ 몬스터가 떨어뜨린 보물 상자에서 획득(또는 토르네코가 빼앗은 보물 상자에서 획득)
💻 복주머니에는 많은 도구를 보관할 수 있다.
한 명의 동료는 최대 12개의 도구를 가질 수 있지만, 그 외에도 '복주머니'에 수많은 도구를 넣을 수 있다.
도구를 복주머니에 넣어두면 얼마든지 휴대할 수 있는 것이다(같은 도구는 99개까지).
단, 복주머니 안에 있는 도구는 전투 중에는 사용할 수 없다.
전투에서 활용하고 싶은 도구는 동료에게 맡기고, 그 외의 도구는 주머니에 넣어두는 것이 좋다.
💻 저주받은 위험한 장비에 주의
장비 중에는 저주가 걸린 장비가 있다.
저주받은 장비는 공격력이나 방어력이 높은 대신 다양한 마이너스 효과가 있으며, 장착하면 저주를 풀기 전까지는 벗을 수 없게 된다.
마진의 가마솥을 제외한 저주받은 장비는 도구 설명에 '뭔가 이상한 냄새가 난다'라고 표시되므로,
저주받은 것인지 아닌지는 이것으로 구분할 수 있다.
참고로 도구로만 사용한다면 저주를 받지 않는다.
⊙ 들판으로 떠나자
마이나성에서 누에로 나가면 초원과 숲, 산, 누 등으로 이루어진 광활한 들판이 펼쳐져 있다.
배나 풍선을 이용하면 세계의 스미즈미까지 갈 수 있다.
💻 필드를 진행하며 목적지로 이동하자
마을에서 던전으로, 던전에서 마을로 이동할 때는 필드를 통과하게 된다.
필드에는 다양한 지형이 있으므로 각각의 특징을 알아두자.
필드를 이동할 때는 아래 표의 주문과 도구도 활용하면 좋다.
또한, 필드를 걷다 보면 몬스터가 나타나 전투를 벌이는 경우가 있다.
그때를 대비해 만반의 준비를 해두자.
♣ 필드 이동에 도움이 되는 주문이나 도구
주문과 도구 | 효과 |
루라 (ルーラ), 키메라의날개 (キメラのつばさ) |
방문한 적이 있는 마을이나 성까지 순식간에 이동한다. |
토헤로스 (トヘロス)、 성수 (せいすい) | 약한 몬스터를 만나지 않게 된다 |
살금걷기 (しのびあし) | 몬스터를 만나기 어려워진다 |
매의눈 (タカのめ) | 근처에 있는 건물의 위치를 알 수 있다 |
토라마나 (トラマナ) | 독의 늪에서 피해를 받지 않게 된다. |
♣ 필드의 지형
♣ 들어갈 수 있는 장소
💻 상단 화면에 세계지도가 표시된다.
필드를 이동하는 동안 상단 화면에는 세계 지도가 표시된다.
이 지도를 보면 자신이 현재 있는 위치를 알 수 있다.
또한, 가본 적이 있는 육지와 그 주변은 색으로 표시되고, 가본 적이 없는 육지는 회색으로 표시되기 때문에 자신이 가본 적이 없는 지역을 쉽게 구분할 수 있다. 필드에서 Y 버튼을 누르면 위 화면이 주변 확대 지도(지도 정보 화면)로 전환된다.
💻 세상은 시간에 따라 변한다
필드를 이동하면 시간이 진행되어 세상은 낮에서 밤, 밤에서 낮으로 변화한다(멈춰 있는 동안에는 시간이 진행되지 않는다). 또한, 라나루타의 주문이나 어둠의 램프를 사용하거나 여관에 묵으면 시간을 '낮→밤', '밤→낮'으로 단숨에 진행할 수 있다.
낮과 밤에는 필드에 출현하는 몬스터의 종류가 달라진다.
같은 지역이라도 밤에는 낮보다 강한 몬스터가 출현하는 경우가 많으니 주의해야 한다.
또한, 마을 안에서도 낮과 밤에는 더욱 다양한 차이가 있다.
♣ 시간을 단숨에 진행하는 방법
방법 | 낮 ➡ 밤 | 밤 ➡ 낮 |
라날루타 사용 | ⭕ | ⭕ |
어둠의 램프 사용 | ⭕ | ❌ |
여관에 숙박하기 | ❌ | ⭕ |
💻 다양한 탈것을 활용하자!
모험을 진행하다 보면 동료가 탈 수 있는 마차, 바다 위를 달리는 배, 하늘을 날 수 있는 풍선 등 3종류의 탈것을 얻을 수 있다(사진 참조). 배와 풍선을 타면 걸어서 갈 수 없는 곳까지 갈 수 있다.
반면 마차는 이동할 수 있는 지형은 걸어서 이동할 때와 다르지 않지만,
획득하면 웃음의 동료와 함께 여행을 진행할 수 있게 된다.
마차 |
● 최대 10명의 동료와 함께 여행할 수 있다. |
배 |
●바다나 강을 이동할 수 있다. ●육지에서 배를 향해 걸어가면 탈 수 있다. 타고 있을 때 육지를 향해 나아가면 내릴 수 있다. ●몬스터와 마주칠 수 있다. |
풍선 |
●모든 지형을 통과할 수 있다. ●풍선과 겹쳐서 A버튼을 누르면 탑승할 수 있다. 비행 중 A버튼 또는 B버튼을 누르면 내릴 수 있다. ●몬스터와 마주치지 않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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