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게임 소개 및 시스템 ◀
☞ 해당 제목을 클릭하면 링크페이지로 이동됩니다.
💻 대화 시스템
그녀의 기사단도 다른 롤레잉 게임과 같이 게임 도중에서 일어나는 대화가 게임을 풀어가는 가장 중요한 단서가 된다.
그러나 이 게임에서는 대화가 게임을 진행하는 단서라는 것 이외에도 각 캐릭터와의 이벤트를 만들어가는 가장 중요한 요소라는 점이 추가된다.
주인공인 레미앙 공주가 마을을 돌아다니면서 다른 캐릭타들과 대화를 하게 되면 그 대화가 모두 문답식으로 표현된다.
레미앙 공주가 상대방에게 말을 걸면 그 사람은 공주에게 대답을 하게되고 다음에 공주가 선택할 수 있는 대답이 창에 등장하게 된다.
여기에서 어떤 대답을 하는가에 따라 상대방의 대답이 달라져 게임 진행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일반 캐릭터의 경우 대답 선택을 다시 할 수 있지만 레미앙 공주와 같이 여행을 하는 주연급 캐릭터들과 대화를 하게되면 단 한번의 대화로 끝나게 되므로 그 선택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 여행 시스템
♣ 필드상에서 여해을 하는 경우에도 이동과 캠핑이라는 새로운 시스템이 등장한다.
▶ 이동 시스템 : 잘만하면 전투를 피할 수 있다.
마을에서 나와 필드를 이동하면 일행중 한 명이 나와 주위에 적이 있다는 이야기를 하거나 힘들어서 쉬고 가자는 이야기를 한다.
이 게임에서는 적이 주위에 보이지는 않지만 주위에 다가오게 되면 게이어에게 적이 주위에 있다는 주의를 준다.
이때 전투를 원치 않으연 이동 방향을 다르게 해서 돌아가는 경우 적을 만나지 않고 피해 갈 수 있게 된다.
캐릭터가 등장해 쉬어 가자는 제안을 하는 경우 그 캐릭터의 피로도가 쌓였다는 것으로 캠핑을 하는 것이 좋다.
▶ 캠핑과 요리 시스템 : 체력회복
일행이 마을에서 벗어나 필드상을 이동하게 되면 각 캐릭터의 체력이 떨어지게 된다.
이동을 할 수록 캐릭터의 피로도가 증가하게 되고 피로도의 증가는 각 캐릭터의 체력저하로 나타나게 된다.
이 때에는 필드상의 메뉴로 등장하는 캠핑 모드를 사용해야 한다.
캠핑은 그 근처에서 휴식을 취하고 음식을 섭취함으로써 각 캐릭터의 피로도를 줄여 체력을 회복하고 캐릭터들의 능력치를 상승시키는 역할을 한다.
갬핑 모드로 들어가연 보통때는 엘피온이 요리를 하고 엘피온이 아픈 경우(체력이 (-) 가 되었을 때)에는 레미앙 공주가 요리를 하게 된다(레미앙 공주는 요리 실력이 형편없기 때문에 대부분의 캐릭터들이 공주가 만든 요리를 꺼려한다. 그러므로 엘피온이 아프기 전에 캠핑을 해서 엘피온이 요리를 하도록 만들자).
이때! 사용되는 요리는 마을에서 구입했던 재료(식품점에서 살 수 있다)를 가지고 만든다.
요리를 하는 사람이 가지고 있는 재료중 마음대로 3가지를 선택해서 요리를 하게 되고 이 요리들은 각각 다른 체력 회복치와 능력치의 상승을 보여준다.
요리에서 사용되는 재료 이외에도 캐릭터가 가지고 있는 국자와 요리의 맛이 캐릭터의 능력치 변화에 영향을 준다.
좋은 국자를 가지고 있는 경우 요리의 맛이 좋아져 각 캐릭터가 많이 먹게 되고, 능력치의 변화가 더 커지기 때문이다.
여행중 각 캐릭터의 체력이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자주 캠핑을 해주는 것이 좋다.
체력이 떨어지는 것은 피로도에 비례하기 때문에 피로도를 줄여주면 세력이 떨어지는 것을 좀 더 줄일 수 있다.
💻 마법 시스템
이 게임에서 사용되는 마법 시스템은 마나포인트(MP)를 소모하여 마법을 사용하는 것이 아닌 고대로부터 전해내려오는 룬 문자의 조합을 통해서 마법을 사용하게 된다.
전해 내려오는 룬 문자는 4가지 기본원소 (물, 불, 바람, 땅)와 4가지 초월원소 (사람, 꿈, 죽음, 영원)를 표현하는 8가지로 각 캐릭터가 이 문자들을 불러내서 문자의 조합이 맞게 되는 경우 마법을 사용하게 된다.
