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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파랜드스토리 1 - 공략 (0)
2 파랜드스토리 1 - 공략 (1)
3 파랜드스토리 1 - 공략 (2)
4 파랜드스토리 1 - 공략 (3)

 

 

파랜드 스토리1 오프닝

 

 

고대 왕국에서 벌어지는 16용사의 모험담. 
세계를 마의 힘으로 채우려는 마왕 부활의식을 막고 왕자의 몸으로 태어나
 평민으로 살아가여만 했던 이유를 알기 위해서
정의를위해서 자신 마저 신분을 버리고 세상을 구하려는
사람들의 용감한 모험이 이 왕국속에 있다.

 

💻 전통적인 고해상도의 16 칼라 게임  

 

아크의 공격
아크의 공격

 

파랜드 스토리는 전통적인 일본식 롤플레잉 게임 인터페이스를 사용하고 있다. 대부분의 일본 롤플레잉 게임에서 사용되는 인터페이스나 형식은 롤 플레잉 게이머라면 다 알고 있을 것이다. 

 

가장 두드러지는 것이 고해상도의 16 칼라를 사용한 것이며,

캐릭터의 크기와 동작에서 그 특징이 잘 나타난다.

 

 물론 전체적인 스토리의 제한성과 유한성에서도 특징을 찾을 수 있지만, 

역시 가장 크게 알 수 있는 것은 그래픽과 롤플레잉 엔진이 라고 말할 수 있다.

 

대표적인 예로 RPG 쯔꾸르를 들수 있는데 일본식의 롤플레잉 게임을 만든 회사에서는 거의 비슷한 엔진으로 게임을 디자인 한다. 

 

물론 이런 것들이 만들어져 있다면 게임을 만드는데 걸리는 시간이 많이 감소되겠지만 그렇지 못하다면 이야기는 다를 것이다. 

 

16 칼라로 모든 배경이나 캐릭터들을 그린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16 칼라의 그래픽이면서 사람들이 보기에는 16 가지의 색을 사용했다는 느낌을 강하게 주어서는 안된다. 

 

그래픽 디자이너들이 상당히 고생을 하여야 한다. 

 

야! 잠자냐?
야! 잠자냐?

 

그림을 자세히 살펴보면 알 것이다. 

16가지의 색의 다른 색감을 만들기 위해 어떤 도트의 조합들이 사용되었는지를 보면

이건 한마디로 노동이라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이런 기술들은 매번 게임의 그림을 그릴때 마다 다시 색을 만들려고 노력한다면 265가지 색을 가지고 그림을 그리는 것 보다 더욱 시간이 걸릴 것이다. 

 

하지만 다행스럽게도 그러한 기술 들에 대한 노하우와 경험들이 있기때문에 이 게임을 만드는 사람들도 약간의 시간을 투자했을 것이다.

 

사건의 발단
사건의 발단

 

그러면 왜 16칼라로 그림을 그리는 것일까?

이유는 간단하다. 처리속도와 해상도의 문제이다.

 

고해상도의 게임은 대체적으로 속도가 느리다.

좋은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면 그 단점은 보완되겠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일반적인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이런 이유로해서 256 가지의 색을 쓰는 롤플레잉 게임은 대부분 320x200의 기본 모드를 사용하는 것이다.

 

앗! 창피
앗! 창피

 

파랜드 스토리에서의 음악은 그리 화려하지 않다.

다른 게임에 비해서는 효과음이 상당이 많은 것은 사실이지만 배경음악은 단순한 음악의 반복에 불과하다.

 

같은 류의 다른 게임에 비해서는 꽤 잘되어있지만 요즘은 워낙 고급의 게임과 훌륭한 음악이 있는 게임들이 많아서 약간 은 불만의 소지가 될 지도 모르겠다.

 

 

 

💻 파랜드 스토리 배경  

사제인 훼리오가 멜을 부른다. 훼리오는 악마 군병과 혹기사의 추격을 피해서 아크에게로 피신하려고 한다. 

 

마법의 힘이여!
마법의 힘이여!

 

악마들이 전송되었다
악마들이 전송되었다

 

아크는 작년에 무술 대회의 우승자로 (디바)라는 상대를 어렵게 물리쳤고

지금은 란티아라는 기사와 같이 정의를 위한 전투를 준비중이다.

 

아리사아가 허둥대면서 아크와 란티아에게 달려온다.

마을은 악마 군병에 의해서 공격을 받고 있으며 훼리아와 멜이 위험하다고 한다.

 

아크는 일행과 함께 빨리 마을로 달려 간다.

여기서 부터 아크와 15 용사와의 모험이시작된다.


파랜드 스토리라는 게임은 우리가 늘 들어왔던 환타지 세계의 이야기다.

흔히 롤플레잉 게임의 주제가 되어왔던 고대 왕국과 마법사,

 

마왕들 그리고 음모와 세계 전체를 악으로 물들이려는 악의 손길이 여기서도 변함없이 거대한 줄거리로 등장한다.

마왕을 부활하려는 자와 부활을 막으려는자 사이의 치열한 전투와 여기 저기 흩어져 있는 부활에 필요한 물건들의 수집.

 

우와! 날시 좋다. 수상 스키의 즐거움
우와! 날시 좋다. 수상 스키의 즐거움

 

길고 긴 여행과 사람들과의 만남.

