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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용기전승3 - 공략 (6) [메인스토리 공략 - 6부]

 

 

 

💻 마을에서의 행동  

현재 일행이 있는 마을이나 장소에서는 여러 가지 아이콘을 선택하여 게임을 풀어나가는 실마리를 얻거나 아이템을 구입하는 등의 행동을 할 수 있다.

 

상점에서는 아이템구입, 여관에서는 체력을 회복할 수 있다.

게임의 실마리를 푸는 데에는 마을 사람들과 대화하는 것이 큰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에 마을에 들릴 때마다 장소를 이동하면서 모든 사람에게 말을 걸어보는 것이 좋다.

 

장소 이동에 따라 살펴보기를 하다보면 귀중한 아이템을 얻는 경우도 있으므로 이것도 잊지 말도록 하자.

 

마을에서의 아이콘
마을에서의 아이콘

  1. 이동 : 마을 내의 다른 장소나 바깥으로 이동한다.
  2. 대화 : 현재 장소에 있는 사람들과 대화한다.
  3. 살펴보기 : 현재 장소에 있는 여러 가지 것들을 조사한다.
  4. 아이템 : 가지고 있는 아이템을 장비하거나 버린다.
  5. 유도석 : 유도석에게 먹을 것을 주거나 조사를 시킨다.
  6. 스테이터스 : 일행의 능력치를 확인한다.
  7. 환경설정 : 세이브와 로드, 게임의 각종 설정 등의 시스템 메뉴로 들어간다.

 

 

 

 

 

💻 전투 시스템 익히기  

 

전투시스템 아이콘
전투시스템 아이콘

 

  1. 이동 : 행동력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이동한다. 모든 행동력을 소비할 경우 곧바로 해당 캐릭터의 행동이 종료된다.
  2. 공격 : 행동력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캐릭터가 공격 가능한 적에게 물리공격을 가한다.
  3. 특수키 : 캐릭터가 가지고 있는 특수 기술을 사용한다. 행동력과 달리 TP수치를 소비하며, 캐릭터가 가지고 있는 속성과 공격력에 따라 기술이 달라진다.
  4. 아이템 : 사용 캐릭터의 한 칸 옆까지 아이템을 사용한다.
  5. 대화 : 사용 캐릭터의 한 칸 옆까지 유닛이나 적과 대화한다.
  6. 유도석 : 가지고 있는 유도석을 소환하여 사용, 합체시킨다.
  7. 능력 : 각 캐릭터의 능력치와 정보를 본다.
  8. 전체 맵 : 현재 전투 지형의 전체 맵을 확인한다. 파란색은 아군, 붉은색은 인간계 적, 노란색은 일반 몬스터이다.
  9. 시스템 : 세이브 로드 및 게임의 설정과 같은 시스템 설정을 변경한다.
  10. 대기 : 현재 캐릭터의 행동을 종료한다.

 

 

♣ 행동력 (ACT)

 

적 몬스터도 아군과 마찬가지로 행동력에 따라 움직인다
적 몬스터도 아군과 마찬가지로 행동력에 따라 움직인다

 

이 게임은 전형적인 턴 방식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다.

턴 내에서는 캐릭터가 가지고 있는 행동력이라는 능력치가 허용하는 한도 내에서 어떤 행동도 계속 할 수 있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행동력 내에서 이동과 전투, 아이템을 사용 등을 반복할 수 있으며, 턴을 종료하면 소비된 행동력을 일정량 회복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아군과 적 몬스터 모두 행동력에 따라 이동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기때문에 전투 지형 내에서 상대하고 있는 거리가 멀 경우 아군이 접근하기보다 적이 먼저 오도록 기다리는 것이 훨씬 유리하다.

 

적 몬스터의 행동력을 미리 소비하도록 만들어 놓을 경우 다음 턴에서 아군에게 공격을 한다고 하더라도 크게 위협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

 

캐릭터의 레벨 수치와 특성에 따라 소비된 행동력이 턴 종료를 통해 회복되는 수치는 달라지게 되어 있다.

특별히 사용하지 않는 캐릭터의 경우 이동 후 곧바로 대기를 눌러 남은 행동력을 저장하는 것이 유리하다.

 

행동 선택에 따라 소비되는 수치는 다음과 같다.

행동에 따른 소비 행동량(ACT)
아이콘 선택 소비량
이동 - 10
유도석 해제 - 10
아이템사용 - 20 
대화 - 20
공격(1회) - 40
특수기 사용 - 60
유도석 부름 - 60
공격(2회) - 65
공격(3회) - 70
유도석 사용 - 80
유도석 합체 - 80
대기 + 50 ~ ± 10

 

 

♣ 개성적인 레벨업 시스템

이 게임은 경험치에 따라 레벨업이 되는 전통적인 일본식 롤플레잉 게임 시스템을 따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코인' 이라는 색다른 기능을 추가하여 레벨업 노가다의 단순함을 탈피했다.

