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게임 시스템 및 소개 아이템 - 2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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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피어(SPHERE) 그리드 기본
♣ 스피어 그리드로 "레벨 업"
FINAL FANTASY X는 캐릭터를 발전시키기 위해 고유한 시스템을 사용합니다.
캐릭터가 새로운 Sphere 레벨을 달성하면 Sphere Grid에 액세스하고 노드에서 캐릭터의 마커를 이동합니다.
다양한 유형의 구체를 사용하여 캐릭터의 속성을 높이고 새로운 능력을 배우십시오.
모든 캐릭터는 모든 능력을 배우고 모든 속성을 올릴 수 있습니다.
충분한 구체를 획득하면 결국 모든 능력과 최대 속성을 가진 캐릭터의 파티를 가질 수 있습니다.
♣ 스피어 그리드의 두가지 종류
새 게임을 시작할 때 "표준 구체 격자"와 "전문가 구체 격자" 중에서 선택하라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이 선택은 나중에 게임에서 변경할 수 없습니다.
Standard Sphere Grid에서 캐릭터는 Sphere Grid의 다른 섹션에서 멀리 떨어져 시작하여
독특하고 독특한 방식으로 발전하도록 권장합니다.
(캐릭터 섹션의 설명은 이 스타일의 Sphere Grid를 사용하고 있다고 가정합니다.)
캐릭터가 기본 경로에서 크게 벗어나 전통적으로 다른 캐릭터와 관련된 학습 능력을 시작할 수 있는 것은 게임 후반부입니다.
이것은 FINAL FANTASY X의 이전 버전에서 유일한 옵션이었습니다.
Expert Sphere Grid에서는 그리드가 완전히 재설계되어 모든 캐릭터가 중앙에서 가깝게 시작됩니다.
이렇게 하면 비전통적인 경로로 설정하기가 훨씬 쉬워져 Tidus는 백마법에, Auron은 도둑질에 특화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여러 흑마법 사용자를 사용하는 것과 같이 독특한 파티 구성을 시도하려는 숙련된 플레이어에게 좋은 옵션입니다.
게임은 Standard Sphere Grid를 사용한다는 가정 하에 균형이 잡혀 있으며,
캐릭터에게 다양한 능력을 가르치지 못한 경우 특정 적에게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 스피어(SPHERE) 그리드
Sphere Grid는 캐릭터 개발의 핵심입니다.
스피어 레벨을 얻으면 스피어 그리드를 돌아다니며 각 캐릭터의 능력치를 향상시키고 능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Sphere Grid는 그리드의 전체 내용을 표시합니다.
오른쪽의 범례는 각 아이콘에 대한 설명을 제공합니다.
스피어 격자는 또한 각 능력의 위치를 보여줍니다.
이 섹션의 다음 표를 사용하여 각 캐릭터의 성장을 계획하고 능력을 사용자 지정할 수 있습니다.
최대 HP 상승 | 운 상승 | ||
최대 MP 상승 | 기술을 가르친다 | ||
힘 상승 | 특별한 기술을 가르친다 | ||
방어 상승 | 흑마법 능력을 가르친다. | ||
매직 상승 | 백마법 능력을 가르친다. | ||
매직방어 상승 | LV1 LOCKS | ||
민첩성 상승 | LV2 LOCKS | ||
회피 상승 | LV3 LOCKS | ||
정확도 상승 | LV4 LOCKS |
☞ 스탠다드(Standard)
☞ 익스퍼트(Expert)
♣ 스피어 그리드 사용
Rikku가 짧은 튜토리얼에서 사용 방법을 설명한 후에 Sphere Grid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파티에 참가하는 각 캐릭터는 그리드에 미리 지정된 시작점이 있습니다.
적절한 수준의 Key Sphere를 사용하여 그리드 섹션 사이의 잠금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스피어 그리드에 있는 동안 SELECT을 눌러 현재 캐릭터의 위치를 축소하여 다른 캐릭터와 관련된 위치를 확인합니다.