비록 색다른 느낌의 롤플레잉 게임은 아니지만 다른 일본식 롤플레잉 게임의 줄기를 타고 가는 같은 맥락의 게임으로 한 자리를 차지하는 게임이다.


파랜드 스토리에서의 왕국의 역사는 길고 긴 이야기를 가지고 있다.

이미 오래전에 주인공의 아버지인 휄사리아 국왕은 전세계를 악의 도가니로 흔들어 놓았던 마왕을 성검으로

물리치고 봉인해 버렸다.

 

봉인한 열쇠는 모두 4가지의 물건으로 각각 다른 곳에서 보관되게 하였다.

하지만 평화는 오래되지 못했다.

 

왕비는 어린 왕자인 아크를 낳고 이 세상을 떠나게 되고 음모에 의해서 들어온 새 왕비는

비록 엘리노아 라는 공주를 출산했지만 왕비가 되는 과정에서의 비리가 폭로됨에 따라 국왕에게 버림받고 급기야는 휄사리아 국왕을 제거하기에 이른다.

 

디노, 디바 형제의 재회
디노, 디바 형제의 재회

 

소녀가 열쇠를 찾아주지만
소녀가 열쇠를 찾아주지만

 

새 왕비는 여왕이 되었으며 그녀는 마왕의 힘을 빌어서 세계를 어둠으로 몰고가려는 음모를 꾸미기 시작하였다.

제일 먼저 성검을 사용할 수 있는 휄사리아 국왕의 아들인 아크를 제거하려고 하였다.

 

하지만 왕국 기사단장인 드카디와 왕국 기사인 란티아의 도움으로 3살의 나이로 여왕의 마수를 피하게 되었다.

그러나 여왕의 계획은 계속 진행되었으며 마왕의 부활을 위해 서 4개의 (봉인 열쇠) 를 찾기 시작하였다.

 

여왕은 이미 2개의 열쇠를 손에 넣었으며 다른 열쇠를 얻기 위해서 사제인 훼리오와 멜을 납치하려고 하였다.

 

용의 전설
용의 전설

 

아크는 아무런 사실도 모르며 자랐으며 훌륭한 용사로서의 용모를 갖추었다.

이제 아크는 세상을 바로 잡을 나이에 이르렀으며 자시의 뜻과 왕국의 평화를 위해서

여행을 하면서 동료들을 모으기 시작한다.

 

이에 모인 동료는 모두 15 인 .

아크를 포함해서 이들을 16용사라고 후대에 불려지게 된다.

 

아크와 그의 용사들의 첫 모험은 왕비의 오른팔인 혹기사가 훼리오와 멜의 납치 현장이 된 것이다.

 

 

 

 

💻 스테이지 진행 방법  

스테이지의 진행 방법은 하는 사람마다 다소 차이는 있겠지만 꼭 지나가야하는 곳을 순서적으로 기술한 것이다.

등장 하는 아이템은 랜덤 값으로 처리되므로 여기에 나오는 것과는 순서에서 차이가 있지만

 

대체적으로 해당 스테이지에서 얻는 아이템의 수나 종류에서 커다란 차이는 보이지 않는다.

꼭 여기에 나오는 순서대로 하지않아도 상관은 없다.

 

하지만 필수적으로 가야할 곳과 순서적으로 가야하는 곳이 있으므로 그런 곳은 여기에서 참고로 하면

게임을 진행하는데 커다란 장애 요소는 없을 것이다.

 

단지 싸움올 얼마나 잘하느냐가 관건으로 남을 것이다.

 

아크의 능력치
아크의 능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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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이템 목록  (무기아이템)  

