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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망국전기 - 공략 (0) [게임 소개 및 시스템]
2 망국전기 - 공략 (1) [메인스토리 공략 - 1부]
3 망국전기 - 공략 (2) [메인스토리 공략 - 2부]
4 망국전기 - 공략 (3) [메인스토리 공략 - 3부]

 

망국전기
망국전기

 

 

💻 위기에 휩싸인 율도국을 구하라!  

「망국전기」는 제1회 한국정보문화 센터 주관 게임 시나리오 공모전의 우수 입상작을 토대로 만들어진 국산 롤플레잉게임이다.

 

대부분의 게임이 가상의 공간을 바탕으로 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이 게임도 한국 전통시대의 특정 이벤트를 게임 표현 의도에 맞게 각색한 스토리 라인을 담고 있다.

 

그 특정 이벤트는 허균의 홍길동전에 등장하는 이상국가 '율도국' 이라는 모티브이다.
홍길동이 세운 율도국은 2대 성도군이 통치하기까지 태평한 세월을 누린다.

 

그리고 태자가 탄생하자 나라는 더욱 잔치 분위기에 휩싸인다.

율도국의 앞날은 밝기만 하다.

 

태자는 개국 공신의 아들인 박중문과 대가집 규수인 한미홍과 함께 법정 대사에게 학문을 배우며 날로 성장해 간다.
그러던 어느날. 적대마인이라 자칭하는 검객에 의해 왕비는 피살되고 왕성은 그의 수하에게 장악되는 사태에 이른다.

 

그 와중에 태자는 행방불명되고 성도군과 법정 대사는 무인도로 유배를 보내지게 된다.

바야흐로 율도국은 풍전등화의 위기에 놓인 상태이다.

 

 

 

 

 

💻 화면구성  

♣ 주 화면

이 게임의 주화면은 화면 전체를 모두 이용하는 방식이다.

대화나 아이템 획득시에 그에 준하는 목록 윈도우가 자동으로 제시되며 그 윈도우에서 플레이어가 원하는 행위를 할 수 있게 되어 있다.


◎ 이동
주화면에서의 이동은 방향키가 담당한다.

이 게임에서 주인공 및 대원들은 주인공으로 설정된 캐릭터 하나(플레이어는 언제든지 원하는 등장 인물을 주인공으로 설정할 수 있는 옵션이 있다) 로 표시되며 커서의 표시대로 누르면 그 방향대로 이동한다.


게임 조작 옵션
언제든지 화면에서 〈Esc〉나 〈Enter〉키를 누르면 게임 조작 옵션을 설정할 수 있다.

이에 해당하는 메뉴는 인물들의 개인 상태 점검.

 

인물들의 개인 장비 점검.

가지고 있는 아이템 목록.

핀살기 목록.

각 인물 들의 자질 열람.

게임의 제어기 조작 등이다.


목록간의 이동은 역시 방향키가 담당하며 설정은 언제나 (Spacebar) 또는〈Enter〉키로 한다. 

모든 취소의 기능은 주로〈Esc키가 담당하며 〈Alt〉키로도 이 역할을 대신알 수 있다.

◎ 대화

게임 주화면에서 원하는 인물에 접근시킨 다음〈Spacebar〉를 누르면 대화 모드로 들어갈 수 있다.

물품을 매매할 시기 이외에 문답 옵션은 제공하지 않는다.

따라서 대화는 일방적인 정보 습득의 시나리오 들려주기에 국한된다.

마을 사람들과의 대화
마을 사람들과의 대화

 

◎ 전투

이 게임의 전투 모드는 화면 상에 무작위로 나열된 이동하는 특정 지점에 주인공이 접촉하면 전투가 벌어지게 되어 있는 방식이다.

 

대부분의 일본식 롤플레잉이 이 방식을 택하고 있는데,

이 방식은 랜덤 시스템의 확률 여하에 따라 엄청난 양의 전투 횟수를 불러일으키는 특징이 있다.

 

따라서 이 게임도 많은 횟수의 전투를 각오하여야 한다.
전투 모드에 들어가면 적이 나열 되고 주인공 및 대원들이 대치하게 된다.

 

왼편 상단에 전투 옵션의 윈도우가 설정되는데 이 옵션 메뉴는 공격. 방어. 도주. 아이템 사용. 필산기 사용. 공격위치 옮기기 등의 전형적인 턴(Turn) 방식의 전투 모드로 되어 있다.


하지만 이 게임은 여기에다 실시간의  전투모드를 형성하고 있다. 

