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메인스토리 공략 - 1부 ◀
☞ 해당 제목을 클릭하면 링크페이지로 이동됩니다.
💻 제 1 스테이지 - 백사장
화살표와 숫자는 주인공으로부터 '어느 방향으로 얼마만큼 걸어가야 아이템이 있는가' 이다.
♣ 보물 상자 : 약초 (↑1), 3000원 (↑2, ←4 )
첫 스테이지는 그리 어렵지 않다.
하지만 경험치를 얻기 위해 적을 최대한 많이 죽이려면 꽤나 어렵다.
이 때 가장 주의한 점은 사울이 적에게 여러번 공격당하는 기회를 절대 주지 말아야 한다는 점이다
(사울만 적에게 다가가면 반드시 죽는다).
주인공인 사울은 우연히 유니를 만나 기억상실증을 치료하고 원래의 고향으로 데려다준다..
어쨌든 처음에 사울과 동료 아래스, 유니와 유니가 데리고있는 기병 카일이 나온다.
배를 타려고 하던 중 도적이 출현한다.
일단 이동력 높은 아레스를 이용하여 위에 있는 보물상자 2개를 전부 먹는다.
1탄이기 때문에 도적들이 그다지 쎄다고는 할 수 없다.
위의 4명의 도적을 없애고 오른쪽 하단으로 조금 이동한다.
이유는 나중에 오른쪽 하단에서 도적 4명이 나오는데 지원군으로 나오는 사병 4명이 도적들을 없애주기 때문이다.
(우리가 먹을 경험치를 사병 주는 꼴 밖에 안된다) 최대한 사병이 못 싸우게 우리편을 움직여 전부 죽일 수 있도록 한다.
3턴이 지나면 하노와 하와터가 나오는데 이때는 절대 하와터에게 싸움을 붙이면 안된다.
하와터는 초기 레벨이 3으로 도적을 한 방에 보낼 수 있긴 한데 지금 하와터한테 경험치를 줘 봤자 나중에 다시 동료가 될 때 레벨이 초기화 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하노의 경우는 2장부터 동료가 될 것이기 때문에 경험치를 줘도 무방하다.
단, 레벨 1일 때 방어력이 낮아서 괜히 죽지 말고 잘 살려서 레벨을 올려주자.(죽으면 부활시킬 때 돈이 든다..)
하노가 죽으면 하와터가 조종불가능이 되어 경험치를 마구 빼앗아간다.. 우리편 캐릭터가 에너지가
낮을 때 도적두목이 혹시나 때려서 죽지 않도록 조심하면서 적들을 제거한다. 첫판이기 때문에 비교적 쉽다.
● 전쟁중 세이브
전쟁중에도 턴이 시작될 때 저장할 수 있는데 잘만 이용하면 피해를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다.
대개는 3턴 정도에서 저장한 것이 가장 많이 쓰이므로 이때쯤 저자한 것은 웬만하면 바꾸지 말자.
오직 한군데 밖에 저장되지 않기 때문이다.
물론 정말 확실히 안전하다 싶을 때는 덮어써도 좋다.
💻 제 2 스테이지 - 로터촌
화살표와 숫자는 주인공으로부터 '어느 방향으로 얼마만큼 걸어가야 아이템이 있는가' 이다.
♣ 보물 상자 : 약초 (↓2, ←1), 여행복 (↑1, ←10 ), 녹보석 (↓6, ←14)
◈ 비밀 상점 : 주점 SHIFT + F1 로터촌
재미있는 사실은 카일이 레벨 2일 때, 조금씩 움직여서 적을 따라가면 적이 화면 윗쪽의 좁은 길에 걸려서 한명씩 내려오게 된다는 점이다. 행운으로 알고 카일(래벨 2라면 강력한 방어력을 지닌다)로 길을 막은 후 다른 동료로 경험치를 높이도록 하자.
