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설의 시기 - 개척과 탐험의 대서사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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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마스터 매직 - 공략 (1) [게임에 들어가기 앞서] |
2 | 마스터 매직 - 공략 (2) [건설의 시기 - 개척과 탐험의 대서사시] |
3 | 마스터 매직 - 공략 (3) [게임을 진행하는 요령] |
💻 건설의 시기
당연히 새로운 국가를 만들 려면 개척과 노력이 필요하다.
일단 기본적으로 두 개의 부대와 약간의 인구.
여기에 덤으로 집이 몇 채 주어진다.
여러가지 건을들을 짓는데 주력하자.
두 개의 부대 중 한 개 부대는 자신의 도시를 지키도록 하고 다른 부대는 도시 주변올 다니면서 시야를 넓혀두도록하자.
우선 건설에 관하여 설명하겠다.
건물과 부대에 관한 설명을 해 놓았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초반에는 적자가 나면 곤란 하게 된다.
돈이 마이너스가 되면 부대가 해체되고 용병이 떠나며 건물 건설이 중지된다.
초반에는 일단 건물을 짓는데 노력하고 주변의 정찰에 힘써야 하지만 부대를 더 만들거나 하지는 말기 바란다.
우선 건물들을 알려주고 게임을 풀어 가는 법을 설명한다.
💻 도시에서 생산되는 것들
▶ 교 역 상 품 (TRADE GOODS) : 말 그대로 교역상품 이다. 두 턴에 1의 금을 생성하여 준다. 돈이 매우 쪼들 리거나 돈을 축적하고자 할 때 유용하며 다른 것으로 교환하지 않는 이상 계속 만들게 된다.
▶ 집 (HOUSE) : 주민들 이 살아가야 할 주택이다. 다른 건물이 다 지어진 후에 자동적으로 지어지도록 지정되어진다. 집이 있으면 인구가 빨리 늘어나게 되는데 인구는 이 게임의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므로 도시의 건설이 끝나면 이 주택의 건설에 주력을 다하는 것이 좋다.
▶ 막사(BARRACKS) : 가장 먼저 짓게 되는 건물이다. 병사들이 기거하는 곳으로 이곳에서 군대가 휴식하게 된다. 막사가 건설되고 대장간을 건설하면 병기고 (ARMORY)를 만들 수 있으며 기본적인 부대들이 생산가능한 기본이 마련된 것이다.
▶ 대장간(SMITHY) : 각 종 장비를 만드는 곳이다. 이것은 사실상 눈에 보이지는 않는다. 대장간은 부대 중 검사부대 (SWORDSMAN) 를 만들 수 있게 해준다. 이 대장 간과 막사가 건설되면 병기고를 만들 수 있게되어 보다 나은 부대의 건설이 가능하다. 여기에 마굿간(STABLES). 시장(MARKETPLACE) 등을 만드는 기본도 마련된다.
▶ 경 량 조 선 소 (SHIP WRIGHTS YARD) : 배를 만드는 곳이다. 많은 섬과 바다가 떨어진 지역을 지나려면 반드시 배가 필요하므로 절대 적으로 필요한 시설이다. 경량조선소를 만들면 3단노군선 (TRIREME)을 만들 수 있고 대형 조선소(SHIP YARD) 를 만드는 기틀이 된다.
▶ 제재소(SAWMILL) : 나무를 이용하여 상품올 만드는 곳이다. 건설과 활 공격에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대체로 화살은 나무로 만들어진다는 점에 유의하기 바란다. 제재소를 만들면 나무꾼 조합 (FORESTERS GUILD) 과 단활 부대 (BOWMAN)를 만들 수 있고 경량 조선소와 함께 대형 조선소를 만들 수 있다.
▶ 건축가의 흘(BUILDERS HALL) : 건축가들올 위한 공간이다. 이것을 만들면 많은 건물을 만들 수 있는데 너무 많아서 넘어가도록 한다. 단, 수도에는 이 건물을 짓지 않아도 다른 건물을 지을 수 있으며 점령지의 경우 건축가의 홀 이상의 건물이 있으면 역시 건설이 생략된다.
💻 건물 - 도서관 계열
여기서부터는 차례로 연달아 만들어지는 건물들을 설명하겠다.