이름 효과
라이트닝 강력한 전격탄을 발사하는 지팡이로서 근거리에도 원거리에도 사용할 수 있는 것이 매력이다.
# 직접효과 +32. 간접효과+32. 위저드/소사라 사용가능.(직접/간접)
란스 기사가 사용하는 창. 원래는 말을 타면서 사용하지만 이 게임에서는 말을 타고 나오는 캐릭터는 하나도 없다.
# 직접 타격력 +12. 간접 타격력 +10. 나이트 사용가능(직접/간접)
리라 고대시대에 만들어진 마력을 가진 하프.
# 직접효과 +28.간접효과 +28. 버드 사용가능.
배틀 액스 양손으로 사용하는 전두용 도끼.
# 직접 타격력 +26. 간접 타격력 +20. 바사카 사용가능.(중졉 / 간접)
브로드 액스 폭이 넓은 도끼 . 상당히 무겁지만 던지기도 가능하다.
# 직접 타격력 +20. 간접 타격력 +16.,바사카 드와프 사용가능 .(직접 / 간접)
썬더 스피아 천둥신이 소장하고 있었던 창. 떨어져 있는 상대에게는 전격으로 공격할 수 있다. 이 무기를 발사하면 여러개의 구술이 발사되고 적이 있는 곳으로 이동하여 천둥신의 환영이 적에게 벼락 공세를 한다.
# 직접 타격력 +14. 간접효과 +20. 왈큐레 사용가능. (직접 / 간접)
프레임 버드 강력한 마법을 가진 지팡이. 불의 정력이 봉해졍 있다. 이것은 사용하면 불덩이가 발사 되는데 적에게 다가가면서 불사조로 바뀌게 된다. 상당히 강력한 무기로 꼭 필요하다.
# 직접 효과 +40. 간접효과 + 40. 위져드 사용가능 (직접 / 간접)
핸드 액스 한손으로 사용하는 손도끼. 던질 수도 있다.
# 직접 타격력 +12. 간접 타격력 + 10 바사카 / 드와프 사용가능 (직접 / 간접)
류트 기타를 닮은 현악기. 그 음색은 멀리까지 전해진다.
# 직접효과 + 20, 간접효과 + 20 버드 사용가능(직접 / 간접)
메두사 킬러 메두사를 쓰러뜨리기 위해서 만들어진 창. 메두사를 죽일 때에는 꼭 이창을 사용해야 많은 피해를 입지 않게 될 것이다. 그러나 평상시에는 다른 무기를 사용하는 것이...
# 직접 타격력 + 30, 간접타격력 + 26, 나이트 사용가능( 직접 / 간접)
실버 란스 은으로 만든 창.
# 직접 타격력 + 24, 간접 타격력 + 20, 나이트 사용가능 (직접/ 간접)
오린의 창 대신 오딘이 사용 했다고 하는 창.
# 직접 타격력 +40 간접효과 +40. 와큐레 사용가능.(직접/간접)
트마 호크 이국 전사가 사용했다고 하는 강력하게 던지는 도끼 .
# 직접 타격력 +40, 간접 타격력 +30. 바사카 사용가능(직접/간접)
홀리 란스 성스러운 힘을 가진 창. 란스계의 무기로서는 상당히 강력한 무기이다.
# 직졉 타격력 +36, 간접타격력 +30. 나이트 사용가능.(직접/간접)
궁구닐 대신 오딘의 처인 후릿가의 축복을 기원하던 창. 적의 지식의 힘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
# 간접효과 +35. 하리엘프/엘리멘탈 마스터 (간접 )
라프레이 불의 정령인 이후릿이 간직한 검. 적의 방어력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
# 간접효과 +35. 하이엘프/엘리멘탈 사용가능(간접)
롱보우 커다란 활로서 위력이 상당하다.
# 간접 타격력 +20. 엘프/에리멘탈 마스터 사용가능.(간접)
리피터 기게 장치로 되어 있으면서 연속으로 화살을 발사할 수 있는 활.
# 간접 타격력 +25. 엘프/엘리멘탈 마스터 사용가능(간접)
버닝 롯 격심한 폭발을 일으키는 마법의 지광이. 위력이 크게 떨어져 있는 상대에게 사용가능 하다.
# 간접효과 +36. (간접)
숏 보우 작고 컴팩트한 활.
# 간접 타격 력 +12. 엘프/엘리멘탈 마스터 . (간접 )
실반보우 바람의 정령인 실후의 가호가 있는 활.
# 간접 타격력 +40. 간접효과 +10. 엘프/엘리 멘탈/마스터 사용가능. (간접)
실버보우 은으로 만든 마법의 활. 마법의 효과가 있다.
# 간접타격력 + 22, 간접효과 +20, 엘프/엘리멘탈 마스터(간접)
실피드 바람의 정령인 진이 봉해진 폭이 좁은 검. 적의 마법방어력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
# 간접효과 +35, 하이엘프/엘리멘탈 마스터 사용가능(간접)
아이스 롯 얼음의 마법이 봉해진 지팡이
# 간접효과 + 26. 위저드/매지션/소사라 사용가능(간접)
타이타니아 소드 땅의 정령인 타이탄이 봉해진 검. 적의 공격력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
# 간접효과 + 35, 하이 엘프/ 엘리맨탈 마스터 사용가능 (간접)
드레곤 란스 옛날에 나쁜 드래곤을 쓰러뜨리기 위해 만들어진 전설의 창
# 나이트 전용 (직접)
레드피아 찌르기 전용의 폭이 좁은 검. 엘프가 즐겨 사용.
# 직접 타격력 +20, 하이엘프 사용가능 (직접)
롱소드 극히 일반적인 검, 아크가 처음 부터 가지고 있다.
# 직접 타격력 +14, 로드/파이터 사용가능 (직접)
메이스 양쪽 끝에 쌍날이 붙어있는 창. 승려가 사용.
# 직접 타격력 +16. 비숍/클레릭/프리스트사용가능.(직접) 바스터드 소드 상당히 커다란검. 한손으로도사용할수
있지만 주로 양손에 쥐고 사용.
# 직접 타격력 +25. 로드/파이터 사용가능.(직접) 브로드 소드 폭이 넓은 검. 위력도 그럭저럭 높다.
#직접타격력이 +20. 로드/파이터.(직접)
성검 '봉인열쇠' 1개. 마왕에게 큰 Damage를 입힐 수 있다.
#직접 타격력 +50.직접효과+50. 로드 사용가능.(직접)
숏소드 작은 검. 값은 씨지만 위력은 그런대로…
# 직접 타격력 +10. 로드/파이터(직접)
스피아 보통 창. 특별한 것은 아무것도 없다.
#직접타격력+10. 왈큐레/세이렌사용가능.(직접)
에스 톡 날이 없는 찌르기 전용의 작은 검. 관통력이 높다.
# 직접 타격력 +28. 하이 엘프 사용가능.(직접)
워 헴마 커다란 금관과 같은 망치.
# 직접 타격력 +12. 비숍/클레릭/프리스트 사용가능.(직접)
트라이 덴트 3개의 날로 된 창. 찌르는 위력이 상당하다.
# 직접 타격력 +30. 왈큐레/세이렌 사용가능.(직접)
파이어 롯 불의 마법이 봉해진 마법의 지팡이 .
# 직접효과 +20. 위저드/매지션/소사라사용가능.(직접)
하프 음유 시인이 가진 하프. 적의 마음에 직접 공격할 수 있다는것 외에 아군을 격려 하는 힘도 가지고 있다.
# 간접효과+15. 버드 시용가능.(직접)
헬 버드 긴 막대기 끝에 도깨비와 창이 붙은것. 호쾌하게 휘둘러 사용한다.
# 직접 타격력 +40. 바사카/스팔탄사용가능.(직접/간접)
그레이트 소드 양손으로 사용하는 사람 키 정도되는 거대한 검.
# 직접 타격력 +40. 로드/파이터 사용가능,(직접)
모닝 스타 긴 믹대기와 프타이크가 붙어 있는 철구를 쇠사슬로 연결한 것.
# 직접 타격력 +30. 비숍/프리스트 사용가능.(직접)
쟈베린 세이렌 족이 사용했던 창 중에서도 특히 강력한 것.
# 직접 타격력 +24, 왈큐레/세이렌 사용가능(직접)
폴 액스 긴 나무 막대기 끝에 도끼 날이 붙어있는 것. 공격력이 높다.
# 직접 타격력 +32 바사카/스팔탄 사용가능(직접)
프레일 막대기와 저울추를 쇠사슬로 연결한 무기.
# 직접 타격력 +20, 비숍/프리스트 사용가능(직접)
헤비 메이스 메이스의 큰것.
# 직접 타격력 +16 비숍/클레릭/프리스트 사용가능.(직접)