● 경험치에 관해
이 게임의 재미있는 설정 중 하나가 채력이 좋은 적을 죽이는 것과 체력이 거의 바닥난 적을 죽이는 경험치가 다르다는 점이다. 적을 약올리면서 조금씩 조금씩 체력을 줄이다가 레벨을 올리고 싶은 일행에게 마지막 일격을 가하게 하자.
💻 제 3 스테이지 - 사라촌 가는 길
화살표와 숫자는 주인공으로부터 '어느 방향으로 얼마만큼 걸어가야 아이템이 있는가' 이다.
♣ 보물 상자 : 없음
◈ 비밀 상점 : 무기점 CTRL + F2 사라촌 가는 길
이번판을 시작하기에 앞서 상점에 들러 필요한 것을 챙기자.
약초는 한 캐릭터당 한두개씩 지녀야 죽는 일이 없다.
사울이 주점앞에 서서 Shift+F1키를 누르면 비밀상점에 들어갈 수 있다.
비밀상점에서는 보통 상점에서 살 수 없는 아이템이나 후반부에 가야 나올 무기 등을 구입할 수 있다. 꼭 애용해 주자.
시작하면 일단 아레스를 이용하여 아이템을 챙기자.
녹보석은 팔면 750원을 받기 때문에 꼭 챙기자(이후에 얻는 보석류는 모두 팔아서 보태쓰자. 보석류에는 녹보석, 홍보석, 남보석, 강석이 있다.) 주민들이 도적들에게 쫓겨 도망가고 있는데 주민들이 모두 사망하면 게임오버가 된다.
하지만 웬만해선 주민들이 모두 죽는일이 없으니 안심하자.. 그보다는 레벨업에 주력해야한다.
나중에 북쪽에서 내려오는 도적들은 레벨이 3이지만 별로 세진 않다.
도적들을 마음껏 학살하며 레벨을 올리자.
도적을 모두 퇴치하면 마을의 한 집에서 시리아가 나온다.
주인공 일행을 대단하다고 하면서 일행에 합류하길 원한다. 사울은 거절하지만 결국 같이 여행을 떠난다.
여기서 팁.. 북쪽에 있는 마을 주민들은 3턴 정도면 거의 다 죽어버린다.
이때 아래스를 처음부터 북쪽으로 보내어 몸빵을 시키고 싸우게 하면 마을 주민들을 살릴 수 있는데 여기서 모든 마을 주민이 살아남는다면 한 여자가 “모두에게 고맙소 작은 성의이니 받아주시오.” 라고 하면서 역량약수를 준다.
이 아이템은 영구적으로 공격력을 9 올려주게 된다.
팔면 7500이나 하니까 쓸모있는 아이템.
그러나 마을 주민들 전부 다 구하기란 하늘의 별따기보다 조금 어렵다.
● 약초의 효용성
약초는 그 가격도 쌀 뿐더러 초반에 가장 많이 사용된다.
이것만은 절대 팔지말고 꼭꼭 챙겨두도록 하자.
이 게임은 대부부느이 무기와 방어구를 사지 않아도 전쟁터에서 얻기 때문에 어려운 전투에 사용할 약초,
회복제, 마법수와 같은 아이템만 잘 사두면 게임을 쉽게 진행 할 수 있기 때문이다.
💻 제 4스테이지 - 사라촌 앞
화살표와 숫자는 주인공으로부터 '어느 방향으로 얼마만큼 걸어가야 아이템이 있는가' 이다.
♣ 보물 상자 : 녹보석 (↑1, ←6), 약초(↑4, →7), 약초(↑9, →2), 바람 날개(↑15, →6), 활검(↑8, ←7)
♣ 비밀 상자 : 역량약수 (↑9, →5)
◈ 비밀 상점 : 출구 ALT + F3 사라촌 앞
약간 어려운 스테이지다.
쫄따구인 도적들도 무시할 수 없는 상대이며 특히 적 마법사의 화염술은 위력적이다.
체력을 45전후로 날려버리므로 마법사는 제거대상 1순위이다.