이 건물들은 모두 건축가의 홀에서 유추된다.
우선 도서관 계열의 건물들을 설명하겠다.
도서관 계열은 주문찾기 능력을 올려주고 지식을 증대시켜 주는 매우 유용한 건축물들이다.
▶ 도서관(LIBRARY) : 도서판은 건축가의 홀이 요구 되며 주문찾기 능력을 2 증가 시켜 준다. 여기에 도서관이 건설되면 현자 조합(SAGE'S GUILD) 를 만들 수 있다.
▶ 현자 조합 : 이것은 지식 인들의 모임으로 주문찿기 능력이 3 증가한다. 마법사에 따라서는 나이트 쉐이드(NIGHT SHADE)를 만들 수 있다. 건물로는 대학 (UNIVESITY) 건설이 가능 해진다.
▶ 대학 : 대학은 주민들이 문화를 배우고 연구하는 곳으로 건설하면 주문찾기 능력이 5 증가하고 신탁(ORECLE) 을 건설할 수 있게 된다.
▶ 신탁 : 이것은 대학에서 유추되지만 여기에 성당 (PATHENON)도 필요하다. 따라서 이것은 신전 계열에서 설명하기로 한다.
💻 건물 - 신전 계열
신전 계열은 전체적으로 마법의 힘을 증가시켜 주고 마나를 모으는데도 많은 도움을 준다.
여기에 마법사 등의 군대도 가능하게 해주는 중요 시설 이다.
거의 대부분의 시설이 한 턴에서 만들 수 있는 마나의 양을 늘려주고 주민의 불만을 제거해 준다.
▶ 사당(SHRINE) : 가장 기본적인 신전의 형태로 나이트 쉐이드를 불러낼 수 있다. 주민들의 불안과 반란감을 줄여주어서 반란이 일어나는 일을 1 감소시켜 준다. 주민들이 동요하면 생산성이 감소하고 건설할 수 있도록 해주며 군대로는 대형 보트 (GALLRYS) 와 샤맨 부대 (SHAMAN)를 만들 수 있다.
▶ 사원TEMPLE) : 사원은 사당보다 좀더 큰 규모의 종교시설로서 마나 생산을 2 증가시키면서 불만 세력을 1 줄여준다. 사원이 건설되면 정령 숭배자 조합(ANIMASFS GUILD)과 성당(PATHENON) 를 건설할 수 있게 해준다.
▶ 성당 : 이 시설은 사원보다 또 한 단계 상승한 것으로 역시 마나 생산을 3 늘려주고 불만을 1 줄여준다. 성당이 건설되면 대성당(CATHEDAL) 과 신탁(ORACLE)을 건설할 수 있다.
▶ 대성당 : 신탁과 동일한 레벨의 건축물이지만 그 효과는 좀 다르다. 지금까지의 신전 계열과 마찬가지로 마나 생산을 4 늘려주고 불만을 1 줄여준다. 대성당을 건설하면 이제 신탁을 제외한 신전 계열의 건설물이 없으므로 더이상 건설가능한 것은 없다. 하지만 강한 군대인 성기사단 (PALADIN) 을 만들 수 있는 능력이 생긴다. 이 성기사단은 마법에 대한 저항력이 강하고 공격력도 우수한 군대이다.
▶ 신탁 : 신탁은 성당과 대학의 두 건축물이 생긴 후에 건설이 가능하며 역시 주민의 불만을 줄여주는데 그 수치가 한 번에 3을 줄여준다. 마나의 생산에는 영향이 없지만 도시가 생산하는 마법의 자원을 50% 증가시키므로 사실상 모든 마법 의 능력을 떠받쳐 준다.
💻 건물 - 농업 계열
이 시설물들은 위에 설명한 도서관 계열이나 신전 계열보다 우선적으로 건설 해야 한다.
이 시설들은 도시의 식량을 조달하므로 매우 중요하고 만약 생산이 늦으면 도시는 심각한 타격을 입을 수 있다.
▶ 곡물 창고 (GRANARY) : 도시에서 생산되는 농산을듈 을 저장하는 곳이다. 곡울 창 고가 생기면 곡물의 생산이 2 중가하게 된다. 곡물 창고가 완성되면 농민들올 자극하여 농업 시장을 만들 수 있게 된 다. 매우 중요한 건축물이며 건축가의 흘에서 유추된다.