즉, 적의 공격이 끝난 다음 플레이어의 공격 순간에도 시간이 경과하면 적의 공격이 이어지는 것이다.

 

따라서 플레이어는 최적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순간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이 공격 옵션에는 또다른 특성이 있다.

 

이른바 공격은 개인 명령과 집단 명령으로 나뉜다는 점이다.

즉 대원 하나하나의 개인 공격이 있을 수도 있고, 집단 전체에다 적의 강약에 따라 공격할 수 있는 공격 시스템을 구성할 수도 있다.


최대 대원 수는 5명으로 한정되어 있고. 

집단 공격 시스템은 3회 공격으로 제한되어 있다.

전투 모드의 항목간 이동은 방향키가 담당하며 설정은〈Enter〉키로 지정할 수 있다.


♣ 대원 상태 화면
주인공 대원들의 상태를 열람할 수 있다. 

게임 도중 자주 점검해야 할 화면이다. 

주화면에서 목록 윈도우를 떠올린 다음 상태 목록을 지정하면 된다.


◎ 이름
선택한 캐릭터의 이름을 알려준다.

태자 홍세영. 법정 대사 강역천. 남원군 선비 조천 등이다.

 

인물의 상태화면
인물의 상태화면

 

◎ 체력
해당 레벨에 따른 체력의 최대치와 현재 남아있는 체력 수치를 보여 준다.


◎ 도력
필살기를 사용할 수 있는 도력의 최대치와 현재 남아있는 도력 수치를 보여 준다.


◎ 자질
해당 캐릭터의 자질로 레벨이 올라감에 따라 따라 올라가기 때문에 자주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

자질이란 개념의 설정은 캐릭터가 사용할 수 있는 필살기 및 장비할 수 있는 장비와 관련이 있다.

또한 자질은 플레이어의 임의대로 바꿀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한 게임 요소 중에 하나로 중요시할 부분이다.


◎ 등급 (레벨)
해당 캐릭터의 현재 등급을 보여 준다. 

등급이 상승하면 체력. 도력 등 각종 수치가 증가한다.

또한 일정 등급 이상 올라가면 정해진 자질도 상승한다.


◎ 경험치
다음 레벨까지의 필요 경험치와 현재 획득한 경험치를 보여 준다.


◎ 정확성
공격의 정확성을 보여 준다. 

정확성이 높으면 공격의 타격 확률이 높다.


◎ 공격력
적을 공격할 때 입힐 수 있는 피해의 양을 나타내며 좋은 장비를 착용 하면 상승한다.

따라서 새로운 아이템을 구하거나 상점에서 매매할 때에는 꼭 장착해 보도록 한다.

플레이어는 이러한 수치를 아이템 선택의 기준으로 삼을 수 있다.

 

◎ 회복력
전투시 기력 충전 속도를 나타낸다.

이것이 높을 경우 좀 더 빨리 적을 공격할 수 있다.

흔히 일본식 롤플레잉에 적용되는 행동력(QP)과 같은 개념이다.


◎ 방어력
적의 공격을 막아낼 수 있는 능력이다.

이것이 높을 경우 적에게 받는 피해를 줄일 수 있다.

하지만 이 게임에서의 물품 장착은 공격력을 우선적으로 고려하기 바란다.


◎ 민첩성
적의 공격을 피하거나 기력 충전 속도와 관련이 있는 수치이다.


◎ 현재상태
캐릭터의 상태를 나타내며 정상, 빈사 중독, 잠 혼란, 마비 등의 상태가 있다.

이 항목도 대단히 중요한 부분이므로 자주 점검해야 한다.

 

좋지 못한 상태에서 정상 상태로 바꿀 수 있는 방법이 각각 존재한다.

특히 혼란 상태는 아주 위험하다.


우리편을 공격하기 때문에 반드시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치명적인 과오든 범할 수 있다.

참고로혼란 상태는 정화수라는 아이템으로 치료할 수 있다.

 

체력 회복을 위해서는 주막에서 하루를 숙식하는 편이 좋다
체력 회복을 위해서는 주막에서 하루를 숙식하는 편이 좋다

 


◎ 현재장소
주인공이 위치한 장소에 대한 정보이다.


♣ 전투 화면
주 화면의 필드를 이동할 때 무작위나 비의도적으로 발생하는 방식이다.

이 게임에서는 수 많은 전투를 각오하여야 한다.

 

전투 모드의 방식은 크게 집단 명령과 개인 명령으로 구별된다.

아이콘 윈도우는 전투 모드 설정시 자동으로 나타나며 항목 간의 이동은 역시 방향키.

선택은 〈Enter〉로 한다.