더구나 4턴이 지나면 밑에서 올라오는 수인의 공격력이 장난아니다.
일단 조금 앞으로 전진하여 도적들을 상대하되 마법사의 화염술 사정거리에는 닿지 않도록 조심한다(6칸).
그러다가 수인이 나타나면 수인을 일제공격하여 없앤다.
그럼 나머지 수인들은 쫄아서 다 도망가버린다.
마법사는 유인한 다음 유니의 화염술로 제거하자(한방에 죽는다).
아마 계속 때리고 때려도 계속 회복해주는 적편 승려가 골칫거린데 사실 경험치 올려주는 꼴 밖에 되지 않는다.
적군 몇 명을 남겼다가 아레스를 가장 위쪽 보물상자로 보내 바람날개를 꼭 얻자.
이동력을 올려주는 고급 아이템으로 별다른 이동력 상승이 없는 하노나 카일을 주면 좋겠다.
(팔아도 무려 15000원이나 줌)
💻 제 5스테이지 - 사라촌
화살표와 숫자는 주인공으로부터 '어느 방향으로 얼마만큼 걸어가야 아이템이 있는가' 이다.
♣ 보물 상자 : 장검(↑8, ←6), 역량약수(↑8, ←14), 회복제(↑6, →14), 10000원(↑12, →13)
◈ 비밀 상점 : 도구점 SHIFT + F4 사라촌
이번 장을 마지막으로 도적들의 뿌리를 뽑게 된다.
생각외로 도적들은 강한 편인데다가 경험치도 얼마 안 주는 것 같다.
아래스를 키우지 않는 분들은 아래스로 열심히 보물상자를 찾아 다니자.
새로 등장하는 마린의 치료술로 아군을 마구 치료해 주도록 한다(MP아낄생각 말고..)
단 마린의 이동력이 3밖에 되지 않아 경험치 올리는데 어려움을 느낄 것이다.
4장에서 얻었던 바람날개를 마린한테 주는것도 괜찮을지도.. 4턴이 지나면 기병 6명이 지원군으로 나타나나 사실
경험치 뺏어갈 애물단지밖에 되지 않는다.
거기다가 이 기병들은 세긴 하지만 비겁하게도 약한 캐릭터부터 공격한다(에너지가 얼마 없는 도적이나 마법사 등등..).
절대 이 기병들을 마린의 치료술로 치료해 주지 말자.
(나쁜놈들..) 나중에 카터나는 한 턴에 일제공격하여 죽이지 말고 카터나 스스로 회복제를 쓰게 내버려 둔다.
카터나의 HP의 1/5만 깎아도 경험치가 무려 20점이나 오르기 때문이다.
카일이 카터나를 때리게 하여 카일 레벨을 마구마구 올리자(한 8이나 9정도까지..어렵나?).
이번판이 끝나면 마린이 합류한다
💻 제 6스테이지 - 푸리츠 항
화살표와 숫자는 주인공으로부터 '어느 방향으로 얼마만큼 걸어가야 아이템이 있는가' 이다.
♣ 보물 상자 : 마법수(↑9, →5)
◈ 비밀 상점 : 교회 CTRL + F5 푸르츠항
어떻게 보면 쉬우나 또 어떻게 보면 전 스테이지 중 최고의 난이도를 자랑한다.
일단 마린을 호위하는 4명의 용병은 약하므로 그냥 죽게 내버려 둔다.
적들은 그다지 어렵지 않는데 적 마법사가 공격술을 사용한다.
공격술 먹은 궁전수가 아군의 약한 캐릭터를 공격하지 못하게 배치에 신경을 쓴다.
그냥 학살하는 느낌으로 적을 제거하자.
그런데 적 대장 정예전사를 15턴까지 안죽이고 내버려두면 지원군을 불러온다.
무시무시한 돌격기병이 무려 8명에 래터까지 등장하여 도저히 이길 수 없을 것 같기도 하다.
하지만 방법이 있긴 있다.