원하는 경우 R2 및 L2을 눌러 그리드의 보기 각도를 변경합니다.
파티가 적을 물리치면 전투에 참여하는 모든 사람이 어빌리티 포인트(AP)를 받습니다.
AP가 충분히 모이면 캐릭터는 스피어 레벨을 달성합니다.
각 Sphere Level은 캐릭터가 Sphere Grid에서 앞으로 한 노드를 이동하거나 원하는 경우 최대 4개의 노드를 뒤로 이동할 수 있도록 합니다.
Sphere Grid를 열고 ❌를 누릅니다. 이동 명령을 선택한 후 임의의 방향으로 이동할 수 있는 노드 수가 강조 표시됩니다.
원하는 위치로 이동한 후 ❌를 다시 누른 다음 선택한 위치에 머물기를 확인합니다.
마음이 바뀌고 결정하기 전에 취소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스피어 노드를 활성화하고 새로운 능력을 얻으려면 앞으로 나아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캐릭터의 마커를 Sphere Grid의 새 위치로 이동한 후 ❌를 다시 누릅니다.
사용 명령을 선택하면 사용 가능한 구를 나열하는 창이 열립니다.
수집한 스피어를 사용하여 현재 있는 노드 또는 인접한 노드를 활성화합니다.
♣ 스피어 타입
보물 상자를 열고, 적을 물리치고, 몬스터에게 뇌물을 주어 구체 그리드에서 사용할 구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구체에는 5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 Red Spheres : 가장 흔한 유형으로, 흔히 공통의 적에게 승리합니다. 파워 스피어는 캐릭터의 HP, 힘, 방어력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마나 구체는 MP, 마법, 마법 방어력을 증가시킵니다. 스피드 스피어는 민첩성, 회피 및 정확도를 증가시킵니다. 능력 구체는 캐릭터에게 새로운 기술이나 특수 능력을 가르칩니다. Fortune Spheres를 사용하면 캐릭터가 행운 노드를 활성화할 수 있지만 가장 어려운 빨간색 구체입니다.
- Yellow Spheres : 가장 희귀한 유형의 구체로, 한 캐릭터가 다른 캐릭터가 이미 획득한 능력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캐릭터는 이미 동료에게 배운 특수 능력, 스킬, 백마법, 흑마법을 배울 수 있다.
- Black Spheres : 구체 그리드에서 진행을 방해하는 잠금을 제거하기 때문에 획득해야 할 가장 중요한 구체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특정 자물쇠를 열려면 적절한 레벨의 키 스피어가 필요합니다. 레벨이 높을수록 Key Sphere가 더 어려워집니다.
- Purple Spheres : 이 구체를 사용하면 빈 노드를 일종의 속성 증가로 바꿀 수 있습니다. 증가는 일반적인 속성 노드보다 높습니다. 예를 들어 MP 구체를 사용하여 빈 노드를 채우면 노드는 캐릭터의 MP를 평소 20포인트가 아닌 40포인트만큼 증가시킵니다. 여러 캐릭터가 배우기를 원하는 중앙 영역이나 근처 능력에서 이를 사용해 보십시오. 한 파티원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 Blue Spheres : 구체 레벨을 소비하지 않고 캐릭터의 마커를 구체 그리드의 다른 지점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Return Sphere를 사용하면 캐릭터가 이전에 활성화한 노드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Friend Sphere를 사용하면 캐릭터가 그리드의 다른 캐릭터 위치로 이동할 수 있고 Teleport Sphere를 사용하면 캐릭터가 다른 캐릭터가 활성화한 노드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 스피어 그리드 능력
캐릭터는 무기와 갑옷에서 몇 가지 능력을 습득하지만 대부분의 주문과 능력은 Sphere Grid에서 나온다.
각 Sphere Grid 기능이 정확히 무엇을 하는지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 차트를 참조하십시오.