 

 

💻 아이템 목록  (특수 아이템)  

이름 효과
강력한 도끼 소유자에게 강한 힘을 주는 도끼. 레벨이 10이상의 드와프를 스팔탄으로 클
레스 체인지 할 수 있다. 드와프 만이 사용フ|능.(특수)
기사의 란스 기사임을 상징한다. 레벨이 10이상의 파이터를 기사로 클레스 체인지를 할 수 있다. 파이터 전용(특수)
드카트의 열쇠 드카트가 숨겨 놓은 작은열쇠.(특수)
마술사의 지팡이 상위 마술사의 표증으로 레벨이 10이상의 매지션을 소사라로 클래스 체인지 할 수 있다. 매지션 전용(특수)
성스러운 지팡이 상위 성직자가 갖고 있는 알루미늄 지팡이. 레벨 10이상의 클레릭을 프리스도고 체인지. 클레릭 진용(특수)
음유 시인의 하프 음유 시인의 상징. 레벨이 10이상의 세이렌을 버드로 클레스 체인지. 세이렌 전용(특수)
정령의 활 정령의 힘을 가진 활. 레벨 10이상의 엘프를 엘리멘탈 마스타로 클레스 체인지. 엘프 전용.(특수)
수호석 지켜주는 힘이 있는 돌. 방어력 +5 (특수)
힘의 열매 먹으면 공격력이 5증가하는 신기한 나무열매.(특수)
악마를 없애는 표 악마를 물리치는 표 사용한 자의 마법 방어력을 5증가 시키다.(특수)
지식책 여러가지 학문에 대해 써진 책. 사용한 자의 지식력을 5증가시킨다.(특수)
버섯 깊은 산에서만 캘 수 있는 신기한 버섯. 체력이 증가.(특수)
사랑의 꿈 꿈의 악마 삿큐버스의 마력이 들어있는 환약(특수)
빨간 날개 선의의 빨간날개. 사용하면 뭔가가 생긴다?.(금이 조금 소모된다.)(특수)

 

 

 

💻 아이템 목록  (치료 아이템)  

이름 효과
약초 숲에서 채집하는 약용 효과가 높은 식물. HP+20.(회복)
요정의 눈물 요정이 가진 작고투명한환약. HP+30.(회복)
호박씨 그 이름대로 우두둑 씹는 맛이 좋고 영양가도 높다. HP+50.(회복)
환약 약초 성분을 농축해서 만든 것. 체력을 완전히 회복시킬 수 있다.(회복)
위스키 보리로 만든 술. 체력을 모두 소비한 자에게 정신을 들게해서 HP를 20 회복할 수 있다.(부활)
에릭사 힘을 모두 소비한 자를 소생 체력이 완전히 회복.(부활)
(행복스러운 얼굴로 잠들어 체력이 완전히 회복된다.)

 

 

💻 게임의 전략  

전략 시뮬레이션에서는 대대적인 물자의 투자와 집중 공격만으로도 게임을 클리어 할 수 있지만

RPG에서 그렇게 한다면 나중에 가서는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하는 운명에 처하게 될 것이다.

 

RPG는 처음의 스테 이지를 연습 삼아 한번 해보고 나서 마지막까지 사용할 전략을 세워야 한다.