아까 5장에서 당부한 대로 카일레벨이 높으면(한 10이상..) 돌격기병에게 3번정도 맞고도 버틸 수 있는 체력이 된다.
모든 캐릭터를 오른쪽 윗부분에 좁은 길로 빠질 수 있는 곳으로 피신 시킨후 그 길목을 카일이 지킨다.
그리고 그 뒤를 하노가 버틴다.(아래스가 있어도 된다)
하노는 돌격기병에게 한방 정도 맞고 버틸 수는 있고 공격력이 높은 편이다.
게다가 회선부를 장착하여 사정거리가 2...그러면 카일 앞 1명과 벽 건너 1명 이렇게
3명이 카일을 공격하는데(돌격기병은 사정거리 2. 아래스와 같은 기사 부류이다) 이때 보조 캐릭터의 지원이 필요하다.
마린으로 꾸준히 회복술을 사용하게 하는 한편 유니의 공격술로 카일 공격력을 높여준다.
이후 카일이 열심히 때리고 유니가 화염술이나 열염술을 적절히 사용하면 돌격기병 하나 정도는 쓰러뜨릴 수 있다.
이런 방법으로 돌격기병들을 하나하나 제거하다 보면 유니와 카일, 마린, 하노의 레벨이 엄청나게 상승할 것이다.
이후 이들의 레벨 걱정은 안해도 될 정도로...
단 미리 상점에서 마법수와 회복제를 잔뜩 사다놓는 것이 건강에 좋을 것이다..
특이하게 돌격기병을 하나 쓰러뜨릴때마다 단검을 준다..
팔아봤자 돈 37밖에 안되는 것. 나중에 검을 쓰는 계열들의 레벨올리기 놀이를 하는데 쓰자..
스테이지를 클리어 하면 페이커가 가입한다.
💻 제 7스테이지 - 왕성가는 길
화살표와 숫자는 주인공으로부터 '어느 방향으로 얼마만큼 걸어가야 아이템이 있는가' 이다.
♣ 보물 상자 : 성자반지(↑3, ←8), 백금훈장(↑3, →10), 마법갑옷(↑8, →10), 5000원(↑22, →7), 심안서적 (↑27, →17), 생명열매(↑31, ←7)
♣ 비밀 상자 : 마법갑옷 (↑8, →10)
◈ 비밀 상점 : 주점 ALT + F6 왕성가는 길
비밀상점에서는 심안서적, 백금훈장, 비룡알, 성자반지를 판매한다.
백금훈장은 전사계열을 마전사(마법을 쓸 수 있는 전사, 대신 공격력 상승치가 조금 낮다)로 전직시킬 수 있다.
비룡알은 기사계열을 용기사로 전직시키는데... 굳이 돈 들여서 살 일이 없다는 것이 문제라면 문제(나중에 보물상자 뒤지면 나오는 아이템들이기 때문..). 이번 7장에서도 이런 아이템들이 나온다.
페이커를 이용하여 전부 얻도록 하자.
이번 스테이지는 별로 어렵지 않은데 나중에 동쪽에서 케리가 돌격기병과 일부 사병들에게 쫒기는 것을 볼 수 있다.
당연히 케리를 구해야지! 나중에 동료가 되면 강력한 공격력을 자랑하기 때문에 꼭 동료로 얻도록 하자.
단지 9턴 정도 이내에 전방에 있는 적군 한 부대를 모두 정리해 버리자..
궁전수는 일찍 죽이지 말고 남겨 두었다가 경험치 올리는데 활용하자... 방법은 궁전수 주위로 4명이 둘러싼다.
그럼 궁수의 특성상 자신과 근접한 캐릭터는 공격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그냥 가만히 있으면서 체력만 채운다..
이것을 이용하여 마린이나 유니 등의 레벨을 팍팍 높여주자(궁전수가 죽지 않을만큼 마린과 유니가 접근해서 마구 팬다).. 단 이런식으로 턴을 소모하되 255턴이 지나면 게임 밖으로 튕기기 때문에 정도껏 올리자.