Special Abilities
ABILITY NAME | MP COST | DESCRIPTION |
Use | None | 강력한 공격, 방어 또는 치유 아이템을 사용하십시오. |
Flee | None | 파티의 전투 탈출을 돕습니다. |
Pray | None | 파티원의 HP를 일부 회복합니다. |
Cheer | None | 파티의 힘과 방어력을 높인다. 파티원은 적은 피해를 입으면서 적에게 더 큰 피해를 입힙니다. |
Aim | None | 파티의 정확도를 높입니다. |
Focus | None | 파티의 마법방어력과 마법방어력을 올린다. 파티원은 적에게 더 큰 마법 피해를 입히고 자신은 피해를 덜 입습니다. |
Reflex | None | 파티의 회피율을 높인다. |
Luck | None | 파티의 운을 높여 파티의 명중률, 회피율, 치명타율을 높인다. |
Jinx | None | 적 전체의 운을 낮추어 적의 명중도, 회피율, 치명타율을 감소시킵니다 |
Lancet | None | 대상의 HP와 MP를 캐릭터에게 전달합니다. Kimahri는 또한 이 능력을 사용하여 적의 기술을 배울 수 있습니다. |
Guard | None | 파티원을 향한 물리 공격을 가로막고, 마법 공격을 차단하거나 의도한 대상 대신 피해를 입힙니다. |
Sentinel | None | 방어 태세를 유지하면서 파티원에게 가해지는 물리 공격을 차단한다. 마법 공격이나 파티 전체를 공격하는 공격을 차단할 수 없습니다. |
Spare Change | None | 길을 던져 공격합니다. 입힌 피해는 던진 양의 10%입니다. |
Steal | None | 적에게서 아이템을 훔칩니다. 중요 부품을 분해하여 마키나를 파괴하는 데에도 유용합니다. |
Threaten | 12 MP | 공포로 대상을 고정시킵니다. |
Provoke | 4 MP | 캐릭터를 향한 대상의 공격을 그립니다. |
Entrust | 8 MP | 캐릭터의 전체 오버드라이브 차지를 아군 게이지로 전송하여 총계에 추가합니다. |
Copycat | 28 MP | 캐릭터가 아직 배우지 않은 능력이 필요하더라도 전투에서 차례를 맞이하기 위해 마지막 아군의 행동을 모방하십시오. 소환 및 오버드라이브는 복사할 수 없습니다. |
Doublecast | None | 두 개의 흑마법 주문을 연속으로 시전합니다. |
Bribe | None | 안전한 통과에 대한 대가로 적에게 돈을 지불하십시오. 더 호의적인 응답을 위해 더 많은 돈(gil)을 제공하십시오. |
Pilfer Gil | 20 MP | 적에게서 길(돈)을 훔칩니다. |
Quick Pockets | 70 MP | 신속하게 아이템을 사용하세요. |
Special Abilities
Ability Name | MP Cost | Description |
Dark Attack | 5 MP | 성공하면 대상을 3턴간 암흑 상태로 만들어 물리 공격의 명중률을 크게 감소시킨다. |
Dark Buster | 10 MP | 1턴 동안 대상에게 어둠을 부여합니다. 목표가 어떤 형태로든 저항하지 않는 한 성공은 사실상 보장됩니다. |
Silence Attack | 5 MP | 성공하면 대상을 3턴 동안 침묵시켜 주문을 시전하지 못하게 합니다. |
Silence Buster | 10 MP | 1턴 동안 대상에게 침묵을 부여합니다. 목표가 어떤 형태로든 저항하지 않는 한 성공은 사실상 보장됩니다. |
Sleep Attack | 5 MP | 성공하면 3턴이 지나거나 물리 공격을 받을 때까지 대상을 수면 상태로 만듭니다. |
Sleep Buster | 10 MP | 대상을 1턴 동안 잠들게 합니다. 목표가 어떤 형태로든 저항하지 않는 한 성공은 사실상 보장됩니다. |
Delay Attack | 8 MP | 대상의 다음 턴을 약간 지연시킵니다. |