◎ 집단 명령
집단 명령에는 대원들의 위치를 바꾸어주는 대열 바꿈, 소극, 집단, 무차별 공격 등의 공격 모드, 도주 등의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 소극공격
작은 칼 모양, 기력 70%인 캐릭터에게 공격 명령. 체력 소모가 있는 캐릭터는 회복
 집단 공격
중간 칼 모양. 기력 50%인 캐릭 터에게 공격 명령. 체력 소모가 있는 캐릭터는 회복
무차별 공격
긴 칼 모양. 기력이 가장 높은 세 명에게 무조건 공격 명령


◎ 개인 명령
사람 모양에 화살표 모양인 아이콘을 선택하면 집단 명령 아이콘이 모두 개인 명령 아이콘으로 전환된다. 

전투 중에 공격. 필살기 사용. 도구 사용, 방어 장비 교체. 집단 명령. 복귀 등의 옵션이 나열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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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양한 자질  

전통적인 D&D(던전 앤 드래곤) 방식의 롤플레잉에서는 반드시 종족과 그 종족만의 특성이 존재한다.

이 게임도 그와 같은 종족 및 종족 특성치의 개념을 자질이란 이름으로 부여하고 있다.

 

레벨이 올라가면 자질 역시 상승하는데 이 게임에서는 5번의 자질 상승이 가능하다.
각 자질에는 저마다의 특성이 있어서 장착할 수 있는 장비와 사용할 수 있는 필살기의 제한이 있다.

상당히 매력적인 요소로 게임에 작용한다.


◎ 무사
율도국의 태자인 홍세영이 이 자질에 해당한다.

대체로 각종 무기와 필살기를 함께 사용할 수 있는 자질이다.

도력 최대치가 낮은 것이 흠이다.


◎ 무사 
무사와의 속성이 유사해 보이지만 도력은 훨씬 낮다. 

강역천과 남원군이 이에 해당한다.

공격력이 대단한 캐릭터로 성장시킬 수 있다.


◎ 무당
처음 등장하는 캐릭터인 유진선이 바로 이 자질을 가지고 있다. 

도력 최대치가 높은 편이다. 

필살기 사용에 익숙한 캐릭터이지만 키우는데 힘이 많이 든다.


◎ 도술사 

필살기와 기본 공격이 조화를 이룬 캐릭터로 모든 능력치가 평균적이나 초반에 성장이 느린 편이다.

특별히 나쁘지도 좋지도 않으며 필살기도 특정한 것이 없다.


◎ 승려
홍세영의 스승이 되는 법정 대사의 자질로 회복술과 회생술을 기본적으로 갖고 있다.

전투중 회복력이 높은 자질이기도 하며 전투시에 빠른 행동이 가능하다.

회복계의 필살기를 사용할 수도 있다. 선비의 자질 보다 공격력과 방어력이 높다.


◎ 투승
초반에는 성장 속도가 매우 느리다.

하지만 기본 공격력이 가장 높고 민첩성이 높은 편이다.

후반에 자질 전이를 하면 위력적이 될 수도 있다. 장착할 수 있는 무기에 제약을 받는다.


◎ 선비
신비스런 자질의 소유자이다. 

서양식 롤플레잉에는 전혀 볼 수 없는 특별한 필살기를 사용한다. 

 

미홍 낭자의 부탁으로 태자를 찾아나선 선비 조천의 자질이 바로 여기에 해당 한다.

이 자질은 검 종류는 거의 다 장착할 수 있으며 필살기는 공격계나 회복계가 주류를 이루는 다른 자질들과는 달리 상대방의 상태. 속성 등을 알아낸다는지 혼란케 하는 것 들로 이루어져 있다.

 

이 선비 자진을 끝까지 키워나가면 전투력은 그다지 볼품 없지만 막강한 필살기를 소유하게 된다.

이 게임의 보스 캐릭터들은 이 선비 자질로 인해 거의 무용지물이나 다름없다.

 

조천이 쓰는 염동진과 환영진은 전투 모드에 들어가서 바로 사용하기만 하면 대원들이 한 대도 맞지 않고 이길 수 있는 괴력의 필살기이다.

 

마을의 학자에게서 필살기를 배운다
마을의 학자에게서 필살기를 배운다


◎ 마술사
전용 무기만을 장비하며 공격력이 매우 낮은 캐릭터이다. 

성장 속도도 아주 느려 최악의 캐릭터가 될 수도 있지만 환마술이라는 가공할 필살기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공격 필살기나 전체 공격 필살기가 주류를 이루고 있어서 유용한 캐릭터로 성장 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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