뭐 200턴까지만 올려도 레벨이야 원없이 올릴 수 있다.
● 돈을 벌자
이 게임은 돈쓰기가 상당히 아까울 정도로 물건들이 비싸다.
전투중에 얻은 물건만으로도 얼마든지 게임을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더더욱 필요없는 것이다.
여기에 한가지 팁이 있다.
하노와 시리아, 페리카, 티나, 케리와 같은 인물을 얻었다해도 쓰지 않으면 된다.
그들이 가지고 있는 물건을 빼앗아 팔자(물론 좋은 거슨 빼고).
심안서적이나 백금훈장같은 것은 얻자마자 팔 수 있으므로 꽤 큰 돈을 벌 수 있다.
💻 제 8스테이지 - 왕성 앞 전투
화살표와 숫자는 주인공으로부터 '어느 방향으로 얼마만큼 걸어가야 아이템이 있는가' 이다.
♣ 보물 상자 : 금2500(↑3, →10), 내력약수(↑3, →9), 재생제(↑5), 3000원(↑21, ←14)
◈ 비밀 상점 : 무기점 SHIFT + F7 왕성 앞 전투
로나가 이번 전투에 출현한다.
키우든지 말든지 여부는 밑에 캐릭터 설명을 보고 참고하길.. 후방의 마법사 2명은 열염술과 낙뇌술을 사용한다.
열염술은 범위가 1칸이지만 대미지가 100전후이며, 낙뇌술은 열염술보다 약간 대미지가 떨어지나 범위가 5칸이다(사정거리 말고).
출현하는 적들에 대해 상세 설명을 하자면 이번판부터 암흑전사가 나오는데 체력이 184고 방어력이 아주 높다..
음... 당황하지말고 그냥 맞서 싸우자.
암흑전사의 공격력은 높긴 하지만 민첩성이 낮아 히트확률이 낮다.
뭐 어쩌겠는가.. 적을 전멸 시켜야 스테이지 클리어인데.. 2턴 3턴 4턴 5턴 6턴 7턴마다 적의 기병이 증원된다.
별로 부담스러운 적은 아니니 그냥 죽이자.
바람날개는 남서쪽에 있는 집 앞을 잘 살펴보면 작은 돌 같은게 두 개 있는 칸이 있다.
그 곳이 숨겨진 보물상자가 있는 곳이다(이런 곳에는 숨겨진 보물상자가 많으니 잘 탐색해서 찾아내길 바란다.. 바람날개가 얼마나 좋은 아이템인가!).
전 캐릭터를 고루 키우는 것이 아니라면 특별히 게임을 진행하는데 애로사항이 있지는 않을 것이다..
필자의 경우 사울 아레스 유니 카일 시리아 마린 케리 정도로만 키워서 적과의 능력차이가 그렇게나지는 않았다..
💻 제 9스테이지 - 기사의 선택
화살표와 숫자는 주인공으로부터 '어느 방향으로 얼마만큼 걸어가야 아이템이 있는가' 이다.
♣ 보물 상자 : 회복제(↑2, ←1), 해독제(↑2, →7), 5000원(↑16, →3), 생명열매(↑29, ←3), 마법수( ↑29, →9)
♣ 비밀 상자 : 천사바람 (↑24, →3)
◈ 비밀 상점 : 출구 CTRL + F8 기사의 선택
열염술을 물 쓰듯 쓰는 마법사를 제거대상 1순위로 삼자.
래터는 꽤 강하기 때문에 제일 먼저 제거하는것도 나쁘진 않으나 래터가 한번 죽으면 부활하여 우리편이 된다..
그것도 컴퓨터가 조종하는 아군으로..(래터가 적을 죽여도 경험치가 올라가지 않는다) 맷집 좋은 카일을 앞세워 적을 제거하자.
특히 래터가 있던 자리 뒤에 있는 천사바람은 +DP 80이므로 반드시 찾아서 착용하자(나중에 12장이나 13장에서나 구입가능한 방어복).