Delay Buster | 18 MP | 대상의 다음 턴을 크게 지연시킨다. |
Zombie Attack | 10 MP | 대상에게 좀비 상태를 부여하여 회복 주문 및 아이템으로 대상에게 피해를 줍니다. |
Triple Foul | 24 MP | 성공하면 대상에게 3턴 간 침묵, 암흑, 수면 상태이상을 부여한다. |
Power Break | 8 MP | 대상의 힘을 낮추어 물리 공격으로 인한 피해를 줄입니다. |
Magic Break | 8 MP | 대상의 마법을 낮추어 마법 공격으로 인한 피해를 줄입니다. |
Armor Break | 12 MP | 대상의 방어력을 낮추어 더 큰 물리 피해에 취약하게 만듭니다. 또한 대상의 갑옷을 무효화하여 관통하지 않는 무기가 일반 피해를 입힐 수 있도록 합니다. |
Mental Break | 12 MP | 대상의 마법 방어력을 낮추어 더 큰 마법 피해에 취약하게 만듭니다. |
Mug | 10 MP | 물리 공격을 가하는 동시에 적에게서 아이템을 훔칩니다. |
Quick Hit | 12 MP | 감소된 회복 시간으로 빠르게 대상을 공격합니다. 입히는 피해는 일반 공격보다 크지 않지만 캐릭터의 다음 턴이 훨씬 더 빨리 나타납니다. |
Full Break | 99 MP | 힘, 마법, 갑옷, 정신 분열을 가합니다. |
Extract Mana | 1 MP | 적 하나가 마나 스피어를 떨어뜨립니다. |
Extract Power | 1 MP | 적 1명이 파워스피어를 떨어뜨립니다. |
Extract Ability | 1 MP | 적 1명이 어빌리티 스피어를 떨어뜨립니다. |
Extract Speed | 1 MP | 적 1명이 스피드 스피어를 떨어뜨립니다. |
Nab Gil | 30 MP | 공격하고 동시에 길을 훔친다. |
White Magic
ABILITY NAME | MP COST | DESCRIPTION |
Cure | 4 MP | 소량의 HP를 회복합니다. 시전자의 마법 속성은 주문의 강도를 결정합니다. |
Cura | 10 MP | 상당한 양의 HP를 회복합니다. 시전자의 마법 속성은 주문의 강도를 결정합니다. |
Curaga | 20 MP | 엄청난 양의 HP를 회복합니다. 시전자의 마법 속성은 주문의 강도를 결정합니다. |
Esuna | 5 MP | 대상의 상태이상을 치료합니다. 독, 어둠, 침묵, 수면, 석화, 혼란, 광포 및 둔화를 제거합니다. 좀비, 저주, 파멸, KO 상대로는 효과가 없습니다. |
Scan | 1 MP | HP, 속성, 면역, 약점 및 공격 방법과 같은 대상에 대한 주요 정보를 표시합니다. |
NulBlaze | 2 MP | 각 파티원에게 한 번의 화염 공격에 대한 면역을 부여합니다. Fira와 같은 주문은 물론 화염 기반 물리 공격을 무효화합니다. |
NulShock | 2 MP | 각 파티원에게 한 번의 번개 공격에 대한 면역을 부여합니다. 번개 기반 물리 공격과 썬다라와 같은 주문을 무효화합니다. |
NulTide | 2 MP | 각 파티원에게 한 번의 물 공격에 대한 면역을 부여합니다. 물 속성 물리 공격과 워터라와 같은 주문을 무효화합니다. |
NulFrost | 2 MP | 각 파티원에게 한 번의 얼음 공격에 대한 면역을 부여합니다. 얼음 기반 물리 공격과 다음과 같은 주문을 무효화합니다. |
Life | 18 MP | KO된 아군을 부활시킵니다. |
Full-Life | 60 MP | KO된 아군을 되살리고 HP를 최대로 회복시킵니다. |
Haste | 8 MP | 목표물을 가속하여 전투에서 그의 턴이 평소보다 빨리 올 수 있도록 합니다. |
Hastega | 30 MP | 파티 전체를 가속하여 모든 멤버의 전투 턴이 평소보다 빨리 올 수 있도록 합니다. |
Slow | 12 MP | 대상을 느리게 합니다. |
Slowga | 20 MP | 모든 적을 느리게 합니다. |
