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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신세기 흥망사 - 공략 (0) [게임 소개 및 시스템]
2 신세기 흥망사 - 공략 (1) [메인스토리 공략 - 1부]
3 신세기 흥망사 - 공략 (2) [메인스토리 공략 - 2부]
4 신세기 흥망사 - 공략 (3) [메인스토리 공략 - 3부]

 

신세기 흥망사
신세기 흥망사

 

 

💻 경험치와 레벨이 중요  

신세기 흥망사는 일본 푸가시스템의 전술형 시뮬레이션 게임으로 각각의 시나리오에서 승리 조건을 만족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천사의 제국'이나 '삼국지 영걸전' 등과 같이 시뮬레이션 롤플레잉(SRPG)이라고 불리는 형태로,

이 게임에는 경험치와 레벨이라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다.

 

즉, 일반적인 전쟁(War Game)과는 달리 레벨 업에 따라 상황의 난이도가 바뀔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 지만,

각각의 상황에 있어 부대(유닛) 운용이 중요하다는 점은 다른 전술형 시뮬레이션 게임과 마찬가지이다.

 

플레이어는 여기서 주인공(마리오라 설정되어 있지만, 이름은 바꿀 수 있다)이 되어 아군에 참여하는 부대들과 함께 서방 승원 국가의 야망을 깨고, 조국을 재건하기 위해 싸워야 한다.

 

해적왕 격파, 승리 조건의 하나이다
해적왕 격파, 승리 조건의 하나이다

 

여기서, 아군 동료 지휘관 외에 징병하게 되는 부대들이 등장하여 대규모의 부대가 된다.

특히 인류나 요정(엘프) 등의 여러 종족으로 이루어진 부하들은 중반부에 이르러 '생물 융합 장치' 라는 기계에 의해 합체가 가능하며, 더욱 우수한 능력을 발휘할 수 있게 된다(물론 능력이 더 떨어지는 경우도 생긴다).

 

 

 

 

💻 생산과 징병을 적절히 사용하라  

게임은 시작하여 이름을 정하면  (여기서는 PYODOGI-표도기-로 정했다) 감옥도에 아포가 등장하는 것으로부터 이야기가 시작된다.

 

거만한 태도의 아포 본성은?
거만한 태도의 아포 본성은?


주인공은 '탈출하겠다' 는 아포의 말에 혹하여 몰래(?) 탈출을 시도하기로 결심하고.

아포와 더불어 감옥도를 빠져 나온다는 내용이다.

 

승병 지휘관을 공격하라!
승병 지휘관을 공격하라!

 

플레이어는 적 승병들을 물리치고. 배 앞에 있는 적의 지휘관은 무찔러야 한다.
사실 첫 번째 시나리오는 어느 게임이나 그렇듯이 게임의 내용에 익숙해지기 위한 것으로서 난이도는 낮은 편이다.

「천사의 제국」등의 게임에 익숙한 플레이어라면 간단히 진행할 수 있을 것이다.

 

인류 부대를 부하로! 생산을 시작한다

 

단, 중간에 생산과 징병의 단계가 있다는 점에 주의하도록.

생산 단계는 각종 무기나 방어구, 치료약 등의 아이템을 제작하는 단계로 한 번 생산을 지정하면 생산이 완전히 끝나기 전에는 움직일 수 없다.

 

그러나 이러한 아이템들은 전투력을 높여주거나 치유 효과를 주는 등 큰 도움이 되므로 주의해야 할 단계이다.

다음으로 징병 단계는 주인공과 그의 동료 지휘관들이 휘하 부대를 징병하거나 휘하 부대에 줄어든 인원을 보충하는 단계이다.

 

각 지휘관들은 최대 3명의 휘하 부대를 가질 수 있으며, 초기에는 인류(인간)만 등장한다.

나중에는 더욱 우수한 종족들이 등장함으로써 게임 진행에 큰 도움을 줄 것이다(물론 이렇게 등장한 종족들을 융합시킴으로써 더욱 강력한 부대를 만들 수도 있다.

 

징병은 1턴에 끝난다.

즉, 다음 번 징병 단계가 되어 징병에 성공하면 무작위로 한 가지 부대가 추가된다.