나중에 래터를 쓰러뜨리면 북쪽에서 돌격기사가 래터를 체포하겠다고 한다.
그리고는 동쪽 서쪽에서 적들이 많이 출현하는데 어차피 경험치 덩어리다.
그냥 여유있게 죽이자. 궁수는 역시 남겼다가 유니나 마린의 레벨업 용으로 쓰면 좋겠다.
💻 제 10스테이지 - 동굴 속의 격전
화살표와 숫자는 주인공으로부터 '어느 방향으로 얼마만큼 걸어가야 아이템이 있는가' 이다.
♣ 보물 상자 : 회복제(↑4, ←3), 해독제(↑4, ←7), 홍보석(↑13, ←7), 10000원(↑13, →3), 재생재(↑18, ←16), 약초(↑18, →10), 암흑검(↑38, ←4), 해독제(↑38)
◈ 비밀 상점 : 도구점 ALT + F9 동굴안 격전
이 스테이지는 아군을 두부대로 나누어서 진행하는 것이 좋다.
뭐 대충 진형을 짜자면 왼쪽에는 사울 유니 시리아 아레스, 오른쪽은 마린 카일 케리 로나(혹은 페이커)로 나누어 이동하면 좋다..
취향대로 적 본부대를 향해 진격하자.
단 래터는 절대 경험치를 주지 말도록 해야 한다.
이제는 적들이 눈 감고도 이길 수 있을 만큼 약하다.
심지어 마법사의 열염술에도 견딜 만한 체력을 다들 갖고 있기 때문에 뭐 그냥 부담없이 적을 죽이며 앞으로 나아가자
(이런 쉬운 게임을 공략이라며 쓰다니.. 으흐흐).
이번판에서 소피아나 카나은삼세, 사울이 죽으면 무조건 게임 오버다.
20턴이 지나기 전까지 적들은 소피아와 카나은삼세를 공격하지는 않지만 20턴이 지나면 적 대장 땅마귀가 둘을 죽이라고 명령을 내린다.
하지만 20턴 지나기 전까지 카나은삼세와 소피아 있는 곳까지 도달해(마비되어있음) 충분히 보호할 수 있다..(아군이 워낙 쎄서..) 적 대장 땅마귀는 파암술을 사용하는데 자신 주변의 적에게 75전후의 대미지를 입힌다.
그렇게 강한 건 아니지만 땅마귀 근처의 마법사에게 열염술 콤보공격을 맞으면 쉽게 죽을 수도 있기 때문에 일단은 땅마귀 근처로 접근하지 말자.
그러면 지원 온 기병들이 땅마귀를 향해 공격하는데 이 기병들을 몸빵으로 해서 땅마귀 MP가 다 떨어질 때까지 기다리면 된다.
땅마귀는 에너지만 많지 사실 별 거 아니므로 간단히 처치할 수 있다.
끝나면 소피아와 래터가 정식으로 합류한다.
● 래터의 아이템 버그 - 꿀팁
제 10 스테이지에서 승리한 후 래터의 아이템 목록을 보면 초기화 되어있음을 알 수 있다.
당연히 전투 중에 래터의 모든 아이템을 아군에게 넘겨준 뒤 전투를 끝내면 역시 초기화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분명히 마법갑옷과 선봉창을 아군에게 주었는데도 또 생긴다.
어차피 래터는 쓰지 않을 캐릭터이므로 쓸모없게 된 아이템은 팔아버리자.
☞ 해당 제목을 클릭하면 링크페이지로 이동됩니다.
'취미 > 게임공략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용의기사 2 - 공략 (3) (0) | 2023.02.08 |
---|---|
용의기사 2 - 공략 (2) (0) | 2023.02.08 |
용의기사 2 - 공략 (0) (0) | 2023.02.07 |
랑그릿사3 - 공략 (6) (1) | 2023.02.04 |
랑그릿사3 - 공략 (5) (0) | 2023.02.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