Shell | 10 MP | 마법 방어력을 높여 대상이 마법 공격을 더 잘 견딜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Protect | 12 MP | 방어력을 높여 물리 공격으로부터 대상을 보호합니다. |
Reflect | 14 MP | 대상에게 시전한 바운스 주문이 적에게로 향합니다. 피해 주문과 치유 주문을 모두 반사시킵니다. |
Dispel | 12 MP | 껍질, 보호, 가속 및 반사와 같이 현재 대상에 활성화된 모든 주문 효과를 무효화합니다. |
Regen | 40 MP | 일정 시간 동안 대상의 HP를 점진적으로 회복시킵니다. |
Holy | 85 MP | 대상에게 신성 피해를 입힙니다. |
Auto-Life | 97 MP | 다음에 KO될 때 자동으로 아군을 소생시킵니다. 대상은 소량의 HP로 KO에서 즉시 깨어납니다. 캐스팅당 한 번만 유효합니다. |
Black Magic
ABILITY NAME | MP COST | DESCRIPTION |
Fire | 4 MP | 비교적 적은 양의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시전자의 마법 속성은 주문의 강도를 결정합니다. |
Fira | 8 MP | 더 인상적인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시전자의 마법 속성은 주문의 강도를 결정합니다. |
Firaga | 16 MP | 막대한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시전자의 마법 속성은 주문의 강도를 결정합니다. |
Thunder | 4 MP | 비교적 적은 양의 번개 피해를 입힙니다. 시전자의 마법 속성은 주문의 강도를 결정합니다. |
Thundara | 8 MP | 더 인상적인 번개 피해를 입힙니다. 시전자의 마법 속성은 주문의 강도를 결정합니다. |
Thundaga | 16 MP | 엄청난 양의 번개 피해를 입힙니다. 시전자의 마법 속성은 주문의 강도를 결정합니다. |
Water | 4 MP | 비교적 적은 양의 물 피해를 입힙니다. 시전자의 마법 속성은 주문의 강도를 결정합니다. |
Watera I | 8 MP | 더 인상적인 양의 물 피해를 입힙니다. 시전자의 마법 속성은 주문의 강도를 결정합니다. |
Waterga | 16 MP | 엄청난 양의 물 피해를 입힙니다. 시전자의 마법 속성은 주문의 강도를 결정합니다. |
Blizzard | 4 MP | 비교적 적은 양의 얼음 피해를 입힙니다. 시전자의 마법 속성은 주문의 강도를 결정합니다. |
Blizzara | 8 MP | 더 인상적인 얼음 피해를 입힙니다. 시전자의 마법 속성은 주문의 강도를 결정합니다. |
Blizzaga | 16 MP | 막대한 얼음 피해를 입힙니다. 시전자의 마법 속성은 주문의 강도를 결정합니다. |
Bio | 10 MP | 대상을 중독시켜 전투 중 매 턴마다 대상의 HP를 소모합니다. |
Demi | 32 MP | 적 전체의 현재 HP를 1/4 감소시킵니다. |
Death | 20 MP | 대상을 즉시 KO시킬 수 있습니다. |
Drain | 12 MP | 대상의 HP를 시전자에게 전달합니다. |
Osmose | None | 대상의 MP를 시전자에게 이전합니다. |
Flare | 54 MP | 대상에게 무속성 피해를 줍니다. 특정 요소에 저항하거나 흡수하는 적에게 잘 작동합니다. |
Ultima | 90 MP | 모든 적에게 무속성 데미지를 준다. 특정 요소에 저항하거나 흡수하는 적에게 유용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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