그리고 각각의 스테이지에 맞는 전술을 펼쳐야지만 그 게임의 엔딩을 보게 될 것이다.


왜 ! 전략이 있어야 하는가? RPG에서는 경험치라는 것이 있다. 

경험치가 쌓여 레벨이 올라가고 레벨이 올 라가면 직위가 바뀌게 되고 직위가 바뀌면 새로운 기술이나

새로운 마법을 익히게 된다.

 

유닛 정보
유닛 정보

 

지형의 종류
지형의 종류

 

 RPG에서는 기본적으로 최소 인원이 4명이다.

 첫번째는 기사. 두번째는 마법사. 세번째는 요정, 네번째는 도둑이 필수 조건이다.

 

이 조건은 RPG를 처음 만든 사람이 그렇게 하였고 그것이 재미가 있었기 때문이다.
기사는 힘과 공격력이 강하기 때문에 주로 주인공으로 선택이 많이 된다. 

 

마법사는 주인공이 처음으로 만나는 상대이며 필연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RPG 에서 주인공이 처음 만나는 마법사들은 거익 모두가 체력만을 보강시키는 마법밖게 사용하지 못하고 있다.

 

그리고 두번째로 만나는 것이 바로 도둑이다.

도둑은 민첩성이 빠르고 아이템을 구해오는 역활을 많이 한다.

 

때로는 도둑이 처음으로 만나는 때도 있지만 그리 흔하게 있는 일은 아니다.

그리고 요즘의 RPG에서는 청소년들의 정신 건강을 위하여 도둑이 빠지는 경우가 많아졌다.

 

그러나 도둑이 빠져있는 RPG의 성공률은 낮은 편이다.

그 이유는? 잘 모르겠다. 하여튼 마지막으로 만나는 것이 요정이다.

 

요정은 대부분 여자이고 땅. 바 람. 불 물의 정령을 많이 이용하고 외부 세계에서 도움 을 많이 청한다.
이렇게 RPG의 인물이 구성되고 나면 처음에 강한

 

우하하!! 나는 천재
우하하!! 나는 천재

 

것은 거의 기사쪽이다. 

그렇기 때문에 처윰에시 모든 전투는 기사의 몫이 되기 일쑤이다. 

 

그러다 보니 RPG 에서 가장 중요한 경험치가 한쪽으로 치우치게 되고 이것은 RRG에서 가장 치명적인 일을 초래하는 결과이다.

 

마치 덤프트럭에 한쪽 바퀴만이 정상이고 나머지 3 개는 승용차 타이어를 사용한 것과 같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각각의 캐릭터들의 경험치를 골고루 올려야만 한다.

 

그러나 게임의 특성을 살피지도 않고 무작정 골고루 경험치를 나누어주게 된다면 이것 또한 큰일이 아닐 수 없다.

보병 10명과 람보 1명이 있고 이중 한가지를 고르라고 한다 면 과연 무엇을 선택할 것인가?

 

거의 모든 사람 이 람보를 선택하게 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게임이 원하는 방향에 따라 캐릭터들의 능력을 키워 나가야 한다.
RPG 게임이 추구하는 방향을 알기란 그

 

새로운 검술이다
새로운 검술이다

 

리 쉬운 일은 아니다. 그러나 알아내는 방법이 있다.

그 게임에 나오는 아군 캐릭터의 수를 보면 대체적으로 구분이 가게 된다.

 

만약 46명 밖에 나오 지 않는다면 마법사의 비중이 큰 게임이라고 볼 수 있으나 RPG 원조라고 볼 수 있는 울티마 시리즈는 그렇지 않다.

 

그러나 미국 RPG에서는 마법의 비중이 크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8T2명이 나오게 된 다면 그것은 분명히 일본식 RPG라고 말할 수 있으며

 

람보처럼 강한 캐릭터 1명만 있으면 게임을 깨는 데에는 그다지 어려운 면은 없을 것이다.

1278명 이 나온다면 이 RPG는 아이템과 돈이 중요한 몫을차지하고 있을 것이다.


파랜드 스토리는 16명의 주인공이 나오므로 마지

 

공격을 선택하자
공격을 선택하자

 

막 경우에 해당되고 있다. 

그러므로 이 게임은 아이 템이 중요한 몫을 차지하고 있다. 

 

아이템이 있어야 클래스를 높일 수 있고 새로운 공격이나 마법을 사용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아이템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레벨10을 넘어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열심히 경험치를 올려야 한다.

 

그리고 이 게임에서는 약 2명 정도의 캐릭터만 능력치를 올리면 쉽게 게임을 할 수 있다.

한 번 레벨이 높아지면 다른 캐릭터들

 

피했다
피했다

 

은 엑스트라에 불과해지지만 레벨을 높이는 과정에 서 다른 캐릭터의 도움은 필수적이다.

에너지를 공 급해 주거나 행동력을 증가 시켜주는것은 꼭 있어 야만 한다. 

레벨을 올리기 위한 전술은 이러하다.

 

💻 1. 적군이 많이 몰려오고 지형이 좁은 지형  

 

싸움법
싸움법

 

이 때에는 최소한의 공격만을 받도록 적의 공격을 분산 시키는 것이다. 