 

전투에서 캐릭터는 기본적으로 적을 공격하여 물리치고 경험치를 얻은 후 한계 수치에 도달하면 다음 레벨로 올라가는 형식으로 되어 있다.

 

이 부분에 코인이라는 추가 요소가 들어감으로써 게임의 전투 시스템이 완전히 색다르게 변하게 되었다.

게임 내에서 아군이나 적 몬스터가 공격을 하여 피해를 입히면 노란색과 하얀색 등 두 가지 색갈을 가지고 있는 코인이 땅에 떨어진다.

 

코인은 일종의 경험치를 상승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코인을 많이 얻은 캐릭터는 적을 물리칠 경우 추가 경험치를 얻을 수 있다
코인을 많이 얻은 캐릭터는 적을 물리칠 경우 추가 경험치를 얻을 수 있다

 

일반 몬스터를 쓰러뜨리면 코인이 떨어지는데, 이를 습득한 후 인간 계열의 적을 공격하여 물리치면 가지고 있는 경험치에 추가 경험치가 더해져 레벨업이 더욱 빠르게 진행될 수 있다.

 

기본적으로 아무리 강력한 적을 물리친다고 하더라도 한 번에 1레벨씩 올라가는 게 정상적인 시스템이지만.

이 게임에서는 많은 코인을 가진 캐릭터가 보스급 캐릭터를 물리칠 경우 한 번에 레벨이 3 이상 상승하는 경우도 발생할 수도 있다.

 

따라서 중간에 합류하는 동료의 레벨이 낮을 경우 전투를 하면서 이동을 통해 땅에 떨어진 코인을 모은 후 거의 에너지가 바닥난 적들만을 공격하여 경험치를 얻는 방식을 취하면 손쉽게 레벨을 올릴 수 있다.

 

 

♣ 유도석

첫 번째 전투가 끝난 후 동료로 들어오는 파티의 옆에는 라임이라는 이상한 생물이 있다.

촌장에게 라임에 대해 물어보면 유도석이라는 말을 처음 들을 수 있다.

 

전투시 여기저기 뛰어 다니는 유도석의 모습은 야생 동물에 가깝다
전투시 여기저기 뛰어 다니는 유도석의 모습은 야생 동물에 가깝다

 

유도석은 일종의 애완동물로 여러가지 아이템을 먹음으로써 성장하고 이에 따라 레벨과 능력치가 변화하면서 전투시 아군의 든든한 받침대가 되는 존재이다.

 

살아있는 생물이기 때문에 마을 내의 메뉴에서 선택할 수 있는 유도석 메뉴에서 상태가 어떤지 파악해야하며,

돈을 주고 구입하는 아이템을 주기적으로 먹여 상태가 좋도록 만들어야하기 때문에 보통 까다로운 녀석이 아니다.

 

아이템을 통해 어느 정도 능력치가 올라간 유도석은 탐색을 통해 여러 가지 아이템을 찾아내거나 고렘을 소환시킬 수 있다.

 

유도석에 들이는 아이템의 가치보다 실제 전투에서 발휘하는 영향력이 훨씬 낫다는 점에서, 어찌 보면 상당한 골칫덩어리 녀석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든다.

 

아이템에 따른 유도석의 변화
HP 상승에 관련된 아이템 포션(소), 포션(중), 생명의 영
TP 상승에 관련된 아이템 세이론의 약, 생명의 영
STR 상승에 관련된 아이템 롱소드, 바스타드 소드, 강철의 창
MAG 상승에 관련된 아이템 아이언 소드, 나무 지팡이
DEF 상승에 관련된 아이템 가죽의 갑옷, 롱코트, 망토
DEX 상승에 관련된 아이템 비단 로프, 에이프론
TEC 상승에 관련된 아이템 미스릴 소드, 래더 글로브
SPE 상승에 관련된 아이템 쇼트보우, 핸드건
INT 상승에 관련된 아이템 쇠 지팡이, 실버 스틱
LCK 상승에 관련된 아이템 데린저, 엘프의 활

 

 

♣ 지장님

마을 내의 주점이나 거리를 조사하면 지장님이라는 메뉴를 찾을 수 있다.

이곳은 레벨업에 필요한 경험치를 얻을 수 있는 장소로 여러 개의 층으로 나뉘어져있다.

 

아래 층으로 내려갈수록 강력한 적이 등장하며,

적이 쓰러지면 코인이 떨어지는 등 일반 전투와 똑같은 형식으로 이루어져 있다.

 

사다리를 통해 층을 오가면서 몬스터의 레벨을 조정할 수 있으며,

가장 높은 층을 통하거나 해당 층의 몬스터를 모두 물리치면 자동적으로 바깥으로 나가게 된다.