 

이 때 징병되는 부하의 수준은 징병한 지휘관 레벨보다 1단계 낮은 것으로 등장하기 때문에, 지휘관들의 레벨에만 신경쓰는 것이 적절하다.

 

즉, 부대원들을 사용하기 보다는 주인공을 비롯한 지휘관들만 사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초기에는 아예 징병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

 

막판에 이르러 주인공을 비롯한 지휘고나들의 레벨이 최종 레벨(25레벨)에 도달했을 때 징병하는 편이 더 낫다

다음으로 행동 단계에서는, 이동과 전투를 비롯한 다양한 행동을 취하게 된다.

 

물론 아이템을 사용하거나 무기를 장비하는 것도 이 단계에서 하는 일이다.

단지 이동 후 취소시킬 수 없다는 점에만 주의하자.

 

물론 이동 후 공격도 이동 직후 바로 공격을 명령하지 않으면 안된다.

그렇지만 이것은 이동과 공격에만 해당하는 내용으로, 도구의 사용이나 마법의 사용 등은 몇 번을 사용해도 무관하다.

 

물론 도구를 제공하는 것도 제한이 없으니 안심하고 사용하도록.

주인공을 제외한 모든 부대에는 '명령'을 내림으로써 대규모 부대가 되었을 때 간편하게 진행할 수 있다.

 

이 때 플레이어가 특별한 명령을 내리지 않으면 설정한 명령에 따라 행동을 취한다.

대개의 경우 '전투'로 설정을 해 두면 스스로 주변의 적을 공격하고, 피해가 많으면 회피한다.

 

다만 회복 명령이나 아이템 사용 등은 거의 하지 않으므로 주의하도록.

그리고 이 '명령 대기' 이외의 명령이 주어지면 대개 지휘관의 이동 방향으로 따라가게 되음로 장거리를 간편하게 움직일 때도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지형이 복잡한 장소에서는 길을 제대로 찾지 못하는 경우도 많고, 이상하게 이동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좋지 않다. 만일 휘하 부대들이 제대로 이동하지 못한다면 일일이 명령을 다시 내려주어야 한다.

 

'회의' 는 주인공이 주변에 있는 아군 지휘관과 대화를 하는 것이지만, 별로 도움은 되지 않는다.

다만 게임을 하는 도중에 재미삼아 해보는 정도는 괜찮을듯.

 

이와 같은 체계로써 명령을 내리며 적의 지휘관(전투시에 음악이 다르게 나온다)을 물리치면 다음 시나리오로 넘어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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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휘관의 특징  

최종 시나리오에 이르기까지 아군에 참여하는 지휘관은 주인공을 포함해서 모두 12명이다.

이들은 각각 다른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다른 패턴의 공격 방식을 사용한다.

 

◎ 마리오

주인공으로 매우 높은 공격력과 적당한 방어력을 갖고 있으며, HP의 최대치도 높아 전투의 중심이 된다.

이동력은 평균적이며 인간의 무기만 사용한다.

레벨 업에 필요한 경험치가 비교적 높아 레벨 업은 늦은 편이다.

 

◎ 아포

처음부터 등장하는 인물로 상업 국가의 왕자.

보병타입. 전투능력이나 방어력은 매우 낮은 편이며, 레벨 업도 늦어 유용한 인물은 아니다.

 

하지만 이동력이 높고, 특히 숲에서는 가장 빨리 이동할 수 있어 몇몇 시나리오에서 도움이 된다.

'인류' 의 특성을 지니고 있지만, 월광성검, 흑암지개 등의 큰 박쥐용의 몇몇 무기도 사용한다.

 

◎ 스잔

해양 국가인 하편국의 공주.

보병타입으로 HP와 방어력이 매우 낮은 반면, 제크를 제외하면 가장 높은 공격력을 갖고 있다.

 

이동력은 최악이라 할 정도로 낮지만 물 위에서 만큼은 가장 빨리 이동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인류' 의 무기만을 사용하며, 높은 공격력으로 도움이 된다.

 

◎ 진주

스잔의 부하.

지휘관 중 유일한 궁병으로 특히 초반에 유용한 인물이다.