지형이 좁으므로 아군의 캐 릭터 중에서 필요없는 케릭터를 붙여 놓아 공격받는 횟수를 줄이는 것이다. 

그러나 적들의 레벨이 높 다면 강한 캐릭터를 앞에 두어 적군의 에너지를 충 분히 줄여야 한다.

 

 

💻 2. 적군이 많이 몰려오고 지형이 넓은 지형  

 

전국 노래자랑
전국 노래자랑

만약 아군의 숫자가 많다면 먼저 길위에서 벗어나 잔디 위로 올라간다.

그 전에 아군의 캐릭터 하나를 적의 공격을 받지 않고 이동이 수월한 곳에 배치 하여 둔다. 

 

적들이 길을 벗어나 주인공을 공격할 때 전에 피해 두었던 아군 캐릭터를 적들 의 중심부로 보낸다. 

그렇게 되면 적의 부대는 두 부분으로 나누어지고 아군의 모든 캐릭터들은 한 놈 한놈씩 처치하면서 공격과 수비가 쉬워질 것 이다.


그러나 아군의 수가 모자라 한놈이라도 처치하 기가 곤란 하다면 전 부대를 산이 가장 많은 곳으로 이동을 시킨다.

그리고 가장 약한 아군의 캐릭터를 산으로 보낸다.

 

그리고 아군의 중심세력은 다른 곳으로 피신한다.

피할때 주의할 것은 산에 있는 캐릭터와 적군의 거리가 아군의 중심 세력과 적군의 거리보다 짧아야 한다(적들을 유인 하 기 위해서...).

 

그리고 적들을 산 깊숙히 유인한다.

마지막 적군이 산으로 들어가게 되면 바로 그 때 아군의 중심 세력은 공격을 시작한다.

 

이때 주의 할 점은 산에 들어가 있는 적군이 아군의 중심 세력을 보고 되돌아 오지 않도록 하고 최소한의 공격을 받을 수 있는 위치에 아군을 배치해야 한다.

 

오늘은 만성절이 아니야!
오늘은 만성절이 아니야!

 

💻 3. 적군이 움직이지 않고 많이 몰려 있는 지역  

이 지역을 공격할 때에는 가장 신중 해야한다.

그 이유는 적들이 언제 움직일지 모르기 때문이다.

 

이 때에는 선봉대를 보내어 한번 공격을 해보고 그래도 움직이지 않는다면 그때서야 중심 세력이 가서 공격을 해야 한다. 선봉부대는 원거리 공격이 가능한 캐릭터들을 보내야만 한다.

 

마크 시별법
마크 시별법

 

춥겠다
춥겠다

 

 

💻 4. 적군의 수는 많고 분산되어 있는 지역  

 

난 흡혈귀가 싫어
난 흡혈귀가 싫어

 

이 지역의 공격은 까다롭고 위험성도 많다. 

이런 지 역을 공격하는 방법은 두가지가 있다. 

 

첫번째 방법은 주인공에게 경험치를 충분히 주는 방법이고 다른 방법 은 여러 캐릭터에게 경험치를 줄 수 있는 방법이다. 

 

첫 번째 방법의 공격법은 캐릭터들을 분산 시킨 다음 어느 정도 전투를 하다가 다시 후퇴를 한다. 

그렇게 되면 적 들은 전체적으로 체럭이 약해져 있으므로 주인공의 한 번의 공격으로 이길 수 있을 것이다. 

 

이 방법은 주인공 에게는 유리하지만 아군 캐릭터들의 체력도 떨어지므로 충분한 휴식이 필요하다.

두번째 방법은 진영을 만들어 돌격하는 것으로 적 한명당 3-5명이 공격하는 것으로 위의 방법보다는

아군의 피해를 줄일 수 있으나 경험치가 분산 된다는 것이 약점이다.

 

슈퍼맨의 비애
슈퍼맨의 비애

 

 

 

💻 파랜드 스토리 에디팅  

이 게임을 에디터 하는데에는 약간의 시간이 소요된다. 

게임을 에디터 하는 것은 좋은 일은 아니지만 보다 강력한 힘을 원한다면 그 정도 는 감수하는 것이 도리아닌 도리가 아닌가 생각된다.

 

에디터 하는 부분은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누었다.

모든 부분을 에디터하지 않아도 되고 자신이 필요한 부분만 에디터를 하면 된다.

 

그리고 에디터를 하기 위해서는 약간의 지식이 필요한데 이런 사항은 피씨툴의 사용법과 기본 지식에서

자세히 다루었다.

 

물론 다 아는 사람이 많겠지만 소수의 사람을 위해서 양보하는 아량을 배푸는 것도 나쁘 지는 않을 것이다.

 

 

 

💻 1. 피씨툴의 사용법과 기본 지식  

피씨툴은 버전 4.22를 사용하였으며 이유는 가장 많 이 사용하는 버전이며 에디터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기능이 빠르게 동작되기 때문이다.

 

기본 지식은 섹터와 오프ㅅ의 차이점을 알아야 하고 10진수를 16진수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

진수 변환은 수학책에 있거나 공학용 계산기.

 

혹은 유틸리티에 있으므로 자세한 사항은 언급을 않겠다.