▶ 농업 시장(FAMER'S MARKET) : 농민들이 곡물 창고를 중심으로 시장을 결성 한 것으로 곡물 생산을 3 증가 시켜 준다. 각 도시마다 농업 계열을 우선 건설하기 바란다. 만약 식량이 부족하면 부대가 해체되고 인구가 줄어들게 되므로 시간을 손해봐야 한다는 점에 유념하자.
💻 건물 - 상업 계열
다음은 상업 계열의 건축물에 관한 것이다.
상업 계열 건축물들은 가장 중요한 자본에 관계된 시설들이므로 농업 계열의 건축물과 함께 우선적으로 건설되어야 한다.
돈이 적자로 들아서버리면 우선적으로 각 부대들이 예산 부족을 이유로 해체되며 영웅들에게 임금이 지급되지 않아서 도망 가게 된다. 여기에 덤으로 도시의 모든 건설이 중지되는 등 부작용이 생긴다.
▶ 시장 (MARKET PLACE) : 시장은 대장간이 생긴 후에 생기며 농업시장과 은행 (BANK)을 건설할 수 있도록 한다. 무엇보다도 건설된 도시의 돈을 매달 50%씩 더 생산 하도록 해주는 이점이 있다.
▶ 은행 (BANK) : 은행 건설을 위해서는 시장과 대학이 있어야 한다. 은행이 건설되면 해양인 조합(MARITINEGUILD)과 상인 조합 (MERCHANT'S GUILD)을 건설할 수 있게 된다. 일단은 은행 수입을 50% 늘려주고 시장을 더욱 번성하게 해준다.
▶ 상인 조합 (MERCHANT'S GUILD): 상인조합이 만들어지면 도시의 수입이 50% 증가 하게 되어서 수입을 늘려주고 시장을 더욱 번성하개 하여 도시를 성장시키고 수입을 늘려 준다. 여기에 상인들을 불러 들이게 된다.
💻 건물 - 군사 계열
군사계열은 강한 군대를 만들어 주는데 이는 처음에 설명된 막사에서 시작된다.
막사 다음은 진보될 수록 더 강한 부대들을 만들어낼 수 있다.
▶ 병기고(ARMORY) : 이름 그대로 병기를 보관하는 곳이다. 병기고가 만들어지면 전사의 조합을 만들 수 있다.
▶ 전사의 조합(FIGHTER'S GUILD) : 부대들이 만드는 조합이다. 전사 조합이 만들어지면 보다 향상된 부대가 생산 가능한데 이는 각 종족마다 다르다. 예로 파이크맨 부대 (PIKEMAN) 등을 만들 수 있다. 이 시설이 만들어지면 병기계조합이 만들어진다.
이외의 시설은 그냥 부대를 늘려주는 정도이므로 생략한다. 별로 설명할 것이 없다.
💻 건물 - 마법사 계열
다음은 마법사 계열이다. 마법사 계열은 마법능력을 늘려주고 각종 마법 부대를 만들어준다. 부대 설명은 생략하고 건축물만 설명하겠다. 이 마법사 계열은 현자 조합에서 출발하게 된다.
▶ 연금술사 조합(ALCHEMIST'S GUILD) : 연금술사 조합은 현자조합에 그 근거를 두며 마나 생산을 3 증가시켜 주고 각 부대의 히트 포인트를 1 늘려 준다. 연금술사 조합은 마법사 조합을 건설 가능하게 해준다.
▶ 마법사조합 (WIZARD'S GUILD) : 마법사 조합을 만들기 위해서는 연금술사 조합과 대학이 필요하다. 마법사 조합은 마나를 이용하기 때문에 오히려 3을 감소시킨다. 대신 대학처럼 주문찾기 능력을 8 증가시켜 준다.
💻 건물 - 마굿간 계열
다음은 마굿간 계열이다. 이건 특별히 설명하지 않겠다. 환상 마굿간을 만들면 페가수스나 그리핀 둥 날아다니는 부대를 생산 가능하다는 점이다. 시설을 만들면서 각종 이벤트와 탐험을 이어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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