 

궁병은 큰 도움이 된다
궁병은 큰 도움이 된다

 

레벨 업이 매우 빠른 편이지만, 장거리 공격이 가능하다는 것을 제외하면 특별한 장점은 없다.

이동력은 매우 낮은 반면, 스잔 공주와 마찬가지로 물 위에서의 이동 능력은 우수하다.

최종레벨에서 HP가 400에 부로가한 것이 가장 커다란 단점이다.

 

◎ 소홍

스잔의 부하로 보병 타입.

대부분의 능력치는 평균 이하이며, 이동력도 떨어지고 물 위에서의 이동능력도 낮다.

최종 레벨에서의 HP도 400밖에 되지 않아 별로 유용하지 않은 인물이다.

 

◎ 카프

미로 숲의 요정.

마법병으로서 평균적인 공격력과 높은 방어력에 최종 레벨에서 800에 달하는 높은 마법력을 갖고 있다.

 

이동력도 매우 우수하며, 특히 숲과 산에서의 이동 능력이 높고 강에서도 빠른 속도로 이동할 수 있다.

하지만 도로에서는 오히려 이동 능력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초반에 등장하며 레벨 업도 가장 빨라 매우 중요한 인물이다.

 

◎ 라마스

투리스 공업국의 왕자.

비교적 우수한 공격력을 가지고 있으며 HP의 최대치도 높은 편이다.

이동능력이 떨어지는 것이 단점이지만, 레벨 업이 비교적 빨라서 도움이 되는 인물이다.

 

◎ 카스

투리스 국의 총지휘관이라곤 하지만 라마스 왕자보다 모든 능력이 떨어진다.

단지, 산이나 도로에서의 이동 능력이 높은 편이라는 것이 유일한 장점. 혁이간도를 사용할 수 있다.

 

◎ 제크

산맥에 살고 있는 용, 조병 타입으로 최고의 공격력과 방어력. HP등 놀라운 능력을 갖고 있다.

또 날아다니는 관계로 이동 능력도 탁월하다(지형의 영향을 받지 않는 것은 아니나, 도로 드으이 몇몇 지형에서는 인류보다도 이동 능력이 떨어진다).

 

레벨 업이 가장 늦다는 것이 유일한 단점.

용족의 무기를 사용한다.

 

◎ 매야

동방 승원국의 소녀.

실험에 의해 날개가 생김으로써 조인병의 특성을 갖는다.

 

마법을 사용하는 소녀, 매야
마법을 사용하는 소녀, 매야

 

모든 능력치가 매우 높으며 가장 우수한 이동 능력과 넓은 공격 범위를 갖고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마법력도 높다).

후반부에 등장하며 레벨이 낮은데다 레벨 업도 늦은 편이지만,

그 뛰어난 능력으로 인해 최종 시나리오에 이르기까지 가장 중점적으로 성장시켜야 할 인물이다.

 

◎ 파언

왜인족(드워프)의 족장으로 평균적인 능력치를 갖고 있다.

마법을 사용할 수 있지만, MP가 낮아 별로 유용한 것은 아니며 이동 능력도 평균적이다.

후반부에 등장하여 별 도움이 안된다.

 

◎ 커룬

남방 소국가의 왕자.

시나리오 11부터 등장하며, 호언장담과는 달리 능력이 매우 낮다.

 

그러나 유일한 창병으로서 넓은 공격 범위를 가지는 것이 특징이다.

신용전갑, 혁이간도 등의 특수 무기를 착용함으로써 능력을 보충할 수 있다.

 

캐릭터 등장시나리오(등장레벨) 형식 HP MP WP AP DP EXP
마리오 1(1) 보빙 700 0 60 840 600 8200
아포 1(1) 보병 600 0 65 590 566 8000
스잔 3(4) 보빙 500 0 54 910 550 7800
진주 3(4) 궁병 400 0 56 608 539 7500
소홍 3(4) 보빙 400 0 57 570 650 7600
카프 5(8) 마법병 520 800 70 544 748 7000
라마스 7(11) 보병 680 0 54 708 590 7500
카스 7(11) 보빙 700 0 50 654 545 7500
제크 7(11) 조빙 800 0 72 999 960 9600
매야 9(15) 조인병 686 500 78 765 701 8500
파언 10(18) 보병 650 150 61 602 602 7900

 

 

 

 

 

 

💻 각 부대의 특징과 융합 시스템  

이 게임에서는 각 지휘관이 최대3개 부대를 휘하에 둘 수 있게 되어 있다.