여행중 마법을 쓸 수 있는 캐릭터는 바스칼과 레다스. 엘피온(엘피온의 경우 레벨 상승시 나오는 포인드에서 마력 수치를 높이면 마법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등으로 처음에는 불러올 수 있는 원소의 수가 적지만 마력수치가 상승함에 따라 4개의 초월원소에 대한 문자들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초월원소들을 사용하게 되는 경우 더 강한 마법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각 마법은 기본형을 가지고 있고 그에 대홰서 확장을 하는 경우 더 강한 공격을 할 수 있다.
💻 식당 시스템
롤플레잉 게임에서 등장하는 여관의 경우 잠을 자게 되면 체력과 마법 포인트를 회복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그러나 이 게임에서는 식당이 그 역할을 대신하게 된다.
식당에서 음식을 사먹음으로써 체력이 회복된다.
그러나 이때 회복되는 것은 체력 수치의 일부분으로 체력을 모두 회복시키기 위해서는 식당에서 음식을 여러번 사먹어야 한다. 캠핑에서 사용하는 음식보다 돈이 많이 들지만 한번에 회복되는 수치가 커서 편하다는 장점이 있다.
💻 전투 시스템
그녀의 기사단에서 등장하는 전투는 시뮬레이션 롤플레잉게임에서 등장하는 택틱스 방식을 사용하면서 시뮬레이션 게임을 즐기는 것과 같은 높은 전략성을 필요로 한다.
전투 역시 기본 시스템을 제대로 이배하지 못하면 게임을 즐기기가 거의 불가능 하므로 본 게임에 들어가기 전에 전투 시스템을 확실하게 이해하도록 하자.
Tip 1
어빌리티를 사용하는 특수 공격은 일반 공격이 끝난 이후에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이 경우 다음 턴에 사용될 행동력을 미리 사용하는 것이 되기 때문에 다음 턴의 행동에 제약이 있고 만약 모든 행동력을 미리 사용했다면 행동 불능 상태가 되기도 한다.
적이 체력이 어느 정도 남아있고 아군의 공격이 끝났을 때 사용하면 좋다.
이 게임에서의 전투는 한번 공격에 사느냐 죽느냐가 결정되기 때문에 어빌리티를 활용하는 타이밍을 잡는 것은 상당히 중요하다.
처음에는 그 타이밍을 잡기 어렵지만 어느정도 게임을 하다보면 쉽게 익숙해질 수 있을 것이다.
Tip 2
디펜스 모드의 설정은 아군과 적과의 거리가 있다면 '견제/반격/반격' 이나 '견제/견제/반격' 등의 구성이 유리하고 적이 근거리라면, '반격/반격/방어' 나 '반격/반격/반격' 등으로 설정하는 것이 좋다.
단 쥬엘의 경우 상대방과 거리가 있다면 '견제/견제/견제' 커맨드로 적이 다가오기 전에 공격하는 것도 좋다.
디펜스 모드와 어빌리티
일반 필드에서 일어나는 전투는 그리 어렵지 않지만(어렵지 않다고 해도 전투에 익숙하지 않으면 상당히 어렵다) 보스전의 경우 황당한 난이도를 보여준다.
보스와의 이벤트 전투는 단순 레벨 노가다(?)로는 상대하기 힘들도록(적의 레벨이 아군의 레벨에 비례해 등장한다) 설정했고 적 보스들의 기본 타격치도 아군의 체력에 비해 상당히 높아(레벨 노가다로 체력을 높인다해도 상당한 체력이 아닌 이상은 공격을 버티기가 거의 불가능) 보스의 경우 한번 공격에 한 명의 캐릭터가 죽는 것이 기본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역시 게임인 만큼 클리어 방법이 존재한다.
그 키포인트는 디펜스 모드와 어빌리티 특수 공격이다.
디펜스 모드를 선택하면 방어, 견제, 반격 등이 나타난다.
이 중 주로 사용되는 것이 견제 모드로 근처의 사정거리에 적이 왔을 경우 공격을 해서 적에게 피해를 입힌다.
이것은 아군의 공격에 의해 튕겨나간 적에게도 통용되는 것으로 적을 공격해 뒤쪽으로 투이겨보낸뒤 그곳에 있던 아군이 견제 모드를 사용해서 또 다시 공격을 하는 등의 응용을 한다면 연속 공격이 가능하게 되어 상당히 많은 피해를 입힐 수 있다(단 이런 응용을 하기 위해서는 공격을 하기 전에 각 캐릭터에게 디펜스 명령어를 견제로 설정해놓고 적이 튕겨나갈 방향을 예측해 미리 진형을 짜놓아야 한다)
반격 모드는 주위에 적이 다가와 아군을 공격할 경우 그 때 바로 적을 공격하는 모드이다.
반격이 성공하는 경우 적의 공격은 무시되고 아군의 공격만 성공하게 된다.
그래서 아군의 피해없이 적을 상대할 수 있다.