 

따라서 많은 경험치를 얻기 위해서는 모든 몬스터를 물리치기 전에 다음 층으로 일행 중 한 명이 내려가야 한다.

 

주점으로 이동한 후 살펴보기의 지점장을 선택한다
주점으로 이동한 후 살펴보기의 지점장을 선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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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캐릭터 특기  

속성에 따라 각 캐릭터들이 가지고 있는 특수 기술이 달라진다.

이에 대한 기술을 캐릭터 별로 정리한다.

 

등장인물들
등장인물들

 

 

♣ 세리스

이름 필요TP 효과
용화섬 16 바람 속성, 사정거리 내의 1명의 적을 공격(일개)
게일커터 32 바람 속성, 여러 명의 적을 공격(복수)
질풍신뢰 48 사정거리 내의 적을 공격한다(단체)
게일슬래셔 48 바람 속성, 여러 명의 적을 공격 (복수)
활살영광파 64 사정거리 내의 적을 공격(단체)
활상쌍충격 64 여러 명의 적을 공격한다(복수)
비천몽마 64 사정거리 내의 적을 공격한다(단체)
질풍허공참 80 직선 상의 적을 공격한다(복수)
마신검월광 96 사 속성, 사정 거리 내의 적을 공격(단체)

 

 

♣ 카논

이름 필요TP 효과
퀵드로우 16 사정거리 내의 적을 공격 (단체)
정밀사격 32 사정거리 내의 적을 공격 (복수)
속사탄 32 사정거리 내의 적을 공격 (단체)
정밀사격&속사 48 사정거리 내의 적을 공격 (복수)
맥시멈쇼트 48 사정거리 내의 적을 공격 (단체)
패러라이즈쇼트 64 흙 속성 추가 마비 효과. 사정거리 내의 적을 공격 (단체)
컨피즈쇼트 64 흙 속성 추가 마비 효과. 사정거리 내의 적을 공격 (단체)
정밀사격&속사탄 64 사정 거리 내의 적을 공격 (복수)
브리드레인 80 바람 속성, 복수의 적을 공격 (광범위)
파이널 오메가 96 사정 거리 내의 적을 공격 (단체)
글러비디버스타 120 흙 속성, 복수의 적을 공격 (광범위)

 

 

♣ 파티

이름 필요TP 효과
코인크래시 0 가지고 있는 코인을 모두 적에게 던진다
미풍의 천사 16 아군의 HP 소회복 (단체)
플레임버드 20 불 속성, 사정거리 내의 적을 공격 (단체)
프리즈바인드 20 불 속성, 사정거리 내의 적을 공격 (단체)
버스트드래곤 20 바람 속성, 사정거리 내의 적을 공격 (단체)
슬리프미스트 30 물 속성, 적이 잠에 들게 한다 (단체)
치유의 바람 32 아군 1명의 HP 중회복 
피닉스스윙 40 불 속성, 사정거리 내의 적을 공격 (복수)
다이아몬드더스트 40 물 속성, 사정거리 내의 적을 공격 (복수)
썬더드라곤 40 바람 속성, 사정거리 내의 적을 공격 (복수)
콘피즈미스트 30 바람 속성, 적을 혼란에 빠지게 함 (단체)
어스퀘이크 80 흙 속성, 복수의 적을 공격 (광범위)
커태스트로피 120 사정 거리내의 적을 공격 (복수)

 

 

♣ 미스티

이름 필요TP 효과
빙산화 16 바람 속성, 사정거리 내의 적을 공격 (단체)
기공포 24 바람 속성, 사정거리 내의 적을 공격 (단체)
중일참 32 사정 거리 내의 적을 공격 (단체)
연기기공포 40 사정 거리 내의 적을 공격 (단체)
뇌폭섬 56 사정 거리 내의 적을 공격 (단체)

 

 

♣ 루미나

이름 필요TP 효과
터닝 애로우 16 흙 속성, 사정거리 내의 적을 공격 (단체)
브레이크슈트 24 불 속성, 사정거리 내의 적을 공격 (단체)
치유의 물 25 독, 수면, 마비, 혼란 등의 상태 이상을 회복 (단체)

 

 

♣ 루돌프

이름 필요TP 효과
빙섬창 16 물 속성, 사정거리 내의 적을 공격 (단체)
사자노호탄 24 흙 속성, 사정거리 내의 적을 공격 (단체)
학익의 춤 32 사정거리 내의 적을 공격 (단체)
응신파 60 불 소것ㅇ, 직선 상의 적을 공격한다 (복수)

 

 

♣ 엘리스

이름 필요TP 효과
미풍의 천사 16 아군의 HP 소회복 (단체)
치유의 물 25 독, 수면, 마비, 혼란 등의 상태 이상을 회복한다 (단체)
성마봉진 25 적의 모든 기술을 사용하지 못하게 만든다 (단체)
천사의 복음 32 아군의 HP 소회복 (복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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