대륙에 퍼져 있는 여러가지 종족들을 부대원으로 징병할 수 있으며,

생물 융합 장치의 도움으로 2 가지 생물을 융합시켜 더욱 우수한 종족을 탄생시킬 수도 있다.

 

 

◎ 인류

보병 타입. 평범한 부대로 능력이 낮은 편이다.레벨업이 빠르지만 사실상 이 게임에서는 레벨이 징병시 지휘관의 레벨에 비례하여 결정되기 때문에 레벨업이란 별로 중요한 내용이 아니다.

 

능력으로서는 7개 종족 중 하위권에 속하는 종족으로 융합시키지 않으면 전투에는 거의 도움이 되지 않는다.

 

◎ 요정(엘프)

시나리오 4부터 징병 가능한 궁병 타입이다.인간에 비해 모든 능력이 우수하고, 마법력이 매우 높다.

 

레벨업이 조금 느린게 흠이지만 인간형의 종족 중 가장 우수하다.활등의 요정족 무기를 사용한다.

 

◎ 왜인족(드워프)

시나리오 4부터 징병 가능한 보병타입.마법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제외하면 가장 능력이 낮은 종족.

 

빨리 융합시켜 버리자.도끼 등의 무기를 사용한다.

 

◎ 독각수(유니콘)

시나리오 7부터 징병 가능한 준마병 타입.종족 중에서 평균적인 능력이지만, 공격력과 방어력의 균형이 잡혀있어 마법을 사용하는 장점이 있다.

 

◎ 용(드래곤)

시나리오 7부터 징병 가능한 조병타입.

매우 우수한 능력에다 날 수도 있지만, 이동 능력은 매우 낮다.

인류 정도로 낮은 방어력이 취약점이다.

 

◎ 봉황(피닉스)

시나리오 7부터 징병 가능한 조병타입으로 매우 우수하다.공격력과 방어력의 균형이 잡혀 있으며, 비행 능력이 있는 데다 이동 능력도 비교적 높아 큰 역할을 한다.화염검, 염지개 등의 무기를 사용한다.

 

◎ 큰박쥐

시나리오 9부터 징병 가능한 조병타입.공격력, 방어력, 이동 능력이 모든 종족(융합체 포함) 중에서 가장 높다.다만 왜인족 보다도 낮은 HP는 취약점으로 HP에만 주의할 수 있다면 굳이 융합이 필요하지 않을 정도이다.


 

이들 일곱 종족을 융합 장치를 이용하여 융합시킬 수 있다.이 때 융합 모체와 융합 부대의 순서에 따라서도 다른 생명체가 탄생한다는 것에 주의하자.

 

참고로 융합 장치는 시나리오 5부터 사용할 수 있으며 승병들이 떨어뜨린 융합 행낭을 가지고 있어야만 한다.융합 장치를 사용할 수 있게 되면 융합 행낭을 사용하고, 2개의 종족을 선택함으로써 융합이 가능하게 된다.

 

이 때 이미 행동을 마친 부대는 융합 할 수 없으며, 지휘관은 융합 대상이 되지 않고, 융합 후 탄생한 융합체는 다시 융합시킬 수 없다.

 

그리고 융합시 레벨과 경험치는 평균치가 된다.물론 같은 종족 2명을 융합시킬 수도 있지만 능력치는 바뀌지 않는다.

 

단 1명을 줄이고 싶을 때 유용한 방법이다.후반부에는 징병 명령을 사용하였을 때, 방다스나 화염희석같은 융합체가 나오기도 한다.

 

 

◎ 혼혈요정

인간과 요정의 평균치.

MP는 내려지고 HP는 약간 올라간다.

보병이 되는 것이 단점이다.

 

◎ 주유

왜인족보다 이동력이 높으며(인류보다는 낮음) 모든 능력이 상승한다.