💻 전투 시스템의 기본적 이해
그녀의 기사단 전투 시스템은 택틱스 방식의 개별 턴제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전체적으로 턴이 돌아오는 것이 아닌 각 캐릭터들의 민첩성을 계산해서 캐릭터마다(적이건 아군이건 관계없이 선택) 개별적으로 턴이 돌아오게 된다.
터닝 돌아온 캐릭터는 자신의 턴에서 행동력(TP)내에서 이동과 공격을 할 수 있고 특수한 경우(특수 공격이나 적에게 반격을 당했을 경우)에는 행동력이 남더라도 자신의 턴이 끝나는 경우가 있다.
턴이 돌아오는 속도는 처음에는 그 캐릭터의 민첩성으로 결정되나 그 이후부터는 이전 턴에서 행동력을 많이 남기고 종료한 경우나 동료들의 격려를 받는 경우 턴 회복속도가 빨라지고 이전 턴에서 특수 어빌리티 공격으로 자신의 행동력을 넘어서는 활동을 했다면 그만큼 턴 회복속도가 줄어든다.
전투 중에는 일반공격과 특수공격, 디펜스 모드에 의한 공격이 등장한다.
특수공격은 자신의 행동력을 넘어선 공격을 가능하게 해주지만 다음 턴이 늦게 돌아오게 된다는 단점이 있다.
디펜스 모드에 의한 공격은 적이 아군 근처에 다가왔을 때 아군에게 어떻게 액션을 취할 것인가를 선택하는 모드로 모드 선택에 따라 반격이나 견제 등을 할 수 있다.
특수공격이나 디펜스 모드를 어떻게 활용하는가에 따라 전투가 아주 쉬워질 수도 있고 아주 어려워질 수도 있으니 이 두가지를 정확하게 이해하도록 하자.
- 보기 : 필드상에서 등장하는 모든 캐릭터의 상세 정보를 볼 수 있다.
- 이동 : 각 캐릭터들 주어진 이동시키는 명령어이다. 캐릭터의 턴이 되면 이동할 수 있는 칸이 나타나고 만약 이동할 수 있는 칸 내에 적이 있다면 이동과 동시에 적을 공격할 수 있다.
- 공격 : 일반공격 모드로 행동력만큼 공격할 수 있다. 화면 하단에 선택할 수 있는 공격 방법이 등장하므로 자신에게 맞는 공격 방법을 선택할 수 있고 공격 방법을 선택하지 않고 그냥 공격할 수 있다. 적에게 공격시 반격당하는 경우에는 행동력이 남아있다고 해도 강제로 턴이 종료된다.
- 특수공격 : 특수공격 모드로 남은 행동력에 관계없이 공격을 할 수 있다. 일반공격보다 공격력도 강하고 적에게 반격 당하지 않는다는 것과 상대방의 턴 회복속도를 늦춘다는 장점이 있지만 특수공격 모드 사용시 그 턴이 강제로 끝나게 된다.
- 방어 : 전투의 가장 핵심적인 부분으로 턴이 돌아오지 않은 상태의 캐릭터가 적에게 공격을 받는 경우 어떻게 대처하는가를 지정하는 메뉴이다. 적의 공격에 대해 3가지 모드가 있고 모두 3번의 방어 순서를 지정할 수 있다.
- 마법 : 마법을 사용하게 한다. 마법 메뉴를 선택하면 화면 하단에 룬 문자가 나타나고 이 문자의 조합으로 마법을 사용 할 수 있다. 한 개의 문자를 부를 때마다 행동력이 10 정도가 필요하고 마법 발동시에도 10정도의 행동력이 필요하다. 만약 룬 문자를 부르고 있는 도중 적에게 공격 받으면 문자가 사라지므로 주의해야 한다.
- 어빌리티 : 슬래쉬가 같은 특수공격으로 각 캐릭터의 고유 기술등을 사용해서 적을 공격한다. 어빌리티 메뉴를 사용하면 무조건 그 캐릭터가 보고 있는 방향으로 기술이 진행되기 때문에 메뉴를 사용하기전에 방향을 맞춰주는 것이 중요하다.
- 아이템 : 각 캐릭터가 가지고 있는 아이템을 사용한다. 이때 공주가 가지고 있는 아이템은 사용할 수 없고 각 캐릭터의 소지품에 있는 아이템만 사용 가능하다. 회복 아이템을 구입하는 경우 항상 캐릭터 정보창을 열어서 소지품 항목에 아이템을 집어넣도록 하자.
- 옵션
- 턴종료
💻 마법
☞ 해당 제목을 클릭하면 링크페이지로 이동됩니다.
'취미 > 게임공략집'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그녀의 기사단 - 공략 (2) (1) | 2022.10.02 |
---|---|
그녀의 기사단 - 공략 (1) (0) | 2022.09.30 |
랑그릿사 1 공략 - (5) (0) | 2022.09.30 |
랑그릿사 1 공략 - (4) (1) | 2022.09.30 |
랑그릿사 1 공략 - (3) (0) | 2022.09.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