섹터는 해당 데이터가 위치하는 자리를 말하는 것으로 오프ㅅ 보다는 상위 개념에 있다.

 

예를 들면 성동구 군자동이라면 성동구가 섹터이고 군자동은 오프ㅅ이 된다.

에디터를 하려면 해당되는 수치를 16진수로 변환해서 상위와 하위 바이트를 뒤집어서 피 씨툴로 자리를 찾고 자신이 원하는 수치로 바꾸면 일단은 에디터에 기본은 끝나는 것이다.

 

물론 이 고친 수치가 게임에서 정확하게 작동하는지는 게임을 실행시키면 금방 알 것이다.

이제 예제 순서에 따라서 에디터를 해보자.


예제) 게임에서 돈의 수치가 3021이다. 

이 돈을 60000으로 고치려 한다.


@ 먼저 해당 수치의 16진수 값을 알아낸다.
3021 는 16진수로 06cd이다. 고쳐야할 60000은 16진 수로 ea60이다.


@ 피씨툴을 실행시킨다.
@ 바꿀 세이브 데이타를 찾아서 커서 를 위치시킨다.


고칠 데이터의 이름을 모르면 안된다.

당연한 이야기 같지만 다른 엉뚱한 데이터 파일에서도 찾고자 하는 값이 반드시 존재할 것이다.

 

만약 이 데이타를 고치면 게임이 다운되는 재미있는 현상(?)이 발 생할것이다.
@ 커서를 위치 시킨후에는 'F' 키를 눌 러서 파일 내부 검색을 시작한다.


파일의 속의 검색하는 방법에는 2가지가 있는데 첫번 것은 16진수 값이 아닌 쓰는 문자 그대로를 찾는 것이고, 

밑에 있는 두번째 것은 16진수로 데이타를 찾는 것이다.

 

위의 것은 사람의 이름이나 캐릭터의 이름이 영문으로 되어 있을 때 아주 유용하게 쓰인다.

오래전에 나왔던 영문판 삼국지에서 사람의 이름으로 모든 능력수치를 편하게 고칠 수 있었다.

 

일반적으로 영문 이름이 그대로 표기되는 것을 제외하고는 이상한 아스키 문자들이라서 16진 수로 찾는 것이 이때는 편하다.

 

두번째의 곳으로 가려 면 'F1'키를 누르면 된다.

'FT키는 양쪽을 오갈 수 있 게 되어 있다.


@ 검색 목록에 찾는 돈의 16진수 값을 적는다.
여기에서 가장 중요한데 16진수 값을 적을 경우에는 순서를 바꾸어서 적어야 한다. 

 

이유는 컴퓨터에 데이타가 기록될 때는 상위 하위 바이트가 바뀌어서 기록이 딕기 때문이다.

06cd이니까 cd06으로 써야 제대로 찾 을 수 있다.


@ 해당하는 곳에 원하는 값을 적는다.
피씨툴이 검색을 하고 값을 찾았다는 메시지가 출력된 다.

 

여기에서 'E'키를 누루면 16진수 에디터로 가게 된다.

만약 찾고자하는 젓이 여러개일 경우에는 'G'키를 사용해서 다른 곳으로 이동할 수 있다.

 

만약 찾는 문자 열이 없다면 없다는 메시지를 출력할 것이다.

보통 문 제가 되는 것은 없을 때보다 같은 곳이 많이 있는 경우 인데 이때는 계속 반복해서 고치고 세이브하고 실행시 키는 일을 계속 해야 한다. 정확히 고칠 수 있을때까지 말이다.

 

비밀계좌의 개설
비밀계좌의 개설

 

원하는 곳에 값을 적을때는 값을 기록할 때와 마찬가지로 데이타를 뒤집어서 60ea라고 써야 게임에서 60000 이라고 제대로 나올 것이다.


@ 정확한 위치에 기록했으면 세이브를 한다.
작업한 것을 세이브하는 것은 대단히 중요하다. 

 

피씨툴 에서 'F5'키로 저장한다.

'ESC'키로 피씨툴을 빠져 나 오면 프로그램을 시동시켜서 과연 제대로 고쳤는지를 알아본다.


피씨툴에서 16진수 에디터로 가면 많은 기능들이 있다.

자신이 이미 찾고자하는 데이타의 섹터나 오프ㅅ을 알고 있다면 피씨툴을 실행하고 원하는 파일에 커서를 고정시킨다.

 

그리고 'E' 키를 눌러서 바로 16진수 에디 터로 들어간다.

여기에서 'F2'키를 누루면 한번에 원하 는 섹터로 갈 수 있다.

 

물론 키를 누른 후에는 가고자하는 섹터의 번호를 입력해야 한다. 

피씨툴에서는 상단 에 섹터의 번호가 나오고 좌측에 오프ㅅ이 나온다.

 

데이타를 조작할 때 중요한 점은 데이타가 게임이나 프로그램 내에서 오버플로우가 생기지 않게 해야 한다.

오버 플로우가 발생하면 오히려 수치가 (-)가 되거나 시스템이 다운되는 현상이 발생한다.

 

 

 

💻 2. 돈의 에디팅  

 

나는 슈퍼맨
나는 슈퍼맨

 

돈의 에디터는 이 게임에서는 그리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된다.