또 마법력도 유지하고 있으면서 마법병으로 바뀌므로 권장할만 하다.

 

◎ 우두괴

전반적인 능력이 상승하며 이동 능력은 인간보다 낮아지나,

기병이 되므로 공격 범위는 넓어진다. 적당하다.

 

◎ 용기사

조인병이 되어 공격 범위는 넓어지나, 능력은 모두 감소한다.

용의 이동 능력과 공격 범위를 넓히는 효과가 있다(용전사 보다는 우수하다)

 

◎ 다커

모든 능력이 감소.

공격 범위와 이동 능력도 줄어 든다. 무의미하다.

 

◎ 흡혈귀

박쥐의 HP와 이동 범위를 높이는 기능이 있지만,

능력은 대폭적으로 줄어든다.

 

◎ 하플링

MP를 제외한 모든 능력이 상승한다.궁병의 특징을 유지하고 있다. 권장할만 하다.

 

◎ 포루니

적당한 으력 상스이지만, 하플링 보다는 나쁘다.

 

◎ 비라

이동 능력을 포함한 모든 능력이 독각수 보다도 높아진다.

보병이 되어 공격 범위가 좁아지는 것이 유일한 단점으로 권장할만 하다.

 

◎ 흑암마룡

HP와 공격력은 용보다 낮아지나, 방어력은 독각수보다도 높다.

이동 능력은 독각수와 같아 용의 이동 능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다.

공격 범위가 줄어드는 것이 최고의 단점이다.

 

◎ 비마

MP를 제외한 모든 능력이 떨어진다.

무의미하다.

 

◎ 몽마

큰 박쥐의 단점(HP, MP)을 모두 개량한 형태로, 공격력과 방어력이 큰 박쥐와 비슷하다.

적극 권장한다.

 

◎ 용전사

이름만 용전사일뿐 인류보다도 약하다(오직 공격 범위만 유지하고 있을 뿐)

 

◎ 방다스나

이 융합체가 되는 것은 세 가지가 있는데,

세 가지 모두 별로다. 능력치도 전반적으로 떨어지며 공격 범위도 엄청나게 줄어든다.

 

◎ 화염희석

의미없는 융합체.

용의 이동 능력이 높아질뿐 아무런 쓸모도 없다.

 

◎ 비익룡

용의 이동 능력을 대폭적으로 증가시키는 셈으로 능력치는 전반적으로 낮아진다.

별로 권하고 싶지 않은 융합체.

 

◎ 조인

조인병이 되어 공격 범위는 늘어났다.

인간형 종족의 입장에서 보면 강해진 것이다.

 

◎ 그리폰

마법을 갖춘 조병? 마법 능력이 생긴 것을 제외하면 모든 능력치가 봉황보다 약간 낮다.

독각수의 위력을 높이기 위해서 적당한 수준이다.

 

◎ 커카터라스

모든 능력치가 대폭 감소한다.

 

◎ 멍딩커

능력치가 대폭적으로 감소하며, HP만 약간 올라갈 뿐이다(무의미)

 

◎ 용족용사

최악이다.

 

 

융합 모체와 융합 부대
융합 모체와 융합 부대

 


 

이러한 융합체들은 주로 본체의 능력을 전반적으로 높이기 위한 용도로 제작을 하곤 하나, 어떤 경우는 특정한 능력(이동 능력 등) 하나만을 높이기 위해서 사용하는 경우도 많다.

 

또한 어떤 것들은 일부 능력치를 감소시키더라도 다른 능력을 강화시킬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큰 박쥐의 경우는 공격력과 방어력이 너무 높아 어느 정도 레벨만 되어도 공격력은 999가 되어버린다.

더 이상 상스할 수 없기 때문에 몽마. 비익룡 등으로 융합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그리고 융합체가 반드시 좋은 것이 아니라는 점에 주의하자.

일부 융합체는 모체들보다 훨씬 뒤진다(용족 용사 같은 것은 왜인족보다도 못하다) 따라서 이런 경우에는 차라리 모체로 사용하는 거싱 더욱 좋다.

특히 용, 봉황 등은 기본적인 형태로서도 매우 우수한 능력을 가지고 있어 융합시키지 않아도 무관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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