적들을 물리칠 때마다 돈이 들어 오고 필요없는 아이템을 처분하여도 돈이 들어오므로 그리 중요하지는 않으나

초반에는 약간의 돈이 필요하므로 조금은 고쳐 두는 것도 현명한 처 사일 것이다.

 

그러나 너무 많이 고치게 된다면 돈은 다시 0으로 되고 말 것이다.

약 10000정도로 고치는 것이 좋다.


돈이 있는 곳의 섹터는 바로 0섹터이다.

그리 고 주소는 7번 오프셋과 8번 오프셋이다.

 

10000 으로 고치기 위해서는 여기를 000(000) 00 00 00 00 00 00 00 10 27 00   이렇게 고치면 된다.

 

 

💻 3. 개인 능력의 에디팅 

능력의 수치를 너무 많이 고치게 되면 게임의 흥미가 떨어지므로 200정도가 넘지않는 정도에서 고치는 것이 좋다.

그러나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레벨이 올라가면 레벨에 해당되는 능력으로 새로 값이 갱신이 되므로 다시 고쳐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이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경험치를 2000으로 고치게되면(DO 07) 경험치는 더 이상 올라가게 되지 않아 다시 에디터를 해야만 한다.

 

그러나 이것도 한가지 단점을 가지고 있다.

클레스가 바뀌게 되 도 능력치가 떨어지게 되므로 슬픈일이 아닐 수 없다.

 

이때에는 어쩔 수 없이 다시 고쳐야만 한다.
개인의 능력을 고치기 위해서는 먼저 12 섹터로 간다. 

 

그리고 오프셋 352(160H)로 이동한다. 

여기서 부터가 바로 아크의 데이터가 기록되어 있는 곳 이다.

 

그리고 여기서 36 오프ㅅ을 더한 자리가 바로 란티아의 자리이다.

새로운 인물이 등장할 때에도 똑같은 방법으로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계속적으로 오프셋에 36씩을 더해 나가면 된다.
이제는 각각의 오프셋에 해당되는 능력치를 설명 하겠다. 

 

처음 12섹터에 352(160H)오프ㅅ이 바로 아크의 레벨이다.

354오프ㅅ이 현재의 체력이고 356오프ㅅ이 기본 체력이다.

 

그리고 358번지가 경험치이고 360번지가 공격력 362번지가 방어력 364번지가 지식력 366번지가 마법방어이고 368번 지가 민첩성이다.

 

이제 예를 들어 보겠다.
여제) 만약 모든 수치를 100으로 하고 싶다면
352(160) 63 00 64 00 64 00 64 00 64 00
64 00 64 00 64 00 64 00 00


하면 아크의 모든 수치는 100으로 된다. 

위에서 레벨을 63(99)으로 한것은 레벨의 한계가 99까지 밖에 없기 때문이다. 

 

만약 99를 넘게되면 다시 0으로 되돌아 온다.

이런식으로 계속 고쳐 나가면 된다.

 

 

 

💻 4. 아이템의 에디팅  

아이템의 에디팅은 공개를 하지 않으려고 했지만 이 책이 완전 공략본이므로 공개를 하겠다.

그러니 많이는 고치지 마시고 필요한 것만 조금씩 고쳐서 사용하길 바란다.

 

많은 수의 아이템을 고치게 되면 게임의 스토리가 엉망이 되는 수가 있으니 게임 진행상에 있는 아이템들은 고치면 안된 다. 에디터 방법은 아래와 같다.

 


먼저 소지하고 있는 아이템을 고치기 위해서는 12 섹터의 372 오프ㅅ이 바로 지금 현재 가지고 있는 아이템의 번호이다. 이때 주의해야 하는 점은 바로 아이템의 번호가 47를 넘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47이상의 아이템의 번호는 순차적으로 아이템의 번호가 아니고 아군은 사용하지 못하는 아이템과

적군의 아이템도 있기 때문이다.

 

0 - 47 까 지의 아이템은 순차적으로 아이템이 배치되어 있다.
아이템의 번호는 다음과 같다.


0=약초. 1=에릭사. 2=요정의 눈물, 3=호박 씨, 4=강력한 도끼. 5=기사의 란스. 6=드카트 의 열쇠, 7=마술사의 지팡이, 8=빨간 날개, 9=사랑의 꿈

 

앗 뜨거!! 물물
앗 뜨거!! 물물

 

10=성스러운 지팡이, 11=음유시인 의 하프, 12=정령의 활, 13=궁구닐, 14=단검, 15=드레곤 란스. 16=라 프레이, 17=라이트 닝. 18=란스, 19=레드피아, 20=롱 보우, 21 = 롱 소드, 22=리라, 23=리피러, 24=메이즈. 25=마스터드 소드. 26=배틀액스. 27=버닝 롯, 28=브로드 소드. 29=브루一三 액스. 30=성검. 31=숏 보우. 32=숏 소드. 33=스피아. 34=실 반 보우. 35=실버 보우. 36=실피드, 37=썬더 스피아. 38=아이스 롯. 39=에스 톡. 40=워 헴 마. 41 = 타이타니아 소드, 42 = 트라이 덴트, 43=파이어 롯, 44=프레임 버드, 45 = 하프, 46=핸드 액스, 47=헬 버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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